심 산
베트남 역사,다낭 박물관↓
1802년, 프랑스의 세력에 힘입어 응우옌 왕조가 건국되었으나 이내 프랑스의 식민정책에 의해 프랑스령 인도차이나의 일부가 되었다. 프랑스는 제2차 세계대전 때까지 프랑스령 인도차이나의 한 국가로 베트남을 식민지로서 통치하였다. 그러나 프랑스는 종전 후에 다시 군대를 파견하였고 이는 호치민이 지도하는 민족 세력인 비엣민과 남북으로 대립하게 된다.
베트남은 프랑스 식민 지배 기간 동안 계속하여 독립 운동을 벌였고, 제2차 세계대전 기간에는 기간에는 일본이 지배했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1945년 9월 2일 호치만은 하노이의 바딘 광장에서 베트남 독립을 선언하고 베트남 민주공화국 수립을 선언하였다. 그러나 프랑스는 베트남 독립을 인정하지 않았고, 프랑스와 베트남 사이에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이 일어났다. 1954년 5월 7일 디엔비엔푸 전투에서 베트남군이 대승을 거두고 프랑스군이 철수를 하면서 베트남은 독립을 맞았다. 그러나 서구 열강은 제네바 협정을 통해 베트남을 다시 북위 17도를 기준으로 남북으로 나누었고, 약속하였던 전국 선거를 거부한 채 응우옌 왕조 마지막 황제 바오 다이를 왕으로 내세워 베트남국을 수립하였다. 베트남은 얼마 지나지 않아 응오딘지엠의 쿠테타로 무너지고 베트남 공화국을 세워 남북 대결을 시작하였다. 미국은 도미노이론을 내세우며 베트남 정치에 개입하였으며 통킹만 사건을 빌미로 베트남 전쟁이 일어났다.
베트남 전쟁 기간 동안 미국은 제2차 세계대전에서 사용한 것보다 훨씬 많은 폭탄을 북베트남 지역에 투하하였고 막강한 화력과 인력을 동원하였다. 하지만 베트남의 끈질긴 저항과 전세계와 미국 내의 반전 여론에 밀려 결국 1973년 파리협정을 맺고 철군하였다. 1975년 북베트남은 사이공을 점령하였고, 1976년 7월 2일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을 수립하였다. 전쟁 후 베트남은 전후 복구와 공산주의 경제체제를 통한 발전을 도모하였으나, 1979년 크메르루즈와 전쟁을 치렀고, 중화인민공화국과도 국경분쟁으로 중국-베트남 전쟁을 치르는 등 순탄하지 않았다. 1992년 베트남 공산당은은 도이머이를 시작하여 혼합 경제를 도입하였고, 2000년에는 거의 모든 나라와 수교를 맺었다. 베트남은 면적이 한국의 3.3배,인구가 1억 110만 명으로 세계 16위의 국가이다. 한국과는 역사적으로 여러가지로 유사한 측면이 많은 나라이다.
◎도이 머이( renovaton 또는 innovation, 쇄신이라는 뜻)는 1986년에 베트남 공산당 제6차 전당대회에서 건의된 슬로건이며, 공산주의 기반 혼합견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주창된 개혁 개방 개념이다. 오늘날 도이 머이 정책이라고 하면 이러한 베트남의 개혁 개방을 폭넓게 일컫는 말이기도 하다. 주로 경제(가격 안정, 국제분업형 산업구조, 생산성의 향상), 금융 면에서 새로운 방향 전환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다낭 박물관은 소중한 역사적 기억을 보존하고 도시의 문화–사회 발전 여정을 각 시기에 따라 반영하는 장소입니다. 1989년 설립된 초기 박물관은 역사적 유물을 보관하고 지역 정체성을 주민과 관광객에게 소개하기 위한 소규모 전시 공간이었습니다. 개보수 및 건설에 투자한 이후, 새 다낭 박물관은 2025년 3월 28일 정식 개관되었으며, 이는 도시 해방 50주년 기념일과 일치해 역사적으로 깊은 의미를 지닙니다.
건축 양식 면에서 새 박물관은 현대적인 스타일로 설계되었으며, 현대 건축선과 전통 요소가 조화롭게 어우러졌습니다. 전면은 유리 및 친환경 재료를 사용해 자연광을 최대한 활용합니다.내부 전시 공간은 다양한 주제별 과학 섹션으로 나뉘며, 인터랙티브 기술과 가상현실(AR/VR)이 적용되었습니다. 특히 통로, 엘리베이터, 안내 표지판, 휴게 공간이 합리적으로 배치되어 장애인과 노인을 포함한 모든 방문객이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영흥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