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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벳의 특산물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西藏土特产有哪些
티베트 특산물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다녹색의 토산품은, 지구상에 오염되지 않은 것이다.염색한 지역 중 하나인 동충하초, 장홍화, 설련화, 치즈, 임지송이 혀끝에 씌워진 중국에서 이런 특색있는 토산품들이 소개되었다.모양 수집망은 몇몇 설역 고원 티베트 특산물을 소개하는데 어떤 것이 있습니까?
임지 송이버섯
임지송이는 티베트에서 태어났다동남심산 협곡 숲에서 요구 조건 열분엄함. 소나무 숲이나 바늘, 활엽혼교림에 있는 땅, 군생에서 흔합니다.임지 송이버섯 산지 토양은 주로 갈색 임토나 산지 흑양, 황양, PH5.15.5 사이이다.숲의 마른 가지와 낙엽이 비교적 성기다.송이버섯을 생산하는 임령은 일반적으로 20년 미만이 아니다.30~40년생임야가 송이버섯을 생산하던 왕성한 시기에 60년 이상 된 임령 송이의 생산량이 떨어지기 시작했다.
특수한 땅 때문에생태환경, 티베트의 임지 송이가 되다가장 깨끗한 토산물 음식으로는 오염이 없다.린지 송이버섯은 덩치가 크고 몸집이 좋으며 벌레가 적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이에 따라 임지 송이버섯은 국내 국제시장에서 다른 산지 송이보다 더 인기를 끌고 있다.
송이버섯은 살이 두툼하다·향기가 있고 맛이 신선하며, 유명한 것이다.야생 식용균으로 영양가가 높다.특히 세계적으로는 티벳 린지에서만 생산되는 상수리나무 송이는 국내외 식법이 다양하다.불태우고 볶아도 좋고, 삶아먹을 수도 있고, 마르고, 요리할 수도 있다.다른 산지인 송이버섯과 비교하여, 국내외의 식객에 의하면, 임지 송이버섯은 식혜가 맛이 좋다고 한다.향이 강하고 육질이 섬세하며, 매끄럽고 상큼하며, 생선처럼 맛이 좋고, 식후의 잔향이 깊은 맛이 있습니다.
임지지구 지형, 땅용모의 유형은 복잡하고 다양하며, 소기후의 차이가 현격하다..비는 같은 계절에, 기온은 적당하고, 강수는 집중되어 있으며, 빛은 이상을 비추고, 광온수 자원은 이용률이 높으며 송이버섯이 잘 자라서 송이버섯이 안정적으로 생산되고, 좋은 품질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동시에 임지 지역의 강수량 고도 변화의 차이로 인해 습윤, 반습윤 타입을 겸비한 수열 유형별조합은 다양한 입체적인 기후 시스템을 형성했다.산체에서는 하부 기후가 따뜻하고 수분이 충분하여 이상적인 천연 송이버섯 생산지입니다.
린지 송이 제외단백질,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비타민과 호르몬류도 많이 들어있다.송이버섯은 글루카곤이 종양의 성장을 막아주기 때문에 항암효과가 있다.현지인들은 송이버섯을 수족불감증, 허리가 시큰거리고 다리가 아프며 요탁불감증 등의 치료에 사용하고 임지송이 신장을 정밀하게 보양하고 양을 돕는 작용을 하여 갱년기 내분을 개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비문란, 성기능 불균형 등등.
티베트의 붉은 경치
티베트 홍경천은 경을 가리킨다천과홍경천속식물,세계에90여종, 북반구의 고한지대에 많이 분포하고 대부분 해발 3500~5000m 정도의 고산유석이나 관목이 숲 아래에서 자란다.
붉은 경치가 아름다운 하늘은 여러 해에 걸쳐 풀을 낳는다.벤, 높이는 10-20cm입니다.뿌리가 굵고 원추형, 육질, 갈황색이며, 목덜미에 다수의 수염이 있다.뿌리줄기가 짧고, 굵고, 원기둥 모양으로, 다수의 복기와 모양으로 배열된 비늘 모양의 잎.줄기 꼭대기의 잎 겨드랑이에서 꽃 줄기를 몇 가닥 빼내면, 꽃 줄기 위 아래부분에는 육질의 잎, 잎사귀의 타원형, 가장자리의 톱니, 선단이 뾰족하고, 기단 쐐기형, 몇 개가 있다.자루가 없어. 우산 꽃은 서정생, 꽃은 빨강.7-9월 수확. 산소부족, 저온건조, 광풍, 자외선에 의한 일교차가 심해 생명력이 강하고 적응성이 뛰어납니다.아시아 지역을 위한 전통 약재의 상용은 신경계 자극, 작업 효율 증대, 피로 해소와 고산증 예방 등의 역할을 한다.
홍경천재의 역사
홍경천의 응용 역사유구하고, 2천여년 전, 티벳 고원의 사람들그것을 약으로 삼아 강건한 몸으로, 불량한 환경의 영향에 저항한다.민간에서는 자주 물을 달이거나 술을 담가서 피로를 풀거나 산간지방의 추위에 저항한다.병을 방지하고 몸을 튼튼하게 하는 것과 더불어 자양을 쌓는 것은 고체를 바로 세우고, 혈기를 보충하고, 폐를 보양하는 신기한 효능 때문에, 역대 티베트 의사들은 이를 '길상 삼보'로 여겼다.。
붉은 경치와 하늘은 주로 뿌리로 화합한다.뿌리줄기가 약으로 들어가면 온 그루도 약으로 쓸 수 있다.우리나라는 홍경천에 대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청대에 있어서 홍경천산지에서는 이를 보양강장제로 사용하여 피로를 해소하고 추위를 막아준다.이후 역대 황제들은 탐험대를 보내 홍경천을 찾고 각지에 홍경천을 공물로 바쳤다.기록에 의하면 강희황제는 책망아를 잠재우고 있었다라부랭이 분단 반역자 가운데 우리나라 가뭄의 북서지방에 장거리로 출정한 것은 인삼의 "열조"로 인해 쓰기에 적당하지 않기 때문에 붉은 경치로 군대의 피로를 해소하였다.티베트 민간에서는 홍경천을 더 자주 사용하여 기침혈, 각혈, 폐렴 기침과 여성 백대 등을 치료한다
니기시즈카
니키 장향은 티베트 자치구 니기현에서 생산되는 티베트향, 니기현에서 만든 장향으로 제작 과정에서 생물과 독특한 원료를 해치지 않는 배합으로 전 티베트에서 가장 유명한 향이다.중국 제2차 국가급 무형유산사업이다.
장향은 자연 그대로의 오염이 없는 칭짱 고원 특유의 30여종의 장초약으로 불시 활동뿐만 아니라 세균 퇴치, 오탁한 기운 제거, 감기 등 유행성 질환 예방, 수면 증진 등 독특한 효능이 있습니다.티베트 의약학의 한 갈래인 니키 장향은 독특한 의료적 효능으로 이미 티베트인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으며, 설역 고원에서 꽃피운 민족문화의 저력을 담은 진기한 작품이다.
니기현 삼바향은 티베트의 창시자인 삼미상부자의 고향으로, 이 향은 장향기술을 생산합니다 그림 3: 니기장향 제작 공정: 진흙 벽돌 제작
[3]이것은 삼미상부자가 서기 7세기에 가르쳤던 것이다.니목향은 티베트의 제1성향으로 불린다.30여 종의 장약을 조합해 만든 것으로 제작과정이 길고 치밀하다고 한다.삼바 마을은 미삼부자의 고향이자 니기 성향의 수작업 생산지로, 이곳 마을 사람들은 삼미상포차의 진전을 받아 장향을 만드는 절차에 빈틈이 없었다.
장향을 만드는 원자재와 제작 공정은 요구가 까다롭다.장향의 가장 주요한 용도는 종교적 의례에 사용되기 때문에, 제작 과정에서 모든 것을 성결하게 하도록 요구되고, 그렇지 않으면 신에 대한 불경으로 여겨질 것이다.전통적인 장향 원재료는 다양하고 복잡하며, 보통은 측백나무 줄기를 주재료로 하고, 거기에다가 장홍화, 사향, 백단향, 홍단향, 자단향, 침향, 두구, 빙갑, 천산갑,장향의 주재료인 측백나무 줄기를 만드는 데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삼바 마을처럼 고도가 높은 곳은 잘 자라지 않아 마을 사람들은 400여km 떨어진 린지 현에서 실어오고, 티베트 향을 만드는 일부 부재료는 인도에서 들여올 정도다.
삼미산부차는 티베트 문자를 발명한 데 이어 티베트의 지역 특성에 맞춰 인도에서 배운 훈향 기술을 개선해 장향을 발명했다.어느 날 삼미산부차는 강가에서 수레를 삼킨 예륜이 물에 빠진 물고기를 보고 측은지심을 움직여 강가에 물고기는 들어오지 못한다는 비석을 세웠다.이로써 삼곡강은 더 이상 물고기의 자취가 없었다.지역 사람들은 강물도 화학실험을 해 봤기 때문에 별 이상이 없다고 하는데, 왠지 물고기가 없는 것이다.[6]비유정보 니기현은 장향의 주산지로서또 원산구와 함께 국가급 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돼 보호되고 있다.구체적인 정보는 다음과 같다.
유산등급 : 제2차 국가급 무형문화유산
승인 번호: 924
유산번호:VIII-141
프로젝트명칭 : 장향제작기예
신고단위: 티베트 자치구 니기현, 묵죽공카현
승인문번: 국발[2008]19호
승인 시기: 2008년 6월 7일.
장홍화
붉은 꽃은 서홍화, 번홍화라고도 불리며, 아이리스과 번홍화속의 다년생 꽃으로 흔히 볼 수 있는 향료이다.서남아 원생종으로는 최초로 그리스인이 인공 재배했다.주로 유럽, 지중해 및 중앙아시아 등에 분포하며, 명나라 때 중국에 전해져 '본초강목'은 이를 약물류에 포함시켰으며, 일종의 진귀한 한약재로서 강한 생리 활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기둥은 아시아와 유럽에서 약으로 사용된다.
티베트 붉은 꽃 역사 문화
원산인 유럽 남부에서는 중국 각지에서 흔히 재배된다.붉은 꽃은 지중해 지역과 작은 아세아, 이란이 원산지라고 일반적으로 생각한다.이란과 카슈미르에는 재배가 있으며 몽골 원정군이 중국에 상륙한 것으로 보고 있다.중국에는 '본초강목'(15521578)이 기록돼 있다.초기 주요 재배 중심지는 시리시아와 소아시아였다.약 961년에 아랍인들은 그것을 스페인에 심었다.10세기 잉글랜드의 한 의서에 기록되어 있다.나중에 서유럽에서 사라졌고, 십자군이 다시 그것을 끌어들였다.
티베트 붉은 꽃은 많은 시기에, 번홍색 꽃은 같은 무게의 금보다 더 귀했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귀중한 향신료이다.현재는 스페인, 프랑스, 시칠리아, 이탈리아의 아핀닌 산맥, 그리고 이란과 카슈미르에 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치즈
치즈, 일명 치즈, 혹은 역칭 치즈, 기사, 기사는 유제식품의 통칭으로 다양한 맛과 식감, 형식이 있다.치즈는 젖을 원료로 단백질과 지질이 풍부하며, 젖은 소, 물소, 집염소 또는 면양 등을 포함한다.제작 과정에서 응유효소를 넣어 카제인이 응결돼 제품을 산성화하고 고체를 분리해 완제품으로 제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대부분의 치즈는 크림색에서 황금색으로 나온다.전통적인 치즈는 단백질과 지방, 비타민 A, 칼슘과 인이 풍부합니다.현대에도 탈지 우유로 만든 저지방 치즈가 있다.반면 중국의 치즈 품종은 서양의 전통 치즈 제품뿐 아니라 광둥 지역의 대량우유 소수민족의 각종 비유산균으로 만든 치즈도 있다.
티벳 치즈도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한 가지는 젖에서 참기름을 추출한 후 남은 물질을 우려내어 끓이고, 수분이 증발하면 덩어리로 뭉쳐서 눌러서 떡 모양으로 만들거나, 덩어리로 썰어서 먹는다.
티베트 청주
티베트 청주는 청록으로 빚은 도수가 낮은 술로 티베트인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마시는 명절을 축하하는 필수 음료로 청록주 제조기술이 독특하다.먼저 청양어를 깨끗이 씻고 온도가 약간 내려가면 주곡을 넣어 토기통이나 나무통에 담아 폐쇄시켜 발효시키고, 2, 3일 후엔 맑은 물에 뚜껑을 닫아 하루 이틀 간격으로 청주가 된다.
청록주색은 오렌지색으로 노랗고, 맛이 새콤달콤하며 알코올 성분이 매우 낮은 맥주와 유사합니다.청주를 마실 때에는 먼저 한 모금 마시고, 가득 붓고, 또 한 모금 마시고, 그 위에 가득 채우고, 세 번째 술을 마시고, 그 잔을 가득 채워라.보통 술자리에서는 남녀 주인이 술 노래를 부르며 술을 대접한다.성대한 연회에는 술을 대접하는 여자가 있는데, 가장 화려한 의상을 입고 가장 매력적인 술가를 부르며 손님이 술이 취해 쓰러질 때까지 번갈아 술을 권하는 티베트어가 있다.
연구에 따르면 청주를 오래 마시면 인체의 뼈, 심혈관, 신경계 등에 좋은 보건작용을 할 수 있고 수면의 질 개선과 콜레스테롤 감소, 결장암과 당뇨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고원청정과 생수가 주원료다.
본초수유에 따르면, '맛간성평량'이라는 약이 들어가는데, 주된 기능은 공기를 많이 내림에 있어서, 정익력, 습기를 제거하고 땀을 흘리는 것, 설사를 멈추는 것이다.현대의학 연구에 따르면, 푸아그라는 다양한 인체에 필수적인 미량 원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페로몬은 세계 밀 작물 중 베타 1글루칸이 가장 높은 작물이며, 베타글루칸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결장암과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칭짱고원은 세계적으로 공인된 청정지역이며, 칭기주 양조에서 취수한 것으로 수원지 부근에는 어떠한 공업 오염도 존재하지 않으며, 동시에 샘물에서 리튬, 锶, 편규산 등의 함량이 다른 지역의 천연 샘물보다 훨씬 우수하며, 아연 함유되어 있다.
티베트 청주의 양조방법과 과정
먼저 稞를 물에 오래 씻지 않도록 주의한다.그리고 냄비에 붓고 청양어 용량의 3분의 2보다 많은 물을 넣고 끓인다.솥 안의 물이 이미 다 흡수되었을 때, 불은 지나치게 뜨겁게 달궈지지 않고, 솥 안의 稞이 완전히 익지 않도록 나무막대로 위아래로 뒤집으며, 수시로 손가락으로 稞을 집어내듯이.팔성숙이 되면 솥을 내려 20~30분 동안 차게 식히는데 이때 냄비의 물이 이미 푸릇푸릇하게 흡수되고, 푸릇한 물이 뜨거울 때 이미 깔아 놓은 깨끗한 천에 펼쳐 놓고 그 위에 뿌려라.누룩을 뿌릴 때 稞이 너무 뜨거우면 稞술이 쓴맛이 나고 너무 차가우면 稞이 발효되지 않는다.누룩을 뿌린 뒤 다시 냄비에 담아 솜이불 등 따뜻한 것으로 싸서 넣어둔다.여름에는 2박 후 발효하고 겨울에는 3일 후에 발효한다.온도가 적당하면 보통 하룻밤만 지나면 술 냄새가 난다.만약 하루가 지난 후에도 술 냄새를 맡지 않았다면, 그것은 발효시 온도가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며, 한 개에 있어야 한다.병에 끓인 물을 담아 냄비에 얹는 것은 이미 발효된 청양어를 식혀야 한다.그래야 청주가 달다.그리고 그것을 청주를 걸러낸 도제 용기에 담는다.당장 술을 쓰려면 물을 넣고 4시간 정도 담가 두면 걸러낼 수 있다.
급하게 사용하지 않으면 냄비의 입구와 필터를 봉하고 필요할 때 즉시 물을 추가할 수 있다.첫 번째 냄비의 물은 발효된 청양어보다 2인치 더 높게, 두 번째와 세 번째 솥의 물은 발효된 청둥어와 같은 높이로 가해야 한다.솥 아가리를 봉한 술이 힘이 세니 술 세 냄비에 넣어라.꾸준한 발전으로 축적된 공조주는 이미 누룩을 밟거나 흙벽돌을 만드는 것부터 증류를 끓이는 것까지 완전한 체계를 갖춘 양조술로 독자적인 체계와 특색을 이루고 있다.그 공예는 전통적인 특색을 유지하면서도 점차 당대의 새로운 방법을 채택하여 생산조건이 계속 완벽해지고, 제품의 질이 나날이 향상되고, 화색 품종이 날로 많아지면서 명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티베트 청주의 역사 문화
오랜 옛날, 티베트는 백 년을 넘기지 못한 가뭄에 이삭이 돋아난 푸른 稞은 서서히 누렇게 변하여, 온 산과 들에 울창한 목초가 모두 땅에 엎드러져, 접하는 녕 강이 무성하게 되었다.부락주의 아들의 이름은 마른 천으로, 성수가 초원과 전원을 구할 수 있다는 말을 듣고, 성수를 얻기 위해 신녀봉에 몸을 맡기로 결심한 용감한 젊은이였다.떠나기 전에 그의 어머니는 집에 남아 있는 청둥어를 삶아 가마솥에 담아 그에게 건식량으로 주었다.마른 천에 도관을 두르고 장정에 오르다.신녀봉은 가파르고 울퉁불퉁하여, 일년 내내 눈이 쌓이고, 산에 공기가 희박하며, 기후가 열악하여, 마른 천이 마르면 눈을 한 모금 마신다.물이여, 배가 고파서 몇 개의 청둥어를 씹어라.
마른 천은 경건하게 눈밭에 무릎을 꿇고, 이 신녀의 주께 기도를 드리며, 사흘이 지난 뒤에야 신녀가 나타나서, 그 노고를 감사히 여기고, 마른 천으로 도통을 들고, 맑고 차가운 성수를 받들게 하였다.허약한 목축민들이 서로 부축해 맞이하고, 마른 천으로 도관을 열자 짙은 향기가 몰려와 많은 사람들이 놀라워했고, 원래는 성수가 도통 속의 푸른 도롱뇽으로 스며들어 청청한 금빛을 띠를 띠를 드러냈다.마른 천은 도관을 들고 진귀한 성수를 초원과 전원에 뿌리고, 눈 깜짝할 사이에 대지는 푸르게 다시 태어나 생기를 되찾는다.마른 천이 다시 남은 거룩한 물을 아버지 앞으로 보내니, 부족 주인은 거룩한 물을 한 모금 마시더니, 갑자기 입과 이빨 사이에 이상한 향기가 오래도록 감돌고, 곧정신을 차리면 병이 다 없어지고, 목축민은 성수를 나누어 먹고, 밤새도록 노래하고 춤을 추었다.티베트인들이 대대로 귀여움을 받고 있는 청주다.
西藏特产是世界上最绿色的土特产,是地球上没有被污染的地区之一,冬虫夏草、藏红花、雪莲花、干酪、林芝松茸在舌尖上的中国都介绍过这些特色土特产。样子收藏网介绍一些雪域高原西藏特产有哪些?
林芝松茸
林芝松茸生于藏东南深山峡谷森林中,要求条件十分严格。常见于松林或针、阔叶混交林中的地上,群生。林芝松茸产区土壤主要为棕色林土或山地黑壤、黄壤,PH5.1~5.5之间。林地枯枝落叶较稀疏。生产松茸的林龄一般不低于20年。30~40年生的林地为产松茸的旺盛时期,60年以上的林龄松茸产量开始下降。
由于特殊的地理生态环境,西藏的林芝松茸成为最洁净的土特产食物,无任何污染。林芝松茸具有个头大、形体佳、虫菌少等特点。因此,林芝松茸在国内国际市场,都比其他产区松茸更受青睐。
松茸菌肉肥厚,具有香气,味道鲜美,是名贵的野生食用菌,有很高的营养价值。特别是全球仅西藏林芝才产的栎松茸,在国内外食法多种多样。烧、炒、煮皆宜,可生食、煮食、干制,也可配菜肴。与其他产地松茸相比,据国内外食客称,林芝松茸食之鲜嫩可口,味香浓,肉质细腻,润滑爽口,口感如鱼,食后余香耐人寻味。
林芝地区地形、地貌类型复杂多样,小气候差异悬殊。雨热同季,气温适中,降水集中,光照理想,光热水资源利用率高,利于松茸生长,为松茸稳产、高产、优质奠定了良好的基础。同时由于林芝地区降水量高度变化的差异,湿润、半湿润类型兼备,不同水热类型的组合形成了各种立体的气候系统。在山体中下部气候温暖,水分充足,是理想的天然松茸生产地。
林芝松茸除了含有丰富的蛋白质、氨基酸等外,还含有较多的维生素和激素类。松茸聚糖甘露能抵制肿瘤生长,因而有一定的抗癌功效。当地人将松茸用于治疗手足麻木、腰酸腿痛、尿浊不禁等症,还认为林芝松茸有聚精补肾,益精助阳的作用,能改善更年期内分泌紊乱、性功能失调等等。
西藏红景天
西藏红景天是指景天科红景天属植物,在世界上有90余种,多分布在北半球的高寒地带,大多数都生长在海拔3500-5000米左右的高山流石或灌木从林下。
红景天,多年生草本,高10-20厘米。根粗壮,圆锥形,肉质,褐黄色,根颈部具多数须 根。根茎短,粗状,圆柱形,被多数覆瓦状排列的鳞片状的叶。从茎顶端之叶腋抽出数条花茎,花茎上下部均有肉质叶,叶片椭圆形,边缘具锯齿,先端尖锐,基部楔形,几无柄。聚伞花序顶生,花红色。7-9月采收。由于其生长环境恶劣,如缺氧、低温干燥、狂风、受紫外线照射、昼夜温差大,因而具有很强的生命力和特殊的适应性。为亚洲地区常用传统药材,具有刺激神经系统、增加工作效率、消除疲劳和预防高山症等作用。
红景天栽培历史
红景天的应用历史悠久,两千多年前,西藏高原的人就以它入药,以强身健体,抵抗不良环境的影响。民间常用来煎水或泡酒,以消除劳累或抵抗山区寒冷。同时还防病健体和滋补益寿,因其扶正固体、补气养血、滋阴益肺的神奇功效,历代藏医将其视为“吉祥三宝”。
红景天主要以根和根茎入药,全株也可入药。我国对于红景天的使用已有很久的历史,远在清代,在红景天产区就有人将它用作滋补强壮药,来消除疲劳、抵御寒。以后历代皇帝曾专门派探险队去寻找红景天及向各地索取红景天为贡品。据记载,康熙皇帝在平息策妄阿拉布怛分裂叛徒中,长途征战在我国干旱的西北地区,由于人参“造热”,不宜使用,便用红景天来消除军旅疲备。西藏民间更常用红景天来治疗咳血、咯血、肺炎咳嗽和妇女白带等症。
尼木藏香
尼木藏香,是指西藏自治区尼木县生产的藏香,尼木县的藏香制作历史悠久,以其在制作过程中不伤害生物和独特的原料配方而深受广大群众青睐,是全西藏最著名的藏香源产地之一,尼木藏香不仅可用于佛事活动,而且还具有杀灭细菌、驱除污浊之气、预防感冒等流行性疾病、增强睡眠等独特的医疗功效,对人体有百利而无害。其制作技艺为中国第二批国家级非物质文化遗产项目。
藏香采用纯天然无污染的青藏高原特有的三十余种藏草药,不仅可用于佛事活动,而且还具有杀灭细菌、驱除污浊之气、预防感冒等流行性疾病、增强睡眠等独特的医疗功效,对人体有百利而无害。尼木藏香作为藏医药学的一个分支,其独特的医疗功效早已被藏族人民所熟悉和深知,是雪域高原屹然绽放的深含藏民族文化底蕴的奇葩。
尼木县吞巴乡是藏文创始人吞弥桑布扎的故乡,该乡生产藏香技术 图3:尼木藏香制作工序:制作泥砖
[3]就是由吞弥桑布扎于公元七世纪时所传授。尼木香被誉为西藏第一圣香。其配方秘而不宣,据说有30多种藏药配制而成,制作过程漫长且严谨。吞巴村作为吞弥桑布扎的故乡,更是尼木圣香的手工生产地,这里的村民得到了吞弥桑布扎的真传,在制作藏香的程序上一丝不苟。
制作藏香的原材料和制作工序要求极其苛刻。由于藏香最主要的用途是用在宗教礼仪上,所以在制作过程中要求一切都要以圣洁为主,否则会被视为是对神灵的不敬。传统的藏香原材料繁多而复杂,一般是柏树树干为主料,再以藏红花、麝香、白檀香、红檀香、紫檀香、沉香、豆蔻、穿山甲、甘菘、冰片、没药等几十种香料按适当比例配合主料搓揉而成。据了解,用于制作藏香的主料柏树干,在吞巴村这样高海拔的地方并不生长,村民都要从400多公里外的林芝县运过来了,而制作藏香的部分辅料甚至要从印度引进。
吞弥·桑布扎发明了藏文后,又根据西藏的地域特点,把在印度所学的熏香技术进行改进,发明了藏香。有一天,吞弥·桑布扎在吞曲河边看到水车的叶轮会伤到水里的鱼,动了恻隐之心,于是在河边立了一块石碑,上面写着:鱼儿不得入内。从此,吞曲河里再也没有鱼的踪影。当地的人说,河水也化验过,没有什么异常,不知为什么就是没有鱼。[6]非遗信息 尼木县作为藏香的主产区,和原产区,其制作技艺已入选国家级非物质文化遗产,进行保护。具体信息是:
遗产级别:第二批国家级非物质文化遗产
批准序号:924
遗产编号:Ⅷ-141
项目名称:藏香制作技艺
申报单位:西藏自治区尼木县、墨竹工卡县
批准文号:国发〔2008〕19号
批准时间:2008年6月7日。
藏红花
藏红花,又称西红花、番红花,是一种鸢尾科番红花属的多年生花卉,也是一种常见的香料。是西南亚原生种,最早由希腊人人工栽培。主要分布在欧洲、地中海及中亚等地,明朝时传入中国,《本草纲目》将它列入药物之类,是一种名贵的中药材,具有强大的生理活性,其柱头在亚洲和欧洲作为药用,有镇静、祛痰、解 痉作用,用于胃病、调经、麻疹、发热、黄胆、肝脾肿大等的治疗。
藏红花历史文化
原产欧洲南部,中国各地常见栽培。一般认为番红花原产于地中海地区、小亚细亚和伊朗。在伊朗和克什米尔有栽种,并认为由蒙古远征军传入中国。曾记载于中国的《本草纲目》(1552—1578)。早期主要栽培中心是西利西亚和小亚细亚。约961年阿拉伯人将其栽种于西班牙。10世纪一本英格兰的医书中有记载。后来在西欧消失,直至十字军又将其重新引入。
藏红花在许多时期,番红花贵于同重量的黄金,今天仍是世界上最贵重的香料。现主要种植于西班牙、法国、西西里岛、意大利亚平宁山脉以及伊朗和克什米尔。
干酪
干酪,又名奶酪、乳酪,或译称芝士、起司、起士,是乳制食品的通称,有各式各样的味道、口感和形式。奶酪以奶类为原料,含有丰富的蛋白质和脂质,乳源包括家牛、水牛、家山羊或绵羊等。制作过程中通常加入凝乳酶,造成其中的酪蛋白凝结,使乳品酸化,再将固体分离、压制为成品。大多奶酪呈乳白色到金黄色。传统的干酪含有丰富的蛋白质和脂肪,维生素A,钙和磷。现代也有用脱脂牛奶作的低脂肪干酪。而中国的奶酪品种除了西方的传统干酪制品,还有广东地区的大良牛乳少数民族的各种非乳酸菌制成的干酪。
西藏干酪也有两种,一种是乳汁提取酥油后剩下的物质,经烧煮,水分蒸发后凝结成块,然后将它压成饼状,或切成条块状晾干食用;还有一种,用酪浆烧煮,晾干后结丝状或粒状,有甜酪干、酸酪干、白酪干、青酪干等。
西藏青稞酒
西藏青稞酒是用青稞酿成的度数很低的酒,藏族群众男女老少都喜欢喝,是喜庆过节必备之饮料,青稞酒的制作工艺很独特。先将青稞洗净煮熟,待温度稍降,便加上酒曲,用陶罐或木桶装好封闭,让其发酵,二、三天之后,加入清水盖上盖子,隔一、二天后便成青稞酒了。
青稞酒色泽橙黄,味道酸甜,酒精成分很低,类似啤酒。喝青稞酒讲究“三口一杯”,即先喝一口,倒满,再喝一口,再斟满,喝上第三口,斟满干一杯。一般酒宴上,男女主人都会唱着酒歌敬酒。盛大宴会上,有专门的敬酒女郎,藏语叫挸逍勐陹,她们穿着最华丽的服饰,唱着最迷人的酒歌,轮番劝饮,直到客人醉倒为止。
研究表明,长期饮用青稞酒对人体的骨骼、心血管、神经系统等具有较好保健作用,同时能有效改善睡眠质量、降解胆固醇、预防结肠癌和糖尿病。
其主要功效来源于其主要原料:高原青稞和当地矿泉水。
据《本草拾遗》记载,青稞入药“味咸性平凉”,其主要功能是下气宽中,壮精益力,除湿发汗、止泻。现代医学研究表明,青稞富含多种人体必需的微量元素,同时青稞是世界上麦类作物中β一葡聚糖最高的作物,而β葡聚糖能有效降解胆固醇、预防结肠癌和糖尿病。
青藏高原是世界公认的无污染区,青稞酒酿酒所取之水,水源地附近不存在任何工业污染,同时泉水中的锂、锶、偏硅酸等含量远优于其他地区天然泉水,其含有的锌、溴、碘、溶解性总固体、游离二氧化碳等多种微量元素组份对人体非常有益。
西藏青稞酒的酿造方法和过程
首先把青稞洗净,注意不能让青稞在水里洗的时间过长。然后倒进锅里,放入多于青稞容量三分之二的水煮。当锅中的水已被青稞吸收完了,火就不能烧得过旺,边煮边用木棍把青稞上下翻动,以便锅中的青稞全部熟透,并随时用手指捏一下青稞粒儿,如还捏不烂,再加上一点水继续煮。等到八成熟时,把锅拿下来,凉上20—30分钟的时间,这时锅中的水已被青稞吸收干了,趁青稞温热时,摊开在已铺好的干净布上,然后就在上面撒匀酒曲。撒曲时,如果青稞太烫,则会使青稞酒变苦,如果太凉了,青稞就发酵不好。撒完酒曲之后,再把青稞酒装在锅里,用棉被等保暖的东西包起来放好。在夏天,两夜之后就发酵,冬天则三天以后才发酵。如果温度适宜,一般只过一夜就会闻到酒味儿。假如一天后还没有闻到酒味儿,就说明发酵时温度不够,应在一个瓶子中装上开水,放在锅上的东西,要使已经发酵的青稞冷却。这样才能使青稞酒更甜。然后把它装入过滤青稞酒的陶制容器中。如果要马上用酒,就要加水,等泡四个小时后就可以过滤。
如果不急用,就把锅口和滤嘴封起来,需要时随即可以加水。头一锅水应加到比发酵青稞高两寸,第二、第三锅水应加到和发酵青稞一样高。封上锅口的酒,劲儿大,所以三锅酒中去。子不断的发展积累中,互助酒已形成了从踩曲、制坯到煮馏等完整系统的酿造技艺,有着独自的科学配方,已形成独有的体系和特色。其工艺既保持了传统的特色,又逐步采用了当代的新法,生产条件不断完善,产品质量日趋提高,花色品种日益繁多,声誉与日俱增。
西藏青稞酒历史文化
在很久很久以前,西藏遭遇了百年未逾的干旱,刚刚长出穗子的青稞慢慢枯黄,原本漫山遍野、郁郁葱葱的牧草全部蔫伏在地,接的宁阳成片倒下,雅砻河谷有一个叫赞唐的游牧不落,无以为生的牧民整日以泪洗面,部落主忧心忡忡,从此一病不起。部落主的儿子叫干布,是一个英勇不犯的年轻人,他听说圣水可以拯救草原和田园,决定置身前往神女峰求取圣水。临行前,他的母亲煮熟家中仅剩的一把青稞,放在陶罐中给他作为干粮。干布带上陶罐踏上征程。神女峰陡峭崎岖、终年积雪,山上空气稀薄、气候恶劣,干布渴了喝一口雪水,饿了嚼几颗青稞,历经艰难险阻,终于到达神女峰顶。
干布虔诚地跪在雪地中,祈求这神女的赐见,整整三天三夜后,神女终于出现,感其苦心,赐予圣水,干布捧起陶罐,清冽的圣水滴在一颗颗饱满的青稞上,干布用衣服紧紧包住陶罐在怀中,不眠不休,日夜兼程带回。虚弱的牧民互相搀扶着前来迎接,干布打开陶罐,一股异香袭来,众人为之惊叹,原来圣水已经渗透陶罐中的青稞,呈现出清冽的金色。干布捧着陶罐,将珍贵的圣水洒在草原和田园,转眼间,大地重生绿意,再现勃勃生机。干布再将剩下的圣水送到父亲面前,部落主喝了一口圣水,顿感口齿间一种异香久久萦绕,立即精神一振,病痛全消,牧民分食圣水,整日整夜载歌载舞。这就是西藏人民世世代代珍爱不已的青稞酒。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사단법인 유니코문화교류협회는 2011년02월 통일부 비영리사단법인으로 설립이후 남북관련 동북아역사문물 연구와 수집을 하고 홍산문화연구를 중심으로 남북역사문물과 중국 골동품 교육 수집지원을 하고있다
소스:이페어케이 E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