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한다고 앉아 있으면 가만히 있지도 않거니와
책 한권을 끝내는 것을 너무 어려워해요.”
공부할 때, 혹은 책을 읽을 때 등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상황에서 제대로 집중하지 않고, 주위가 산만하거나 어수선한 아이를 보면 걱정되는 마음이 앞서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아이를 꾸짖거나 강하게 몰아세우면 아이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ADHD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란?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이하 ADHD)는 소아 청소년기에 가장 흔한 정신과적 장애 중의 하나이며, 성공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무척 중요한 장애입니다.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을 가지면서 초기 아동기에 발병하고 만성 경과를 밟으며 가정․학교․사회 등 여러 기능영역에 지장을 초래하는 매우 중요한 질병입니다.
또한 이 장애는 아동기에서 정상적인 발달과 기능의 많은 분야를 방해합니다.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ADHD 아동은 다른 정신 장애에 더 잘 이환되며, 성장해서 여러 가지 사회적인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 ADHD를 겪는 아이는 이렇게 나타납니다!
<충동성>
1. 충동성은 생각하지 않고 행동하는 것으로, 충동적인 아동은 줄서기나 게임에서 자기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는가 하면, 분노를 통제하지 못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그대로 표출합니다.
놀이집단에서 또래들보다 3배나 공격적이고 10배나 부정적인 말을 많이 하여 또래 친구들로부터 거부당하기도 합니다.
2. 학교 안 교실에서 ADHD 성향을 가진 아동들은 다른 아동을 방해하고 큰 소리로 부르거나, 익살을 부리는 행동으로 문제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특히 충동성은 거짓말과 같은 다른 문제를 야기시키는데, 그 이유는 충동적 행동이란 본질적으로 결과에 대한 아무런 생각 없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3. 타인에게 공손한 말을 사용하지 않으며,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을 배우지 못해 자신의 행동이 타인을 방해하거나 자신의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식하지 못합니다.
4. 친구를 너무나 사귀고 싶어 애정을 얻기 위한 방법으로 도벽 행위를 하거나, 다른 사람의 꾐에 쉽게 빠지기도 합니다.
일반 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차츰 이러한 충동성을 억제해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되나, ADHD 특성을 가진 아동들은 그렇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5. ADHD를 겪는 아동은 지연되는 것을 기다리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해야 할 것을 바로 하지 못하거나 원하는 바가 즉시 이루어지지 않으면 쉽게 공격적으로 변하거나 과잉행동 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성적으로 자신을 통제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공격성을 가지게 되면 ADHD 아동은 성장하면서 적대적-반항적 장애(Oppositional DefiantDisorder)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6. ADHD 아동은 충동성과 관련된 생각 및 행동이 시작되면, 그것을 어떻게 멈추어야 할지 모르고 있다가 너무 늦어버린 후에야 비로소 그 결과에 관해 깨닫게 됩니다.
이들은 자신들의 기대치를 너무 높게 잡고 곧바로 작업에 착수하지만, 곧 자신들이 그것을 쉽게 이룰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는 놀랍니다. 이런 태도는 ‘실패의 연결고리’를 달고 다니는 것입니다. 즉, 이들은 이런 실수에서 배우기보다는 실수를 거듭 반복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ADHD의 특성은 부주의하고, 성급하고, 반응 자체가 어렵고, 질문이 채 끝나기도 전에 즉흥적으로 대답하며,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거나 간섭하는 양상으로 주로 나타납니다.
<대인관계의 어려움>
1. 주의집중결함이나 충동성 등과 같은 ADHD 특성으로 인해 사회적인 단서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사회기술이 부족하여 또래나 다른 사람들로부터 거부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상호작용의 기회를 상실함으로써 사회성에 결함을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2.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분노를 폭발적으로 표현함으로서 다른 사람의 부정적인 평가를 받게 되어 내적으로 우울하고 낮은 자존감을 보이게 됩니다.
3. 감정조절이 어려워 공동체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부적응 문제가 도래하며, 공격적인 행동과 교우관계 형성의 실패 및 정서불안 등의 문제행동을 가지게 됩니다.
4. 또래와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적고 친사회적 의사소통이 현저히 줄어들게 되면 또래들과의 관계에서도 부정적인 평가를 받게 될 뿐만 아니라, 부모나 교사들과도 갈등을 자주 겪게 되어 부정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게 됩니다.
이외 인지발달 및 학업수행 저하, 학습장애, 언어발달, 정서 및 행실 문제 등이 있습니다.
# 연령별에 따른 ADHD 특징
1) 유아기
- 가만히 있지 못합니다.
- 젖을 먹는 동안에도 칭얼거립니다.
- 떼를 많이 쓰고, 투정이 많습니다.
- 잠을 많이 자지 않고, 잠들어도 자주 깹니다.
- 부산스럽고 안절부절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청소년기
- 소리가 나면 금방 주의가 흐트러집니다.
- 규칙을 잘 지키지 못합니다.
-문제를 끝까지 읽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 분노와 짜증이 많고, 감정조절을 잘 하지 못합니다.
- 과잉행동에 대해 지적해도 그 순간만 고쳐질 뿐 다시 반복됩니다.
- 산만하고, 몸을 비비 꼽니다.
- 한곳에 오래 앉아 있지 못합니다.
3) 성인기
- 스트레스를 쉽게 받습니다.
- 시간과 돈을 관리하는 능력이 부족하며, 계획성이 없습니다.
- 자존감이 낮고, 원만한 대인관계가 형성되는 것이 어렵습니다.
- 건망증이 심해서 사고를 많이 칩니다.
- 정리정돈을 잘 하지 못합니다
- 이사를 자주하거나 직장을 자주 옮기는 등 새로운 환경에 적응을 잘하지 못합니다.
=> 즉, 이러한 요인들은 ADHD 아동이 자신에게 가지고 있는 신뢰의 부족으로 작용하여 직면하는 여러 상황에서 표현에 대한 두려움으로 나타납니다. 결국 자기 표현력과 자기효능감(self-efficacy)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입니다.
≫ ADHD는 어떻게 치료할까?
ADHD가 기능의 모든 부분에 만성적이고 전반적인 장애를 일으키기 때문에 치료 계획도 장기적이고 포괄적이며 아동의 성장에 따라서 변화하는 요구에 유연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크게 약물치료와 행동치료 두 가지의 치료 방법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1. 약물치료
- 약물에 대한 효과가 확실한 경우에는 약물 단독 요법 만으로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ADHD 증상이 있고 기능 장애를 야기하는 한에는 약물 치료를 지속해야 합니다.
- 약물로 충분한 치료 효과가 없을 경우에는 진단을 재검토해 보고, 행동 요법을 병행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ADHD 환자가 약물에 적정 반응을 보이지 않거나, 공존질환이 있거나, 가족 간 스트레스를 경험할 경우, 약물 치료와 함께 심리사회적 치료를 병행해야 더욱 효과적입니다.
2. 행동치료
ADHD를 가진 아동에서 효과적이라고 증명된 심리사회적 치료법으로는 가족, 학교, 아동에게 초점을 맞춘 것들로 분류가 됩니다. 부모 훈련과 가족 내에서의 행동적 개입은 ADHD 아동의 심리사회적 치료 중에서 거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가족>
- 부모들을 훈련시켜서 사고 관리 기법(contingency management technique)을 사용할 수 있게 하고, 학교-가정 일일 보고 카드(school-home daily report card)를 이용하여서 학교에 협력하게 하고, 점수나 토큰으로 반응-지불 시스템(response cost system)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 부모 훈련은 가정에서 아동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가족 내에서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킴으로써 부모의 자신감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학교>
- 학교에 초점을 맞춘 치료법은 학업능력에 목표를 잡아야 합니다. 그러나 교실 내에서의 행동과 친구들과의 관계도 역시 중요합니다. 가장 적합한 교실의 환경은 아동이 교실의 앞부분, 즉 선생님 가까이 앉아서 덜 주의가 분산되고 집중이 잘되는 구조화된 교실입니다. 다니는 학교의 결정도 중요합니다.
- ADHD가 있는 아동의 많은 수가 일반적인 교실에서 수업을 받지만, 일부에서는 개인적인 교습을 필요로 하는 수가 있으며, 일부에서는 지원 프로그램이나 특수 교실을 필요로 하며 복잡한 문제를 가진 아동에서는 특수 학교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 내 아이가 ADHD라면 이렇게 도와주세요!
첫 번째, 작은 행동실천, 생각, 감정표현을 했을 때 칭찬과 긍정적인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해줍니다.
두 번째, 활동적인 운동은 뇌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 장기적 목표보다는 단기적 목표를 더 잘 수행하도록 합니다.
네 번째, 산만하지 않게 환경을 조성합니다.
다섯 번째, 과제를 부여할 때 아동이 쉽게 할 수 있는 것부터 단계적으로 부여합니다.
여섯 번째, 지시는 한 번에 하나씩 끊어서 간단하고 짧게 구체적으로 합니다.
일곱 번째, 규칙은 일관성있게 미리 예측 가능하도록 정합니다.
여덟 번째, 집중하고 산만하지 않으려는 노력을 하는 아이에게 노력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합니다.
아홉 번째, 충동성의 문제를 조절하기 위해서 구체적인 자기 조절방법(셀프 토크, 근육이완법, 복식 호흡법 등)을 가르칩니다.
열 번째, 부적절한 행동은 무시합니다.
열한 번째, 일과 계획표를 부모와 함께 작성하고 잘 실천했을 때의 보상과 실천하지 못했을 때의 벌칙을 함꼐 계획하고 벽에 붙여놓고 실천합니다.
열두 번째, 규칙을 준수했을 때 보상이나 특권 종류 목록을 다양하게 해서 동기를 부여하는 동시에 높입니다.
열세 번째, 단호하게 원칙을 가지고 행동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집단상담, 치료 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1) 고희정. "ADHD 성향을 가진 아동의 문제행동 감소를 위한 소집단 미술치료 사례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2013. 경상북도
2) 이정섭,and 옥선명.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진단과 치료." Korean Journal of Family Medicine 29.1 (2008): 1-12.
3) 장자은. "ADHD 하위유형에 따른 관리기능 결함양상." 국내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2005. 대구
4) “우리 아이 ADHD 증상 특징과 부모가 알아야할 내용”, 힐팁, 조승빈, 2019.05.15. http://www.healtip.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47
5) “부주의하고 산만한 우리 아이 어떻게 키울까”, 이향숙 소장, 해법수학, 2011.10
사진출처) Pixabay (재사용 가능)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한주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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