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 상대주의 문화는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이용하고 단순한
대상으로만 취급하여 강제 노동을 시키거나 빚을 명분으로 노예로
부리는 것과 다름없는 질병입니다. 이와 같은 놀리로 아동을 성적
으로 착취하고 이익에 보탬이 안 되는 노인을 유가하게 되는 것입
니다. 이는 또한 시장의 보이지 않는 힘이 경제를 지배하도록 내버
려 두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들의 내적 논리이기도 합니다. 이들
은 그러한 힘이 사회와 자연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합니다. 우리 저마다의 욕망과 즉각적 욕구를 충족
하는 것 외에 객관적 진리나 확고한 원칙이 없다면, 인신매매, 조직
범죄,마악 매매, 피의 다이아몬드 매매, 멸종 위기 동물 가죽의 매
매를 어떻게 제한하겠습니까?가난한 이들의 장기를 팔거나 실험
에 이용하려고 구매하고, 부모의 바람에 어긋난다고 해서 아이를
버리는 것도 이러한 상대적 논리와 같지 않겠습니까? 이와 같은 '쓰
고 버리는' 논리가 실제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이 소비하려는 무절제
한 욕망 때문에 쓰레기를 양산합니다. 그러므로 환경에 해로운 행
위를 방지하는 데에 정치적인 조치나 법의 힘만으로 충분하다고 여
겨서는 안 됩니다. 문화가 부패하고 객관적 진리와 보편타당한 원
칙들이 더 이상 인정되지 않을 때, 법은 자의적으로 부과되는 것이
거나 피해야 할 장애물로만 여겨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