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콜롬비아 스포츠웨어 시장 향후 성장 가능성 긍정적 -
- 스포츠웨어의 새로운 성장 카테고리, 건강과 웰빙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져지, 트랙슈트, 신발류
ㅇ Hs code: 6110, 6112, 6404
□ 시장규모
ㅇ 가파르게 성장하는 스포츠웨어 시장 규모
- 2017년 매출액은 약 7억 달러로 전년대비 10% 증가한 수치. 스포츠 의류와 신발 부문은 각각 10%와 14% 성장하며 강력한 성장세를 보임
- 2022년 스포츠웨어 총 판매액은 약 8억 5천 달러 예상
콜롬비아 2012-2017 스포츠웨어 판매액
(단위: 억 달러)
연도 | 스포츠의류 | 스포츠신발 | 스포츠웨어 |
2015 | 2.66 | 3.30 | 5.96 |
2016 | 2.90 | 3.64 | 6.54 |
2017 | 3.17 | 4.04 | 7.21 |
자료원: Euromonitor
콜롬비아 2012-2017 스포츠웨어 판매 증감률
(단위: %)
- | 스포츠 의류 | 스포츠 신발 | 총 |
2016/2017 | 9.3 | 11.0 | 10.2 |
2012-17 CAGR | 7.8 | 8.4 | 8.1 |
2012/2017 | 45.3 | 49.7 | 47.8 |
주: CAGR (Compound annual growth rate, 연평균 성장률)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동향
ㅇ 콜롬비아, 웰빙 라이프 추구
- 20-30대 젊은 층의 소비자들 사이에서 건강과 웰빙 트렌드가 유행하여 스포츠웨어의 수요가 점점 높아지고 있음
- 최근 올바른 스포츠웨어 복장의 착용이 패션 뿐 아니라 건강 측면에서도 필수 요소로 인식되고 있음
ㅇ 스포츠웨어를 전문으로 하지 않는 기업들도 스포츠웨어 시장에 진입하고 있음
- 수영복 전문 브랜드 Maaji와 agua bendita, 속옷 전문 브랜드 Leonisa와 Tania, 기성복 전문 브랜드 KOJA, 남성복 전문 브랜드 Arturo calle 등이 스포츠웨어 라인을 신설함
- Leonisa는 속옷과 잠옷을 전문으로 하는 브랜드로 고안되었으나 스포츠웨어 브랜드로 전환 시도. 아직 큰 인지도는 없지만 고품질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음
ㅇ 위조 스포츠웨어 단속 확대
- 모조품들이 중국 사이트aliexpress.com을 통해 유통되고 있으며 이를 저지하기 위하여 콜롬비아 정부는 과세 조치를 시행
- 2015년 위조법 시행으로 중국에서 수입되는 신발에 한 쌍당 5달러와 2013년 총 가치의 10%를 추가 부과하는 혼합세 실시
- 가장 많이 위조된 스포츠웨어는 축구 국가대표 유니폼으로 정품의 가격은 85달러 정도 이지만 길거리에서 싼 가격으로 파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음.
- 위조법 실행 후 2년동안 위조품의 90% 감소
아디다스 콜롬비아에서 공식적으로 판매되는 축구 유니폼
자료원: Adidas Colombia 홈페이지
콜롬비아 길거리에서 판매되는 위조 축구 유니폼
자료원: KOTRA 보고타 무역관 촬영
□ 콜롬비아 내 주요 브랜드
ㅇ 스포츠웨어 대표 브랜드로는 아디다스(Adidas), 나이키(Nike), 푸마(Puma), 리복(Reebok), 컨버스(Converse) 등의 대형 해외 기업들이 시장을 이끌고 있으며 특히 아디다스가 중산층 대상으로 제일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음
- 아디다스는 축구 후원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판매를 촉진시키고 자체매장, 유통 업체, 백화점 및 대형 마트를 통한 강력한 유통망 확보
- 리복의 경우 2012년 콜롬비아에 진출하였으며 크로스핏 의상&신발 출시와 모노브랜드 스토어(단일 브랜드 상품 판매 상점)를 통해 인지도를 넓혀가고 있음
주요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단위: %)
브랜드명 | 2015 | 2016 | 2017 |
adidas | 25.2 | 23.9 | 23.8 |
Nike | 11.6 | 10.2 | 9.9 |
Weekend | 5.2 | 4.2 | 3.9 |
Reebok | 3.7 | 3.5 | 3.3 |
adidas Kids | 3.5 | 3.2 | 3.1 |
Merrell | 1.8 | 1.5 | 1.3 |
North Star | 1.2 | 1.2 | 1.1 |
Power | 0.7 | 0.8 | 0.8 |
Speedo | 0.8 | 0.7 | 0.7 |
Converse | 0.7 | 0.6 | 0.6 |
Puma(Kering SA) | 0.4 | 0.4 | 0.4 |
Weinbrenner | 0.3 | 0.3 | 0.3 |
Puma(PPR SA) | - | - | - |
Others | 45.1 | 49.5 | 50.7 |
자료원: Euromonitor
□ 수입현황
ㅇ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콜롬비아 운동복 수입동향(HS Code 6110 기준)
순위 | 국가명 | 수입액(백만 달러) | 비중(%) | 변화율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17/16 |
- | 전체 | 58.06 | 44.75 | 50.85 | 100 | 100 | 100 | 13.63 |
1 | 중국 | 39.16 | 28.30 | 30.84 | 67.45 | 63.24 | 60.66 | 8.99 |
2 | 방글라데시 | 2.51 | 3.00 | 4.64 | 4.33 | 6.71 | 9.14 | 54.81 |
3 | 터키 | 3.46 | 2.73 | 3.59 | 5.97 | 6.21 | 7.06 | 31.16 |
4 | 파키스탄 | 0.70 | 0.82 | 1.87 | 1.21 | 1.84 | 3.69 | 127.80 |
5 | 캄보디아 | 1.13 | 1.53 | 1.64 | 1.96 | 3.44 | 3.23 | 6.71 |
6 | 베트남 | 1.51 | 1.24 | 1.41 | 2.61 | 2.78 | 2.78 | 13.75 |
7 | 포르투갈 | 1.47 | 1.08 | 1.33 | 2.54 | 2.42 | 2.62 | 22.86 |
8 | 온두라스 | 1.94 | 0.66 | 7.14 | 3.35 | 2.22 | 1.41 | -28.04 |
9 | 이탈리아 | 0.84 | 0.65 | 6.97 | 1.45 | 1.46 | 1.37 | 6.58 |
10 | 인도네시아 | 0.38 | 0.66 | 5.88 | 0.67 | 1.48 | 1.16 | -11.00 |
60 | 한국 | 0.037 | 0.0003 | 0.0002 | 0.07 | 0.00 | 0.00 | -9.10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콜롬비아 운동복 수입동향(HS Code 6112 기준)
순위 | 국가명 | 수입액(백만 달러) | 비중(%) | 변화율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17/16 |
- | 전체 | 4.50 | 3.81 | 4.66 | 100 | 100 | 100 | 22.05 |
1 | 중국 | 2.02 | 1.59 | 1.84 | 45.00 | 41.71 | 39.64 | 16.00 |
2 | 미국 | 0.60 | 0.03 | 0.66 | 13.41 | 1.01 | 14.37 | 1633.67 |
3 | 인도네시아 | 0.23 | 0.47 | 0.47 | 5.23 | 12.33 | 10.20 | 1.01 |
4 | 방글라데시 | 0.003 | 0.17 | 0.34 | 0.07 | 4.59 | 7.35 | 95.36 |
5 | 스리랑카 | 0.24 | 0.26 | 0.31 | 5.38 | 6.90 | 6.75 | 19.37 |
6 | 베트남 | 0.48 | 0.41 | 0.26 | 10.81 | 10.82 | 5.61 | -36.76 |
7 | 캄보디아 | 0.46 | 0.31 | 0.22 | 10.31 | 8.26 | 4.83 | -28.63 |
8 | 필리핀 | 0.04 | 0.19 | 0.17 | 0.90 | 5.01 | 3.74 | -8.79 |
9 | 포르투갈 | 0.19 | 0.002 | 0.05 | 0.44 | 0.05 | 1.12 | 2438.79 |
10 | 튀니지 | 0.09 | 0.02 | 0.05 | 0.22 | 0.54 | 1.09 | 147.76 |
50 | 한국 | 0.005 | 0.007 | 0 | 0.11 | 0.18 | 0.00 | -100.00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콜롬비아 운동화 수입동향(HS Code 6404 기준)
순위 | 국가명 | 수입액(백만 달러) | 비중(%) | 변화율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17/16 |
- | 전체 | 121.90 | 126.67 | 152.52 | 100 | 100 | 100 | 20.41 |
1 | 중국 | 59.45 | 59.22 | 71.61 | 48.77 | 46.76 | 46.96 | 20.92 |
2 | 베트남 | 31.54 | 33.15 | 47.07 | 25.88 | 26.18 | 30.86 | 41.97 |
3 | 인도네시아 | 8.833 | 8.87 | 14.53 | 7.25 | 7.01 | 9.53 | 63.74 |
4 | 브라질 | 5.414 | 9.88 | 6.43 | 4.44 | 7.80 | 4.22 | -34.90 |
5 | 에콰도르 | 3.55 | 4.07 | 3.91 | 2.92 | 3.22 | 2.57 | -3.82 |
6 | 태국 | 3.17 | 2.18 | 1.78 | 2.61 | 1.72 | 1.17 | -18.36 |
7 | 페루 | 2.63 | 3.65 | 1.55 | 2.16 | 2.89 | 1.02 | -57.34 |
8 | 멕시코 | 4.70 | 2.61 | 1.32 | 3.86 | 2.06 | 0.87 | -49.04 |
9 | 파나마 | 0.059 | 0.16 | 0.81 | 0.05 | 0.13 | 0.53 | 391.79 |
10 | 인도 | 0.20 | 0.50 | 0.66 | 0.17 | 0.40 | 0.44 | 31.01 |
48 | 한국 | 0.001 | 0.001 | 0 | 0.00 | 0.00 | 0.00 | -100.00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아디다스, 나이키 등 대부분의 글로벌 브랜드 제품의 경우 생산원가 절감을 위해 인건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권에 있는 생산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에 해당국으로부터의 수입량이 압도적으로 높음
□ 품목별 관세율
콜롬비아 운동복 관세율 (HS Code 6110 기준)
(단위: %)
HS Code
| 일반 관세율
| 한-콜 FTA 관세율
|
6110(11, 19, 20, 30, 90)
| 15
| 8
|
6110.12.0000
| 15
| 0
|
자료원: Arancel Electrónico LEGIS
콜롬비아 운동복 관세율 (HS Code 6112 기준)
(단위: %)
HS Code
| 일반 관세율
| 한-콜 FTA 관세율
|
6112(11, 12, 19, 20, 31, 39, 41, 49)
| 15
| 8
|
자료원: Arancel Electrónico LEGIS
콜롬비아 운동화 관세율 (HS Code 6404 기준)
(단위: %)
HS Code
| 일반 관세율
| 한-콜 FTA 관세율
|
6404(11, 19, 20) | 15
| 14
|
자료원: Arancel Electrónico LEGIS
ㅇ 한국과 콜롬비아간 발효된 자유무역협정으로 인해 일반 관세보다 낮은 관세율로 한국의 對 콜롬비아 수출에 유리함
□ 전망 및 시사점
ㅇ 웰빙 트렌드에 맞추어 스포츠웨어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일반적인 스포츠웨어 뿐 아니라 전문 스포츠를 즐길수 있는 높은 품질의 스포츠웨어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 특히, 건강에 관심이 많은 15세 이상을 집중적으로 타겟팅하여 젊은 세대를 공략할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 구축 필요
ㅇ 온오프라인 병행 판매를 통해 브랜드를 활발히 홍보하는 것이 필요
- 콜롬비아 대표 스포츠웨어 마켓인 Decathlon의 경우 2017년 보고타에 매장을 열었지만 인터넷 판매 채널을 통해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접촉하여 크게 성장할 수 있었음
- 콜롬비아 소비자들은 새로운 브랜드를 시도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으며, 소비자들에게 국내 제품의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브랜드 홍보를 힘써야함
자료원: 콜롬비아 통계청(DANE), Euromonitor, 각종 언론사(El portafolio, El dinero), Adidas Colombia 홈페이지, Global Trade Atlas, Arancel Electrónico LEGIS,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