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마치고, 마곡초등학교에서 열리는 연수에 참여했습니다.
3시부터 5시까지 두 시간 진행되는 연수....
강사가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이면서 성장학교 별의 교장이라는 점이 참 흥미로웠습니다.
특히 교사 상처에 대한 이야기는 많은 공감을 일으키네요.
중등학교 교사보다 초등학교 교사가 받는 상처가 더 크다는 것,
상처의 원인은 무엇이며 상처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강의였습니다.
오랫동안 정신의학과 의사로서 많은 사람들을 상담한 이 분....
우리들의 고민을 콕콕 찍어주는 시원한 강의로 시간 가는 줄 몰랐습니다.
교사 상처는 어디에서 오는가
첫 번째 원인은 - 힘든 현실
두 번째 원인은 - 돌봄이 부족한 아이들
세 번째 원인은 - 우리 대한민국이 아프다는 것이었죠.
이러한 상처를 치료하기 위해서 교사문화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사실 교사들은 교실에 콕 박혀 교사 간 소통이 힘들어요.ㅠㅠ)
교사끼리 서로를 위로해야 하고, 서로를 격려해야 한다는 거죠. 교사끼리 돕고 협력하는 문화를 지금보다 많이 훨씬 더 많이 만들어야 한다는 것....
무엇보다 행복한 교사가 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교사 250명을 상대로 행복한 교사가 되기 위한 조건을 뽑아서 만든 행복한 교사 10계명....
행복한 교사 10계명
1. 내가 행복해야 아이들도 행복하다.
2. 아이들을 믿고 이해하며 사랑하자.
3. 나를 믿고 사랑하는 교사가 되자.
4. 마음을 내려놓고 여유 있는 교사가 되자.
5. 나는 아이를 변화시킬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자.
6. 긍정적인 마음을 갖자.
7. 건강을 잘 챙기자.
8. 자주 웃자.
9. 수업을 연구하자.
10. 동료와 함께 나누자.
강의를 듣고, 이 분에 대해 관심이 생겨 찾아보았습니다.
책소개 : [교사 상처]는 정신건강의학과 의사, ‘성장학교 별’의 교장인 김현수가 교실 심리와 학습 부진 심리에 이어 교사들 마음의 상처를 이야기한 책이다. 이 책은 교사들이 받는 상처를 마음통, 성장통, 관계통, 열망통, 내면통, 다섯 가지로 나누어 교사들의 상처가 각각 어디에서 비롯하는지, 왜 생기는지, 그렇다면 상처받지 않고 혹은 상처받을 수밖에 없는 현실이라면 어떻게 치유하면서 일상 속에서 교사의 역할을 정립해나갈 것인지를 담았다.
저자 김현수
-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전문의 과정을 마친 뒤 ‘사는 기쁨 신경정신과’를 개업했으며 ‘빵과 영혼’이라는 상담 센터를 만들어 어려운 이웃과 아이들에게 쉼터를 제공하는 일을 했다. 청소년들의 학교 폭력, 왕따, 학업 중단, 가출, 인터넷 중독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해왔으며 2002년에 상처은 청소년들을 돌보는 ‘성장학교 별’을 설립하여 치유와 복지, 교육과 영성이 함께하는 대안학교의 새로운 전형을 만들어가고 있다. ‘성장학교 별’은 치유적 대안학교의 모델로서 뿐만 아니라 국내에 프레네 교육을 도입하고 확산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서울 강서정신건강증진센터 센터장으로서 지역 정신보건, 자살 예방, 정신장애 등 공동체 회복을 위한 주민 조직에도 관심을 갖고 일하며 2012년부터 지역 정신보건을 위해 경기도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장, 자살 예방을 위한 활동으로 중앙심리부검센터장을 맡아 운영한 바 있다. 세월호 참사 초기에는 안산에 세워진 안산 정신건강트라우마센터장으로 세월호 트라우마 극복에 동참하기도 했다. 또 영등포 지역에서 노숙인 진료를 10년 넘게 해오고 있다. 현재 서남의대 명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과장 및 주임교수로 있으며 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학회 부회장, 대한중독정신의학회 행위중독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겸임하고 있다.쓴 책으로 《공부 상처》, 《교사 상처》, 《행복한 교실을 만드는 희망의 심리학》, 《중2병의 비밀》, 《아이들이 인터넷 게임 때문에 너무 아파요》, 《학교 폭력, 우리 아이 지키기》(공저)가 있고, 옮긴 책으로 《인터넷 중독증》, 《성폭력 피해 가족을 위한 치유 프로그램》, 《빈곤 가족과 일하기》(공역), 《가정폭력 2002》(공역), 《정신장애로부터 어떻게 회복할 것인가》(공역) 등이 있다. 어려움에 놓인 청소년들을 위해 애써온 활동이 알려져 청소년보호위원회와 MBC로부터 청소년보호대상(2004)을, 정신보건 영역에 대한 기여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상(2003, 2015)을, 노숙인 등 소외 계층 진료 등으로 서울시장 표창(2013)을 받았다.
목차
여는 글 교사 마음의 상처
프롤로그 ① 교사 내면의 풍경
프롤로그 ② 대한민국 교사 분투기
PART 1 마음통
1장 세상이 아프다, 교사도 아프다
2장 선생님 마음통 앞에 서다
3장 아픈 교사들에게 필요한 것
4장 상처에서 치유로 가는 여정
PART 2 성장통
1장 성장의 상처 들여다보기
2장 상처의 또 다른 기원 ― 기대, 인정, 정체성
3장 선생님이 되면서 생긴 병, 선생님병
4장 마음의 상처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5장 상처받은 교사에서 치유하는 교사로
PART 3 관계통
1장 다시 아이들을 둘러보다
2장 내 마음속의 아이들 그리고 관계
3장 교실에서 일어나는 아이들과의 관계 게임
4장 교사의 애착 유형에 따른 아이들과의 관계
PART 4 열망통
1장 성장의 기회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2장 교사의 열망 베스트 3 ― 수업, 관계, 성장
3장 언제나 멋진 수업을 꿈꾼다
4장 아이들을 좋아하는 교사가 더 성장한다
5장 성장하는 교사의 비결
PART 5 내면통
1장 왜 교사는 내면의 고통을 겪을 수밖에 없는가 ①
2장 왜 교사는 내면의 고통을 겪을 수밖에 없는가 ②
3장 소리 내어 울 수 없는 교사들, 상처의 치유
4장 파커 파머가 제시하는 내면 치유 처방전
5장 행복한+피곤한 삶을 살 준비가 되었는가
PART 6 행복한 교사
1장 행복한 교사에 다가서기
2장 불행한 교사의 자화상
3장 교사 회복 프로젝트 ― 레질리언스 워크숍
4장 교사들이 만든 ‘행복한 교사 십계명’
에필로그 선생님, 고맙습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참고 문헌
첫댓글 병들었다 하지만 곳곳에 바르고 정직한 사람돌이 있어 좋슴니다.
예, 그런 사람들 덕분에 그래도 이 힘든 세상이 굴러가는 거겠죠. 우리도 그 바르고 정직한 사람들 속에 끼어 있는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