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 빠지더니 폭력적으로 변한 초3 아들
Q 초등학교 3학년 남아 엄마입니다. 게임에 취미가 없었던 아이인데 학교에서 친구들이 게임하는 모습을 보고 본인도 한번 해보겠다고 제 핸드폰에 프롤스타즈라는 게임을 깔더니 하더라고요. 이전에는 주말에만 잠깐 하는 정도였는데 2주 전부터는 평일에도 틈만 나면 게임을 하려고 하고, 학교나 학원 숙제까지 하지 않고 게임만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처음에는 혼내도 보고 체벌도 하고 했더니, 폭력적으로 물건을 던지고 집을 나가겠다고까지 하더군요. 기준을 정해주고 본인 할 일을 끝내면 게임을 허락하도록 하는데도 더더욱 고쳐지지 않고 게임을 더 하려고 합니다. 게임을 하도록 허락하면 또 다른 문제는 게임을 지게 되면 성질을 내고 소리치며 울기까지 합니다. 소리도 질러보고, 타이르고 해봐도 상황이 점점 나빠져서 너무 속상하고 힘드네요. 게임 하나로 학업은 물론 부모-자식 간의 관계도 나빠지고... 내가 이렇게 무능한 엄마였나.. 이 모든 게 제 잘못인 것 같아 죽고 싶을 만큼 힘들어 여기에 상담글을 남깁니다. 꼭 답변 부탁드려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게임은 담배나 약물, 성적 중독처럼 중독성이 있어서 한 번 빠져들면 조절하기 쉽지 않습니다. 하면 할수록 점점 더 하고 싶고 메이게 되는 것이 게임 중독입니다. 요즘은 초등 저학년도 스마트폰을 소유하고 있는 아동이 많고 유튜브나 게임에 빠지는 것은 흔한 일입니다. 어느 가정이라도 게임으로 인하여 부모-자녀 관계가 어려워 지는데 게임을 못 하게 할 수 없는 현실이오니 게임 시간을 통제할 수 있도록 조절력을 키워주시되 사춘기 이전까지는 부모의 통제도 어쩔 수 없이 필요합니다. 아동들은 게임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이 너무 커서 폭력성이나 공격성이 점차 커지며 직접 시도해 보고 경험해 보아야 할 시간에 실내에서 가상 세계에 빠져 있으니 현실 감각이 떨어지고 또래와의 놀이나 활동을 통한 신체 발달과 정서 발달의 기회를 잃게 되고 계획적인 생활에도 많은 지장을 받게 됩니다. 조절력을 기르기 위해서 어머니와 대화를 통하여 일주일 단위의 게임 시간을 협상해 나가야 하는데, 부족했던 부모-자녀 관계가 게임 시간 협상 시기에 모두 드러나면서 관계의 악화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의 권위에 대한 순응이 부족하거나 평소의 저항감이 나타난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일주일 단위로 시간 협상을 해보고 구체적으로 매일, 요일별로 얼마나 할 것인지 대화하여 기록하게 하시고, 기록한 내용을 게시하여 놓고, 지속적으로 점검하게 하시며, 지켜지지 않을 때의 패널티도 함께 의논하여 결정하여야 합니다. 함께 합의한 내용은 반드시 지켜지도록 절대 사수하셔야 합니다. 아이가 어떤 감정폭발을 하여도 일관성 있게 지켜나가야 합니다. 잘못하면 규칙을 어기는 방법을 연습하는 꼴이 되어 버립니다. 엄마와의 대화가 잘 되지 않는 남학생의 경우 아버님의 개입이 중요합니다. 이 모든 것을 해보셔도 잘 되지 않으시거나 섬세한 협상 과정을 다루고 끌고 나가는데 무리가 있다면 내방하셔서 심리 평가를 해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심리 평가 후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하여 게임 문제에 개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 문제 외의 심리 정서적 어려움이 조절력을 키울 수 없게 만들기도 합니다. 종합적인 심리 정서 상태도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우리 아이가 게임 중독인 것 같아요,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대체 활동 찾기
게임에 몰두하고 있는 아이에게 무작정 게임을 못 하게 하는 것은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게임에 몰두하는 이유는 심각한 심리적 이유가 있을 수도 있고, 게임에서 얻을 수 있는 재미와 성취감 때문일 수 있습니다. 우선, 아이가 스포츠, 악기 연주, 미술, 독서, 요리 등 다양한 건전한 취미 활동을 접할 수 있게 경험을 제공하여 다른 활동을 통해 재미와 성취감을 만족시킬 수 있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2. 개인 심리 상담 및 부모/가족 상담
대체 활동으로 개선이 될 문제가 아닌, 게임 중독이 심각한 경우에는 심리 상담이나 중독 전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개인 심리 상담은 청소년이 게임 중독의 원인을 파악하고, 스트레스나 불안과 같은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중독의 정도가 심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심리 치료나 행동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의 문제 행동이 가정 내 역동에서 오는 심리적 스트레스가 원인인 경우, 부모 및 가족 상담을 통해 양육 코칭을 받거나 가족 갈등을 위한 해결책을 찾기 위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집단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게임 중독으로 인해 사회성 발달이 더딘 아동·청소년의 경우, 집단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을 통해 불편한 자극들로부터 비교적 안전한 환경 속에서 팀워크, 문제 해결 능력, 전략적 사고 등 게임을 통해 배웠던 중요한 기술들을 현실 세계의 사회적 기술과 연결하는 방법도 배우고, 가상 세계에서 오랜 시간 머무느라 익히지 못했던 올바르고 적절한 언어적·비언어적 사회적 기술 등을 학습하면서 자신의 발달 단계에 맞춰서 사회적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부모의 '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대인 관계 힘듬을 호소하는 내담자 모 상담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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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이철현, & 정계환. (2005). 초등학교 학생들의 게임 중독과 공격성 및 인성과의 관계. 정보교육학회논문지, 9(3), 417-437.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옥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