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엠IL센터, 숨통(숨지 말고 소통하자!) 자조모임 성과 공유
자조모임 운영 모습
이흥재 기자 : 아이엠장애인자립생활센터(대표 김재호, 이하 아이엠IL센터)는 숨통(숨지 말고 소통하자!) 자조모임 프로그램의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고 4일 밝혔다.
서울시 거주 등록 장애인 4인을 대상으로 '24년 4월부터 9월까지 5회차에 걸쳐 진행된 숨통(숨지 말고 소통하자!) 자조모임 프로그램은 장애인들의 소통과 사회참여 기회를 증진하기 위해 진행됐으며, 장애인이 사회에서 고립되지 않고 활발히 소통하면서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있다.
2024년 숨통(숨지 말고 소통하자!) 자조모임 프로그램에서는 참가자들의 욕구와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취합하여 국제정원박 람회 관람, 롯데월드타워 전망대 관람, 롯데월드몰 아쿠아리움 관람, 바비큐 캠핑 체험 등 다양한 여가 및 문화 활동을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이러한 활동을 통해 평소에 접하지 못했던 것들을 체험하고, 서로의 경험을 나누며 공감대를 형성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센터 신규 회원 가입은 아이엠IL센터(☎02-2088-3119)로 문의하면 된다.
자조모임 참가자들은 "이번에 처음 해보는 경험이 많았는데, 앞으로도 이런 야외 문화 활동을 계속하고 싶어요", "처음 만난 분들인데도 모두가 따뜻하게 대해 주셔서 정말 좋았어요. 다른 분들과 얘기하다 보니 복지 정보나 일상생활 팁도 알게 되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등 모임에 대한 만족감을 표현했다.
아이엠IL센터는 "이번 프로그램의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다양한 장애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과 프로그램을 기획할 것이며, 이를 통해 장애인들이 더욱 자립적 이고 활발한 문화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