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논란이 됐던 호남 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가 10월 쯤에 나온다고 합니다.
그동안 호남과 대전에서 대립이 있었는데 대전에서는 일부 열차를 경유해달라고 하고 호남쪽에서는 그러면 1시간이 더 걸려 고속철도를 만든 취지가 무색해진다고해서 반대를 했는데 제 생각엔 서대전역 일부 열차 경유는 필요하다고 봅니다.
현대 논산시에서도 훈련소역을 만들어 달라고 요구하고 있는데 노선 자체가 남공주역과 거리가 얼마 떨어져 있지 않아서 애매한데 서대전 ,계룡, 논산에만 정차해주면 사실 이 문제는 해결이 난다고 봅니다.
사실 그동안 KTX 정차했던역을 무정차로 해버리면 지역주민의 반발이 있을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전 일부 열차를 서대전, 계룡, 논산에 정차시키고 시간이 그만큼 더 걸리기 가격적인 혜택을 주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첫댓글 수요가 있다면야.. 안갈이유도 없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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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산 계룡까지는 충청권 광역철도개통이 예정되어 있으니까. 대전까지 와서 전철타고 가면 됩니다.
경부선에서 기존선 경유 노선이 남아있듯이 그 정도 비율로 남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냥 되게 간단한 문제인데도 마치 호남이나 충북쪽에선 호남고속철도를 아예 경유하지 않는 것을 주장한다고 표현하고.. 대전쪽에서는 서대전 경유 꼭 성사시키겠다고 대단한 일 마냥 말하는데, 수요가 있으면 그에 따라 하겠죠..
윗님처럼 제 생각도 일부편성은 남을것같네요.. 수원경유횟수 만큼이면 좋겠습니다.
7:1 정도로 두면 좋겠고, 서대전 경유 열차는 시간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라도 광명, 천안, 오송은 무정차 통과하고 용산-서대전-익산-광주송정-목포가 좋겠습니다. 기존선 운행으로 인해 길어진 시간을 줄이려면 최대한 고속선에서는 정차역을 줄이는게 맞죠.
그런데 논산쪽 수요가 그렇게 많나요?
지도에 줄을 긋다보니 천안아산 분기에 ktx공주역, ktx논산역(논산, 계룡 수요)을 만들었다면 기존선 문제는 나올 필요도 없었을 거 같던데...지금으로선 서대전 이북 무정차 식으로 몇 편성 유지하는 수밖에 없겠네요;
예전에 운행했었던 김천,구미역경유 동대구종착 열차처럼 서대전역경유 익산역종착 열차를 만드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되네요.
현 시점에서 봐도 호남선 이용객중 서대전에서 하차, 승차하는 인원이 많은데, 무턱대고 없애면 대전쪽은 편수가 확줄어드니 오히려 훨씬 불편해지는것 아닌가요?
어차피 현 서대전, 논산, 계룡 쪽은 주 KTX 이용인원이 서울방향이니만큼, 굳이 서대전 경유 KTX를 목포까지 연장할 필요는 없는 듯합니다. 익산에서 끊어도 큰 문제는 없을 것 같네요. 익산 이하는 대부분 고속선 본선 경유편을 주로 이용하려 들 테니까요. 더군다나 호남고속철도 이용인원이 경부고속철도 만큼 많은 건 아니죠.
그런데 일단은 개통 후 봐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이야 서대전 이남으로는 일반선로만 타고 가기 때문에 고속버스와 별 차이가 없지만 고속철도가 개통을 하면 고속버스와의 시간대가 차이가 나는 만큼 개통후 일정기간을 보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경부고속철도 개통 초기에 광주<ㅡ>용산 논스톱과 함께 용산<ㅡ>익산 구간만 달리는게 몇번 있었던거 같은데 아마도 그걸 되살리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서대전<ㅡ>용산 논스톱은 효율성이 떨어질거 같고 왠지 전역정차나 고속선 일부역만 무정차 통과하는 형태가 아닐까 싶습니다.
서울-대전 수요를 경부선만으로 충족시키는 것은 무리일거고 호남-대전 수요도 무시할 수 없을테니 경전선KTX수준이나 구포경유KTX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만.
그냥 수요 총합이 같게 a b c코스로 묶어서 각 운행 횟수만 동등하게 맞추면 안될까 싶은데요. 굳이...고속선에서는 걸리는 역마다 설필요도 없는데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