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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천자총통의 제원의 경우 백과사전에서 쉽게 구할수 있으나
캘버린 및 함대 구성의 경우 자료출처가 모호해서 (석모도주님이 어디 출처인지 밝히진 않으셧더군요)
아쉽긴하지만.. 그럭저럭 참고가 될겁니다.(아 참고로 스압주의입니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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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럽 화포가 상갑판을 목표로 삼는 이유
2. 판옥선과 유럽 군함이 대결하면?
3. 보충
4. 결론(생략)
1.
사관은 논한다.
16세기 초에서 19세기 초에 이르는 시기에 전 세계 바다를 주름잡은 유럽 범선과 화포의 위력에 대한 막연한 환상을 버릴 때가 왔다.
당시 유럽 해전에서 상대 함선에 포격을 가하는 목적은 배 자체의 격침이 아니라 인명손실과 적선의 기동력 약화라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레판토해전이나 16세기 후반 여러 해전에서 함재화포는 전투 초기 몇 차례 사격으로 끝났다. 포격전에 이어 머스킷 사격전, 그리고 투창을 던지거나 권총 사격을 하다가 적선에 넘어가 창칼로 백병전을 벌인다. 당시 화포로는 적선 격침은 물론 손상시키기도 어렵기 때문에 이는 자연스러운 전투방식이다.
<핀투 여행기>에 쌍방 열 척 이하의 소규모 해전 장면이 자주 묘사되는데, 양상은 거의 비슷하다. 포격 3회에서 5회를 실시하고 나면 바로 적함에 올라 백병전이다. 영불해협 해전을 제외한 16세기 여러 해전에서 화포를 쏘아 적선을 격침시킨 사례는 레판토해전 극초기 대형 캐논으로 터키 갤리선 다섯 척을 격침시킨 것밖에 없다. <핀투 여행기>에서도 대포를 쏘아 단층이며 노를 젓는 소형 중국 해적선을 격침한 사례가 있으나 극히 예외적이고, 대부분은 대포로 배가 아니라 단 한 사람을 노린다.
무적함대와 영국함대가 맞붙은 1588년 영불해협 해전에서는 레판토해전에 비해 함포전 비율이 훨씬 높아졌다. 병사들의 단병접전 능력이 강하고 사거리가 짧지만 강력한 캐논 위주로 함포를 탑재한 에스파냐 함선에 영국 함선들이 의도적으로 접근을 회피한 까닭이다. 17세기 중반은 물론 19세기 초 트라팔가르 해전에서도 여차하면 백병전을 실시한 영국 해군 역사에서는 매우 특이한 경우다.
하지만 열흘에 걸친 포격전에도 불구하고 에스파냐 함대의 피해는 단 16척에 불과했다. 가장 치열한 해전인 그래블린 앞바다 해전에서 화약과 포탄이 떨어진 에스파냐 함선에 100미터까지 접근한 영국 함대가 아침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하루 종일 컬버린과 소수 보유한 캐논을 퍼부었어도 격침된 에스파냐 함선은 단 세 척밖에 없었다. 열흘 동안 무적함대는 124척 중에서 16척을 잃었는데, 전투 중 격침된 배가 세 척, 전투 이후 침몰한 배가 한 척이고 나머지 12척은 좌초하거나 표류된 이후 포기하거나 나포되어 잃은 배다. 에스파냐 함대가 모든 해전 과정에서 잃은 피해 중 나머지 50척 가까운 배는 도주 과정에서 악천후와 폭풍으로 난파했다. 결국 컬버린을 비롯한 함포 사격은 적선 격침 자체가 아닌 갑판의 전투원을 노릴 수밖에 없었고, 실제로 그렇게 했다.
그런데 조선의 함재화포는 고려 말의 화포 개발 초기 단계부터 상대방 선박을 파괴하거나 불태우려고 사용됐다. 사용목적에서 서양과 큰 차이가 있으며, 19세기 말 이후 서양 함재화포의 발전방향도 여기에 있다.
소설 <임진왜란>에서는 지금까지 조선과 일본 수군의 전투장면을 묘사하면서 종종 왜선이 격침되는 장면을 서술했다. 조선 화포로 허술한 왜선을 상대할 때는 충분히 격침이 가능하기 때문이며, 실제로 왜선이 해전 중 포격에 의해 격침된 사례가 다수 실존하기 때문이다.
물론 <임진왜란>에서 조선 수군이 대형 화포로 장군전과 대형 석환, 철환을 발사해 왜선의 구조물을 부수고, 또한 조란환을 발사해 상갑판에서 조총을 쏘는 왜군들을 휩쓰는 장면들도 묘사했다. 그리고 임진년 해전에서는 소형 화포로 직접 적장을 노려 명중시키기도 했다. 그러나 대형 화포, 특히 화살형 발사체를 쏘는 것은 적함의 격침이 목적이다.
이렇게 포격으로 적함을 격침하는 장면이 한국 독자들에게는 전혀 어색하지 않다. 현대 해전에서도 대함미사일이나 함포로 적선의 격침을 노리거나 구조물을 파괴해 상대방 함선의 전투력과 기동력을 상실시키는 과정에서 승무원 살상이 부차적인 결과로 전개된다. 이것이 현대 해전의 상식이다.
그러나 서양의 함대전투는 그렇게 전개되지 않았다. 16세기에서 19세기 말까지의 유럽 해전에서는 당연히 승무원 살상이 우선이고, 돛과 마스트를 노림으로써 적선의 기동력을 빼앗는 것이 두 번째 목표였다. 당시 서양 화포의 위력과 배의 외판 두께, 그리고 크기를 감안하면 어색할 것은 없고, 어쩌면 당연한 선택이다. 16세기 말의 주력 함포인 18파운드 컬버린으로는 격침은커녕 적선의 선체를 손상시키는 것도 어려웠기 때문이다. 목선이라 격침이 어려웠던 것이 아니라, 당시 함포로는 현측 외판, 즉 선현船舷을 관통하기도 어려웠다는 점을 다시 강조한다.
17세기 중반 이후 해전에서는 컬버린보다 훨씬 대구경의 화포가 대량 동원됐다. 32파운드 데미캐논이 대표적이고 24파운드포도 많이 사용됐다. 그러나 치열한 포격전으로 함선이 큰 피해를 입어도 침몰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었고, 혹시 침몰하더라도 해전이 벌어진 그 다음 날, 또는 전투가 끝나고 나포 후 예인 중에 침몰할 정도였다.
그래서 유럽 어느 나라든 함재화포는 상대방 함선의 상갑판에 늘어선 전투원들을 우선적으로 노렸다. 주갑판 아래에 포갑판이 설치되고 함포가 집중 배치된 이후에도 여전히 그 배에서 가장 높은 선미루에 함포가 일부 배치된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명중률 때문에 화포를 직사로 쏴야 하고, 높은 곳에서 발사해야 적선 상갑판에서 활동하는 적 병력을 명중시킬 가능성이 크다는 뜻이다.
직사로 인명살상을 노렸으니 유럽 군함의 대포는 사거리가 긴 소총과 다를 바가 없다. 또한 정조준이 가능한 직사 사거리를 높이기 위해서는 화포의 위력을 강화해야 하고, 포신도 자연스럽게 커졌다. 그러나 배를 관통할 성능은 되지 못했다.
함재화포가 적선의 상갑판 아래를 노린다면 적함의 격침이 목적이 아니라 포갑판에 일렬로 배치된 화포 및 포수들이었다. 포탄이 포문과 함포 사이 틈으로 들어가 포갑판에 배치된 포수들이 죽어도 좋고, 드문 경우이지만 포구 안에 정확히 포탄이 날아 들어가 유폭을 일으킨다면 운이 지극히 좋은 경우였다.
16세기 이후 발전이 거의 없던 유럽 화포는 1850년대에 이르러 기술적으로 크게 발전한다. 조선에 불랑기라는 이름으로 수입된 15세기 후장조립포보다 훨씬 안전한 후장포가 개발되고, 포신 내부에 강선을 파는 형태가 채용되며, 기타 포신 제조에도 급격한 발전이 있었다. 그래서 보다 대구경 포를 만들 수 있었고 1880년대에는 사거리와 관통력 및 명중률이 기존보다 훨씬 증가한 장포신 후장강선포가 함포의 대세를 점했다. 원통형 작열포탄은 이미 1820년대에 채용됐고, 그 이후 장약도 흑색화약에서 니트로글리세린계 완전연소성 약품으로 크게 발전했다. 현대 함포와 기본적으로 다른 점이 없다.
이 정도면 해전에서 적함을 충분히 격침시킬 수 있을까? 천만의 말씀이다. 대포가 강해진 만큼 군함의 장갑도 무지막지하게 증가하고 작렬탄에 견딜 수 있는 장갑함이 탄생한다. 같은 장갑함의 대포로 적함의 격침은 여전히 불가능에 가까웠다. 1860년대 해전에서 괜히 포탄을 얻어맞으면서 돌진해 충각으로 적함을 들이받은 것이 아니다.
철선은 적 함포의 포격에 대한 방어를 위해서가 아니라, 목재로는 더 대형 군함을 건조하기가 불가능했기 때문에 채용됐다. 철선은 작열탄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진다느니, 피탄시 파편이 확산돼 승무원들에게 더 위험하다느니 하는 이유로 철선 건조를 중단하고 기껏 건조한 철제 프리깃함마저 수송선으로 개조한 것은 1850년대 영국 해군이다.
1860년대에 완전한 철선 시대로 접어들자 흘수선 주변의 선현과 포 주위에 집중적으로 장갑을 두른 장갑함이 등장한다. 1870년 포탑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무게 중심이 높아져 군함이 엎어지고, 보다 중장갑과 보다 대구경 함포로 무장하는 거함거포 건함경쟁이 벌어지고, 기껏 만든 거대한 전함은 속도가 느려 전투에 참가할 기회 자체가 적고, 하지만 적 전함을 상대하려면 이쪽도 거함거포 위주로 건조해야 하고, 실전에서는 함포보다 어뢰나 기뢰에 의한 함선 피해가 더 많고 등등의 각종 뻘짓거리는 19세기 말 20세기 초에 전개된다.
2.
사관은 논한다.
16세기 말에 조선과 유럽 군함이 해전을 벌인다면, 상식적으로는 강력하고 우수한 화포를 다량 보유하고 선체도 큰 유럽 군함이 당연히 승리할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당시 유럽 해전에서의 주력 함선은 대부분 상선에서 징발된 것으로 판옥선보다 오히려 작다. 그리고 당시 유럽 군함은 화포를 많이 보유하지도 못해 영불해협 해전에서 평균 10문 위아래였다. 20문 정도를 보유한 판옥선보다 보유 함포 수가 훨씬 적다.(<----이것은 임진년 당시를 생각하면 16문의 함포수로 바뀝니다. 아래에 자료 나옵니다.)
그리고 당시 영국 해군의 주력 화포인 컬버린, 즉 18파운드 함포로는 소형 상선도 격침시키지 못한다. 그런데 주로 느릅나무로 만든 유럽 상선이나 군함에 비해 적송으로 만들고 안쪽에서 가룡목으로 받치며 나무못까지 박은 판옥선이 훨씬 튼튼할 가능성이 크다. 티크원목으로 군함을 만든 것은 영국이 인도를 식민지로 장악한 18세기 이후의 일이며, 3층 포갑판을 갖춘 대형 전열함도 17세기 중반 이후에 등장했으니 여기서 논할 필요가 없다.
게다가 조선의 배는 동양 3국 중에서 외판을 가장 두껍게 만든다. 예외적으로 명나라 초기의 3중 외판을 갖춘 사선이 더 두껍지만, 이런 선형은 오래 가지 않았다. 영조 때 기록으로 각종 배의 외판 두께는 12~18cm였는데, 외판과 저판이 두꺼운 것은 잘 굽혀지지 않는 적송을 주 재료로 삼은 한선의 기본 제작 방식이다. 다만 시대와 용도에 따라 외판 두께 변화가 있을 수 있다.
<충무공전서>에 기록된 거북선의 외판 두께는 4치 즉 12cm 약간 넘는다. 정확히 어느 시대 거북선의 설계도인지 파악하기 어렵지만, 다른 배에 비해 거북선 외판이 특별히 두껍게 설계된 것은 아님을 알 수 있다. 판옥선의 규격에 관한 기록은 많아도 외판 두께에 관한 기록이 별로 없는 것은 7장의 삼판마다 두께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거북선과 판옥선은 상장을 어떻게 꾸미느냐 차이일 뿐 하부구조 설계상의 차이가 아니고, 쉽사리 다른 선형으로 전환 가능한 쌍둥이다. 그래서 판옥선과 거북선의 삼판 두께는 비슷하게 평균 4치로 볼 수 있다.
판옥선의 전면 이물비우는 임란 당시에는 널빤지가 아니라 통나무나 곡목曲木으로 만든 경우도 있으니 훨씬 두꺼울 것으로 추정된다. <각선도본>에 명시된 읍진전선의 이물 폭은 12자 5치, 이물비우는 15개이므로 통나무일 경우 직경은 대략 25.8cm이다. 물론 이물을 통나무로 만들 때는 널빤지보다 더 많은 이물비우가 소요될 수 있고, 그렇다면 조금 더 얇아질 수 있다. 그러나 해안에 정박할 때 자갈밭이나 갯벌을 향해 돌격하는 한선 특성상, 그리고 적의 공격 대부분이 전면에 집중되는 판옥선 전투 특성상 이물이 측면 선현보다 훨씬 튼튼하게 제작되는 것만큼은 분명하다.
판옥선은 종이공작물이나 레고가 아니다. 주갑판 아래의 선현 외판 두께와 판옥선의 상장, 즉 격군갑판 벽의 두께는 다를 수 있다. 김육의 <잠곡유고 8권>에 따르면 인조 때 판옥선 방패, 즉 상장 기둥을 제외한 벽의 두께는 1촌 5푼 즉 5cm 이하였으니 선현보다 훨씬 얇다. 방패판을 4촌 5푼 이상으로 두껍게 만들자는 주장에 대해 김육은 그럴 경우 판옥선이 둔해지고 또한 무게중심이 높아져 난파될 우려가 있다고 반대하면서 방어력을 강화하려면 기존 방패를 젖은 천으로 덮자는 주장을 한다. 17세기 중반 당시에 무게중심과 선박 항행성의 관계를 알고 있다는 뜻이며, 복합장갑 개념도 어렴풋이나마 이미 알고 있었다는 뜻이다.
물론 임진왜란 당시에 판옥선 방패판 두께가 1촌 5푼이란 뜻은 아니다. 김육처럼 임진왜란 기간 동안 10대를 보내고 1598년에 수군만호도 지냈던 조익은 전혀 다른 이야기를 한다. <포저선생집 16권>에서 조익은 임란 때는 방패판이 매우 두꺼워 왜적의 철환이 뚫을 수 없었는데 해마다 깎아내서 얇아졌다고 우려했다. 또한 전체 판옥선을 놓고 봐도 임란 때는 앞부분(문맥상 이물비우가 아니라 상장 앞부분)을 통나무로 만들어서 매우 두껍고 견고했으며 판옥선 전체 높이도 높았는데 나중에는 장수들이 빠른 배를 선호해 갈수록 배가 낮아지고 얇아졌다고 비판했다.
논쟁은 최종적으로 애국자이며 철학자이며 건망증쟁이인 조익이 승리한 것 같다. 판옥선이 너무 크고 둔중해 도저히 작전에 투입할 수 없다는 불만이 수군 장수들로부터 쏟아져 나오기 때문이다. 임란 당시 판옥선 상장의 벽 두께가 명확한 기록으로 알려진 바는 없지만 몇 가지 사료를 종합 검토하면 4촌에서 4촌 5푼으로 추정된다. 물론 군함은 적의 공격을 많이 받는 부분을 더 두껍게 만드는 것이 합리적이니 방향에 따라 벽 두께가 다를 수도 있다. 조익 기록처럼 임란 때 판옥선 상장 앞부분을 통나무로 만들었다면 왜군의 공격력에 비해 지나친 과잉 방어력을 보유한 셈이다. 판옥선이 성채에 비유되는 이유는 바로 이것이다.
판옥선에 비해 유럽 군함의 외판이 더 두꺼운가? 유럽에 환상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안됐지만, 천만의 말씀이다. 18세기 영국 해군의 주력 전열함인 3등함, 즉 2층 포갑판을 갖추고 640명이 탑승하는 74문 전열함의 외판 두께는 4인치, 즉 10cm 약간 넘는 정도였다. 영국 함선의 3등함이 17세기 중반 150명 이상 탑승 기준에서 18세기 중반 74문함 기준으로 네 배 이상 대형화된 이후가 이 정도였다. 치열한 함포전을 감안하고 제작된 18세기 전열함의 외판이 16세기 유럽 군함이나 무장상선의 외판보다 더 두꺼우면 두꺼웠지 얇을 수가 없다.
중국 정크선이나 외판 두께가 10cm에 불과한 가녀린 18세기 중반 유럽 전열함, 혹은 그보다 약한 소형 상선이나 16세기 군함의 외판을 관통하지 못하는 18파운드 컬버린으로는 판옥선 선현이나 상장을 관통할 수 없다. 방어력이 집중된 이물이나 정면 상장은 더더욱 관통이 불가능하다. 게다가 판옥선은 전투 중에 돛을 접고 돛대는 아예 누워있다. 유럽 군함은 판옥선 상갑판 외에는 목표로 삼을 게 없다.
그러나 56근 무게인 대장군전이나 29근인 장군전에 유럽 선박이 맞는다면 여지없이 관통된다. 재현 실험에서 화강암 석축을 80cm나 뚫고 박힌, 그것도 정면이 아니라 비스듬한 각도에서 튕기지 않고 돌을 찢듯이 박힌 대장군전을 10cm 두께인 유럽 군함의 느릅나무 외판이 막을 방법이 없다. 화포 위력 차이가 아니라 발사체 모양과 무게 때문에 이런 결과가 발생한다. 조선 수군이 둥근 철환에 비해 무거워 결과적으로 사거리가 길지도 않은 장군전류를 보유한 것은 이런 무지막지한 관통력 때문이다.
1805년 트라팔가르 해전에서 넬슨의 기함인 1등함 빅토리호는 32파운드포 30문 등 함포 100여 문을 보유했다. 그러나 가장 큰 32파운드포의 포탄으로도 판옥선의 외판을 과연 관통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판옥선의 주요 방어부위인 정면 이물비우나 통나무로 만든 상장 전면이라면 관통은 전혀 불가능하다. 그러나 대장군전이나 장군전은 전열함의 주 공격 및 방어부위인 측면 외판 관통이 가능하다.
1778년 이후 유럽에서는 사정거리가 짧지만 단포신 대구경을 채택한 캐러네이드포로 68파운드 포탄을 날려 적함에 큰 피해를 줬다. 데미캐논에서 쏘는 포탄이 32파운드이니 68파운드라면 그 두 배나 되는 엄청난 포탄이다. 그러나 이 엄청나다는 68파운드 포탄도 대장군전보다 약간 가볍고, 형태상 관통력도 약하며, 캐러네이드포는 전열함이든 프리깃이든 단 1, 2문만 보유했다. 소수 캐러네이드 포탄이 이 정도 위력을 발휘했으니 판옥선이 발사하는 대장군전과 장군전, 차대전 3종 세트로는 유럽 함선을 상대로 훨씬 큰 전과를 올릴 수 있다. 또한 판옥선에서 퍼붓는 화공을 돛단배 전열함이 어떻게 감당할 것인가?
임진왜란과 트라팔가르 해전이라는 200여 년의 시차에도 불구하고, 그 사이 유럽 함선이 대형화되고 함포를 다량 탑재했음에도 불구하고, 19세기 초 유럽 전열함이 16세기 말 조선 판옥선을 상대로 반드시 승리한다고 장담할 수 없다. 일반 상식과는 거리가 너무나 멀리 떨어진 결론이지만, 16세기 말에 평균적인 유럽 군함과 판옥선이 싸운다면 결과는 판옥선의 압승이다. 사실에 기초하지 않은 허구적 상상에서 비롯된 잘못된 상식은 깨져야 한다.
3.
어느 정도 중복되지만 다시 사관은 논한다.
일반적인 유럽의 함재화포는 갑판에서 활동하는 사람을 날려버리는 핀 포인트 공격무기이다. 대형 캐논으로 중형 갤리선, 컬버린으로 소형 선박 격침이 가능하나 기본적으로 화포는 인명살상 및 적선의 기동력 박탈 위주로 운용됐다. 사거리와 위력 차이가 있다 뿐이지 머스킷과 운용방침이 별로 다르지 않다는 뜻이다. 그리고 화포 위력이 3백여 년 동안 별로 증가하지 않은 반면 선박이 대형화되는 속도가 훨씬 빨라 19세기 초까지 화포 공격으로 인한 선박 침몰을 거의 기대하지 않았다.
반면에 조선 화포는 포탄 종류에 따라 선박파괴를 노리거나, 인명공격용일 때는 화포 및 포탄 종류에 따라 핀 포인트 공격과 지역제압사격이 선택 가능하다. 특히 작은 철환이나 조란환 종류는 탄착군을 형성해 일정 부분을 쓸어버리는 대량살상무기다. 서양과 조선의 화포는 이렇게 운용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당연히 유럽 화포는 탄도특성에 민감하다. 17세기 말에 탄도학이 태동하기 전까지는 일정한 명중률을 얻으려면 최대한 수평 사격하는 수밖에 없고, 그러자면 화포의 위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했다. 갑판에 수평으로 늘어선 사람이나 돛대를 명중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당연히 컬버린의 최고사거리에 비해 유효사거리가 극히 짧을 수밖에 없다. 정조준 직사를 하는 한 최고사거리는 의미가 없고 그 짧은 유효사거리만 의미를 갖는다는 의미다.
반면에 선박 자체의 침몰, 또는 지역제압 사격을 위주로 하는 조선 화포는 명중률 향상을 위해 화포 위력을 강화시킬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않는다. 사람보다 배가 훨씬 큰 목표이기 때문이다. 상대가 약한 삼나무로 건조된 일본 선박이기 때문에 더더욱 화포 위력을 강화할 필요가 없다. 이렇게 운용목적과 전장환경에 차이가 있으므로 조선 화포의 위력이 서양에 비해 약하다고 무시할 이유가 없다.
19세기 중반 이후 서양 함재 화포의 발전 방향은 결국 선박 자체의 파괴로 나아갔으므로 당시 조선의 선택은 옳았다. 조선 화포에서 발사하는 장군전 종류 발사체의 형상이 현대 대함미사일과 무척 닮았다는 사실은 많은 것을 시사한다. 둘 다 목표 선박을 관통하는데 목적을 둔 외형 디자인이라는 뜻이다. 현대 전차에서 상대 전차를 격파하는 주력무기인 대전차철갑탄도 두터운 전차 장갑 관통을 위해 가느다란 화살 모양이다. 그리고 서양의 함재화포도 직사 위주에서 나중에는 곡사로 변했으므로 곡사 위주인 조선 화포의 사격방식이 뒤떨어진 것이라고는 결코 말할 수 없다.
당시 서양에 비해 작고 위력이 약한 조선 화포이지만, 왜선을 상대로는 충분한 위력이었다. 그것으로 충분했다. 반면에 크고 위력이 강한 화포를 운용하는 서양인들은 그것만으로 부족해 탄도학을 발전시키고 대인공격에서 대함공격으로 운용방침을 바꾸면서 탄의 형체도 원형에서 유선형으로, 그리고 미사일시대가 되면서 화살형으로 계속 바꿔야 했다.
화포의 위력 자체는 분명히 서양 것이 강하다. 그러나 운용방식은 조선이 서양에 비해 몇 세기나 앞섰다. 당시 서양에 비해 조선의 함재화포 운용방식이 앞섰다는 사실을 인정하기 어려운가? 우연이더라도 사실 자체는 사실로써 인정해야 한다. 서양 화포가 구경이 크고 위력이 강하며 화포 자체가 크고 무거워도 조선 화포보다 우월하다는 증거가 되지 않는다. 대형 소총과 다를 바 없는 원시적인 운용방식 때문에 서양 해군은 수백 년 동안 많은 것을 지불해야 했다.
그래서 조선 화포가 서양에 비해 스펙상 작고 위력이 약하다고 무시할 이유가 없다. 화살 모양 통나무 발사체를 사용했다고 부끄러울 이유도 없다. 무엇이든 필요에 의해 발전하는 법이다. 그리고 조선 함재화포의 발전은 임진왜란 이후 대형화가 아니라 방패판을 깨기에 적합한 소형화 및 정확도 향상에 집중됐다. 어차피 상대는 왜선이다. 그런데 에도막부에서는 일본 다이묘들이 아다케후네와 500석 이상 대형 군선을 보유하는 것을 금지했다. 막부에서 소수 서양식 배를 건조해 무역에 투입한 외에 19세기 중반까지 일본 군선의 발전이 거의 없었다는 뜻이다. 조선 육군의 대포는 대형화의 길을 걷지만, 조선 수군은 함재 화포의 포신을 대형화하고 위력을 강화할 이유가 없었다. 임진왜란 때 전 세계적으로 유별나게 강한 조선 수군을 만난 것이 일본의 불행이었지만, 이후 일본 선박과 공격무기가 수백 년 동안 전혀 발전하지 않아 조선 수군의 발전도 더불어 더뎠다는 것이 또한 조선의 불행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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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석모도주님 블로그 출처)
천자총통 :구경:13cm 무게 296Kg 길이 129cm 화약량은 30냥=810g
캘버린:구경:13.2cm 무게 2160Kg 길이 335.5cm 화약량 12파운드=5.4Kg
캘버린 유효사거리:1530m 최대사거리:6030m
천자총통 최대사거리: 1116m
무적함대vs영국함대 일전시 양측의 함정수와 함포수
영국 함정척수 172, 캐논포 55, 캘버린포 1,874, 페리어포 43, 개 1,972문
스페인 함정척수 124, 캐논포 163, 캘버린포 635, 페이어포 326, 개 1,124문
다음으로는 양군의 함포 비교.
먼저 함포 수를 비교해 보자.
스페인과 영국을 통털어 가장 거대한 함선이었던 The Great Harry호의 경우 1500톤의 배수량에 700명의 탑승인원, 43문의 중포와 141문의 경포를 탑재하는 등 그야말로 판옥선이 넘볼 수 없는 괴물이었으나 본디 평균을 내려면 상위 3%는 제외해야 하는 법, 갈레온의 평균적인 함포 수는 30문 정도로 생각할 수 있겠다.
이에 비해 판옥선의 함포 탑재 수는 자료에 따라 상당히 들쭉날쭉 하다.
1592 이분의 행록 선수 1, 선미 1, 좌현 6, 우현 6, 계 14
1751년 박문수의 보고 좌현 8, 우현 8, 계 16
1795년 전라좌수영귀선 선수 4, 좌현 16, 우현 16, 계 36
1795년 통제영귀선 선수 6, 좌현 34, 우현 34, 계 74
1588 5월 30일 현제 스페인, 영국 함대전력 비교
스페인 영국
gallon 20척, 평균 600톤 23척의 왕립해군 톤수는 250~1500
무장상선 47척, 평균680톤 톤으로 다양,이중 대다수는 race-built galleon
사략선 30척, 톤수는 300~600톤, 무장은 왕립해군
수송선 21척 전함과 최소 대등
1000톤 가량의 갈레아스 4척 10척 가량의 핀네스급(판옥선보다 같거나 약간큼)
왕실선박
갤리선 4척 갤리선 1척
31척의 소형 정찰용 선박 162척의 소형사략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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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허나 위 글은 단순 함포와 함선의 자료만을 바탕으로 우위를 나타내고 있는데 실제 전투에선 지휘관의능력,지형,기동성,함선의 운용전술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전투의 승패가 결정이 나겠죠.
추가적으로 덧붙이자면 인터넷에서 유명하신 역사쪽 전문가이신 '윤민혁'님의 의견의 경우
'드레이크 시기의 영국 함대에는 함대기동 개념이 부족하고, 함정간 신호체계 역시 불확실하며, 아울러 속력을 제외한 함정의 전투기동능력이 매우 떨어지고, 덤으로 조선 전선들보다 더 먼 거리에서 발견되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조선수군쪽이 더 준비된 대형으로, 더 조직적으로 영국군을 공격하거나 영국군의 공격을 받아낼 수 있다는 뜻입니다. 다만 워낙 배가 크고 화력이 우수하기 때문에 조선수군 역시 대피해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라고 말슴하셧다고 합니다.
P.S 2 뭐 어쨋거나 비록 한국의 역사가 세계에 그리 알려지지 않아 외국에선 잘 알아주지 않을지모르나
조선이 세계최강급의 함대를 운용한건 사실이지 않나 싶습니다.
첫댓글 제대로 설명한글이네요 유럽 함선들은 조선수군에겐 넘사벽이었는줄알았는데.. 감사합니다
이글 경진님이 예전에 쓴거 아닌가요.
근데 이 부분 서양 범선의 장갑 부분인데..
전열함인 3등함, 즉 2층 포갑판을 갖추고 640명이 탑승하는 74문 전열함의 외판 두께는 4인치, 즉 10cm 약간 넘는 정도였다
여기서 10센티가 아니라 300센티였던가.. 그랬던 걸로 아는데;;
외판두께가 300이면..
출처있으니 거기 가서 보시면 10센치인지 300센치인지 아실겁니다.(경진님글이라고 출처가 있다는...;;)----라고 글썻엇는데 지금 그 글이 사라졋네요. 끙;;
그리고 300센치면 3m인데 목재함선이 그정도 두께는 ㅡ_ㅡ;;;
넬슨의 기함 빅토리의 장갑 두께가 60cm로 알고 있는데...
300미리 라고쓰는걸 센티라고 ㅡ,.ㅡ; 저도좀 찾아보고 올리겠습니다
만약 조선처럼 서양이 배를 격침하는 쪽으로 갔으면 함장들이 슬퍼했겠네요. 어찌할거야 나포 상금.
근데 그게 조선의 함선을 격침시키는 방향으로나간 전술은 일본의 내구성 약한 배였기에 망정이지 유럽에서 대양을 다닐정도로 내구도가 있는 배들이면 힘들었을겁니다. 무적함대와 영국의 일전에서도 조선의 최대급함포엿던 천자총통보다 화력이 비등하거나 좀더 나은 캘버린으로 그렇게 뚜들기는데도 격침된 함선이 별로 없었던걸 보면 말이져
재 / 음;;; 본문을 다시 한번 읽어보심이 좋을듯 합니다. 일단 아르마다가 까일때는 캐러네이드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캐논이나 데미케논, 캘버린등이 주력 포였지요. 작렬탄이 뽱뽱 터지기 이전의 해전은 양상이 거의 비슷했습니다. 선박을 전투불능이 아닌 '격침' 시키려면 흘수선 아래를 부숴 침수를 유도하거나 화공->유폭 뭐 대충 이런 시나리오로 가야 되는데 당시 포술로는 정확한 조준이 힘들고 '관통력'이 떨어지더라....라는게 윗 글의 요지니까요. 하지만 조선군의 대형'전箭' 종류의 무기는 관통력이 쩔었죠 ㅇㅈㄴ
다른 포탄에 비해 관통력 좀 나오고 화약 특성에 따라 더 나올수도 있고 어쩌고 해도, 역시 화약량 7배를 커버하긴 힘들죠.(...)
캘버린의 유효사거리가 천자총통의 최대사거리란 데서도 볼 수 있듯이요.
거기다가, 조선 수군의 실전에서의 화포 운용 사거리는...
http://lyuen.egloos.com/4480376
'200보', 즉 240m입니다.
무장공비/ 아 정정함돠. 캐러네이드가 아닌 캘버린으로.
그리고 조선군의 경우 격침을 위해 무조건 '대장군전'같은 '전'류만 사용한것도 아니며 서양에서도 대장군전같이 포탄형태가 화살형태인 무기가 있엇습니다. 더군다나 포의 위력이 증가한데다(뭐 아주 큰 진전은 없었으나) 포의 숫자도 비약적으로 늘어난 전열함간 전투에서도 함선 격침이 쉽지 않았던걸 보면 애초에 당시 함포로는 목재함선 침몰이 쉽지 않았던거지욤. 결국 조선이 임란당시 그정도 전과를 올렸던데에는 일본 함선의 구조적 취약성또한 큰 역활을 한거죠. 물론 이순신장군의 뛰어난 전략,전술이 가장 큰 요인입니다만
게다가 출처가 불명확하긴해도 어쨋든 저 자료로 판단하면 캘버린의 위력은 천자총통과 '동급'정도의 수준이 아닙니다. ''; 포신도 더 긴데다 화약량까지 많다 못해 '압도적'이기 까지 하니 그 파괴력이 상당햇을테구요. 덧붙여 조선수군이 함선에 천자총통만 실은것도 아니구요.반면 서양측은 캘버린이 기본이죠.
아무리 대장군전같은걸 포함해도 화력에선 서양측의 우세를 부정하긴 힘듭니다. 그런데도 영국-스페인의 해전에서 보여준 함포전에서의 적은 함선침몰은 게다가 그 함선들은 판옥선보다도 장갑 두께가 얇았음에도 별로 격침되지 않았던걸 보면 애초에 당시 함포로는 함선격침이 쉽지 않앗음을 단적으로 보여주지 않나 싶습니다.
재 / 뭐 조선이 그정도 적의 수준에 그정도 무장이면 적절한거지요. 그리고 아시다시피 화력덕후였던 우리 조상님은 또 화약소모량에는 민감했습니다. 정말 구경이나 사거리에비해 화약은 쥐콩만큼 들어가죠. 천자총통도 화약 많이 먹는다고 정규무장에서 살살 빼는 판인데요=.=;;;;;;; 그리고 당시로서 서양 함포가 캘버린이 기본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복원력 문제도 있고해서 캘버린이나 캐논같은 장포신 OR 중구경 대형 화포를 베이스로 깔고다니는 배는 서양쪽도 많지 않아요;;; 애당초 전열함이라는 개념은 이제 겨우 꿈틀대던 시절이고 그러니까요.
석모도주님의 블로그에서 발췌한걸 보시면 캘버린이 다른 함포수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은걸 보실수 있으십니다. 고로 거진 기본무장이라고 해도 무방하다 봅니다'';
재 / 아니 자꾸 얘기가 빙빙도는데 전체적으로 따지면 많긴 많아요-_-;;; 그런데 첫째로 징발선 위주라 평균 무장의 편차가 너무 커요. 미친듯이 달고 나오는 배가 있는가하면 빈약하기 짝이 없는 배도 많았어요. 이건 일단 함대기동과 화력전개에 너무 큰 마이너스 요소입니다(....) 둘째로 투사물의 중량이 너무 많이 차이나요. 캘버린(어느정도 사이즈의 바리에이션이 있지만)의 포환이 8Kg정도인데 비해 대장군전은 30Kg전후거든요(...) 물론 미칠듯한 무게와 투사체의 형태 때문에 비거리를 거의 40%이상 희생해야 했지만요.
재 / 요는 [캘버린이 그렇게 장포신에 화약 꽉꽉 눌러 담아서 쏴재껴도 장거리에선 격침이 힘든데 구경/화약량등을 줄이고 무거운 화살형 투사체를 선택, 관통을 노리는 조선의 운용이 그렇게 나쁜건 아니지 않겠는가]정도죠-_-;;; 여담이지만 서양도 어차피 최대 교전거리를 유지하기보다는 수평사거리 내에서 난타전을 주고 받는 쪽이 효과가 크다는걸 깨닳고 아예 쉽 오브 더 라인이라는 잔인무도한(....)전술을 만들어 내는거 보면 참 나무는 대단한 소재입니다;;;;;;;
애초에 유럽의 해전이란게 어뢰등장 이전까지 거함거포가 되더라도 적함의 격침을 위한 함포사격을 고안한게 1930년경 수선하를 노리고 사격했던 예 외에는 딱히없었던걸로 압니다.상대방 함선의 전투력과 기동력 상실을 위한 함포의 발사였지 상대방 전함의 격침을 목적으로 하는 전투를 피했죠. 창보다 방패가 워낙 두터운 시대라서요 -_- 물론 19세기에는 나포하는게 주목적으로 변하기도 하지만 조선수군이 종이로 만든 일본수군의 전투와 유럽 범선들의 전투는 레베루가 확실히 틀리죠. 묵직한 배들간의 전투경험이 있는상태에서 지속적인 업글을 하는 유럽범선과 판옥선의 가상 교전은 사실 범선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한교 / 물론 후대로가면서 전열함의 시대로 접어들면 판옥선으론 절대 무리죠. 2층 3층 갑판에 대포로 도배질하는 배를 판옥선이 뭘로 잡나효ㅇ<-< 하지만 여기서는 굳이 16세기 아르마다의 시대로 시기를 정해놨으니까 뭐 이런 저런 얘기가 나오는거 아니겠습니까.
그렇습니다. 전열함 문제까지 가자면 그렇죠.근데 눈부신재님이 올린글 자체는 범선의 나무두께부터 경진님이 잘못쓰신걸 그대로 올려놨기 때문에 첫단추부터 완전히 잘못 끼고 시작한 글이었거든여 ㅎㅎㅎㅎㅎ 요는 판옥선이건 범선이건 쌍방의 펀치력으로 격침을 노릴수 있는 수준은 아니고 단지 판옥선은 포가형 화포발사냐 아니냐의 부분도 좀 애매한 부분이 있어서 실 장전시간이나 화포반동 메커니즘을 어떻게 처리했느냐 하는부분에 대한 스펙을 잘 알기 힘들기에 적어본 것이옵니다용 넴넴
사실 16세기간에도 범선간의 교전 노하우는 차츰쌓이고 있는 시대였다고 알고 있습니다(틀리면 정정부탁드려열) 뭐 레판토 해전당시인 1570년경에도 접전이 주력이었지만 전투극초반에는 베네치아의 1층 겔리들도 선수에 베르소(불랑기)10~5문 정도들을 배치해 놨으니 실상 장전문제 때문에 화포사용 빈도가 떨어지던 16세기의 룰이 조선수군이라고 해서 다를건 없었을 거라고 일반화 시킬수 있다고 생각은 듭니다.그래도 베네치아의 소형겔리들의 초반 화포공격은 충분히 효력이 있었다고 생각이 듭니다만. ㅎㅎ
한가지 재밌게 생각해 볼 부분은 화포의 반동을 처리하기 어려운 고정형 포가등을 쓰는 겔리의 경우 베르소가 많이 쓰였던걸 볼때.. 판옥선의 경우는 사실 반동문제에 대해서 거의 제대로 처리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 소함과의 전투가 주였다고 생각이 됩니다. 만약 범선과 붇는다면 근접사격에서 조선군이 화력열세를 면하기 어렵지 않았을까 합니다.
한교 / 뱃머리에 베르소를 집중배치하는건 갤리의 구조적 한계자체가 클듯합니다-_-;; 같은 갤리라지만 판옥선은 아예 대놓고 사격전 중심으로 설계한 배고(실록에 남아있는 거함주의VS소함주의 논쟁을 보면 뭐-_-;;; "쪼그만 배로 빠르게 따라잡아도 연장질 들어가면 발리는데 소함주의는 이뭐병임. 우린 큰배 만들어서 대포 뽱뽱 쏴지르고 활 쫙쫙 땡기고 다녀야함 ㅇㅇ" 정도니까요) 선두 선미 선현에 골고루 포가 배치 되어있으니 갤리랑 비교하긴 좀 무리죠-_-;;;;;;
아 요건 걍 제 사견입니다만 ㅎㅎ 제가 요새 궁금한 부분이 판옥선에 포가 반동처리 문제(요건 장전속도에 영향을 미치니 많이 궁금합니다. 베르소는 이런 포가문제를 고정식 포가에 후장식 장전으로 처리하겠다는 의도는 보이지만 사실판옥선은 어찌될지 궁금하고욤) 두번째가 조선역 해전도에 나온 장면을 생각으로 한것입니다만 판옥선이 무게중심을 쉽게 잃을 것 같기때문에 상갑판이 낮은배가 판옥선 측면을 갈고리등으로 걸어댕길경우 무게중심을 잃고 한쪽으로 쉽게 쏠릴것 같습니다. 그럼 등선방식도 이렇게 기울게 한다음에 등선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즉 조선역 해전도에 나온 장면이 일반적인 임진왜란 당시 전투광경
이 아니었을까 하는 추측이 들더군용.아얘 배를 기울게 해서 짜빠뜨린다던지 ㄷㄷ;; 사다리로 등선하는 방식보다는 말이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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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와인님이 말씀하신 트라팔가르때의 전열함이 포함된 서양함대랑 주로 판옥선으로 구성된 조선의 함대의 전투에서 서양함대가 힘들수도 잇다는건 저또한 쉽사리 긍정하기 쉽지 않구요. H.M.S Victory의 경우야 배수량이 2000톤이 넘는데다 함포수만 100문이 넘어가는데 판옥선은 200~250톤정도에 함포도10~20문이니...이건 뭐 애초에 두 함선의 급이 다른데 말이쥬.
삭제된 댓글 입니다.
에스파냐 함대와 조선수군의 싸움 방식은 확실히 다른데다.(조선이 에스파냐처럼 중세식의 등선전투를 선호하지는 않는 것 같고 말입니다.)
그리고 화포 운용에서도 상당히 적극적인걸로 압니다. 당시 베네치아 등의 갤리선들의 화포 운용방식과 영국의 운용방식의 차이(선수부에만 집중하여 운용하냐 아니면 측면에서 운요하냐)에 따라 화력차이가 커졌는데 조선의 경우는 노선이면서도 영국과 같은 화포 운용방식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지중해 애들하고도 비교도 좀 뭐한 것 같습니다
확실히 전열함의 두께에 대해서는 위의 경진님이 잘못 아셨고 화력전 우위라면 확실하지만 또 조선해역과 같은 전장이면 어찌 될지 모르겠더군
일단 24파운드 화포의 경우는 구형탄 사용시 100m에서 80cm의 목재를 관통했다고 하더군요 현재 천자총통의 경우 대장군전 사용시 400m 거리에 있던 화강암 석축 80cm 관통이라는 결과가 있고요
최근 밀리터리 리뷰에서 연재되고 있는 기술로 보는 19세기의 해군과 해전 -유정현 저 에서 이런 말이 나오더군요 "엘리자베스 시대의 선원은 트라팔가 해전에서도 별다른 어려움을 겪지 않고 임무를 수행할 수 있었을 것이다" 물론 이게 16세기 해군이 18세기 해군을 이길 수 있다는 말은 아니지만 그만큼 패러다임 변화가 무진장 느리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