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지 정보
제목:<타일러 교육과정과 수업 설계의 기본 원리>
부제:좋은교육과정연구소 연구총서 1
저자:랄프 타일러지음
역자:이형빈
쪽수:176
값:15000원
초판발행일:2024년5월11일
입고일:2024년5월3일
바코드:979-11-5930-283-1(93370)
판형::153*224mm
*저자 소개
저자: 랄프 타일러 (Ralph W. Tyler)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연구의 기틀을 닦은 학자. 미국 진보주의교육협회가 주관한 ‘8년 연구’의 책임을 맡았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시카고 대학교 교수 시절에 『교육과정과 수업 설계의 기본 원리(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1949)를 집필하였다. 여기에 제시된 원리는 지금까지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역자: 이형빈
이화여자고등학교 국어교사, 광주여자대학교 교육학 교수, 강원도교육연구원 정책연구팀장 등을 역임하였다. 저서로 『교사를 위한 교육학 강의』, 『교육과정-수업-평가 어떻게 혁신할 것인가』, 『더 나은 세상을 위한 학교혁명』(공저) 등이 있고, 번역서로 『교육은 사회를 바꿀 수 있을까?(마이클애플)』가 있다.
*목차
1. 학교가 추구해야 할 교육목표는 무엇인가?
(1) 학생에 대한 연구
가. 학생의 필요
나. 학생의 흥미
다. 학생에 대한 연구 방법
(2) 현대 사회에 대한 연구
가. 현대 사회를 연구하는 이유
나. 현대 사회에 대한 연구 분야
다. 연구 절차 및 해석
(3) 교과 전문가의 제안
가. 전통적인 교과 교육목표
나. 질문의 전환
다. 새로운 교과 교육목표
(4) 교육철학의 활용
가. 교육철학이 필요한 이유
나. 교육철학이 답해야 할 질문
(5) 학습심리학의 활용
가. 학습심리학이 필요한 이유
나. 학습심리학의 활용 사례
(6) 교육목표 진술 방식
가. 바람직하지 않은 진술 방식
나. 바람직한 진술 방식
다. 교육목표 이원분류표 활용 사례
2. 교육목표를 달성하려면 어떤 학습경험을 선정해야 하는가?
(1) 학습경험의 의미
(2) 학습경험 선정의 원리
(3) 교육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 학습경험의 예
가. 사고력 계발에 도움이 되는 학습경험
나. 정보 습득에 도움이 되는 학습경험
다. 사회적 태도 계발에 도움이 되는 학습경험
라. 흥미 계발에 도움이 되는 학습경험
마. 결론
3. 학습경험을 효과적으로 조직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1) 조직의 의미
(2) 효과적인 조직의 원리
(3) 조직에 필요한 요소
(4) 조직의 구성 원리
(5) 조직의 구조
(6) 조직 설계의 방법
4. 교육목표에 도달했는지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가?
(1) 평가의 필요성
(2) 평가의 기본 개념
(3) 평가의 절차
가. 교육목표의 확인
나. 평가 상황 형성
다. 평가 도구 개발
라. 증거 수집
마. 평가 결과 기록
바. 평가 단위 결정
사. 평가 결과 분석
아. 평가의 객관성, 신뢰도, 타당도 검증
(4) 평가 결과의 활용
(5) 평가의 또 다른 가치
5. 교사는 교육과정 개발에 어떻게 참여해야 하는가?
옮긴이 해제
*책 소개
현존하는 모든 교육과정 모델의 뿌리이자,
지금까지도 교육과정 및 평가 연구에
지대한 영향을 준 타일러의 연구서.
명확한 번역과 상세한 해제로
고전 이론서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돕는다.
교육과정 개발에 필요한 네 가지 질문
본서에서 강조하는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형은 네 가지 질문에 따라 구성되어 있다. 그 질문은 “1. 학교가 추구해야 할 교육목표는 무엇인가?(교육목표 수립) 2. 교육목표를 달성하려면 어떤 학습경험을 선정해야 하는가?(학습경험 선정) 3. 학습경험을 효과적으로 조직하는 방법은 무엇인가?(학습경험 조직) 4. 교육목표에 도달했는지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가?(평가)”이다. 타일러는 이에 학교에서 교사가 이 질문을 탐구하고 답을 찾아가며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절차를 안내하였다. 이 네 가지 질문이 교육과정 개발의 근거가 되어야 한다.
*인문학의 둥지, 살림터는
삶을 사랑하는 마음이 강물처럼 흐르는 좋은 책을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