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1 딸 어머니
Q: 중1 때 자퇴하고 거의 집안에서만 생활 중입니다. 가끔 강아지 산책 시 저와 같이 나가도 사람들을 엄청나게 의식하고 제가 조금만 크게 얘기해도 남 눈치를 보며 신경질적으로 반응합니다. 남들의 시선을 불편해합니다. 명절에도 친척들이 집에 오는데 만나기 싫다며 딸아이는 외출했습니다. 잘 때 자주 가위에 눌립니다. 스스로 정리 정돈이 안 되어 방이 쓰레기장으로 변해가는데도 안 치웁니다. 가정환경 때문에 아이가 잘못된 것 같아 마음이 아픕니다. 남편과 아이들 앞에서 큰 소리로 자주 싸웠고 아이가 감당하기 어려울 만큼 무서운 상황도 여러 번 있었습니다. 집안 분위기는 항상 무겁고 경직된 있었던 것 같습니다. 딸아이는 조용하고 온순하고 말 잘 듣는 착한 아이였습니다. 힘든데도 그걸 다 속으로 삭히고 있었던 것이 지금의 모습으로 변한 것 같습니다. 도와주세요. 딸아이를 위해 제가 어떡하면 좋을까요.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A: 학교를 다니면서 지각이나 조퇴를 하는 경우에는 학교 선생님들이나 친구들을 만나기는 할 수 있어 사회적으로 아주 고립되거나 단절되지 않을텐데 따님 같은 경우는 중1때 자퇴후 집에서만 생활하고 있다고 하시니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어머니께서 말씀하신대로 불안이 크고 우울, 무기력, 대인기피증이 있는 내성적인 성격으로 보입니다. 어린 시절 부모님의 부부 싸움은 아이들을 불안하게 하고 두려움을 갖게 합니다. 자퇴 한 이유가 어떤 것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가장 가까이 계시고 따님을 잘 아시는 어머니께서 따님과 이야기를 나누며 현재의 상태를 물어 보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그리고 남편분과는 서로 협력하는 부부관계를 이루어 가시는 것을 통해 따님의 어려움들을 함께 도와 가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마 어머니께서도 댁에서 따님에게 여러 방법을 적용해 보셨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따님의 경우 친구 한 명이라도 소통하고 있는 친구가 있는지를 확인해 보시고 현재 관심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누어 보십시오. 따님의 경우는 상담센터를 방문하셔서 전문적인 도움을 받으시면 따님 상태가 개선이 될 것입니다. 우선 따님의 의사를 물어 보시고 결정 하시는 것이 필요할 듯 합니다.
불안이 심한 아이, 어른이 도울 방법이 있을까요?
1. 양육태도 점검하기
과잉보호적인 양육태도는 아동의 독립성을 약화시키고, 의존성을 증가시켜 불안장애로 발전할 가능성을 높입니다. 특히, 아이의 기질이 소심하고 불안이 높은 행동억제 기질일 경우, 부모가 불안이 많은 경우에도 불안장애가 심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는 자신의 양육태도를 점검하고, 아이가 점진적으로 독립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적절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불안한 상황에서도 도전해볼 수 있도록 지지해 주고, 작은 성공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전문적인 치료 병행하기
불안장애가 심할 경우, 약물치료와 심리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분리불안장애는 행동치료, 공황장애는 인지행동치료(CBT), 사회불안장애는 인지행동적 집단치료가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심리치료를 통해 아이들은 불안한 상황에 직면하고 대처하는 기술을 배울 수 있으며, 만성적인 불안을 조절하는 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불안을 조절하는 연습하기
불안장애를 겪는 아동과 청소년은 작은 사회적 상황에서도 과도한 긴장과 걱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를 완화하기 위해 이완 훈련(예: 심호흡, 명상, 근육 이완법)이나 노출 치료를 통해 점진적으로 불안한 상황에 노출되는 연습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낯선 친구에게 먼저 말을 걸어보는 작은 도전부터 시작해 점차적으로 더 어려운 사회적 상황에 적응해 나가는 방식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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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청송 (2015),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DSM-5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