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증권 AI/인터넷/게임 이준호]
카카오 (035720.KS/매수)
: 자회사 효율화 재확인
리포트: https://bit.ly/3LDhYJ7
■3Q25 Re: 컨센서스 상회. 분기 최대 실적 달성
- 카카오는 3분기 연결 기준 영업수익 2조 866억원(+8.6%YoY, +2.9%QoQ), 영업이익 2,080억원(+59.4%YoY, +11.9%QoQ, OPM 10.0%)으로 컨센서스를 상회
- 별도 영업이익은 1,005억원(-1.1%YoY, -6.8%QoQ)으로 소폭 감소했으나 자회사에서 약 1,080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둬 가능. 주요 요인은 1) 모빌리티/카카오페이의 성장, 2) 콘텐츠 부문 전반의 강한 비용 효율화
- 3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액은 1조 598억원(+12.3%YoY, +0.4%QoQ). 톡비즈 매출액은 5,344억원(+6.6%YoY, -1.4%QoQ)을 기록. 톡비즈 광고 매출이 전년 대비 +11% 증가하며 톡 개편 이후 광고 성장 목표치를 조기 달성
- 비즈니스 메시지(+22%YoY)의 고성장, DA(+0.5%YoY)의 소폭 반등에 기인. 특히 금융 기업 중심으로 비즈니스 메시지 집행 증가한 것으로 추정
- 3분기 플랫폼 기타는 4,527억원(+23.7%YoY, +4.1%QoQ)을 기록. 모빌리티가 호조를 보인 것으로 파악되며 카카오페이가 금융/플랫폼 서비스의 안정적인 성장도 기여
- 3분기 영업비용은 1조 8,785억원(+4.9%YoY, +2.0%QoQ)을 기록. 보수적인 채용 기조, 일본 픽코마 중심 마케팅비 절감 포함한 사업 전반의 효율화로 자회사 수익성이 큰 폭의 개선을 시현
■2026년, 카카오 AI 생태계 확장기
- 2025년 연결 기준 영업수익 8조 1,104억원(+3.0%YoY), 영업이익 7,048억원(+53.1%YoY, OPM 8.7%)으로 전망. 자회사의 수익성 개선을 반영하여 추정치를 상향
- 카카오는 지난 9월 카카오톡 전면 개편을 시작으로 10월 온디바이스AI 모델 카나나 CBT 출시, ChatGPT 포 카카오 탑재를 진행.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친구탭 포함 개편 및 고도화 지속해나갈 예정
- ChatGPT 탭은 현재까지 200만명(MAU의 4% 미만)이 사용자 동의를 했으며 활성 사용자의 평균 이용 시간은 증가 중. 출시 전 기대 대비 초기 사용자 참여율은 낮음. 마케팅 집행으로 활성화 필요
- 결국 카카오가 그리는 AI 에이전트 생태계는 자체 모델 카나나를 기반으로 한 에이전트 확장, 고도화되어 참여를 유도하는 방식. 현재 카카오맵/예약하기/멜론/선물하기/톡캘린더를 지원하며 금융, 모빌리티 탑재 예정. 이후 외부 파트너 합류 기대
- 탑재되어 있는 ChatGPT의 에이전트화에 따라 자체 에이전트 카나나와의 사용자 경로 설정도 확인될 필요가 있음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75,000원으로 상향
- 투자의견 Buy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75,000원으로 상향. 장기적으로 하위 플랫폼의 트래픽, 광고/커머스 매출 흡수할 가능성 높기에 본업 가치에 프리미엄 부여
- 국내에서 에이전트를 내재화할 수 있는 플랫폼은 한정되어 있음. 카카오는 가장 먼저 서비스를 개시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
- 다만 ChatGPT를 포함한 글로벌 서비스들도 파트너사들과 제휴, 연결을 통해 서비스를 고도화 해가는 단계이기 때문에 대중화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