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youtu.be/LHajYpQpNeE
대구 동성로 ㅇㅇ
검은 게 다 유독가스임.
유독가스때문에 시야 확보가 안되고 진입이 어려웠지만
계속해서 들락날락하며 진입시도 하고 있었음
"저희도 처음에 역사에 들어갔을 때 유독가스때문에 어두워가지고
상당히 애를 먹었습니다."
탈출을 시도했던 시민들 또한 시야 확보가 안되어 시신이 있는 줄 모르고
혼비백산 이동하다가 시신위에 넘어지고 그 위에 또 넘어지고
이렇게 돌아가신 분들의 시신이 계단에 가득했다고함.
192명의 사망자를 낸 1080호 차량.
그러나 심신미약자가 불을 지른 최초의 전동차가 아님.
많이 봤지만 지금봐도 너무 참혹한 사진
지금 인터뷰하시는 소방관님이 대구 지하철 출동을하고
최초로 진입한 분이시고 위에분이심. 당시 사진.
유퀴즈 국과수편에서 국과수 원장이 남긴 말임.
그 마주 오던 열차가 위에 나온 1080호 전동차임.
이 ㅅㄲ가 방화를 저지른 (사회에 불만을 품고 다같이 죽자는 의미였던거 알지?)
이 전동차는 앞서말한 79호 전동차임.
이때는 지금처럼 철로된 의자가 아니라 알지? 푹신해보이는 의자였고
그 의자 역시 불에 강한 소재였지만, 승객들이 앉으면서 서서히
천의 효과가 닳아서 정작 불이 났을 때 치명적인 역할이 됐었음.
지금 전국의 전철 의자가 쇠로 된 의자로 바뀌게 된 결정적 이유임.
대구 지하철 참사.
왼쪽 화면이 전동차 앞쪽 상황, 오른쪽이 뒷쪽 상황.
용의자 바로 옆에 있던 승객이 옷으로 진화를 시도했지만
용의자는 빠르게 사라져버림.
(이땐 아직 불이 밖으로 번지기 전이라 출구로 탈출함.)
불과 몇초 전엔 그래도 사람들이 좀 보였는데
불과 몇초 뒤 시야가 연기에 의해 가려져버림
이 모든게 79호 열차가 도착한지 30여초만에 발생한 일임.
최초로 불이 난 79호 열차는 안내방송으로 사람들이 다 대피한
빈 전동차상태였음(불은 여전히 붙어있는채로)
전동차를 운전해서 옮기자했지만 이미 79호로부터 불이 옮겨져
시도를 해도 움직이지 않았음. 그런데.
"전동차 출입문만 제때 열렸어도 많은 승객이 살아나올 수 있었을텐데하는
아쉬움이 큽니다."
본부에서 기관사에게 차를 죽이라고 함.
마스콘키만 꽂혀있었어도 보조전력 공급은 물론
출입문 또한 정상적으로 열림.
그런데 마스콘 키를 빼면
보조전력이 끊기고 그때문에 출입문이 강제로 닫힘
이 참사 이후로 전국 모든 시내버스, 전철에는 빨간색 작은 망치같은 것이
놓여지고 비상시 문을 여는 버튼이 생김.
하지만 이또한 말이 많음. 버튼이 고장나 안열리는 전동차도 있고
망치로 출입문 유리를 깨도 깨지지 않는 유리문도 있다고
현재도 말이 많음. 이것들만 믿고 100퍼센트 안심만 할 수는 없는 상황.
그렇게 정신질환 50대 남성에 의해 79호차에 최초 발화가 되어
본부에서 반대쪽으로 오던 80호 차량에 화재 사실은 알리지만 진입을
막지는 않았고
79호차량의 승객들은 기관사의 방송으로 대피하였으나
80호 차량은 본부의 판단미스, 기관사가 탈출하며 뽑은 마스콘 키 때문에
전동차 안에 갇혀있던 승객들은 강제로 탈출도 못하고
목숨들을 잃음.
(비상시 차량탈취를 막기 위해 기관사가 마스콘키를 빼는 게 매뉴얼이지만
당시 그냥 비상이 아닌 재난 상황이었고
이것때문에 갇혀죽은 사람들이 많았다는 것은 사실임.
당시 이미 엔진에 불이 붙어 누군가 탈취해서 운전을 해볼 수 있는 상황도
아니었음. 기관사 욕하라고 쓰는 게 아니라 당시 상황 그대로 쓴거야.)
탈출을 한 시민들도 있었지만 유독가스때문에 지하3층에서
올라가다가 목숨을 잃기도 함.
물에서고 육지에서고 참사가 반복되는 와중에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시스템은 언제 뜯어 고쳐질런지.
꼭 희생자가 나와야만 개선이 될 수 있는지.
고쳐진 시스템마저도 예산 웅앵하며 100퍼센트 신뢰까지 가지는 않는
시스템인데 언제까지, 얼마나 더 죽어야 정신들을 차릴건지.
첫댓글 에휴 ㅠㅠㅠ
어우 끔찍하다 진짜
끔찍하다 정말...
아니 키를 빼면 전력 공급이 중단되고 문이 닫혀버리는걸 알면서 키를 뽑고 대피했어???이건 무슨…
진짜 문만 열어줬어도.. 본인이 태운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건진 잊은거야? 진짜 어이없는 ㅠ
인재다 인재…
삭제된 댓글 입니다.
헐.. 여시 큰일했다..그새끼 잡혔어?
미친
충격이다....
여러 참사들을 거치면서.. 정말 내가 살아있는건 우연의 연속일뿐이구나 싶어..
저건 진짜 운전사령이 너무 잘못했다 기관사 입장에서는 현장에서 본인도 너무 당황하고 허둥지둥할 텐데 적어도 본부에선 좀 더 생각을 하고 얘기했어야지 애초에 왜 안 막은거야 진짜..
아 키를 왜 뽑아 진짜ㅠㅠㅠㅜㅜㅜ 뽑으라고 명령한 사람도..... 기관사도...... 판단은 진짜 중요한데....... 그걸 차단해버리면ㅠㅜㅜㅜ아아....
이거 겨우 나온 사람도 탈출못했대 방화셔터였나? 그거 내려놔서
우리나라 관리자들은 다들 왜저럴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