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한 달은 기다렸다는 듯이 많은 소식이 쏟아졌습니다. 새로운 Express Entry 도입을 비롯해, 한국과 캐나다 수교 60주년을 맞이해 개편된 워킹홀리데이 등 연일 대형 뉴스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해당 변화로 인해 이민 시장의 변동이 예상되는데요.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5월 이민 선발 현황
Express Entry - 캐나다 연방정부 이민
5월은 Express Entry 선발이 10일과 23일 두 차례 진행되었습니다. 10일은 PNP 1차 승인 대상자들에 한 해 총 589명을 선발했고, 두 번째 선발은 전 영역 통합해 4,800명에게 초청장을 보냈습니다. PNP 승인 대상자들 점수대는 691점을 기록했고, 전체 선발은 488점으로 지난 4월에 비해 다소 상승했습니다.
BC PNP - BC 주 정부 이민
BCPNP 일반 선발은 5월 2일과 16일, 30일. 이렇게 세 차례 있었으며, 점수는 지난달에 이어 계속 104점으로 130명대에서 160명대 사이를 기록했습니다.
Targeted Draw의 경우 Childcare와 Healthcare는 다섯 번 모두 발표했고, Other Priority는 총 다섯 번 초청했으며 점수는 모두 60점으로 동일했습니다.
Tech는 9일, 23일 두 차례 초청이 이루어졌고, 점수는 90점으로 초청 인원은 90에서 100명대를 기록했습니다.
워킹홀리데이 개편
한국과 캐나다가 수교 60주년을 맞이해 캐나다 트뤼도 총리가 한국을 방문해 한국의 윤석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마쳤습니다. 한국과 캐나다는 양국의 원활한 교류를 약속하며 특히 청년 교류 분야를 적극 진행할 것을 약속했는데요. 대표적으로 워킹홀리데이 프로그램이 크게 개편될 것이라 발표했습니다.
캐나다 워킹홀리데이는 해외 청년층을 대상으로 오픈 워크퍼밋과 같은 기능의 비자를 발급하는 것인데, 한국은 기존에 18세에서 30세 지원자에게 1년 동안 캐나다에서 일하며 거주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매년 총 4천 명의 정원을 선발해 기회를 주었는데, 이번 협정으로 기간은 최대 2년까지 나이는 최대 35살까지 가능하도록 하며 인원도 기존의 3배에 해당하는 1만 2천 명으로 크게 늘릴 계획입니다.
해당 개편안의 시행은 2024년으로 내년부터 더 많은 이들이 캐나다 워킹홀리데이를 경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족초청이민 신청 대상자 오픈 워크퍼밋 발급 확대
가족 이민 클래스 대상자들을 위한 구제책이 발표되었습니다. 기존에 초청 이민을 신청하게 되면, 대부분의 캐나다 체류 근로자의 배우자 및 부양가족, 유학생 배우자 및 영주권 신청자는, 캐나다 내에서 접수할 때만 워크퍼밋을 발급받을 수 있었는데, 이제는 해외에서 접수해도 워크퍼밋을 발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해당 제도는 6월 7일부터 시행될 계획이며, 대상자는 2023년 8월 1일부터 2023년 말까지 완료되는 오픈 워크퍼밋 소지자와 그 배우자 및 부양가족들이 됩니다. 신청 비용은 무료이며 최대 18개월 연장에, 비자 발급까지 약 30일 이내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Express Entry 카테고리 기반 선발 방식 도입
Express Entry의 새로운 시스템 도입이 발표되었습니다. 이제 단순히 점수 순 선발이 아니라, 직업이나 능력 등의 다양한 요인을 바탕으로 캐나다에 필요한 인력의 유입을 위한 연방정부 이민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이라고 했는데요. 기존 Express Entry 선발 방식은 유지하되, 추가로 총 6가지의 카테고리에 따라 선발하는 방식을 더하는 형태가 될 것입니다.
카테고리는 프랑스어 능통자 분야인 어학 능력과 더불어 의료, 과학기술 및 공학 전문직, 목수나 배관공과 같은 기술직, 운송업, 농업 및 농식품 분야의 5가지 영역에서 초청을 진행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프랑스어 같은 경우 공인인증 시험인 NCLC에서 4개 영역 모두 7점 이상의 능력을 필요로 하고 직업은 최근 3년 이내 6개월 이상의 근무 경험을 증명해야 합니다.
카테고리는 이민국의 의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카테고리 지정을 위해 전년도 이민 결과를 비롯해 캐나다 경제 상황에 대한 고려가 종합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이민국은 발표했습니다.
5월은 유독 이민 프로그램 정비와 관련된 소식이 많았습니다. 캐나다 이민국이 공언한 대로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될만한 인력 유치가 원활한 이민 프로그램 운영을 목표로, 이와 같은 변화는 계속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특히 새롭게 개정된 Express Entry 제도와 워킹홀리데이는 기존에 더 많은 이들에게 기회를 제공해 캐나다 이민과 노동 시장의 활성화를 기대하게 되는데요.
새로운 제도와 관련한 추가 실행 안을 비롯해 발표되는 캐나다 이민 정책 소식은 전해지는 대로 저희 둥지가 앞으로도 빠르게 전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