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GPS
 
 
 
카페 게시글
사용기 [사용기] 60CSx 에서 가민디지탈지형도 + 10m 등고선 이용
유유자적 추천 0 조회 2,302 06.10.23 17:02 댓글 21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06.10.23 17:13

    첫댓글 추카드립니다.... 근디 전국을 다 하셨나요? N38° 07' 35"/E128° 20' 08"/WGS84 부근을 한번 확인해 보세용.

  • 작성자 06.10.23 17:37

    아 감사합니다 아다곤님. 전국을 다 올렸구요. 말씀하신곳은 제 gps 로 확인하니 북면옆에 44번 국도 옆인거 같은데. 대머리 까진거 처럼 약간 비어있네요 ??

  • 작성자 06.10.23 17:41

    음 말씀하신부근은 좀 문제가 있어보이네요^^ 등고선이 굵게 뭉쳐져서 뒤에 지점도 안보이고^^ 이런곳이 또 있나요 ?

  • 06.10.23 17:41

    DEM2topo로 만드신 해당지역 img 파일이나 mp 파일을 mapedit로 열어서 N38° 07' 35"/E128° 20' 08"/WGS84 부근을 확인해보세요

  • 06.10.23 17:44

    엄청난 불랙홀(?).... 90m DEM 가끔 땜통이 있고 DEM2topo 프로그램이 요놈의 땜통을 유도리(?) 있게 처리를 못하는 것 같음

  • 06.10.23 17:45

    요게 바로 전에 말씀드린데로 DEM2topo가 안고 있는 약점(?) or 약간의 버그(?)중 하나입니다.

  • 06.10.23 17:48

    90m DEM에서 10m 간격 등고선 축출은 비추입니다.(개인적으로, 30m DEM은 조금 낫겟지만...이또한 개인적으로는 비추) 그러나 꼭 원하시면 GM을 사용하세요. GM은 좀더 똑똑(?)해서 불랙홀(?)은 안 만듭니다.

  • 작성자 06.10.23 17:58

    아 그렇군요. gpsmapedit 에서 보니 블랙홀이란 표현이 딱이네요 ^^ global mapper 에서도 DEM 컨버젼이 가능하군요. 다시 시도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06.10.23 18:04

    제주도 지역에선 한라산 남서쪽 등고선이 문제가 있던대... 그래서 짬뽕해서 사용하고 있답니다. 성공축하여

  • 06.10.23 18:05

    총작업시간이 얼마나 걸렸습니까?

  • 작성자 06.10.23 18:06

    다시 확인해보니 다른 지역도 땜통이 꽤 많네요. 쩝... 역시 단박에 되는일은 없는듯 -0-

  • 작성자 06.10.23 18:08

    petra 님 DEM 컨버젼은 하루 종일 PC 를 돌려야합니다. 그냥 켜놓으면 되구요. 디지털지형도는 총 파일갯수가 300개가 넘으므로 수정하는 작업이 좀 걸립니다. 몇시간 정도.. 디지털지형도는 등고선을 빼버리면 용량이 확줄기 때문에 컨버전을 배치로 만들어돌리면 1-2시간정도입니다.

  • 작성자 06.10.23 18:09

    몽생이님 감사합니다 ^^ 제주도 언제 놀러가면 쏘주쏘겠습니다. ㅋ

  • 06.10.23 18:21

    답변해주셔서고맙습니다. 성공축하드립니다. 다음에는 블랙홀 없는 10m등고선 성공하세요.

  • 06.10.23 19:46

    현재 발해에서 제공하는 마젤란용 지도는 30m DEM에서 추출한 20m 간격 등고선이랍니다. 제가 이 등고선을 사용해본 바 등고선 간격이 실지형보다 밀집되거나 벌어지는 왜곡현상이 보이더군요. 예를 들면 그다지 급하지 않은 경사면이 수십미터 절벽으로 보이는 곳이 나타나기도하고 능선길 (마루금)도 등고선의 볼록한 부분에서 수십미터 거리를 두고 옆으로 빗겨가곤합니다. 등로를 결정할 수 없을 정도로 오차가 심했습니다. 이에반해 네베상사의 한국디지털지형도는 그런 등고선의 왜곡현상이 매우 드물었습니다. 아직 오차를 찾아내지못했으니 말입니다. DEM 추출 등고선은 실선등고선에 비해 모나지 않고 둥글게 그려지더군요.

  • 06.10.23 18:39

    실 산행 시 동일 지점에서 한국 디지털 지형도의 20m 실선등고선과 DEM 추출 등고선을 비교해보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에 언급한 현상이 없이 정확도에서 차이가 없다면 저도 제 지도의 등고선을 DEM 추출 10m 급으로 바꾸어서 시험해 볼까합니다.

  • 06.10.23 19:55

    저도 한마디... DEM추출 등고선은 실제 사용은 하지 않았습니다. 단지.... 가민이나 국립지리원 지도를 가지고 내가 잘 알고 다니는 지역을 비교는 해보았습니다...저의 결론은 DEM추출 등고선은 추천할 만한 것이 못된다 였습니다. 등고선은 지형이 오밀조밀하고 산이 70%인 울나라에는 독도에 8-90%라고 볼 수 있습니다(도편각, 지도청치을 알고 이해하면 그다음은 등고선을 어떻케 읽느냐). 국외 광활한 국가는(소련, 중국, ... 북남미, 아프리카의 고원 초원 평원지대로 이루어진 곳은 등고선을 지도에 찾아 보기 어렵습니다) 오히려 DEM 등고선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그러나 울나라에 지형은 거의 등고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06.10.23 20:12

    지금까지 나온 민간인 사용 모든 지도는 등로, 소로, 우회로등이 확실치 않습니다. 결국 경험을 가지고 등고선을 보고 길을 찾고 예상하며 그려내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가민지형도에 지형지물, 물길에는 오류와 문제가 있으나, 등고선은 거의 국립지리원 지도와 현장 지형과 거의 일치합니다. 등고선은 외곡이 있는 10m보다는 정확한 20m가 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발해에서 이것을 놓고 고민하는 것 같은데... 등고선은 외곡이 있는 10m보다는 정확한 20m가 더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 06.10.23 20:27

    고로 발해에서 새로운 지도를 만들어 낸다고 하는데.... 실등고선으로 만들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쪽에서는 우리는 10m라고 강조를 하지만,.... 오류와 외곡이 있는 10m등고선이 지도에서 무든 의미가 있겠습니까? 마젤란 사용자들이 지도는 가민지형도을 쓰는 이유도 여기에 있는 것이 아닐까요?

  • 작성자 06.10.23 21:16

    고수님들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10m 가 중요한것이 아니라 20m 를 쓰더라도 정확것이 좋은것이라는말씀은 백번 지당한 말씀입니다. 여러회원님의 글을 보니 그냥 가민20m 급을 쓰는것이 좋을듯한데, 일단 20m 급과 DEM 10m 급을 같은 부분을 캡쳐해서 사용기를 다시 한번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 06.10.24 00:00

    한마디 더 달면.... 가민이나 발해나 앞으로 디지털 지도제작이나 업글에 대하여 사족을 달자면, 용량과 속도문제 때문에 10m 등고선제작이 어렵다면(제작쪽 보다는 사용에 문제가 있겠지요, 현제 기기를 가지고는), 실등고선 20m를 기본으로 하되... 지형지물은(물길, 소로, 등로, 우회로, 임도, 독립가옥, 지형에 특별한 위치점에 있는 이점, 바위군이나 묘지, 사찰,기도원,교회) 25000/1지도에 내용으로 제작하면 좋켔다는 것과 등고선과 지형지물만 정확하고 충실하다면,.... 디지털지도에서 축적 5만, 2만5천은 별 의미가 없는 다는 생각입니다. ....저도 초보로 여기계신 님들께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