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베에서 출시한 가민디지털지형도는 20m 등고선입니다.
그런데 산에서 보기에는 조금 미진한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디지털지형도에 있는 모든 등고선을 삭제하고 DEM 을 이용한
자작등고선이랑 같이 올려보니 한결 좋은것 같습니다.
자작 등고선은 제작자가 원하는 형태로 마음껏 뽑아서 올릴수 있으니
만족도가 아주 높습니다.
저는 Gps 장비에서 보는 맵은 이정도면 아주 훌륭한것 같아서 이제 맵제작은
손놓고 즐겁게 사용만 할려고 합니다.
이작업을 하다가 혹시 다른 초보분들께 도움이 될수 있을지 몰라서
과정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이미 활용팁에 다 있는 내용이기합니다.)
이과정에 키포인트는 활용팁에 기술된 nasa 의 DEM용 위성사진을 구한뒤에
DEM2Topo 와 cgpsmapper 를 통해서 투명속성의 등고선 img 맵을 만들어놓고,
가민디지털 지형도를 모두 MP 로 전환후 GpsMapedit 프로그램으로
등고선을 모두 삭제한후 img 맵을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등고선과 디지털 지형도를 같이 gps 에 올리면
자작등고선(10m) + 디지털지형도가 완성됩니다.
단계적으로 설명을 드리면,
1. 등고선을 만들기 위해 DEM 데이타를 구한다.
- ftp://e0srp01u.ecs.nasa.gov/srtm/version2/SRTM3 로 접속한다.
Eurasia 부분에 있는 *.hgt.zip 파일을 다운로드 한다.
한국남한 지형의 경우 N34E126 - N40E129 사이에 29개 파일정도 됩니다.
2. DEM 데이타를 프로세싱하여 MP 파일로 만든다.
- 위에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압축을 해제한다.
- http://people.uleth.ca/~brad.gom/dem2topo/ 에서 DEM2Topo 프로그램을 받는다.
- http://www.rsinc.com/idlvm 에서 IDL Virtual Machine 을 받는다.
(IDL Virtual Machine은 DEM2Topo 를 구동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 IDL Virtual Machine 를 인스톨한후 DEM2Topo 파일중 dem2topo.sav 를 클릭하여
실행한다.
- DEM2Topo 에서 Contour(등고선) Settings 에서 Meter 체크하고 원하는 값을 입력
예)Major 100m,Intermeciate 50m, Minor 10m
- 밑에 Create *.mp 를 클릭하여 위에서 다운받은 모든 hgt 파일을 mp로 컨버전한다.
(자세한것은 활용팁 찾아보면 알기쉽게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3. 만들어진 등고선 MP 파일의 속성을 Transparet 로 설정한후 img 로 변환한다.
- gpsmapedit 에서 MP 파일을 연후 속성페이지에서 Transparent 를 클릭한후 저장
(나중에 디지털지형도와 같이 올릴것이므로 등고선을 투명속성으로 올려야합니다.)
- cgpsmapper 를 실행하여 모든 등고선을 img 로 변환한다.
(꽤 오래 걸립니다. 10m 등고선일 경우 모두 150메가 정도 됩니다.)
4. 디지털 지형도를 MP 파일로 변환
- 이제 디지털지형도의 img 파일을 카피해온후 gpsmapedit 를 실행하여
모든 맵을 MP 파일로 변환한다. (File->Save As->Polish Map)
- 자료실에 MP2SHP 등을 이용해 한글을 영문으로 변환.
- 모든 MP 파일을 열고 Level 를 동일하게 설정해준다.
(보통 4개의 레벨로 구성되어있으나 1/3 정도는 5-6개의 필요없는 레벨이
추가되어있으므로 하위레벨은 삭제해주는게 좋습니다-생략해도 상관없음)
5. 디지털 지형도의 등고선 삭제
- gpsmapedit 를 실행한후 MP 파일을 불러온다
- Edit -> Select -> By Type를 클릭한다.
- 0x0020 Minor land contour, 0x0021 Interm land contour, 0x0022 Major land
contour 3개의 타입을 체크한후 OK 버튼을 누른다.
- Delete 키를 클릭해서 위에서 선택한 3개의 등고선 타입을 모두 삭제한다.
- 저장 (이로서 등고선 삭제 완료)
(등고선외에 등고선과 연계된 타입이 Summit 타입과 Elevation spot 이 있습니다.
저는 이것들이 자작 등고선과 일치하지 않을지 의심해서 테스트 해봤는데,
자작등고선과 지점정확히 일치하더군요. 그래서 상기 타입은 그대로 두었습니다.)
6. 디지털지형도 img 로 변환
- cgpsmapper 를 이용해 변환합니다. img 로!!
7. 60Csx 로 업로드
- sendmap에서 제공하는 GUI 는 문제가 좀 있습니다.
용량이 크게 올라가다가 깨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IMG2GPS 를 사용하시면 문제 없이 업로드 가능합니다.
- IMG2GPS 최신 버전을 구해서 인스톨한후 실행해서 위에서 만든
등고선 img 와 디지털지형도를 모두 체크해서 업로드 합니다.
모두 업로드 하면 200메가 넘습니다.
이로서 자작10m 등고선과 디지털지형도를 같이 쓸수 있게 됩니다.
저의 경우는 등산과 MTB 를 같이 하므로 도로지도도 필요하고 등고산도10M 급이
필요해서 이렇게 하게 되었습니다.
토요일도 잠시 테스트 해봤는데,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10m 급과 20m 급의 등고선의 차이도 그렇지만, 등고선의 모양이 자작이 훨씬
이쁜것 같습니다.
이상 왕초보의 사용기였습니다. 다른 왕초보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petra 님 DEM 컨버젼은 하루 종일 PC 를 돌려야합니다. 그냥 켜놓으면 되구요. 디지털지형도는 총 파일갯수가 300개가 넘으므로 수정하는 작업이 좀 걸립니다. 몇시간 정도.. 디지털지형도는 등고선을 빼버리면 용량이 확줄기 때문에 컨버전을 배치로 만들어돌리면 1-2시간정도입니다.
현재 발해에서 제공하는 마젤란용 지도는 30m DEM에서 추출한 20m 간격 등고선이랍니다. 제가 이 등고선을 사용해본 바 등고선 간격이 실지형보다 밀집되거나 벌어지는 왜곡현상이 보이더군요. 예를 들면 그다지 급하지 않은 경사면이 수십미터 절벽으로 보이는 곳이 나타나기도하고 능선길 (마루금)도 등고선의 볼록한 부분에서 수십미터 거리를 두고 옆으로 빗겨가곤합니다. 등로를 결정할 수 없을 정도로 오차가 심했습니다. 이에반해 네베상사의 한국디지털지형도는 그런 등고선의 왜곡현상이 매우 드물었습니다. 아직 오차를 찾아내지못했으니 말입니다. DEM 추출 등고선은 실선등고선에 비해 모나지 않고 둥글게 그려지더군요.
저도 한마디... DEM추출 등고선은 실제 사용은 하지 않았습니다. 단지.... 가민이나 국립지리원 지도를 가지고 내가 잘 알고 다니는 지역을 비교는 해보았습니다...저의 결론은 DEM추출 등고선은 추천할 만한 것이 못된다 였습니다. 등고선은 지형이 오밀조밀하고 산이 70%인 울나라에는 독도에 8-90%라고 볼 수 있습니다(도편각, 지도청치을 알고 이해하면 그다음은 등고선을 어떻케 읽느냐). 국외 광활한 국가는(소련, 중국, ... 북남미, 아프리카의 고원 초원 평원지대로 이루어진 곳은 등고선을 지도에 찾아 보기 어렵습니다) 오히려 DEM 등고선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그러나 울나라에 지형은 거의 등고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금까지 나온 민간인 사용 모든 지도는 등로, 소로, 우회로등이 확실치 않습니다. 결국 경험을 가지고 등고선을 보고 길을 찾고 예상하며 그려내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가민지형도에 지형지물, 물길에는 오류와 문제가 있으나, 등고선은 거의 국립지리원 지도와 현장 지형과 거의 일치합니다. 등고선은 외곡이 있는 10m보다는 정확한 20m가 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발해에서 이것을 놓고 고민하는 것 같은데... 등고선은 외곡이 있는 10m보다는 정확한 20m가 더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고로 발해에서 새로운 지도를 만들어 낸다고 하는데.... 실등고선으로 만들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쪽에서는 우리는 10m라고 강조를 하지만,.... 오류와 외곡이 있는 10m등고선이 지도에서 무든 의미가 있겠습니까? 마젤란 사용자들이 지도는 가민지형도을 쓰는 이유도 여기에 있는 것이 아닐까요?
고수님들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10m 가 중요한것이 아니라 20m 를 쓰더라도 정확것이 좋은것이라는말씀은 백번 지당한 말씀입니다. 여러회원님의 글을 보니 그냥 가민20m 급을 쓰는것이 좋을듯한데, 일단 20m 급과 DEM 10m 급을 같은 부분을 캡쳐해서 사용기를 다시 한번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마디 더 달면.... 가민이나 발해나 앞으로 디지털 지도제작이나 업글에 대하여 사족을 달자면, 용량과 속도문제 때문에 10m 등고선제작이 어렵다면(제작쪽 보다는 사용에 문제가 있겠지요, 현제 기기를 가지고는), 실등고선 20m를 기본으로 하되... 지형지물은(물길, 소로, 등로, 우회로, 임도, 독립가옥, 지형에 특별한 위치점에 있는 이점, 바위군이나 묘지, 사찰,기도원,교회) 25000/1지도에 내용으로 제작하면 좋켔다는 것과 등고선과 지형지물만 정확하고 충실하다면,.... 디지털지도에서 축적 5만, 2만5천은 별 의미가 없는 다는 생각입니다. ....저도 초보로 여기계신 님들께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첫댓글 추카드립니다.... 근디 전국을 다 하셨나요? N38° 07' 35"/E128° 20' 08"/WGS84 부근을 한번 확인해 보세용.
아 감사합니다 아다곤님. 전국을 다 올렸구요. 말씀하신곳은 제 gps 로 확인하니 북면옆에 44번 국도 옆인거 같은데. 대머리 까진거 처럼 약간 비어있네요 ??
음 말씀하신부근은 좀 문제가 있어보이네요^^ 등고선이 굵게 뭉쳐져서 뒤에 지점도 안보이고^^ 이런곳이 또 있나요 ?
DEM2topo로 만드신 해당지역 img 파일이나 mp 파일을 mapedit로 열어서 N38° 07' 35"/E128° 20' 08"/WGS84 부근을 확인해보세요
엄청난 불랙홀(?).... 90m DEM 가끔 땜통이 있고 DEM2topo 프로그램이 요놈의 땜통을 유도리(?) 있게 처리를 못하는 것 같음
요게 바로 전에 말씀드린데로 DEM2topo가 안고 있는 약점(?) or 약간의 버그(?)중 하나입니다.
90m DEM에서 10m 간격 등고선 축출은 비추입니다.(개인적으로, 30m DEM은 조금 낫겟지만...이또한 개인적으로는 비추) 그러나 꼭 원하시면 GM을 사용하세요. GM은 좀더 똑똑(?)해서 불랙홀(?)은 안 만듭니다.
아 그렇군요. gpsmapedit 에서 보니 블랙홀이란 표현이 딱이네요 ^^ global mapper 에서도 DEM 컨버젼이 가능하군요. 다시 시도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주도 지역에선 한라산 남서쪽 등고선이 문제가 있던대... 그래서 짬뽕해서 사용하고 있답니다. 성공축하여
총작업시간이 얼마나 걸렸습니까?
다시 확인해보니 다른 지역도 땜통이 꽤 많네요. 쩝... 역시 단박에 되는일은 없는듯 -0-
petra 님 DEM 컨버젼은 하루 종일 PC 를 돌려야합니다. 그냥 켜놓으면 되구요. 디지털지형도는 총 파일갯수가 300개가 넘으므로 수정하는 작업이 좀 걸립니다. 몇시간 정도.. 디지털지형도는 등고선을 빼버리면 용량이 확줄기 때문에 컨버전을 배치로 만들어돌리면 1-2시간정도입니다.
몽생이님 감사합니다 ^^ 제주도 언제 놀러가면 쏘주쏘겠습니다. ㅋ
답변해주셔서고맙습니다. 성공축하드립니다. 다음에는 블랙홀 없는 10m등고선 성공하세요.
현재 발해에서 제공하는 마젤란용 지도는 30m DEM에서 추출한 20m 간격 등고선이랍니다. 제가 이 등고선을 사용해본 바 등고선 간격이 실지형보다 밀집되거나 벌어지는 왜곡현상이 보이더군요. 예를 들면 그다지 급하지 않은 경사면이 수십미터 절벽으로 보이는 곳이 나타나기도하고 능선길 (마루금)도 등고선의 볼록한 부분에서 수십미터 거리를 두고 옆으로 빗겨가곤합니다. 등로를 결정할 수 없을 정도로 오차가 심했습니다. 이에반해 네베상사의 한국디지털지형도는 그런 등고선의 왜곡현상이 매우 드물었습니다. 아직 오차를 찾아내지못했으니 말입니다. DEM 추출 등고선은 실선등고선에 비해 모나지 않고 둥글게 그려지더군요.
실 산행 시 동일 지점에서 한국 디지털 지형도의 20m 실선등고선과 DEM 추출 등고선을 비교해보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에 언급한 현상이 없이 정확도에서 차이가 없다면 저도 제 지도의 등고선을 DEM 추출 10m 급으로 바꾸어서 시험해 볼까합니다.
저도 한마디... DEM추출 등고선은 실제 사용은 하지 않았습니다. 단지.... 가민이나 국립지리원 지도를 가지고 내가 잘 알고 다니는 지역을 비교는 해보았습니다...저의 결론은 DEM추출 등고선은 추천할 만한 것이 못된다 였습니다. 등고선은 지형이 오밀조밀하고 산이 70%인 울나라에는 독도에 8-90%라고 볼 수 있습니다(도편각, 지도청치을 알고 이해하면 그다음은 등고선을 어떻케 읽느냐). 국외 광활한 국가는(소련, 중국, ... 북남미, 아프리카의 고원 초원 평원지대로 이루어진 곳은 등고선을 지도에 찾아 보기 어렵습니다) 오히려 DEM 등고선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그러나 울나라에 지형은 거의 등고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금까지 나온 민간인 사용 모든 지도는 등로, 소로, 우회로등이 확실치 않습니다. 결국 경험을 가지고 등고선을 보고 길을 찾고 예상하며 그려내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가민지형도에 지형지물, 물길에는 오류와 문제가 있으나, 등고선은 거의 국립지리원 지도와 현장 지형과 거의 일치합니다. 등고선은 외곡이 있는 10m보다는 정확한 20m가 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발해에서 이것을 놓고 고민하는 것 같은데... 등고선은 외곡이 있는 10m보다는 정확한 20m가 더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고로 발해에서 새로운 지도를 만들어 낸다고 하는데.... 실등고선으로 만들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쪽에서는 우리는 10m라고 강조를 하지만,.... 오류와 외곡이 있는 10m등고선이 지도에서 무든 의미가 있겠습니까? 마젤란 사용자들이 지도는 가민지형도을 쓰는 이유도 여기에 있는 것이 아닐까요?
고수님들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10m 가 중요한것이 아니라 20m 를 쓰더라도 정확것이 좋은것이라는말씀은 백번 지당한 말씀입니다. 여러회원님의 글을 보니 그냥 가민20m 급을 쓰는것이 좋을듯한데, 일단 20m 급과 DEM 10m 급을 같은 부분을 캡쳐해서 사용기를 다시 한번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마디 더 달면.... 가민이나 발해나 앞으로 디지털 지도제작이나 업글에 대하여 사족을 달자면, 용량과 속도문제 때문에 10m 등고선제작이 어렵다면(제작쪽 보다는 사용에 문제가 있겠지요, 현제 기기를 가지고는), 실등고선 20m를 기본으로 하되... 지형지물은(물길, 소로, 등로, 우회로, 임도, 독립가옥, 지형에 특별한 위치점에 있는 이점, 바위군이나 묘지, 사찰,기도원,교회) 25000/1지도에 내용으로 제작하면 좋켔다는 것과 등고선과 지형지물만 정확하고 충실하다면,.... 디지털지도에서 축적 5만, 2만5천은 별 의미가 없는 다는 생각입니다. ....저도 초보로 여기계신 님들께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