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먼저 밥상부터 점검하자. 아이의 밥상을 건강하고 안전한 ‘두뇌 음식’으로 채우는 일이야말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영양분은 아이를 성장시키는 원동력이자 두뇌 발달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태어나서 3년은 두뇌가 급성장하는 시기이므로 이유식을 시작할 때부터 식재료 선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아이의 머리를 좋게 하려면 우선 뇌세포를 만드는 ‘아미노산’이 필수. 특히 체내에서 만들 수 없는 필수아미노산은 반드시 달걀, 육류, 생선 등으로 섭취해야 한다. 성인과는 달리 ‘콜레스테롤’도 필수 요소인데 성장기 아이들에게 콜레스테롤은 뉴런의 성장과 수초의 형성 등을 돕는 역할을 한다. 비타민과 미네랄, 칼슘 역시 빼놓을 수 없다. 뉴런에 비타민 B1·B2가 함께 작용하면 추진력이 생기고, 비타민 E는 뇌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하는 것은 물론 집중력을 높이고 성격이 급해지는 것을 막아준다.
두뇌 발달에 좋은 음식이라도 어떤 특정 음식만 먹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예컨대 뇌의 에너지원으로 포도당이 필요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뇌가 활발히 움직이지 않는다. 뇌세포를 구성하는 아미노산이나 지방, 신경 정보의 원활한 전달에 필요한 칼슘 등이 모두 조화를 이뤄야 하는 것. 특정 식품만 계속 먹는다면 영양 불균형을 부를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균형 잡힌 식단이 중요한 이유다.
두뇌 발달에 좋은 식재료 8
콩 7months~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이자 레시틴이 풍부한 식품. 레시틴이 분해되면 ‘콜린’이라는 물질이 생성되는데, 바로 이 콜린이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집중력을 높이는 ‘아세틸콜린’의 제조 원료다. 콩을 가공한 두부는 레시틴 함량이 다소 떨어지므로 이를 보완해주는 참기름이나 깨와 함께 요리하면 좋다.
바나나 7months~ 옛날 인도에서 ‘지혜의 과일’이라고 불렸을 만큼 기억력을 높이고 신경을 진정시키는 ‘트립토판’이 풍부해 빠른 두뇌 회전을 돕는다. 자극적이지 않으면서 맛이 달고 알레르기 걱정이 없어 초기 이유식 재료로 좋다.
들기름, 들깨가루 10months~ 들기름의 주원료인 들깨는 DHA 성분이 풍부해 뇌의 신경기능을 촉진한다. 나물을 무치거나 볶음밥을 만들 때 들기름을 사용하거나 요리 마지막에 들깨가루를 솔솔 뿌려 먹인다.
블루베리 10months~ 별명이 ‘브레인베리’일 정도로 기억력을 저장하는 뇌세포를 만드는데 탁월하다. 떡이나 빵을 만들 때 쌀가루나 밀가루 반죽에 넣어 활용할 것. 고운 색과 상큼한 맛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해조류 10months~ 파래나 미역, 다시마 같은 해조류에 풍부한 요오드 성분은 두뇌의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타이로이드 호르몬을 합성하는 데 필수 요소. 또한 심장과 혈관의 활동도 원활하게 해주며, 칼슘 함량이 높아 집중력을 키우는 데도 효과적이다.
견과류 12months~ 호두, 잣, 피스타치오 등의 견과류는 비타민 B1·E를 다량 함유하여 혈액순환을 돕고 머리를 맑게 해준다. 단백질 함량 또한 육류보다 높아 겨울철 추위를 이겨 내는 데도 도움이 된다. 멸치볶음이나 빵, 떡을 만들 때 견과류를 넣으면 고소한 맛도 더하고 영양도 만점!
연어 12months~ 연어는 지방이 적어 맛이 담백하고, 뇌 기능에 필수적인 DHA와 EPA 등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하다. 단, 아이들에게 날것으로 먹일 경우 배탈이 날 수 있으므로 완전히 익힐 것. 구운 연어에 과일이나 채소로 마든 소스를 곁들이면 비타민 C가 보충되어 궁합이 잘 맞는다.
참치 12months~ 뇌세포를 활성화시키는 고도 불포화지방산, DHA, EPA는 물론 셀레늄, 비타민, 미네랄까지 함유하여 성장기 아이는 물론 성인에게도 좋은 식품이다.
Brain Food
참깨연어진밥 완료기
재료 밥 3큰술, 연어살 2큰술, 다진 양파·애호박 1큰술씩, 참깨 1작은술, 다시마국물 1/2컵
how to make
1 연어, 양파, 애호박은 사방 7mm 크기로 썬다.
2 냄비에 다시마국물을 끓이다가 연어와 양파를 넣어 익으면 밥을 넣는다.
3 ②가 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여 애호박과 참깨를 넣고 중간 중간 저어가며 적당한 농도로 익힌다.
※양파와 연어를 같이 익히면 비린 맛이 없어지며, 연어를 완전히 익힌 뒤 밥을 넣어야 밥에서 비린 맛이 나지 않는다. 완료기에는 재료를 너무 익히기보다 약간 살캉거리게 요리하는 게 포인트.
블루베리바나나두부푸딩 후기
재료 블루베리 2큰술, 으깬 바나나 3큰술, 두부 50g, 물(또는 모유) 1큰술
how to make
1 블루베리는 잘 씻어 포크로 으깬다.
2 바나나는 양끝 1.5cm 정도를 잘라내고 껍질을 벗겨 포크로 곱게 으깬다.
3 두부는 체에 내려 면보로 감싸 살짝 짠다.
4 블루베리, 바나나, 두부, 물을 고루 섞어 내열용기에 담고 김이 오른 찜통에서 12~13분간 찐다.
※바나나의 양끝 부분은 보존제와 후숙제의 침투 우려가 있으므로 잘라내는 게 안심이다. 이유식 중기에 막 접어든 아이라면 블루베리와 바나나를 체에 내려 부드럽게 먹이는 것이 좋다.
연어완두오믈렛 완료기
재료 연어살 50g, 으깬 완두콩·다진 양파 1큰술씩, 유정란 1개, 들기름 약간
how to make
1 연어살과 양파는 사방 7mm 크기로 썬다.
2 완두콩은 부드럽게 삶아 굵직하게 으깨고, 달걀은 고루 풀어 체에 내린다.
3 팬에 들기름을 약간 두르고 양파, 완두콩, 연어살 순으로 넣어 볶는다.
4 연어살이 익으면 달걀물을 풀어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익힌다.
※완료기 초기에는 오믈렛 형태보다 스크램블드에그를 만들어 먹여도 좋다.
두부호두볶음 완료기
재료 두부 80g, 다진 호두·다시마국물 2큰술씩, 들기름 약간
how to make
1 두부는 면보로 물기를 없앤 뒤 칼등으로 부드럽게 으깬다.
2 호두는 끓는 물에 데쳐 곱게 다진 뒤 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노릇노릇하게 볶는다.
3 여기에 으깬 두부와 다시마국물을 넣어 부드럽게 볶는다.
※호두를 볶다가 두부를 넣어야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맛이 강해진다. 호두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쓴맛을 제거할 것.
달걀토마토호두팬케이크 완료기
재료 달걀 1개, 방울토마토 3개, 다진 호두 2큰술, 유기농 우리밀 1컵, 유기농 우유 4큰술, 쌀눈유·프락토 올리고당(또는 아가베시럽) 약간씩
how to make
1 달걀은 거품기로 고루 저어 풀고, 방울토마토는 굵게 다진다.
2 호두는 끓는 물에 데쳐 굵직하게 다진 다음 마른 팬에 볶는다.
3 ①에 우리밀과 우유를 넣고 가루가 보이지 않게 고루 섞은 뒤 토마토와 호두를 넣는다.
4 팬에 쌀눈유를 두르고 반죽을 떠 넣어 얇고 노릇한 팬케이크를 부쳐 시럽을 곁들인다.
※달걀을 풀 때 거품을 충분히 내야 팬케이크가 부드럽게 부풀어 오른다. 밀가루에 식품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아이라면 쌀가루로 대체할 것.
김가루소고기아기주먹밥 후기
재료 진밥 5큰술, 다진 소고기 1½큰술, 다진 당근 1큰술, 김 1장, 참기름 약간
how to make
1 소고기는 곱게 다져 참기름에 무친 뒤 팬에 넣어 볶는다.
2 당근은 끓는 물에 데쳐 사방 5mm 크기로 다진다.
3 김은 마른 팬에 노릇하게 구워내 잘게 부순다.
4 진밥, 소고기, 당근, 김을 한데 섞은 다음 지름 3cm 크기로 동그랗게 빚는다.
※완료기에는 작은 주먹밥을 김가루에 굴려 줘도 되지만, 후기 아이들은 김이 목에 걸릴 수 있으니 김가루와 밥을 고루 섞어 부드럽게 먹이는 것이 좋다.
기획 한보미 기자 어시스트 박재은 사진 이주현 요리 김영빈(수랏간) 모델 엥겔만 이안(11개월)
도움말 박미녀(분당 함소아한의원 영양사) 일러스트 오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