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초효소 재료 접골목 순
잡골목 순 8키로 와 설탕 5.5키로 혼합
설탕 2.5키로 정도로 마감
접골목은 이름 그대로 부러진 뼈를 붙이는 효능이 뛰어나다.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며 통증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 손발 삔 데, 타박상, 골절, 관절염, 신경통, 부종,
소변을 잘 못 보는 데, 통풍, 신장염, 신경쇠약, 구내염, 인후염, 산후빈혈, 황달 등의 여러 질병에 약으로 쓴다.
어린 순을 나물로 먹을 수도 있다.
이른 봄철에 새순을 뜯어서 살짝 데쳐서 물로 가볍게 우려내어 무쳐 먹거나 밀가루 옷을 묻혀 튀겨서 먹는다.
0.접골목은 타박상이나 어혈이 뭉쳐서 생기는 통증, 뼈마디가 쑤시고 아픈 데, 관절염, 각기, 통풍, 발목이나 손목 삔 데,
디스크, 뼈 부러진 데 등에 신통하다고 할 만큼 잘 듣는다.
잘게 썰어 말린 것 30~60g에 물 한 되를 붓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그 물을 하루 3번에 나누어 마신다.
0.뼈가 부러지거나 베었을 때, 타박상이나 골절로 통증이 심할 때 접골목 30~40g을 달여서 마시고,
날것으로 줄기를 짓찧어 아픈 부위에 두껍게 붙이면 통증이 없어지면서 잘 낫는다.
자연약초 가운데서 통증을 멎게 하는 효력이 가장 빠른 것이 접골목이다.
0.복막염에도 접골목을 쓸 수 있는데, 접골목 속껍질 30~40g을 물 반 되에 넣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그 물을
차 대신 수시로 복용한다.
0.신경통에는 접골목과 황백나무 껍질가루를 같은 양으로 섞어 식초와 달걀 흰자위로 반죽하여 종이에 펴서 아픈 부위에 바른다.
0.신장염, 신우염에는 접골목과 결명자 각각 20~30g, 감초 15g에 물 반 되를 넣고 달여서 하루에 3~4번 차처럼 마신다.
0.타박상에는 접골목 줄기와 입을 짓찧어 환부를 찜질한다. 이와 함께 불기와 잎을 끓인 물로 목욕을 하면 효과가 더욱 좋다.
0.손발이 쑤시고 아플 때에는 접골목 12~20g을 물로 달여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마신다.
첫댓글 접골목이 귀한 약초인데 많이 구하셨내요 효소 만들 양이시면... 정성과 사랑 가득한 효소 만드시길 ^^*
남도쪽에는 많이 자생합니다
제가 며칠후 무릎수술 하는데요 술은 못마시고 효소는 좋을것 같아요 혹 완성된것 있으신지요~
백초 효소 재료로 사용하기 위해서 채취한 것이구요. 접골목 효소는 없습니다.
효소는 어디에 어떻게 사용하는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