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드는 법 1. 꽁치는 비늘을 긁어내고 머리를 잘라 내장을 나무젓가락으로 빼낸 뒤 소금물에 헹궈 물기를 닦는다. 꽁치에 간이 잘 배도록 2cm 간격으로 칼집을 넣는다. 2. 냄비에 간장과 청주, 물엿, 물을 붓고 생강을 얇게 슬라이스해서 넣어 약한 불에서 조린다. 3. 뜨겁게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손질한 꽁치를 앞뒤로 굽다가 ②의 생강구이장을 계속 발라가면서 구워 간을 맞춘다. 4. 윤기가 나도록 꽁치가 구워지면 접시에 담고 실파를 송송 썰어 뿌린 후 남은 생강구이장을 끼얹어 상에 낸다.
Cooking point 꽁치는 센 불에 먼저 노릇하게 구운 뒤 양념장을 발라가면서 구워야 살이 단단해져 부서지지 않고 비린내가 나지 않는다.
삼치레몬구이
● 준비할 재료 삼치 1마리, 레몬 1/2개, 물 2컵, 꽃소금 4큰술
● 만드는 법 1. 삼치는 비늘을 긁고 머리 내장을 제거한 다음 꽃소금을 푼 물에 씻고 물기를 닦아 두 토막을 낸다. 2. 손질한 삼치 등 쪽에 X자로 칼집을 넣고 레몬을 얄팍하게 슬라이스해서 삼치에 얹어 밑간을 한다. 3. 200℃로 예열한 오븐에 손질한 삼치를 넣어 앞뒤로 10분씩 20분 정도 노릇하게 굽는다. 삼치를 구울 때 레몬도 함께 얹어 구워야 비린 맛이 없고 레몬의 향이 어우러져 더욱 맛이 좋다.
Cooking point 삼치살을 단단하게 만들려면 내장을 정리한 뒤 소금물에 담갔다가 건져 씻어 채반에 올려 꾸덕꾸덕하게 말려야 살이 부서지지 않고 깔끔하게 구울 수 있다.
가자미양념구이
● 준비할 재료 자미 2마리, 소금 2큰술, 간장양념장(다진 양파 3큰술, 다진 붉은 고추 1큰술.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4작은술, 간장 3큰술, 청주 2큰술, 물엿 1큰술, 다시마 우린 물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 만드는 법 1. 가자미는 머리와 꼬리를 자르고 비늘을 긁어낸 후 소금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2. 다진 양파와 붉은 고추, 파, 마늘, 생강을 볼에 담고 간장과 청주, 물엿, 다시마 우린 물을 넣어 잘 섞은 뒤 참기름과 깨소금으로 맛을 내 양념장을 만든다. 3. 팬에 기름을 두르고 가자미를 올려 노릇하게 굽는다. 가자미 겉면의 살이 노릇하게 익으면 간장양념장을 끼얹어 자작하게 간장의 양념이 없어질 때까지 약한 불에서 조리듯이 굽는다. 4. 가자미에 간이 완전하게 배면서 구워지면 접시에 담고 남은 간장양념장을 듬뿍 얹어 상에 낸다.
Cooking point 가자미는 두께가 얇지만 뼈대가 굵어 간이 쉽게 배지 않는다. 구울 때에는 센 불에서 굽다가 가자미 겉면이 노릇해지면 불을 약하게 줄이고 양념을 끼얹어 간이 잘 배도록 조금 오랫동안 굽는다.
첫댓글 셍선에 달인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