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온라인 프로그램에 대한
사회·문화적 요구
☞세계화
, 정보화는 개별성과 협동을 강조하는 교육을 추구한다.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과정중심의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국가적
차원의 교육개혁 노력 등으로 정보기술을 활용하는 학습방식뿐 아니라 교수-학습 연구, 학사, 행정
분야까지 보다 적극적으로 교육현장에 채택되어 교육정보화가 이루어졌다.
2.온라인 프로그램의 특성
☞온라인
접근은 시·공간의
제약을 초월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 대에 원하는
장소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ex.메일, 인터넷
검색 등)
☞쌍방향 의사소통(누구나 의사소통의 화자와 청자가 될 수 있다.) 으로 네트워크의
형성이 용이하다.
(ex.신문 ,라디오,텔레비전은
일반향 방식이고,쌍방향은
인터넷(트위터, 페이스북 등)이라고 할
수 있다.)
3.온라인 프로그램의 교육적
가치
☞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은 교실 안에서 도서관과 박물관 같은 방대하고 다양한 학습자원을 빠르고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
학습자의 주도적 역할이 강조되어 자발적인 지식구성과 다양한 자원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지면에
한정된 실제적 정보자료보다 더 사실적이고 직접적인 경험을 제공해 줌으로써 능동적인 탐구 학습을 지원해준다.
4.프로그램의 운영
☞온라인
프로그램의 교육계획과 운영은 유아교육기관의 여건과 교육과정에 맞게 계획할 수 있다.
☞자유선택활동이나
이야기 나누기,
노래
부르기,
동화
듣기 등의 여러 대 소집단 활동 동안에 기존의 교육과정에 온라인 콘텐츠를
보완적으로 첨가하여 활용한다면 더욱 다양하게 운영할 수 있다.
☞온라인을
활용한 접근이 수업활동과 교수자료 개발 및 제작에 활용하는 교사에게, 그리고 자료검색을 하는 유아들에게 온라인 프로그램의 유익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운영하는 생활주제를 보완하고 특별한 기술발달을 도와주며
전인발달을 함양하는 취지로 통합적으로 운영되어야한다.
5.유아교육 온라인 사이트 예
☞키드키즈, 깨비키즈,스콜라스틱,샌디에이고 동물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