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절한 시기에 적합한 방법으로 놀이 개입>
- 교사의 극놀이 개입을 통해 영유아의 창의성이 발달하거나 문제해결력 및 지적 능력이 증진되고 적극적으로 개입할수록 사회극놀이가 더 활발해짐.
- 24~35 개월 영아를 대상으로 연구했을 때 교사가 놀이에 개입할 때 영아들이 놀이를 더 오래 지속하였다.
- 쌓기놀이 영역에서 교사의 능동적인 개입을 통해 유아의 공간조망능력이 증진
- 극놀이 환경과 교사의 놀이 개입이 병행될 때 유아의 놀이 수준이 의미 있게 증진
< 자유선택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1. 유아가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 활동을 스스로 설정할 수 있는 시간을 일과에 포함 시켜야 함.
2. 유아의 다양한 계획 및 평가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함.
3. 교사가 유아의 자유선택을 돕거나 안내하지만 유아의 자유선택을 방해하거나 교사가 의도하는 방향으로 유아의 생각 유도 X
4. 개방적이고 흥미영역 중심으로 구성된 공간, 학습자료는 직접적 구체적 경험을 풍부히 할 수 있는것으로 준비 및 배치
5. 유아 스스로 놀이를 선택, 놀이계획을 생각하여 말할 수 있도록 언어화를 강조하는 수업기법 적용
6. 교사는 자유선택이 어려운 유아와 함께 영역의 활동을 관찰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활동에 대한 구체적 설명
7. 자유선택을 도와주는 보조자료 사용
8. 또래의 놀이에 대한 관찰, 또래와의 협동놀이 등이 이루어지는 기회 제공
<교사의 역할>
1. 계획자의 역할
*주제 결정
- 유아의 능력 경험 흥미 생활주제 고려하고 반복해도 싫증이 나지 않는 주제를 선정
* 자유선택 활동 시간의 계획
* 놀이 지도의 계획
- 자유선택 활동을 효율적으로 지도하고 놀이를 확대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교사의 개입 정도를 계획
* 평가 방법의 계획
2. 관찰자의 역할
* 자유선택 활동을 발전 시키기 위한 필요 정보 수집
- 좋아하는 주제, 놀이가 많이 일어나는 영역, 놀잇감의 종류와 수는 적절한가? 등
* 관찰 시 유의사항
- 관찰의 목적과 주제를 분명히 정한 후 객관적이고 지속적으로 관찰하며 즉시 기록으로 남길 것
3. 관리자의 역할
*정서적 후원
- 유아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놀이에 참여하도록 정서적으로 지원
*갈등 상황의 중재
- 유아들이 상황에 알맞은 감정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입장을 수용하며 공공규칙을 이해하고 지키도록 도움을 줌
* 정리 정돈 지도
- 서로 협동하여 정리하도록 지도하고 정리 시간에 대한 예고를 통해 놀이가 갑자기 중단되지 않도록 주의
* 놀잇감 및 영역관리
- 놀잇감을 분류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비품 대장 밒 목록을 작성하여 체계적 관리
<환경구성>
1. 주간교육계획안과 일일교육계획안을 작성할 때 각 흥미 영역별로 놀이 활동 및 환경을 구성한다.
2. 영유아의 흥미나 발달 정도 등 개인차를 고려하여 다양한 수준의 놀이 활동을 준비한다.
3. 흥미 영역별로 놀이 활동의 종류와 양을 적절하게 준비한다. 흥미 영역에 너무 많은 놀이 활동을 제공하면 영유아가 혼란스러울 수 있고, 너무 적게 제공하면 놀이에 대한 흥미를 상실할 수도 있다.
<놀잇감의 기능을 발휘하기 위한 기본조건>
1. 영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할 것
2.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와 맞을 것
3. 안전도가 높을 것
4. 견고하며 내구성이 있을 것
5. 영유아가 혼자서 조작할 수 있고 이동 가능할 것
6. 상상력, 창의력, 문제해결력 등의 발달을 자극할 것
7. 여러 가지 용도로 활용할 수 있을 것
<흥미영역>
*쌓기놀이 영역
정적 놀이 영역과 떨어지도록 역할놀이 영역과 인접배치(=근접배치)를 하고 다소 소음이 발생하는 영역이므로 바닥에 카펫이나 깔개를 깔아주고 바퀴가 달린 정리장을 마련해 주어 유아가 혼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공간을 넓게 확보해주고 또래의 방해를 받지 않도록 경계를 구분 지어준다.
<단위블록, 속이 빈 블록, 종이 벽돌 블록, 우레탄 블록과 소품 등을 제공>
* 역할놀이 영역
쌓기영역과 같이 활동적인 영역과 인접 배치하여 놀이가 통합되도록 한다. 낮은 선반이나 옷장, 싱크대, 침대 등을 이용하여 다른 영역과는 독립적으로 조성해 주는 것이 좋다. 유아의 연령이 어릴수록 가정과 같은 분위기로 구성하고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직업과 구성원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한다.
<주방용품, 가정용품, 각종 의상, 인형 등을 제공>
* 조형영역
유아들의 왕래가 많지 않고 색감을 잘 구별할 수 있도록 밝은 공간에 구성하는 것이 좋다. 또한 수시로 물을 공급받기 쉽도록 수도시설 가까이에 배치하는 것이 좋으며, 바닥도 부분적으로 비닐장판을 깔아서 유아가 활동할 때 쉽게 뒷정리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여러 종류의 폐품과 미술자료를 종류나 용도에 따라 분류, 진열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여 자료들이 잘 보이면서 쏟아지지 않도록 투명 아크릴판으로 막아주는 것도 좋다. 건조대를 준비하여 유아 스스로 작품을 말릴 수 있도록 하며 진열대와 게시판을 준비해둔다.
<비닐 앞치마, 토시 등을 준비하고 청소용구를 배치>
<종이류, 크레파스, 물감과 붓, 풀, 테이프, 가위, 찰흙, 재활용품 등을 제공>
*언어영역
주제나 요구에 따라 그림책과 놀잇감을 자주 바꾸어 주어 흥미가 지속되도록 한다. 유아들이 방해를 받지 않고 안정된 분위기에서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조용하고 밝은 곳에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창가 쪽) 유아가 원하는 자세로 즐겁게 책을 볼 수 있도록 소파, 낮은 책상, 커다란 쿠션, 부드러운 깔개 등을 준비하고 블라인드를 설치하여 자연채광의 밝기를 조절
듣기활동 - 콘센트가 가까운 곳에 영역 구성 <녹음기, 녹음테이프, 동화테이프>
말하기활동 - 낮은 책상이나 작은 인형극 준비 <손 인형, 융판 동화자료, 다양한 그림자료>
<여러 종류의 동화책, 인쇄물, 쓰기자료 등을 비치>
* 조작영역
조용하고 유아들의 왕래가 많지 않은 장소에 배치하며 수영역이나 과학영역과 통합하여 구성
낮은 책상이나 카펫을 활용하고 교구장을 마련하여 종류와 크기에 따라 교재-교구를 분류, 진열해 둔다. 조작놀이 교재-교구는 조작이 간단하고 쉬운 것부터 제공하며 2~3주 단위로 교체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 수·과학 영역
소음이 적고 유아들의 왕래가 적은 곳에 배치하며 낮은 책상이나 바닥에 카펫을 깔아주어 개별 활동과 소집단 활동이 함께 일어나도록 한다. 햇빛이 잘 들고 물의 공급이 쉬운 곳에 배치(동식물 기르기 경험)
<각종 측정 도구, 시계, 자석, 확대경, 식물재배용품 등을 제공>
*음률영역
충분한 공간이 필요하고 소음으로 인접영역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배치하며 바닥에 카펫을 깔아서 소음을 줄이고 차단막사용
<다양한 악기를 비치해 두고 녹음기, 헤드폰, 음악테이프, 안락의자> 등을 준비하여 감상할 수 있는 공간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