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양식 2024, 9, 28(토) 찬송 164
말씀: 누가복음 20:27-40
제목: 산 자의 하나님
묵상하기
1. 예수님은 부활을 부정하는 사두개인들에게 부활의 때에 사람은 무엇과 같다고 하셨습니까?
2. 예수님은 무슨 말씀을 근거로 죽은자의 부활을 증명하셨습니까?
본문 살피기
1. 부활 때에는 천사와 같이(27-36)
행 23:8절에 사두개인들은 부활도 없고 천사도 없고 영도 없다고 했습니다. 이들은 영적인 세계를 믿지 않는 현실주의자들이었습니다. 예수님은 부활을 부정하는 사두개인들에게 모세의 글을 인용하여 부활을 증명하셨습니다. 사두개인들은 신명기 25:5-19절 계대(繼代)결혼을 근거로 부활에 대해 신학적인 질문을 던졌습니다. 29-33절에 자식이 없이 죽은 형을 대신하여 동생이 형수와 결혼을 하였는데, 그도 자식이 없이 죽었습니다. 이렇게 일곱 형제가 다 한 여자와 결혼을 하고 죽었습니다. 그렇다면 부활할 때에 누구의 아내가 되느냐고 물었습니다. 부활이 있다면 윤리적으로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일이 벌어질 것이기 때문에 부활은 없다는 논리였습니다. 36절에 “천사와 동등이요” 부활상태에서는 결혼도 출산도 없습니다. 천국에서는 죽음이 없으므로 자녀 생산이 필요없기 때문입니다. 그때 사람은 죽음이 없고 육체적 수준을 넘어선 천사와 같아 질 것입니다.
2. 하나님은 산자의 하나님이시다(37-40)
사두개인들은 토라(모세오경)에는 부활에 관한 교리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모세가 쓴 가시나무 떨기에 관한 글로 부활을 증거하셨습니다. 37절에 “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라” 출 3:6절을 N.I.V 성경에 보면 “ I am the God of your father, the God of Abraham, ” 시제가 현재형으로 나옵니다. 38절에 이는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라 산 자의 하나님이심을 선포하신 말씀입니다. 비록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은 오래 전에 다 죽었지만 하나님 앞에서는 여전히 그들과의 관계가 계속되며 살아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에게는 모든 사람이 살아 있습니다.
적용
부활을 부정하는 사두개인들에게 예수님은 모세의 글을 인용하여 증명한 것이 무엇입니까?
먼저, 이 세상의 윤리를 기준으로 하나님 나라의 일을 판단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부활이요 생명이십니다.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죽어도 다시 삽니다. 요11:24-26절에 “ 마르다가 이르되 마지막 날 부활 때에는 다시 살아날 줄을 내가 아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 예수님을 믿는 자는 죽어도 다시 삽니다. 부활의 때에는 신령한 몸으로 부활하여 하나님 나라를 상속받습니다. 천국에서는 장가도 안가고 시집도 안 갑니다. 그러므로 이 세상의 윤리를 기준으로 하나님 나라 일을 판단하는 것은 난센스입니다.
다음, 하나님은 산자의 하나님이십니다. 죽은 자를 다시 살리셔서 항상 하나님과 교제하게 하십니다. 그러므로 아브라함도 모세도 다윗도 바울도 살아 있습니다. 믿음으로 살다 순교 당하신 주기철, 손양원 목사님도 살아 있습니다. 그리스도를 믿고 죽은 모든 성도들이 다 하나님 앞에 살아 있습니다. 예수님을 믿는 자는 죽어도 다시 살고 영원히 죽지 않습니다.
기도: 주님 인간의 이성의 벽에 막혀 부활의 진리를 믿지 못했던 불신을 회개합니다. 제가 하나님앞에 살아있으며 영원히 죽지않을것을 믿습니다.
One word: “ 반드시 있는 부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