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증권 AI/인터넷/게임 이준호
엔씨소프트 (036570.KS/매수)
: 변하고 있는 NC
리포트: https://bit.ly/3JWw1sK
■3Q25 Re: 일회성 비용으로 적자 기록
- 엔씨소프트는 3분기 연결 기준 영업수익 3,600억원(-10.4%YoY, -5.8%QoQ), 영업적자 75억원(적지YoY, 적전QoQ)을 기록. 일회성 퇴직 위로금 반영, 레거시 IP의 하향 안정화 영향
- 3분기 모바일 부문 매출액은 1,972억원(-22.2%YoY, -9.9%QoQ)을 기록. 전분기 대비 [리니지 M/2M/W] 모두 -13.0%/-1.7%/-8.9% 역성장
- 영업비용은 3,675억원(-11.7%YoY, +0.1%QoQ)을 기록. 인건비는 1,994억원(+86억원QoQ)이며 3분기와 마찬가지로 4분기에도 퇴직금 반영 예정. 인력 효율화 지속 중
- 3분기 당기순이익은 3,474억원(흑전YoY, 흑전QoQ)을 기록. 강남 사옥 매각 이익과 외화 관련 손익이 반영
■아이온2 출시 예정. 자체 결제 도입으로 수익성 개선까지
- 엔씨소프트는 2026년 영업수익 2조 435억원(+30.9%YoY), 영업이익 3,686억원(+990.4%YoY, OPM 18.0%)을 기록할 전망. 레거시 IP의 전망치를 하향했으나 [아이온2] 매출 상향, 자체 결제 적용을 반영하여 추정치를 상향
- 올해 최대 기대작 아이온2는 11월 19일 출시 예정. 2026년 [아이온2] 매출은 한국/대만 3,461억원(일매출 9억원), 글로벌 1,980억원(일매출 15억원, 8월 출시 가정)으로 추정, 총 5,441억원을 예상
- 엔씨소프트는 이번 실적발표에서 자체 결제 도입을 예고. [리니지 M/2M]은 11월 12일, [리니지 W]는 11월 말 적용 예정이며 [아이온2]는 출시와 동시에 도입
- 2026년 자체 결제 도입으로 인한 이익 개선은 약 900억원으로 예상. 2026년말 예상 전환율을 레거시 IP 40%, [아이온2] 포함 기타 게임 25%로 가정
- 자체 결제 도입으로 수수료 감소하는 대신 마케팅 비 집행은 증가할 수 있으나 수익성 개선 효과는 분명할 것으로 예상되기에 긍정적
■투자의견 Buy 유지, 목표주가 300,000원으로 상향
- 투자의견 Buy 유지, 목표주가를 300,000원으로 상향. 목표주가는 2026년 예상 EPS에 Target Multiple 20배 적용
- 4분기 [아이온2] 외에도 스핀오프 신작 1종 출시 예정이며 2026년 [리밋 제로 브레이커스], [타임 테이커즈], [신더 시티]와 스핀 오프 신작 3종 출시 예정
- 다작이 계획되어 있으나 역시 가장 중요한 게임은 출시를 앞둔 [아이온2]. [아이온2] 출시를 앞두고 영업 레버리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마쳤기에 흥행 시 폭발적 이익 성장 가능
- 다만 같은 MMORPG 장르지만 올해 타 게임사들이 개발 및 출시한 다수의 리니지라이크와 BM 설계가 다르기에 초기 매출 데이터로 여러 해석이 가능하여 주가는 큰 변동을 보일 것으로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