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호선 김포·검단연장…김포1.5개 vs 검단3.5개 역사제출
김포 1.5개 vs 검단 3.5개 역사, 양측 노선안 대광위 제출
방화동 건폐장 합의·예타 면제 추진 등 타격 받을 듯
전문가 "반발움직임 있다면 사업 영향 불가피" 예상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노선에 대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 결정을...
김포시와 인천시 모두 순순히 받아들이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는데...
이럴 경우 법적인 노선확정 또는 사업이 지연될 수 있다는 분석.
6일 복수의 소식통에 따르면 대광위는 다음주 중 5호선 연장노선 발표예정이라는데....
경기도(김포시)안~!
김포시가 경기도를 통해 대광위에 제출한 노선안은 검단신도시 북측 1곳과 불로동과 감정동 경계지역 1곳을 거치는 '1.5개 역'
인천시(서구) 안~!
인천시 제출 노선안은 검단신도시 북측(1개)과 남측(1개), 원당지구(1개), 서구 불로동과 김포 감정동 경계지역(1개)등 3.5개 역사.
→심리적으로 좁히기 힘든 양측 안~!
→상대편 제안 받아선 안된다 성토~!
이처럼 심리적으로 좁혀지기 힘든 각자의 노선안이 제출되자 서러 상대편 노선안을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가 양측 정치권과 주민들 사이에서 불거지고 있다.
김포 정치권 관계자는...
"인천시안이 된다면 방화동 건설폐기물처리장 합의부터 파기될 것이다.
김포시가 차량기지와 건폐장을 전부 떠안고 노선은 인천 원하는 대로 다 가져간다면 어떤 시민이 받아들이겠느냐"고 강조했다.
반면 인천지역 주민단체 관계자는...
"김포시안으로 결정된다면 인천시가 사업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이고...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등 후속절차를 신속히 추진하는 게 어려워질 것"이라며 반대의사를 분명히 내비쳤다.
전문가 "비협조땐 사업지연 불씨"
전문가들은 어느 쪽이 됐든 대광위 결정에 반발하는 움직임이 있다면 사업에 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즉, "5호선의 빠른 착공을 위해서는 김포시·경기도와 인천시가 머리를 맞대고 정상절차를 뛰어넘는 행정력을 발휘해야 하는데 인천시가 협조하지 않는다면 사업이 더뎌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포시안으로 결정되고 인천시가 계속 반대한다고 가정하면, 철도망계획 추가검토사업 반영 당시 대광위가 달았던 문구를 대광위가 다시 위원회를 열어 삭제하는 직권중재방안도 있지만 이는 정치적인 부담이 따를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포시와 인천시 모두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5호선 노선 결정을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으로 예측~!
경우에 따라 김포시와 서울시 간 방화 건설폐기물처리장 합의가 폐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또, "방화동 건폐장을 옮기지 않고는 서울시 소유 5호선을 연장할 수가 없다. 건폐장 합의가 어그러진다는 건 5호선 연장이 단순 희망사항으로 거론되던 시기로 되돌아간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포가 건폐장을 안 받겠다고 하면 서울은 인천과 새로 협의해야 하는데 수도권매립지 갈등을 빚던 두 지자체가 원활하게 합의할 수 있을지, 서울 폐기물 거부를 외치던 인천시민들은 동의할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검단5호선비대위는 최근 '김포시안이 되더라도 인천시장을 지지하겠다'는 현수막을 검단 곳곳에 내걸고 조속한 사업 진행을 촉구했다.
원문 : https://cafe.daum.net/whangsa114/RtqH/1841
첫댓글 서울 지하철 연장 좀 그만하고 별도 노선으로 추진하면 좋겠네요
여긴 건폐장 딜이 들어간 부분이라 연장 성격인 부분이고, 연장 되어도 김포나 인천에 운영권 넘기겠죠. 아마 인천도시공사가 7호선도 운영하고 있으니...
같은 생각입니다. 왜 서울지하철을 이리로 짓네 저리로 짓네 지들끼리 싸우는지.. 그럴거면 니네들이 알아서 따로 짓지 말입니다.
@누구게 김포가 그렇게 했다가 김골라로 욕먹고 고통받고있죠. 저 5호선 연장도 김골라 문제때문에 다시 수면위로 떠오른겁니다. 김포시가 건폐장과 차량기지 받아가면서까지 연장하려고 하는 이유이죠.
@747975 그건 말도 안되는 소립니다. 그걸 교훈 삼아 제대로 자기네들이 만들면 되죠.
서울시는 그걸 기회삼아 건폐장과 차량기지를 이전시키려는 거구요. 굳이 옮길 필요가 없잖아요.
@누구게 그렇게 안하면 타당성이 안나오니까요. 지하철 건설비를 어디서 조달하나요? 김포시가 김골라를 그규모로 만든게 돈때문입니다. 서울시가 마치 골칫덩이를 떠넘기는것처럼 보이는데 이전하고 개발하여 난 수익이 건설비로 들어갑니다. 5호선 연장은 10년도 더 된 떡밥이고 건폐장이랑 차량기지 이전이 패키지로 붙어서 계속 무산되었었습니다.
인천은 숟가락 또 얹으려고 하네요. 그냥 인천땅 안지나가는 노선으로 정해져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