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하는 박한나
제목 마약
주제문 현실
나는 이번 책을 일고 나서 혹시라도 비슷한 일을 겪고 있는 나라들이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나는 솔직히 이 책의 표지를 보고 이번 주는 그냥 못 읽었다고 할까? 하고 하려다가 이성의 끈을 붙잡고 책을 읽었다. 나는 그냥 설교를 하고 훈계를 하며 마지막에는 자신의 후회와 반성들을 하며 흐지부지 끝내는 책인 줄 알았다. 하지만 읽어보니 왜 tvn예능에서 이 책을 읽는지 알았다.
( 줄바꿈 )이 책은 사람들이 일반적인 임신을 통하여 태어나는 것이 아닌 태아실이 라는 곳에서 잉태를 하여 사람을 탄생을 시킨다, 그렇게 태어나자마자 그 아이가 하기에 가장 적절한 일을 선택해주고 그것에만 집중하여 교육시키며 알파, 베타, 감마, 델타, 입실론 이런 순서로 정하여 사람을 계급으로 구분을 지으며 각 계급에 맞는 색깔의 옷을 입힌다. 그중 입실론의 수가 가장 많았으며 입실론들이 입는 옷의 색깔은 검정색이었다. 나는 이것은 예전 영국의 신분제도 때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며 소마는 그저 사람들에게 월급으로 주어지는 마약의 일종이라고 생각한다. 이 마약은 결국 주인공이 나중에 배급을 하는 상자를 물 쪽으로 버렸고 이 부분을 읽으면서 나라에게 반항을 하는 사람들이라고 생각을 하였다.
(줄바꿈) 그리고 좀 인상이 깊던 책이 여서 이와 비슷한 나라가 있는지 찾아보았다. 알고 보니 멕시코도 조금 비슷한 상황에 처해져 있었음을 알게 되었다. 또한 이 책에서 가장 인상이 깊던 구절은 [과거가 어떻든 앞으로가 어떻든지 간에 이것저것 따져봤자 골치만 아파요. 소마 1그램이면 그런 걱정은 다 없어진다까요?] 이다. 이 구절에서 마약에 찌든 현대사회를 비판을 하는 것 같아 인상이 깊었다. 이 책은 최근 2학기 중에 읽었던 책들 중 가장 인상이 깊었다. 최근 계급 사회가 다시 점점 나오고 있는 것과 최근 이슈인 마약을 하는 사람들과 그 사람들이 하는 말들이 넘 현실적이게 나와 있어서 충격이었다. 이 책이 나온지 100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사람들 사이에서 왜 회자가 되는 책인지 다시 한 번 알 수 있었다.
실천하는님. 멋진 신세계는 Sf소설로 지금으로부터 500년 후의 디스토피아 세계를 그리고 있습니다. 문명사회라는 이름으로 완벽한 안정과 균등과 공유를 이루고 있으며 철저한 계급사회지만 누구도 불만이 없는 사회를 이루고 있습니다. 완벽한 만족을 위해 일상적으로 소마를 복용하는데 큰 부작용 없는 마약과 같아요. 이 책은 무엇보다 소설의 구성요소 중 배경이 돋보이는 작품이라 설정을 이해하는 게 중요한 책입니다. 실천하는님은 그 중 계급과 소마에 대해 집중하셨네요.
실천하는님이 언급했듯이 지금 멕시코는 마약으로 사회적인 문제를 겪고 있는데 이제 우리나라도 위험의 그림자가 드리우고 있어요. 마약이 보급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청년들의 경우 직업을 구하기도 결혼을 하기도 어려워진 현실을 오래 겪으며 책 속 문명세계를 오히려 긍정적으로 생각하기도 합니다. 현대에도 여전히 생각해볼 게 많은 작품인데 실천하는 님이 당면한 현실 문제와 연결해서 잘 생각해보셨습니다^^
----------------------------------------------------
<멋진 신세계를 읽고 질문만들기>
도와주는 정예은
1.문명인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2.문명 세계를 설계한 인간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3.문명 세계를 설계한 사람은 문명 세계를 마음에 들어했을까
4.인간의 존엄성을 야만인들은 가지고 있을까
5.문명사회는 자신이 함께 생활하는 사람을 어떻게 생각할까
6.늙지 않으면 행복할까
7.야만인들은 늙지않는 문명인들을 보며 어떻게 생각할까
8.인간의 설계로 만들어진 세계를 누가 기뻐할까
9.배아실에서 태어난 문명인들은 자신을 어떤 존재로 생각할까
10.배움과 생각이 없는 사회에서는 누가 이들을 이끌어갈까
성실한 장영찬
1.내가 생각하는 유토피아는 무엇일까
2.내가 생각하는 디스토피아는 무엇일까
3.행복이란 무엇일까
4.너는 야만인이 되고 싶은가 문명인이 되고 싶은가
5.당신은 소마를 어떨 때 쓰고 싶은가
6.계급사회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떠한가
7.당신은 현대사회에 만족하고 있는가
8.당신의 불평은 무엇이고 그것이 사라진다면 어떤 느낌일까
9.완벽이란 무엇일까
10.현대사회에 어떤 불만이 있는가
실천하는 박한나
1.하나님은 문명인 사회를 보고 어떤 생각을 했을까
2.소마는 누가 만들었을까
3.돌연변이인 두 사람은 어쩌면 실수가 아니었을 수도 있을까
4.문명인들에게 불만이 생긴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
5.문명인, 야만인으로 나눈 이유는
6.저자는 이것을 예측한 것일까
7.소마가 없어진다면
8.인간의 가치는 생산됨으로써 떨어지는 것일까
9.작가는 그 시대에 어떤 삶을 살았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