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 가정의 고3 쌍둥이
Q. 내년이면 고3 올라가는 쌍둥이 아들이 있는 엄마입니다.
어릴땐 말도 잘하고 꾀나 밝은 아이들이였습니다.
7년전 남편과 이혼을 하고... 이혼하기 전에 둘이 싸우는 모습을 자주 봤습니다.
애들이 점점 말 수가 없어지더니...
지금은 아얘 목소리를 들 을 수도 없네요...
내년이면 고3이라 진로도 생각해야되고 하는데... 대화가 거의 불가능이다 보니...
미래에 대한 꿈이 없어요...ㅜ.ㅜ
애들 심리상담을 통해서 예전에 쌍둥이로 돌아왔음 합니다.
그냥 삶 자체를 자포자기 합니다.
그리고 어른하고 대화하는걸 엄청 불편해 합니다.
저희 쌍둥이...상담을 통해서 달라질 수 있겠죠???
행복한 인생을 살게 하고 싶습니다...
제발 도와주세요... ㅜ.ㅜ
A. 7년 전 어머니께서 이혼을 하고 어떻게든 두 아들을 잘 양육하고자 애를 많이 쓰셨을텐데 현재 아이들의 무기력한 모습에 마음이 많이 아프시겠습니다. 다행히 어머니께서 아이들의 모습을 민감하게 인지하시고 상담을 통해 도움을 주시고자 하는 마음이 보여서 지금이라도 충분히 변화될 수 있음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가까운 상담센터를 방문하셔서 부모의 이혼으로 힘들었을 아이들의 마음을 알아주시고 어머니와 아이들의 관계도 살펴서 어떤 부분이 필요한지 도움을 받으실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집에서 가까운 상담센터를 방문하셔도 되고, 필요하시면 저희 센터를 방문하셔도 좋겠습니다.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02-511-5080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혼가정 아동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 인지행동치료
부모의 이혼 후 사회부적응을 겪고 있는 아이들 대부분이 이혼을 문제로 지각하거나 자기 자신이 문제에 대해 해결 능력이 없는 것으로 지각하고, 이혼이 자신 탓이라고 보기 때문에 바뀐 환경에 적응을 하기 위한 탄력성(자존감, 자아개념, 자기존중감)이 낮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는 자신의 잘못으로 부모가 이혼을 했다거나 자신이 버림받은 것이 아니고, 이혼이라는 상황에 대해 부모의 이혼을 자신의 문제와 분리시켜 오해 없이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매체를 이용한 심리치료
이혼가정 아동의 경우 부모의 갈등과 이혼 후의 위기 상황이 부정적인 자기 평가를 하게 되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그것은 더 나아가 자아존중감 형성에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혼한 가정의 아동이 사회생활 속에서 겪는 동료의 놀림, 학교생활의 부적응 등의 정서적, 사회적 어려움을 잘 극복하기 위해서는 손상된 자아 존중감과 사회성을 회복시켜 긍정적인 또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게 하여 원만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 매우 필요합니다. 미술치료 같은 매체를 이용한 심리치료는 개인의 잠재력과 개성, 감정을 표출하여 성취감을 느끼도록 하고 부정적인 자아상을 긍정적으로 재구성하도록 해주며 자신의 내면을 통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므로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을 갖고 실제 세계에 적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집단상담프로그램
집단상담프로그램은 집단 활동을 진행하며 자기와 비슷한 상황에 처해 있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문제를 어떻게 인식하며 해결해 나가는지를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며, 그러한 가운데서 자연스러운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집단구성원끼리 서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고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정보교환의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새로운 것을 배우고 동시에 가르쳐 주는 계기가 되며, 서로 다른 행동양식, 사고 및 감정을 모방하는 모방적 행동이 촉진됩니다. 집단구성원끼리 서로 다른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을 기회가 자연적으로 많아지기 때문에 사회적 기술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어서 집단구성원들은 자기의 왜곡된 감정과 사고를 버리고 보다 나은 대인관계를 학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밥상머리에서 얻는 작은행복“
[상담 후기] >> 새로운 환경에 경계심이 많고 불안했던 아동 -박지은(가명) 모 상담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정임. (2010). 집단미술치료가 이혼가정아동의 자기표현과 사회성향상에 미치는 효과 - 지역아동센터 아동을 중심으로. 한국예술치료학회지. 10(2). 51-79.
양선미. (2005). 놀이중심의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이 이혼가정 아동의 부모이혼에 대한 지각에 미치는 영향. 놀이치료연구. 9(2). 79-93.
곽효정. (2002). 이혼가정 아동의 자아 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연구. 미술치료연구. 9(2). 171-199.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소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