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장애학생 위한 직업 커리어 코칭자료 개발 및 보급
2025 장애학생을 위한 직업 커리어 징검다리 코칭자료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정근식)이 장애학생의 성공적인 사회생활 준비를 위해 ‘장애학생을 위한 직업 커리어 징검다리 코칭자료’(이하 코칭자료)를 개발하여 11월부터 보급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코칭자료는 장애학생과 그 가족이 필요로 하는 진로 및 직업 정보 제공에 초점을 맞춘 맞춤형 자료로, 장애학생의 직업역량을 강화하고 독립적인 사회생활 준비를 돕기 위해 설계되었다. 코칭자료는 크게 세 가지 대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주제는 학생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첫 번째 주제인 ‘꿈·직업 징검다리 코칭’에서는 취업 지원사업 운영 기관, 직업재활시설,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안내를 포함하고 있다. 두 번째 주제인 ‘꿈·직업 디딤돌 코칭’은 자치구별 직업적 독립 관련 정보와 돌봄, 복지, 의료 지원 정책 및 기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마지막 세 번째 주제에서는 서울장애인가족지원센터와 서울시장애인권익옹호기관을 포함한 다양한 사회통합 지원기관 및 단체를 소개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장애학생 맞춤형 진로·직업교육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이러한 프로그램에는 직업실기 자격취득과정, 발달장애인훈련센터 직업체험 프로그램,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 운영 등이 포함된다.
정근식 서울시교육감은 “장애학생의 직업과 자립은 개인의 성장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발전으로 이어진다”며 “서울시교육청은 장애학생의 진로역량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고, 장애학생과 가족이 도전과제를 현명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코칭자료는 서울시교육청 누리집(https://www.sen.go.kr/)에 탑재되어 장애학생 및 학부모, 교원 등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된다. 이번 자료의 개발과 보급이 장애학생들의 직업적 독립을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