例36. 乾命: 1960年 3月 17日 酉時生 (戌亥 空亡) 8周歲 大運
乙庚庚庚
酉午辰子
왕쇠 판단: 日干 庚金은 辰月에 得令하여 旺하고 月干의 庚金이 日干을 돕고있으니 日干은 身旺이다.
日支의 午火는 官星으로 비록 失令 하였지만 단 한번 辰土에게 剋을 당하였으니
日干을 剋할수 있다. 日干은 從旺하지 않고 身旺抑格이다.
용신: 午, 乙, 子 기신: 庚, 辰, 酉
단건업 저서의 설명:
辰中에 비록 財星이 있지만 辰은 印星이니 어머니로 보고 아버지라고 보지 않는다.
時干의 財星도 아버지로 보지 않는다. 사실상 이 命造는 아버지 父星이 四柱中에 없다.
즉 아버지는 命中에서 吉凶을 나타내지 않는다. 그러나 甲申運에 偏財 甲木이 絶地에 앉으니 이 運에 아버지가 死亡하신 다고 본다. 戊寅年에 偏財 아버지가 出現하여 申金이 冲을 하니 아버지가 돌아가신다.
산인명리에 의한 판단:
이 四柱는 身旺抑格이다. 비록 命局中에 偏財가 없지만 月柱는 父母의 宮이라 辰中의 乙木은 財星으로 아버지 이고 甲은 辰에 衰地이다. 또 時干의 乙은 財星으로 用神인데 酉에 앉아 剋을 당하고 있다. 乙은 酉에 絶地이다.
또 日支의 午火가 時支의 酉金을 剋하면 乙木은 用神으로 酉金에게 傷하지 않는데 日支의 辰土가 午火를 剋泄하니 酉金이 旺하여 乙木을 剋한다.
또 命局에 偏財는 用神인데 없으니 寅木 偏財가 忌神 印星 辰土를 剋하여야 吉한데
寅木이 辰土 忌神을 剋하지 않는다. 또 日支의 午火가 用神인데 寅木이 없으니 午火를 生하지 않는다.
이상으로 보아 命主와 어머니 (辰土)는 아버지 寅木의 도움이 없다. 命主는 아버지와, 어머니는 男便과 因緣이 박하다.
이런 現象이 人生의 現象이다. 아버지가 어머니와 離婚을 하여 아버지 德이 없는지? 아니면 아버지가 일찍돌아가셔서 아버지 德이 없는지? 혹은 아버지의 健康 상태가 좋지 않아 德이 없는지? 命理의 각도에서는 생각하여 보아야 한다. 그런데 四柱中의 時干 乙木은 財星이다.
산인명리학의 理論에 의하면 또 盲波 命理學의 理論에보면;
四柱中에 偏財가 없고 正財만 있으면 六親관계에서 正財를 아버지 偏財로 본다 하였다.
그러니 단건업의 해석은 너무나 편면이다. 四柱 八字는 한 사람의 一生을 표출하는데 四柱中의 8개 五行으로 人生을 풀이하려면 十神의 變通論이 필요하다. 만약에 十神 變通論을 사용하지 않으면 人生事의 그 많은 사연을 풀이 할 수가 없다. (산인이론---明暗論)
단건업의 설명에 月支의 辰土를 印星이니 어머니로 본다고 하였는데 辰土는 偏印이다. 偏印은 어머니로 본다하고 乙木 正財는 외서 아버지라고 說明을 하지 않는지? 단건업 파는 해석이 되는가?
사실 이 四柱는 命局中에 比肩 劫財가 忌神으로 辰月에 旺하며 猖獗하다. 이런 四柱에 아버지가 앉을 자리가 없다. 그러니 아버지가 短命하다.
이런 道理를 단건업은 說明을 한 적이 있는데 외서 이 四柱에서는 說明하지 않는지?
甲戊 38周歲 98年
申寅: 1.大運의 甲木 偏財는 歲運의 戊土 印星 忌神을 剋하려하니 吉한 作用을 하려한다.
2.歲運의 寅木 偏財는 歲運의 戊土 忌神 印星을 剋하려 한다.
*寅木은 月令 辰土 忌神 印星을 剋하고 日支의 午火 官星 用神을 生하려 한다.
3.그러나 甲木은 申金 忌神 比肩에 앉아 剋을 당하고 寅木은 大運의 申金에게 冲을
당한다.
4.甲은 巳에 病이고 午에 死이며 未에 墓이고 申에 絶이다. 四柱中에는 乙木 財星
用神이 酉에 絶이다.
*이 해에 아버지는 病으로 死亡하였다.
***이 四柱풀이에는 明暗論을 사용하여야 한다.
***아래의 四柱는 이 四柱와 상사하다고 하는데 과연 단건업의 설명이 옳은가?
例37. 乾命:1960年 3月 27日 寅時生 (申酉 空亡) 4周歲 大運
戊庚庚庚
寅辰辰子
왕쇠 판단:日干 庚金은 辰月에 得令하여 旺하고 日支의 辰土가 生하여 주니 日干은 身旺이다.
時支의 寅木 偏財는 日支의 印星을 剋하고 時干의 戊土를 剋한다.
그러니 日干은 從旺하지 않고 身旺 抑格이다.
용신: 子, 寅 기신: 戊, 庚, 辰
단건업 저서의 설명:
이 命造는 앞의 命造와 상사하다. 行運도 同一하다. 그런데 甲申 大運 戊寅年에 아버지가 死亡하지 않았다.
사실은 命局中에 寅木이 있고 이 寅木이 비록 時支에 앉았지만 年支의 子水가 生하여 주니 아버지로 보는데, 아버지가 時支에서 旺相이고 生을 받으니 長壽한다고 본다.
甲申運에 申子辰 三合 水局을 이루니 木의 根이 있어서 水生木이라 아버지가 死亡하지 않았다.
산인명리학에 의한판단:
이 四柱도 身旺 抑格이다. 日支의 辰土는 印星으로 忌神이다. 寅木은 偏財로서 아버지이다. 寅木은 辰土와 戊土 印星 忌神을 剋하니 아버지가 大吉한 作用을 한다.
子水는 年支에서 時支의 寅木을 生하지 않는다. 또 子水가 寅木을 生한다 하더라도
子水는 月令의 辰土에게 合絆 당하여 寅木을 生할 수 없다.
또 이 四柱는 申子辰 水局을 이룰수 없다. 그 原因은 子水가 月令이 아니다. 中國大陸의 有名한 盲派들은 分明히 "三合局을 이루려면 中神이 꼭 月令이여야 하고 重하게 傷하지 않아야 한다." 라고 많은 說明이 있다.
단건업은 이 四柱가 三合 水局을 이룬다함은 本人의 견해이다.
甲申運 戊寅年에 아버지가 死亡하지 않았으니 억지로 맞추는 것이다.
또 단건업은 이 四柱가 앞의 四柱와 상사하다 라고 하였는데 상사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천차만별이다. 四柱中에 단 한 五行이 다르면 四柱 全體의 內容이 달라진다.
四柱中에서 寅木이 비록 生을 받지 못하였지만 吉한 作用을 하니 命主는 아버지의 德이 있고, 寅목은 剋制를 받지 않았다. 그러니 앞의 四柱와는 달리 短命한다고 나오지 않는다.
이상으로보아 아버지는 短命하지 않고 長壽한다고 설명하여야 한다.
산인의 理論에 의하면;
四柱中에 用神이 나타나지 않으면 用神방면에 凶하고 忌神이 나타나지 않으면 忌神 방면에 吉하다. 이것역시 明暗論 이다.
甲戊 38周歲 98年
申寅: 1.위의 四柱는 戌亥가 空亡이니 大運의 申金은 空亡이 아니다.
그러니 大運의 申金은 凶한 作用을 한다.
*그러나 이 四柱는 申酉가 空亡이라 큰 凶한 作用을 하지 않는다.
*이런 空亡에대한 論法은 외서 단건업은 說明이 없는가?
단건업 파들은 생각을 하여 볼 필요가 있다.
2.大運의 申金이 空亡이니 甲木을 剋하지도 않고 歲運의 寅木을 冲하 지도 않는다.
*이상으로 보아 아버지 偏財가 死亡할리 만무하다.
***四柱中에서 空亡論은 아주 重要하며 運命 풀이에서 重要한 內容이 담겨 있다.
空亡에 대하여 나에게 시비를 걸고 부정적으로 나온자가 있는데 이 예문에서는
상세한 설명을 하고 싶지 않다.
특별히 盲派들은 空亡을 重視하며 胎元, 命宮, 身宮에서 많은 內容이 담겨 있다.
시비가 많으니 설명하지 않으려 한다.
단 이 두 命造 풀이에서 단건업의 說明이 어느 정도인지 命理에 關心이 있으신 분들
께서 생각하시면 判斷이 나올 것입니다.
산인명리학회----혜인
첫댓글 한자가 어려우신 분들은 아래 답글을 보세요.
음양오행따라 인체부위별 장기동정을 구분해두엇넌데,없다고해서 다런것을 적용하면 그리대나요,을목이 없다고,간이 없넌 인간 본적도 없슴,,없다고,갑목으로 사용한다넌 논법인데,,가당치도 않은 잡설임,,,,,,
명리가 인간위주 학문임을 유념해서 이론을 맨드세요,,,그리고 오행을 모러시면 신살로만 설명 하세요,무리 하시지 말고,,그리고,재성이 부친이라넌것도 좀더 확인해 보시고,,,,,,
명리공부 하시넌분들이 착각하고 잇넌것이 모러면 맨들어서 사용 하넌데,,본인 스스로 명리럴 이해 못하넌것이지 새로 맨들어야하넌 명리이론은 없슴니다,착각들 하시지 말고,,,기존에 나와잇넌 많은이론들을 취사선택&응용하넌 방법을 모러넌것임,,,,,
심제 선생님......坎井之蛙가 생각나네요_()_有口無言입니다_()_
오타로 보입니다.... 日支의 辰土가 >>>>>>월지 진토가 일지 오화를
친절한 설명에 고맙습니다_()_
四柱中에 用神이 나타나지 않으면 用神방면에 凶하고 忌神이 나타나지 않으면 忌神 방면에 吉하다. 이것역시 明暗論 이다.ㅡㅡㅡㅡㅡㅡ>취용개념이 없다보니 득실개념 실종댄 글임,,자체 제작한 명리이론으로 끼워 맞추넌 글임,,,
심제, 상강: 정말로 열받았네요. 고맙습니다. 이 사주에서 쓰이는 이론은 산인의 이론이라기보다. 현재중국 대륙에서 신파들이 광범히 사용하는 론법이라는 것을 말하고 싶다. 당신들이 모른다고 없는 이론이라고 하는 것은 시비에 불과 하다. 정확한 자세라면 이런 이론중에 설명이 되는지가 중요 하다. 당신들이 알고 있는 이론은 명리의 전부가 아니다.
본인이 들어 본적이 없다고 없는 이론을 끼여 맞춘다니? 그러니까 당신들은 평생 그것만 가지고 있으세요, 생각이 나네요 이전에 곰팡이가 저보고 "맹파라 하지말고 산인 명이라고 하라, 중국에가서 강의 하라" 하는 댓글이 지금 심제와 상강과 동일한 말이네요,
또 죄없는 단건업을 비판한다라고 하였는데 비록 단건업의 저서에 상세한 설명이 없다는 것을 말하고 싶고 더욱 중요한 것은 당신들이 단건업 저서를 강의한다니, 또 단건업의 저서가 맹파의 전부라고 고집하고 역학계의 명리 애호가들을 유도하니 단건업의 저서는 일종의 홍보에 불과하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 만약에 단건업이 중국대륙에 유일한 맹파라고 고집한다면 다음의 예문은 진정한 맹파들의 이론으로 올릴것이니 당신들의 시비을 기대한다.
특별이 말하고 싶은 것은 단건업의 저서의 진가를 떠나서 당신들이 그 저서의 원문대로 강의 한다면 그야말로 흉내만 내는 것이지 절대로 올바른 강의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명리 애호가 님들에게 알리고 싶다.
만약 당신들이 정말로 습득을 하고 강의를 한다면 명조를 풀어서 올려 보라. 만약에 상세한 설명을 하지 못한다면 물러서는 것이 올바름이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들이야 말로 단건업을 욕먹게 하고 있다.
상강; 학식앞에는 같은 편이라는 말은 있을 수 없다. 학식은 언제나 따지고 과연 그이론이 진실한가를 증명하여야 한다. 공망론이 중국 명리계에서 아주중요하게 쓰인다. 쓸줄 모르면 아는척 하지 말라.
맹인들은 공망론을 아주중요시 한다. 심지어는 태원, 명궁, 신궁속의 공망에서 인생에 많은 내용이 나온다.
그러니 구지 내가 당신을 설득하려 함이 잘못되었다. 대화가 안되니 이만 하자 읽고 싶으면 읽어보고 싫으면 그만 두면 되지 않는가. 배워주고 싫은 소리 듣기 싫다.
상강;나는 한국인이 아니라 상강과 같이 까다로운 비난의 말을 할줄모르니 도토리도 좋고 키재기도 좋고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시비이니 인간성이 안된다고 생각할 것이다. 당신이 도토리가 아니라면 명조를 풀어서 올리면 그 글속에서 수준이 평가 될터인데 숨어서 비난만 하는 자는 학우님 들이 읽어보시면 평가가 있을 것이다.
먼저 시비를 청했으니 당연히 반박하는 것인데... 그 내막을 아는지 모르는지...
개인적으로는 단건업 명리보다는 산인 명리가 좋게 보입니다.
학생 모집은 실력도 중요하지만, 운발이 더 중요한 것인데...
학문 토론방에서는 그저 학문만 토론하면 됩니다. 다른 얘기를 하면 그게 이상한 겁니다.
조흔선생님 고맙습니다.
사강, 심제;진정한 맹파의 공망론은 사주에서만 보는것이 아니다. 태원, 신궁, 명궁속에서도 공망을 중요시 한다. 예를 들어서 사주중에 申金이 공망이고 태원, 명궁, 신궁에 庚申이 있다면 申金만 공망이 아니라 庚金도 공망이된다. 이런 생소한 이론은 당신들은 들어 본적도 없을 겄이다. 가련 하구나.
심제 상강은 앞으로 이런 방식을 이용하여 짜지말라 당신 같은 자가 있으니 더많은 이론은 올리고 십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