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공화상께 드림, 여덟(呈似旨空八)-백운경한(白雲景閑)
평상심시도(平常心是道) 이 마음 이대로 도의 경지요
제법적체진(諸法覿體眞) 보이는 모든 것은 이대로 참이네
법법불상도(法法不相到) 사물은 서로를 침범하지 않나니
산산수시수(山山水是水)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로다
*위 시는 ‘석지현’(釋智賢)님의 편저 “선시감상사전”에 실려 있는데, 참고로 석지현님은 1969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고, 1973년 동국대학교 불교학과를 졸업하였으며, 이후 인도, 네팔, 티베트, 미국, 이스라엘 등지를 수년간 방랑하였고, 편.저.역서로는 “선시”, “법구경”, “숫타니파타”, “불교를 찾아서”, “선으로 가는 길”, “벽암록”, “왕초보 불교 박사 되다”, “제일로 아파하는 마음에-관음경 강의”, “행복한 마음 휴식”, “종용록” 등 다수가 있습니다.
*백운경한(白雲景閑, 1298~1374, 호남 고부 사람)은 고려 후기의 승려로 어려서 출가하여 원나라 호주(湖州)에 가서 임제 18대손인 석옥청공(石屋淸珙)에게서 심법을 전해 받고 지공에게도 법을 물었으며, 1355년(공민왕 2) 크게 깨우친 바 있었고, 이듬해 청공의 제자 법안(法眼)이 청공의 사세게(辭世揭)를 갖고 와서 그에게 전했으며, 나옹혜근(懶翁惠勤)의 추천으로 1355년(공민왕 4) 해주 신광사 주지가 되었고, 1370년(공민왕 19) 공부선의 시관이 되었으며, 그는 태고보우(太古普愚)와 마찬가지로 청공의 법을 받았지만 보우가 주로 간화선을 중시한데 비해 그는 무심무념을 궁극으로 삼는 묵조선으로 선풍을 드날렸고, 1374년(공민왕 23) 여주 취암사(鷲岩寺)에서 입적하였습니다. 저술로는 현존하는 불조직지심체요절(佛祖直指心體要節)(2권)와 ‘백운화상어록(白雲和尙語錄)’(2권)이 있는데, 불조직지심체요절 권하(卷下)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주자본(鑄字本)입니다.
*위 시의 형식은 ‘오언절구(五言絶句)’이고, 출전은 ‘백운화상어록(白雲和尙語錄)’입니다.
*적체(覿體) : 눈앞에 보이는 물체, 그 자체
*백운경한은 지공(指空)의 법을 이은 제자이고, 인도에서 온 지공은 나옹의 스승이기도 한데, 백운경한은 지금 자신의 경지를 시의 형식을 빌려 지공에게 내보이고 있는 것이라 합니다.
첫댓글 성철스님의 화두가 생각나네요...
보이는 모든 것은 이대로 참이네....
심오한 스님들의 말씀을 새기고갑니다......
배려에 감사드리고,
늘 건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