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53년 5월 23일 터키의 술탄 무하메드(메메드) 2세의 콘스탄티노플 함락으로 유럽의 지중해 무역이 종말을 고했다.
바다(大洋)로 뱃길이 열리고, 실크로드의 쇠퇴를 의미하는 사건이었다.
흑해와 지중해 연안에 있던 동로마제국의 심장부였던 콘스탄티노플은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중계 무역지였다. 콘스탄티노플과 실크로드의 길목으로 수없이 오갔을 동서양의 중계상인들은 이 도시의 함락과 함께 터전을 잃었다.
그곳에 설치되었던 지중해 국가들의 무역공관은 모두 폐쇄되었고, 당시 유럽의 가장 인기상품이었던 동방의 향신료는 콘스탄티노플을 통해 더 이상 반입되지 못했다.
지중해 연안 국가들은 다투어 지중해 밖의 대양(大洋)으로 우회하는 새로운 무역로를 탐색하기 시작했다.
대양(大洋)의 거친 파도와 싸울 새로운 배가 건조되었다. 그들은 죽음의 바다를 향해 돛을 올렸다. 내보낸 배들은 절반도 귀향하지 못했다. 선두주자였던 포르투갈은 그러나 계속해서 배를 내보냈다. 그 속에 콜럼버스도 있었다.
우리는 16세기를 대항해 시대로의 도전이라고 말한다.
위키백과의 실크로드 망(網)에는 대양(大洋)의 무역로까지 포함시켜 놓았으나, 이는 16세기 이후가 되어서야 가능한 얘기였다.
출처/ 위키백과
실크로드라는 언어의 기원은 중국의 비단이 로마 제국으로 흘러가는 것을 의미했다.
Sinae는 비단국, 즉 신라(新羅)로 대표된다.
----------------
신라 말기의 국제무역을 주도했던 장보고(張保皐)의 청해진(淸海鎭).
장보고(張保皐)가 개척한 동아시아권의 해상교통로란 고대에는 바다(海)로 불리었던 황하(黃河), 장강(長江) 청해(淸海ㆍ西海), 박사등호(靑海ㆍ西海), 염택(蒲昌海) 등과 같은 대 호수와 대하(大河)의 물길이었다.
다음은 중국역사지도집의 당(唐) 시기에 보이는 청해진(淸海鎭)의 위치이다.
실크로드의 천산북로(天山北路)가 시작되는 신강성 우루무치(烏魯木齊)와 인접한 곳이다.
실크로드를 통한 東ㆍ西 국제무역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입지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우루무치는 700여개의 강과 50여개의 호수가 거미줄처럼 얽혀있는 곳이다.
이 물길은 청해(靑海)로 이어지고, 청해에서 다시 황하(黃河)로, 한수(漢水), 장강(長江)으로 이어진다.
당(唐) 시기의 지도를 보면, 우루무치를 둘러싸고 바다(海)로 불리는 거대한 호수가 4개나 눈에 띈다.
청해진(淸海鎭)은 실크로드의 주요 거점으로, 당(唐)과 신라를 비롯해 각국의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곳이다.
일대에는 청해진(淸海鎭)뿐만 아니라 함천진(咸泉鎭), 언기진(焉耆鎭), 구자진(龜玆鎭), 소륵진(疏勒鎭)…등 진(鎭)이 눈에 많이 띈다.
진(鎭)은 군사요충지의 방어구축기지라고 할 수 있다. 그만큼 각국의 주요 각축장이었을 것이다.
청해진(淸海鎭)의 남쪽, 언기(焉耆)의 동남쪽에 중국내륙의 가장 큰 담수호인 박사등호(博斯騰湖)가 있다.
고대에는 서해(西海)라 불렀고 당나라 때에는 어해(魚海), 청(淸)나라 중반에 현재의 이름을 가졌다.
신강(新疆)의 가장 큰 수산업기지라고 하는데, 수면이 넓고 물이 맑아 서새명주(西塞明柱)라 불린다.
그러므로 역시 청해(淸海)라고도 한 듯하다.
서량지(徐亮之) 著 중국사전사화(中國史前史話) 28쪽.
…『史記曰 焉耆近海 多魚鳥…』…後漢書所設周匝焉耆城三十餘里的「海」水經注所說的「西海」, 無疑地指的便是環繞焉耆縣東南的博斯騰湖.「湖」塞外習慣上原可叫做「海」…(史記大宛列傳索隱引) 而且博斯騰湖之名爲西海…博斯騰湖卽大荒西經的西海…
사기(史記)에 이르기를 언기(焉耆) 근해에는 물고기와 새가 많다…후한서(後漢書)에서 일반적으로 말하는 언기성(焉耆城) 30리에 있는「海」라는 것은 수경주(水經注)에서 설명하는「西海」를 말한다. 의심할 것도 없이 언기현(焉耆縣)의 東南에 있는 박사등호(博斯騰湖)를 가리킨다.
「湖」는 새외(西域)에서 관습상「海」로 불린다…
사기대완열전색은(史記大宛列傳索隱)을 인용하면 박사등호는 서해(西海)를 말한다…박사등호는 대황서경(大荒西經)의 서해(西海)이다…
중국고금지명대사전에서 박사등호(博斯騰湖)를 찾아보게 보면, 청해(淸海)로도 불렸음을 짐작할 수 있다.
박사등박(博斯騰泊).
在新疆焉耆縣南. 爲淸水. 朱勒都斯諸河所?. 西溢而爲孔雀河. 長二百四十里. 廣四十里. 其側産硝及鹽. 卽水經注之敦薨蒲也. 漢書西域傳謂焉耆近海. 海卽博斯騰泊也. 水多魚.
청수하(淸水河).
…在新疆焉耆縣. 一名奇爾歸圖河. 上源二. 曰拉伊而特水. 曰霍羅海而起水. 並出縣東北山. 合南流納小水十數. 諸於斯騰泊…
서해(西海)가 박사등호(博斯騰湖)에서 청해(靑海)로 지도상에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서한(西漢) 시기부터이다.
서해(西海)ㆍ선해(仙海)ㆍ선수해(鮮水海)ㆍ청해(靑海)로 나란히 표기되어 있다.
그러나 靑海의 글자가 바탕색으로 표시된 것은, 당시에는 청해(靑海)로 불리지 않았다는 의미이다.
선수해(鮮水海)라는 의미는 ‘조선(朝鮮)의 바다’ 로도 풀이할 수 있다.
임혜상(林惠祥) 著 중국민족사(中國民族史)에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다.
蠕蠕…隨水草畜牧其西則焉耆之地. 東則朝鮮之地. 北則渡沙漠窮瀚海. 南則臨大積石山…
연연(蠕蠕) 족은…물과 풀을 따라 목축을 했는데, 그 서쪽은 언기(焉耆)의 땅이며, 그 동쪽은 조선(朝鮮)의 땅이다. 북쪽으로는 사막과 한해(澣海)가 있고, 남쪽으로는 대적석산(大積石山)이 있다.
조선의 강역이 돈황(燉煌) 일대에 미쳤음을 암시하는 내용이다.
중국역사지도집에는 수(隋) 시기에 西海(靑海) 일대에 서해군(西海郡)이 나타난다.
삼국사기(三國史記)의 서해(西海), 고려(高麗)의 서해도(西海道)는 이 일대를 지칭하는 것이다.
http://yulgon.webibz.com/board/list.php?category=&board_num=5&rowid=37&go=&sw=&sn=&st=&sc=&pag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