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지갑 훔치는 초등학교 6학년
Q 안녕하세요. 초등학교 6학년 남자아이를 둔 엄마입니다.
저희 아들이 학교에서 친구의 지갑을 훔치려다 선생님께 혼이 났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아이가 물건을 훔쳤다는 사실은 저에게 충격이었습니다.
아이에게 나쁜짓인지 알면서 왜 그랬냐며 혼을 냈는데 아이는 용돈이 적어서 그랬다는 이유를 말합니다.
사실은 아이가 작년에도 허락 없이 제 지갑에서 돈을 몇 번 가져간 적이 있어 수십번 타이르고 설득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도 아이는 용돈이 적다는 이유를 댔기에 그 후 용돈을 올려주었는데 어제 친구의 지갑을 훔쳤다는 이야기를 들으니 가슴이 철렁입니다. 집에서만 하던 문제행동을 사회 밖에서도 하니 이건 심각한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들은 위로 누나가 있고 동생이 있는 둘째라, 사랑을 못 받아 그런가 오만가지 생각이 듭니다.
처음으로 아들이 도벽을 한 적은 3살 때였습니다. 마트에서 장난감 차 한대를 계산 하지 않고 그냥 들고 온 적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 저희 부부가 아이를 혼내고 경찰서에 갔었는데, 그때의 훈육이 잘못되었나는 후회가 들더군요.
아이가 무슨 마음으로 그랬을까요?
이제 학교 선생님과 반아이들에게도 도벽행동을 한 문제아이로 눈도장 찍혔을텐데, 아들이 받을 타인의 시선들을
생각하면 한편으로 감수해야하는 부분이라고 생각 들면서도 마음이 너무 아픕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 심리상담센터입니다. 아이를 위해서 적어주신 부분 감사합니다. 적어주신 부분으로는 근본적으로 아이가 어떤 이유로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기가 힘든 부분이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우리 아이들은 훔치는 행동을 통해서 아이 스스로도 의식하지 못하는 욕구, 감정 등을 보상을 받으려는 마음이 감당이 안될 만큼 너무 강하여 순간적으로 무의식적인 충동을 조절하지 못하여 하였을 것입니다.아이가 현재 물질적인 것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아이의 무의식적인 욕구를 먼저 이해하심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따라서 먼저 체벌, 부정적인 피드백보다는 어머니께서 아이가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아이가 표현하지 못한 욕구, 감정들을 편하게 말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아이가 하는 말을 잘 들으시면 아이가 물질적인 것으로 보상받고 싶은 아이의 욕구, 마음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과정속에서 아이가 물질로 보상하려는 정서적인 욕구 등을 어머니께서 이해해주시고 충동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연습을 병행을 하시면 현재 보이는 있는 아이의 행동은 점차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아동의 만약 심리적인 문제로 인한 것이라면 아이의 발달사, 성장사 및 부모양육 태도, 기질 등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을 때 보다 효율적인 이해와 해결을 위한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 기관에 방문하시어 상담을 받아보심을 권유해드립니다.
반복되는 도벽 문제,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1. 가족상담
도벽 행위에는 가족들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자녀에게 무관심하고 무의식적으로 자녀의 도박 행위를 무시하고 옹호하는 가족 집단일 경우에는
청소년의 비행과 학교 생활 부적응 요인을 초래할 수 있으며, 반대로 긍정적인 가족 집단은
청소년의 비행과 반항을 감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족 내의 갈등과 긴장, 역기능적 의사소통에 집중하여 상담자는 가족이 상호소통 개선을 도모합니다.
2. 놀이치료
청소년들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타인에게 말하기 어려워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말로 표현하지 않아도 자신의 생각, 갈등, 걱정을 예술 매체를 이용하여 표현하면 우울증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3. 아이에게 관심을 가져주세요
아이가 왜 물건을 훔쳤는지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아이에게 화를 내고 비난을 하면 아이들은 무서워 거짓말과 변명을 하니, 먼저 아이의 말을 들어주세요.
아이가 물건을 훔쳤다면, 즉시 주인에게 돌려주고 사과를 하도록 가르쳐주세요.
도덕적인 메세지를 간결하게 전하고 아이의 존엄성을 존중해주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부모의 '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학교 부적응 청소년이 소장님 개별 상담을 종결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도벽아동치료의 놀이치료 사례연구_홍은주
서울아산병원_병적도벽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소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