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신성장상품] LINE, 태국에서 국민앱 등극 | ||||
작성일 | 2012-09-25 | 작성자 | 박영선 ( yspark@kotra.or.kr ) | ||
국가 | 태국 | 무역관 | 방콕무역관 | ||
-->
-->
LINE, 태국에서 국민 앱 등극 □ LINE, 전 세계 이용자 6000만 돌파 ㅇ LINE은 NHN의 일본 법인인 NHN Japan에 의해 2011년 6월 출시된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로 2012년 9월 현재 24개국 231개 도시의 6200만 명의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음. ㅇ LINE은 세련된 UI(User Interface)를 바탕으로 기존 모바일 메신저와 차별화를 두었을 뿐 아니라 250여 종에 달하는 무료 스티커와 이미지를 제공해 이용자에게 재미와 편리함을 동시에 줌. ㅇ 이외에도 무료 음성 통화, 음성 메시지(최대 180초), 동영상 메시지(최대 90초) 전송 기능, 그룹 채팅(최대 100명), Time Line 및 Home(SNS 서비스)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 각 국별 LINE 앱 순위
□ LINE, 태국 앱스토어 상위 랭킹 석권 ㅇ 일본 외 LINE의 해외사업은 NHN 본사에서 담당하고 태국에서 LINE은 국민 앱 수준의 인기를 확보하고 있음. - 태국은 일본, 대만, 홍콩,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과 함께 LINE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주요 시장 중 하나임. - LINE은 지난 2012년 4월 스티커숍을 개장해 수십여 종에 달하는 유료 스티커를 추가로 제공하고 있으며, 스티커숍 출시 직후부터 태국의 경우 앱스토어 매출 랭킹 1~2위를 무려 6개월간 유지하고 있음(현재1위). - LINE은 별도의 LINE 브랜드 앱 시리즈도 지속적으로 출시했으며 큰 성공을 거둠. LINE 카드, LINE 카메라, LINE 브러시, LINE 버즐이 모두 태국 앱스토어 랭킹 1위를 차지한 바 있음. 지난 8월에는 태국 앱스토어 랭킹 1~4위를 위 4개의 LINE 브랜드앱이 동시에 석권해 LINE의 폭발적인 인기를 증명함.
□ 태국 기업들, LINE에 제휴 문의 쇄도 ㅇ 현재 LINE은 태국에서 기업을 대상으로 한 스티커 영업도 활발히 진행 중임. - 지난 7월 태국 최대 이동통신사인 AIS와의 전략적 제휴를 바탕으로 AIS의 마스코트인 AunJai 스티커를 제공하기 시작했으며, AIS의 Android 이용자만을 대상으로 제한적인 배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약 1억만 건 가량의 스티커 다운로드를 기록함. - 현재 태국의 모든 통신사를 비롯해 다양한 기업들이 LINE에 기업 스티커를 문의해오고 있으며, 하루에 제휴 관련 문의가 40~50건씩 쇄도하고 있음. 이에 LINE은 10월 중 태국 주요 기업의 기업 스티커를 출시할 예정임. - 태국 기업과의 제휴, 공동 프로모션과 관련해서는 AIS와의 각종 ATL 마케팅 외에도 현재 태국 내 최고 인기 배우로 손꼽히는 Nadech Kugimiya가 출연한 삼성전자 태국 법인의 Galaxy Pocket TVC에도 LINE이 핵심으로 등장한 바 있음. 또한, 윈도우폰 버전 출시에 맞춰 Nokia 태국 법인과도 공동 프로모션을 진행함.
□ 시사점 ㅇ 태국은 2011년 말 기준 이동통신 사용자가 7500만 명으로 인구대비 109%의 높은 사용률을 보임. ㅇ 또한 스마트폰 사용자의 급증과 더불어 페이스북, 메신저 등 소셜 네트워크의 활용률이 매우 높음. ㅇ 실제로 방콕의 페이스북 사용자가 도시 기준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다는 Socialbakers의 분석보고서도 있음. ㅇ NHN의 LINE은 기존 모바일 메신저와 차별화를 통해 태국에서 국민앱 수준의 인기를 얻고 있음. ㅇ 한국은 IT 선진국, 한류콘텐츠 등의 강점을 지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태국 모바일 앱 시장에서 향후에도 다수의 대박상품을 만들어낼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NHN, 방콕포스트, 네이션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