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영동선을 타고 가던 중 문득 생각이 나서 질문 겸 의견 겸 해서 글을 올립니다.
지금 한참 원주강릉선 공사중이잖아요. 이게 개통하고 나면 기존의 영동선 여객열차, 특히 중앙-태백-영동선 찍고 다니는 청량리발 강릉행 무궁화호는 어떻게 되나요? 혹시 나와 있는 계획 있나요? 아직 없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질문만 하기 그래서 아직 계획이 없다는 전제하에 개인적인 생각을 그냥 풀어보면, 원주강릉선이 운행하는 마당에 기존 청량리-강릉행을 운행하는 것은 여러모로 효용성이 좀 떨어져 보여서요. 오히려 차라리 원주강릉선을 운행하는 열차 중 최소 일부를 강릉에서 다시 돌려 나와서 삼척이나 태백 정도까지 운행하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이러면 느려터진 기존 영동선으로 운행한다 해도 동해나 삼척에서도 어느 정도는 버스와의 시간 경쟁력도 있을것 같으니 원주강릉선의 수입도 괜찮지 않을까 싶고. itx나 누리로, 산천 같은 형태의 열차를 투입하면 기관차 바꿔끼울 일이 없으니, 강릉에서 돌아나오는것도 시간이 오래 걸리지는 않을거고 말이죠.
그래서 예를 들어 청량리발 태백행이 2 종류가 생기는거죠. 청량리-제천-태백하고 청량리-강릉-태백하고 이렇게. 즉 기존 영동선 열차는 태백선까지만 운행하는 걸로 단축하자는 거지요. (아니면 V-train하고의 연계까지 노려서 철암행으로 만들 수도 있겠네요.) 태백선 같은 경우도 예를 들어 영월 같은 경우는 그래도 어느 정도 관광 수요도 있고 하니...
아님 몇편은 여객으로는 방치에 가까운 삼척선으로 투입해서 삼척역 종착을 시켜도 괜찮을 것 같거든요. 청량리에서 강릉 찍고 삼척 가는거면, 어차피 고속도로로 따라 가도 그런 형태로 가는거고 하니.
고질적인 영동선의 연착문제가 걸리긴 하겠습니다만, 그래도 어느 정도는 생각해 볼만 하지 않을까 해서... 만약 이게 어렵고 기존 노선을 그대로 유지한다면, 최소한 다이아 개정을 해서 강릉에서 환승이 가능하도록은 짜야겠지요. 어떤가요?
첫댓글 제 생각은 그보다는 대전-제천간 열차의 일부를 태백·영동선으로 연장해서 강릉착으로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
찬성입니다. 강릉-대전뿐만 아니라 기존의 강릉-목포/광주/부산/부전 편성같은 열차가 2배로 증량되면 괜찮겠군요.
삼척이라면 몰라도 태백은 그냥 태백선을 이용하는 게 낫습니다. 물론 태백을 가기 위해 강릉경유 태백행 열차를 타는 분들도 없고 영주발 동대구행 충북선도 있듯이 목적지가 문제는 아닐 것입니다. 다만 태백까지 이동한다면 거리가 늘어나 운임도 늘어나고 청량리 태백간 경쟁력은
나쁘지 않습니다. 중앙선 원주-제천 구간도 강원선 개통과 비슷한 시기에 복선화되니 사실상 청량리-입석리간은
복선전철로 운행하고 입석리-태백 구간만 단선으로 운행하니 경쟁력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강릉경유 태백까지 운행하면 청량리에서 태백까지 전구간을 타고 갈 사람이 없으니까 운행하면 안된다는 논리라면, 현재 청량리-강릉도 필요없는 열차죠. 그거타고 청량리-강릉 가는 사람 없으니까. 청량리-부전도 그렇고... 기존의 태백, 영동선을 이용해서 영월, 태백 등지에서 동해, 강릉 방향으로 가는 그 지역의 승객들이 있는데, 이게 사라지면 답이 없으니까 뭔가 대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었습니다. 다른분 말처럼 대전-강릉이 되었건 어쨌건간에 말입니다. 호남, 전라선으로 더 빠르게 익산가는 법이 있음에도, 장항선을 익산까지 운행하듯이 말입니다.
그러니까 청량리발 열차를 태백에서 끊는다든지 아니면 충북선 무궁화호를 강릉까지 연장하는 등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 태백까지 연장하는 것보단 다른 방법이 더 나을 것 같다는 말씀이고
어떤 식으로든 현재 영월 태백을 지나는 태백선 무궁화호를 감차하지 않으면서 유지하는 방안이죠.
사각지대가 있다면 도계역인데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khacha 태백역에서 강릉까지의 수요 때문에 강릉경유 태백행 열차의 필요성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