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와 삼성서울병원이 공동으로 영아 알레르기(아토피) 예방 연구를 진행합니다. 부모가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아기가 알레르기가 일어날 확률이 50%가 넘습니다. 태어날 내 아기의 알레르기(아토피)가 염려되시는 산모들은 연구에 참여하시어 엄마와 아기 모두 알레르기 검사를 무료로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참여 요건
- 출산 예정일이 2005년 12월 ~ 2006년 3월 이신 산모님
- 본인(산모)과 아기 아빠, 태어날 아기의 언니 혹은 오빠가 알레르기 증상(아토피, 비염, 천식, 각종 식품, 꽃가루 및 진드기 알레르기 등)이 있으신 산모님
- 삼성서울병원에 내원하실 수 있는 산모님(서울 근교 거주)
진행 방법
- 혈액 검사를 무료로 받으시고 나서 산모님이나 남편분, 첫 아이가 아토피가 있으신 모든 분, 천식이나 비염이 있으면서 혈액 검사 양성이 나오신 분들이 참여하게 됩니다.
- 아기가 3, 6, 9, 12개월에 소아과 전문의에게 무료로 진찰을 받습니다.
- 태어날 아기가 6개월 및 1년이 되면 삼성서울병원에서 알레르기 혈액 검사와 대변 검사를 무료로 받게 됩니다.
- 몸에 좋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또는 위약군, 50% 확률)을 하루 한번 산모님이 섭취합니다.
- 참여자가 부담하는 비용은 전혀 없고 모든 비용은 연구자가 담당합니다.
참여 방법
- 참여를 희망하시는 산모님들께서는 알레르기 혈액 검사에 참석해 주시면 됩니다.
검사 날짜는 2005년 11월 5일(토요일), 19일(토요일) 오전 10시입니다.
- 참여하실 분들은 반드시 성함, 연락처(전화번호와 e-mail 주소), 출산 예정일, 알레르기 증상을 적어서 아래 메일로 미리 보내주셔야 합니다.
주관 연구 기관 및 연구 책임자
서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지근억 교수님
성균관대 의과대학 삼성서울병원 소아과 / 이상일 교수님
연구 담당자
서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박사과정 김지연
참여 신청 및 문의
서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식품미생물학 연구실 (13동 425호)
e-mail : aeki22@hanmail.net
연구 담당자 김지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