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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고 들어 얻은 이익 &
그때 세존께서 정수리와 미간백호로부터 백천만억의 크고 휼륭한 광명을 놓으셨으니, 그 광명은 이른바,
백호상광이요, 대백호상광이며, 서호상광이요, 대서호상광이며, 옥호상광이요, 대옥호상광이며,
자호상광이요, 대자호상광이며, 청호상광이요, 대청호상광이며, 벽호상광이요, 대벽호상광이며,
홍호상광이요, 대홍호상광이며, 녹호상광이요, 대녹호상광이며, 금호상광이요, 대금호상광이며,
경운호상광이요, 대경운호상광며, 천륜호광이요, 대천륜호광이며, 보륜호광이요, 대보륜호광이며,
일륜호광이요, 대일륜호광이며, 월륜호광이요, 대월륜호광이며, 궁전호광이요, 대궁전호광이며,
해운호광이요, 대해운호광 등이었다, 부처님께서 정수리와 미간백호에서, 지장보살이 인간과 천인을
이익 되게 하는 불가사의한 일과, 인연의 자리를 뛰어넘고 십지를 깨달아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서
물러나지 않은 성스러운 일을 크게 찬탄하노라, 그때 대중 속에 있던 관세음보살마하살이 자리에서
일어나 무릅을 끊어 합장하고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지장보살마하살이 대자대비로써 죄지어
고통받는 중생들을 불쌍히 여겨, 천만억의 몸을 나타내는 공덕과 불가사의한 위신력을 저는 이미
들었나이다, 세존께서는 시방의 한량없는 여러 부처님과 더불어 한 목소리로 지장보살을 찬탄하며
이르시기를,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님이 그 공덕을 함께 설할지라도 오히려 다할 수 없다,고
설하셨나이다, 또한 앞에서도 대중에게 , 지장보살이 널리 이익을 베푸는 일에 대해 찬탄을 아끼지
않으셨나이다, 세존이시여, 바라옵건데 현재와 미래의 모든 중생을 위해 지장보살의 불가사의한 공덕을
찬양하시어, 천,용 드의 팔부신중들로 하여금 우러러 예배하고 복을 얻을 수 있게 하옵소서,
부처님게서 관세음보살에게 이르셨다, ,그대는 사바세계와 큰 인연이 있어 천,용 이나 남자 ,여자, 신, 귀신,
나아가 육도의 고통받는 중생들이 그대의 이름을 듣거나 존상을 그리거나 보고나 흠모하여 따르거나
찬탄을 하면 이 중생들은 무상도에서 물러서지 않게 하고, 항상 인간이나 천상에 태어나 뛰어난 즐거움을
누리게 하며, 인과를 점차 성숙시켜 마침내는 부처님의 수기를 받게 하는도다, 그러한 그대가 이제 대자비로
중생들과 천,용 드의 팔부신중을 불쌍히 여겨 , 지장보살이 베푸는 한량없는 이익에 대해 듣고자 하는구나,
자세히 들어라, 내 이제 그대를 위해 말하리라, ,세존이시여, 잘 새겨 듣겠나이다, 부처님께서
관세음보살에게 이르셨다, ,현재와 미래의 모든 세계 속에 있는 천인들이 천상에서의 복이 다해 다섯 가지
쇠퇴하는 모습을 나타내기 시작하여 장차 악도에 떨어지게 되었을 때, 그 천인들이 지장보살의 존상을
그리거나 명호를듣고 단 한 번만 우러러 절을 하여도, 천상의 복이 더욱 더하여 큰 즐거움을 받게 되며,
길이 삼악도에 떨어지지 않게 되느니라, 하물며 지장보살의 존상을 그리거나 명호를 듣고 여러 가지 향,꽃,
옷, 음식, 보배 등을 보시 공양하면 어떠하겠느냐, 그들이 얻은 공덕과 복과 이익은 한량이 없고 가이없느니라,
관세음보살이여, 현재와 미래의 모든 세계에 있는 육도 중생이 목숨을 마치려 할 때 지장보살의 명호를
들려주너 한 소리만이라도 귀에 스치게 되면, 이 중생들은 길이 삼악도의 타는 듯한 괴로움을 격지 않게
되느니라, 하물며 부모나 가족들이 목숨을 마치는 사람의 집과 재물과 보배와 옷 등을 팔아, 지장보살의
존상을 그리거나 만들어서 그의 눈으로 보게 하면 더 말할 것이 없느니라, 도 병든 사람의 숨이 넘어가지
않았을 때 눈으로 지장보살의 존상을 보고 귀로 명호를 듣게 하며, 바른길을 아는 가족들이 집과 보배 등을
팔아 지자오살의 존상을 그리거나 만들어서 이 사람으로 하여금 직접 눈으로 보고 귀로 듣게 하면,
이 사람이 업보로 인해 중병을 앓는 것이 당연하다 할지라도, 그 공덕의 힙입어 병이 완쾌되고 수명이
더 길어지느니라, 또한 명이 다하여 지은 죄업 때문에 마땅히 악도에 떨어져야 할 사람이라도 ,
그 공덕으로 죽은 뒤에 죄와 업장이 소멸되어, 곧 바로 인간 세상이나 천상에 태어나 뛰어난 즐거움을
누리게 되느니라, 관세음보살이여, 미래세의 어떤 남자나 여인이, 젖을 먹을 때나 세 살, 다섯 살, 열 살이
못되었을 때 부모를 잃었거나 형제 자매와 이별을 하였다면, 자라서 어른이 된 뒤에도 부모와 가족을
그리워하게 되느니라, 나의 부모 형제가 나쁜 길에 떨어지지 않았을까? 어디에 있을까?
어느 세계에 태어났을까? 생각하지만 알 수가 없느니라, 그런데 이 사람이 지장보살의 존상을 그
리거나 만들어 모시고, 그 명호를 부르면서 한 번 우러러 보고 한 번 절하기를 하루로부터 7일에
이르도록 하되, 처음 일으킨 마음을 잃지 않고 명호를 부르고 존상을 우러러 보며 예배하고 공양한다면,
먼저 죽은 가족이 스스로 지은 업 때문에 악도에 떨어져 여러 겁을 지내야 할 경우라도, 이 사람이
지장보살에게 정성을 바친 공덕으로 곧 해탈을 얻어, 인간 세상이나 천상에 태어나 뛰어난 즐거움을
누리게 되느니라, 또 이미 스스로가 닦는 복의 힘에 의해 인간세상이나 천상에 태어나 뛰어난 즐거움을
누리는 이라면, 이 공덕으로 성스러운 인연이 더욱 더하여져서 한량없는 즐거움을 누리게 되느니라,
이 사람이 다시 21일 동안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의 존상을 우러러 예배하고 명호를 불러 하루에
만 번을 채우게 되면, 지장보살이 가없는 몸을 나타내어 이 사람의 가족이 태어난 곳을 알려 주거나,
꿈에 큰 신통력을 나타내어 친히 이 사람을 데리고 여러 세계로 가서 가족들을 보여줄 것이니라,
또 날마다 지장보살을 생각하며 명호를 천 번씩 불러 천 일에 이르게 되면, 지장보살은 이 사람이 사는
곳의 토지신을 시켜 평생토록 보호케 하나니, 그렇게 되면 먹고 입는 것이 풍족하여지고, 질병이나
고통이 없어지며, 횡액이 그 집안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거늘, 어찌 이 사람의 몸에 미칠 수 있겠느냐,
또 이 사람은 마침내 지장보살로부터 마정수기를 받게 되느니라, 관세음보살이여, 미래세의 선남자
선여인 가운데 넓고 크나큰 자비심을 내어 모든 중생을 제도하고자 하는 사람이나 위없는 깨달음을
이루어 삼계의 고통을 여의고자 하는 사람이, 지장보살의 존상을 보거나 명호를 듣고 지극한 마음으로
귀의 하되, 향, 꽃, 옷, 음식, 보배 등을 공양하고 우러러 예배하면, 이 선남자 선여인의 소원은 속히
성취되고 영원히 장애가 없게 되느니라, 관세음보살이여, 미래세의 선남자 선여인이 현재와 미래의
세상에서 백천만억의 소원과 백천만억의 일들을 이루고자 할 때, 지장보살의 존상 앞에서 귀의하고
예배하고 공양하고 찬탄하면 소원이나 일들이 다 성취되느니라, 또한 지장보살이 대자비로 길이 보호하여
주기를 바란다면, 이 사람은 꿈 속에서 지장보살의 마정수기를 받을 것이니라, 관세음보살이여,
미래세의 선남자 선여인이 대승경전에 대하여 깊이 존중하는 마름과 지극한 믿음을 내어 읽고 외우고자
하지만, 밝은 스승을 만나 가르침을 받아도 읽은 것을 금방 잊어버리고 시간이 흐르면 독송 할 수 없게
되는 이가 있느니라, 이러한 선남자 선여인은 묵은 업장이 아직도 소멸되지 않아 대승경전을 독송할 만한
성품이 없기 때문이니라, 그러나 이 사람이 지장보살의 명호를 듣거나 지장보살의 존상을 보고 지극한
마음으로 공경스럽게 그 사실을 아뢰고, 다시 향, 꽃, 옷, 음식, 장엄구 등으로 보살에게 공양함과 동시에
깨끗한 물 한 그릇을 지장보살 존상 앞에 올려, 하루 낮 하루 밤을 지내고 난 뒤에 합장하고 지장보살에게
물을 마시겠다고 청한 다음 머리를 남쪽으로 향하게 하고 정성스런 마음으로 마실지니라, 마시고 나서는
오신채와 술과 고기를 먹지 않고, 삿된 음행이나 망어나 살생을 7일 또는 21일 동안 삼가하면,
지장보살이 선남자 선여인 꿈 속에 가없는 몸을 나타내어, 정수리에 물을 부어 주느니라, 이 꿈을 깨고
나면 곧 총명을 얻나니, 경전을 읽어 한 번 궛가에 스치기만 하여도 기억하며, 한 글귀 한 게송까지도
오랫동안 잊어버리지 않게 되느니라, 관세음보살이여, 미래세의 사람 중에 옷과 음식이 부족하여
구하더라도 뜻대로 되지 않거나, 질병이 잣거나, 궂은 일이 많아 집안이 불안하고 가족이 흩어지거나,
뜻밖의 재앙르호 몸이 괴롭거나, 무서운 꿈을 꾸어 자주 놀라는 이는, 지장보살의 존상을 보면서 지극한
마음으로 공경하며 명호를 만 번 염할지니라, 그렇게 하면 모든 좋지 않은 일들이 점점 사라져 안락함을
얻고, 먹고 입을 것이 풍족해지며, 꿈 속에서도 안락함을 얻느니라, 관세음보살이여, 미래세의 선남자
선여인이 생계나 공적 사적인 일 또는 나고 죽는 일이나 급한 일 때문에, 깊은 산이나 숲속에 들어가고
강이나 바다와 같은 큰 물을 건너거나 험한 길을 지나게 될 때, 먼저 지장보살의 명호를 만 번 부르면
지나는 곳마다 토지신이 그를 보호하고 가고 오고 앉고 눕는 모든 일이 언제나 안락하게 되며, 호랑이,
늑대, 사자 등 사납고 독이 많은 짐승을 만나더라도 해를 입지 않게 되느니라, 관세음보살이여,
이 지장보살은 염부제와 큰 인연이 있나니, 어떤 중생이든 지장보살의 존상을 보거나 명호를 들으면,
그들이 얻는 이익은 백천 겁 동안 말하여도 다 할 수 없느니라, 관세음보살이여, 그대는 신통력으로
이 경전을 유포하여, 사바세계의 중생들로 하여금 백천만 겁토록 안락을 누리게 하라, 그때 세존께서
게송으로 이르셨다, 내가관한 지장보살 크고높은 위신력은 항하사겁 설하여도 다말하기 어렵나니
잠깐동안 보고듣고 공경하고 예배하면 인간천인 할것없이 얻는이긱 한없도다 남자거나 여자거나
용이거나 신이거나 쌓은복이 다해지면 삼악도에 떨어지나 지장보살 위신력에 지심으로 귀의하면
수명늘고 모든죄장 남김없이 사라지네, 어떤사람 어린시절 양친부모 여의고서 부모님이 태어난곳
어디인지 알수없고 형제자매 여러친족 남김없이 흩어져서 다자라난 이후에도 그행방을 모를때에
지장보살 거룩한상 그리거나 만들어서 지극정성 다기울여 쉬임없이 절을하고 스물하루 보살명호
생각하고 부를지면 지장보살 가없는몸 그의앞에 나투어서 가족들이 태어난곳 고루고루 보여주고
삼악도에 떨어진자 모두건져 주는니라, 모름지기 처음마음 잃지않고 정진하면 성스러운 마정수기
틀림없이 받게되리, 어떤사람 뜻을세워 무상보리 구하거나 삼계속의 모든고통 벗어나기 원하올때
모름지기 이사람은 대비심을 발하고서 성스러운 지장보살 우러러서 예배하면 여러가지 소원들이
하루빨리 성취되고 가로막던 업장들이 모두모두 사라지네, 어떤사람 발심하여 대승경전 통달하고
모든중생 피안으로 인도하기 원한다는 부사의한 거룩한원 세우기는 하였지만 경전읽고 또읽어도
기억하지 못하나니 이는바로 지난세상 지은업이 장애되어 거룩하온 대승경전 능히외지 못함일세
그가만일 정성들여 향과꽃과 음식등의 여러가지 공양구로 지장대성 공양하고 깨끗한물 한그릇을
존상앞에 올리고서 하루낮과 하루밤이 지난뒤에 마신다음 깊은믿음 일으켜서 오신채를 삼가하고
술과고기 삿된음행 망어등은 물론이요 절대살생 하지많고 삼칠일을 지내면서 지장보살 그명호를
지성으로 염할지면 꿈속에서 대보살의 가없는몸 보게되고 깨어나면 눈과귀가 모두모두 밝아져서
대승경전 읽는소리 궛전에만 스쳐가도 천만생을 두고두고 길이길이 기억하니 이는바로 지장보살
부사의한 신력으로 이사람을 일깨워서 총명지혜 줌이로다, 어떤중생 가난하고 병이많아 고생하고
집안또한 몰락하여 가족모두 흩어졌고 잠을자면 꿈자리가 불안하기 그지없고 구하는것 못구하고
뜻하는일 못이뤃때 존상앞에 절을하고 명호만번 염할지면 세상살이 나쁜일들 모두다가 사라지고
잠잘때나 꿈에서도 편안함을 얻게되며 옷과음식 풍족하고 착한신이 보호하네, 어쩌다가 험한산과
험한바다 지나갈때 독기품은 짐승이나 나쁜사람 비롯하며 나쁜신과 나쁜귀신 여러가지 악풍으로
온갖고통 온갖고난 한꺼번에 닦쳐와도 지장명호 외우거나 존상앞에 이르러서 일심으로 예배하고
지성으로 공양하면 모든산과 바다속에 가득하던 재난들이 모두모두 소멸되어 평온함을 얻는다네,
관음이여 지심으로 나의말을 들을지니 지장보살 위신력은 끝이없고 부사의라 백천만겁 다하여도
공덕못다 설하노니 지장보살 위신력을 그대널리 전파하라 지장보살 그이름을 어떤이가 혹듣고서
거룩하온 존상앞에 지성다해 절을하고 향과꽃과 옷과음식 두루갖춰 공양하면 백천가지 그지없는
즐거움을 누리리라, 또한능이 이공덕을 온법계에 회향하면 마침내는 성불하여 나고죽음 벗어나리
그러므로 관음이여 이러한법 잘알아서 항하사수 저국토에 널리일러 줄지니라, [ 견문이익품 ]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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