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개국시조 태조 이성계...
틀림없이...반역으로 왕위에 오른 고려의 역적이 맞긴하다.
당대 대륙의 원나라정권의 판세는...
기황후파의 고려계들과 정통 몽골황통유지파들의 대립을 기화로...
각 지역의 군벌들이 난립하며...속지의 여러 민족들에서도 반란이 일어나던 대원제국의 몰락시기였고...
특히나, 남방의 한족(신장성 천산 남부지역?)들이 백성의 대다수인 원나라 남경(호탄?)지역의 명나라(무굴?)가 발호하면선...
후빌라이한"계파는 사막으로 내몰려 본토인 외몽골에서 북원(北元)으로만 대를 연명하던 시기였었기에...
그 중간의 여진족들 지역인 요동(감숙성~내몽골 서부?)과...
동진(東眞)지역인 내몽골 동부와 현 베이징과 동북삼성은 무주공산였기에...
당대 이성계, 최영등의 군대를 가진 최고의 막강 군벌국가격이던 고려로선...
옛 고구려의 상당지역을 수복할 절호의 기회였고...
공민왕을 이은 우왕과 공양왕도 역시 마찬가지였으나...이성계가 자신에게 집중됀 군권과 백성들의 신망을 악용해...
왕위를 찬탈하고...이를 역사서에 합리화시킨 정황은 뚜렷한 고로...
조선태조 이성계는 고려의 역신임을 넘어...한민족의 숙원였던 고구려영토 수복열망을 배신하고...
개인적 권력욕에 고려를 배신한 역적은 맞는 이치이다.
그러나, 역사는 승자들의 전유물이기에...
조선왕조실록등의 조선사서들은 이를 합리화시키기 위해...공민왕과 우왕, 창왕등을 변태같이 묘사해...
역성혁명의 정당성를 강변한 것도 맞지만...
그 반대로...500년 뒤엔...남방 섬 원숭이들인 왜놈들과 친일파들에게 조선이 망하면서도...
그 조선의 역사는...다시 한번 왜놈들의 손을 탓을게 뻔하니...모든 현존사서들의 문구를 고대로 믿을순 없으니...
여러 사서들을 비교 검토하여.,,왜놈들의 손을 못탄 흔적들을 발굴함이 역사복원의 기본이라 하겠다.
조선민족을 찌질하게 묘사하기 위해선...
고려왕조는 망할 수 밖에 없던 찌질했던 나라고...이를 좀 덜 찌질했던 이성계가 차지하곤...
철저히 명나라를 존숭하며 북방영토도 명나라에 다 내주고 조선왕을 책봉받기에 급급했다 써야...
그 찌질한 왕조인 조선의 패망은 숙명이고..왜놈들과 친일 개화파들의 대동아공영이 명분이 섯을게 뻔하니...
최대한 조선의 개국까지도 폄하하고 ...이성계의 패악과 오류를 과장&왜곡했던걸...
우린 뭔 성경구절 마냥 진리로 알고 이성계가 저지르지 않은 패악질까지도 이성계의 짓으로 비판하고 있던 것일지도 모른단...
의심이 너무 부족했던건 아닐지 싶다.
그 정황중의 하나가...조선(朝鮮)이란 국명이다.
일부 재야사학자들은...조선(朝鮮)이란 국호는...단군 개국이래...기자조선..이성계조선을 이은 영원한 한민족의 국호로...
유라시아대륙...최소한 현 중원대륙 정도는 다 다스린 역대 천자국의 국명이라 예상하시는 분들이 계신듯 하고...
중국(中國)이란...이 조선의 경기지방에 있던 황도를 이르단 말씀들을 하시고...나도 한때 그 학설을 철석같이 믿었으나...
좀 공부해 보면 볼수록...그건 약간의 착각일듯 싶다.
상식으로 생각해 봅시다.
조선(朝鮮)이란 국호는...중원대륙을 호령한 천자국의 영원한 국호라 한다면...
고종의 대한제국은 왜 조선제국(朝鮮帝國)이라 하질 않았던 것일까...?
왜 왜놈들은...대한제국을 다 먹곤...그 위대한 조선제국의 호칭을 이미 다 먹은 한반도에 부여해 주어...
민족혼을 불타게 만든 등신짓을 했단 말일까...?
그래, 나는 이런 가정을 해 봅니다.
조선은 단군이 개국한 지역이자 기자가 차지한 지역이 맞긴 한데...그 통치지역 전체를 이른 국명이 아닌...
그 핵심지인 경기지역격의 지역명칭이다.
예를 들자면,,,한나라(漢),한나라(韓),제나라(齊),연나라(燕)등등의 중원왕조 명칭에서 보듯...
그 왕조의 조대명은...그 통치지역 전체의 명칭이라기 보단...그 왕조를 잉태한 지역명으로 했단 전통을 무시해선 않됀다 보인다.
단군조선이나 기자조선도,..그 강역이 중원 중북부를 다 경영한 문명이 맞을듯 하나...
그 전체지역의 명칭들이 다 조선이라 불려진게 아닌...단군이나 기자의 직접통치지역인...즉, 경기지역격인 지방의 명칭이...
바로 조선(朝鮮)였던 것이란 발상의 전환도 필요해 보인다.
전의 글에서도 약소하나마 일부를 증거제시 했듯...
조선 사서들에도 간혹...단군조선의 국호는 조선이 아닌...단국(檀國)이기에...
거기서 나는 특허의 활(예맥각궁)을 단궁(檀弓)이라 하고...그 통치자를 단군(檀君)이라 하는 이치요...
그 나라가 기자에 밀리고 한나라에 밀려 남방으로 망명하면선...
삼한(三韓)지역의 원 국명이 진단(震旦)이란 호칭으로 불렸단 고사들을 참고하건데...
단군조선의 원조 국호는..,꼭히 붙이자면...단국(檀國)이라 해야 적당하단 사서들도 참고해야 할 듯 하고...
중국이 우리를 진단(眞旦)이라 했고...인도가 현 지나대륙을 진단(震旦)이라 호칭했단 예를 봐서는...
현 중원대륙 남부가 바로 삼한(三韓)의 전신인 진국(震)의 지역이요...
삼한(三韓)은 단지, 중국의 한(韓) 왕조 유민들의 나라란 뜻이기에...
삼한의 본토인 현 중원남부 차이나의 명칭은...진나라(차이나,震國)이 더 적절하단 제 주장도 곁들여 봅니다.
각설하고 오늘은...
이성계 조선의 국호문제...
밑의 안정복 선생의 글엔...분명 태조 이성계가 명태조에게 제시한 국명은 화녕(和寧)이었고...
그건 단지 자신의 조상들 고향이자 조삼무덤이 있던 지역에 대한 애착이 아니라...
그 지역의 영토에 대한 의지를 반영한 국호란 기록이 있다.
그러나, 태종 이후의 기록부턴...
왠 일인지...태조 이성계의 개국 원년 처음부터 조선(朝鮮)과 화녕(和寧)의 두 국호를 한상질을 사절편으로 보내...
조선이란 국호를 허가 받았다고 하는데...이는 태종의 짓이지 이성계의 뜻 같지가 않다.
태조 이성계는 자신의 고향이자 조상들의 무덤이 있던 화녕(和寧)지역의 여진족들 지역을 우리가 정복하여
고구려의 옛 영지를 수복하여 우리땅이 됐으니...
나를 화녕(和寧)의 군장으로 인정해 달라고 명태조에게 요구했던 정황이 보인다.
그 지역은 원나라 후빌라이계가 버리고 북원(외몽골)을 도망친 무주공산에...
알타이 서부의 나얀칸(乃顔)세력의 군벌인 합단(哈丹)세력들과 홍건적들... 동북삼성지역의 여진인들이 들어와 살던 지역이기도 했다.
이 대목에서 다시 상식적으로 한번 판단해 봅시다.
고조선을 뜻하는 조선(朝鮮)은...강단사학이 말한 영토론 현 동북삼성까지이고...
이성계 할아비들의 본향인 함흥은...그 남쪽인 함경남도 함흥이란게 강당사학과 일제의 주뎅이질인데...
뭔 이성계 사랑이 지극해서...
명태조는 이성계에게 한반도만이 아닌...동북삼성까지를 뜻하는 조선(朝鮮)이란 국호를 강요했냔 의문이 있다.
그러면서도 뭔 함경도 항흥 이남의 철령위 선포로...
고려와 싸움박질였는지도 설명이 어려운게 현 강단사학의 강역비정이다.
밑의 조선사 기록엔...
분명...명태조가 철령위를 선포했는데...그건 이성계 조상들의 본향과 묘지까지 해당돼는 땅이니 봐 달란 구절이 나온다.
후에 명나라는 이 철령위를 요동지역으로 물려주긴 하나...세조 이후엔 다시 여진족들 차지가 돼어...
이성계 조상들의 묘가 오랑케들의 지역에 들어갔다 한탄하기도 한다.
더 중요한건...
고려가 주장한 강역은...틀림없이 두만강 이북 공험진 까지 수백리 지역을 이른단다.
그러나 후대엔 두만강까지만 국경이 철석같이 정해져서...이성계 조상들의 본향과 묘소들이 오랑케지역에 들어갔다 한탄한다.
강단사학대로면...한반도 함경남도 함흥이 이성계 조상들의 본향이자 묘소들도 잘 만들어져 있는 곳이라는데...?
그럼,18세기의 두만강은 강원도에 있었단 얘긴가...?
이러니,현 대한민국 강단사학의 주장들이...왜놈들이 왜곡한 조선사를 달달 왜우는 수준의 삽질이란 반증이다.
이성계는 고려의 요동정벌을 기회로 자신에게 주워진 군권을 악용해 역성혁명을 한 배신자는 맞지만...
그렇다고 고려의 북방영토를 명나라에 받치며 조선왕이길 구걸한 비겁자도 아니였던 정황이 나오기도 한다.
발해가 요나라에 망할시기 잠시 차지했던 동녕부와 철령 동북부...요동벌 일부...
이게 요나라가 굳건해 지면선 다시 거란(요나라)에 빼앗끼고...
금나라가 요나라를 치면선...잠시 차지하려 하다가...금나라에 다시 빼앗끼고...
금나라가 몽골족에 패망하면선...발해와 금나라의 동쪽 잔당인 동진(東眞)지역을 고려가 다시 차지했다가...
몽골의 침입으로...서북도는 홍복원일당이 들어 바치고...동녕부,쌍성총관부는 조모씨 일가와 이성계 할애비들이 들어 바쳤다가...
원세조 후빌라이의 집권 이후엔...
고려 충렬왕 이후부터 부마국의 지위로...이 지역들의 통치권을 슬슬 인정받게 되는 이치였는데...
명나라가 발호하여 원나라를 북원(외몽골)로 밀어내곤...이 지역들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한게 철영위 선포이고...
고려는 이건 원래부터 고구려의 강역이고...우리가 이미 원나라에 인정받은 수복지니...양보할 수 없다.
전쟁도 불사하고 요동을 치겠다 강하게 나오면선...명태조도 포기하기에 이른 경우였는데...
이 지역 소유권을 이성계도 그대로 주장했던 것이고....이 지역의 명칭이 화녕(和寧)으로 대표됐었던 것이다.
명태조는 ...
이성계의 나라 이름을...이성계 요구대로 화녕(和寧)이라 인정할 수 없었고...
그 남부인 고조선 동남지역의 경기지역 명칭인 조선(朝鮮)이란 명칭을 강요했던 정황이 보인다.
그래, 조선사나 명사엔...
명태조가 이성계의 사신을 질책하며...
이미, 조선이란 국호를 내려 줬음에도...왜 이성계는 조선국왕(朝鮮國王)이라 하질 않고...
아직도 권지국사(임시 위임통치자)란 직함을 사용하는가 하는 장면이 나온다.
그러나 조선사엔...또...
태조1년 이미 조반이란 사신이 명태조를 구슬르고...한상질을 보내 국호를 정해오게 하여...
화녕과 조선이란 두 국호 중 조선을 골라줬다 나오는데...뭔 소리인지...?
이를 태종시대의 사서엔...
이미, 조선이란 국호를 하사받긴 했으나...조선국왕의 지인과 국새도 없으니...권지국사라 했단 변명이 나오는데...
말이 않됀다.
명태조가 등신이라서...조선이란 국호를 정해주고도...조선왕으로 이성계를 인정해 주면서...
황제가 제후에게 내리는 국왕 옥새나 임명장도 안 줬단게 말이 되는가...?
그리고선...왜 조선국왕이라 하지 않고,,,권지국사라 하나 따졌단 말이던가...?
이런 정황으로 보건데..
이성계는 역성혁명을 인정받기 위해... 예전에 명태조를 몽골군의 홍건적 토벌 군장 탈탈승상의 군영에서 보고 알았던
조반이란 자를 사신으로 파견하여...명태조의 진군을 막으려 했던 정황이고...
그럼 국호는 뭐라 바꿀 것인가 묻자...
신속하게 한상질등을 사신으로 보내어...
화녕(和寧)이란 자신의 본향이자 조상들의 본거지요 무덤이 있던 자리의 지명을 국호로 제시했는데...
이는 명태조가 원나라에서 회수할 동북영토이기에...즉, 철령위 지역이기에...이를 거부하고...
그 남부인 옛 고조선(檀國)의 후기 동남부 중심지역인 조선(朝鮮)으로 함이 마땅하다 주장했기에...
이후, 명태조의 조선 정벌을 없었으나...이성계의 입장에서도 북방영토의 포기를 상징하는 화녕(和寧)국호 포기를 못하고 ..
소강상태를 유지하다가...
명태조와 사이가 나빠져서...더우기 이성계가 보낸 사절들이 명태조를 우롱하는 조서를 작성하고...
여진족 지역들에 대한 회유포섭공작과 국경약탈이 빈번하여...이성계의 사절들을 처형하거나 구금하기에 이르기도 한다.
결국,
이방원(태종)의 왕자의 난 이후...
이를 인정받기 위한 태종 이방원의 본격적인 명나라에 대한 이쁜짓 시기부터...
조선의 명나라 사대가 본격화 되고...화녕(和寧)이란 고토회복의 국호가 아닌...그 남부지역인 조선(朝鮮)이란 지역명이...
이성계 왕가의 국호로 인정받기에 이른거라고 보이는 정황들이 있다.
간단한 대목들만 요약해 나열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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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조선이 개국(開國)함에 이르러 명 나라에게 국호(國號)를 청하면서 화령(和寧)으로 하고자 했으니, 화령이란 영흥(永興)의 별호다. 우리 태조대왕이 처음에 화령백(和寧伯)에 봉해지고자 한 것은 무릇 국호가 그 봉작(封爵)의 칭호일 뿐만 아니라 이 땅이 일월(日月)을 배태(胚胎)한 곳이기 때문에 성상(聖上)의 뜻은 그 곳을 병탄하고자 하여 이로써 봉호를 청한 것이었다. 오랑캐가 점점 강성해짐에 선춘(先春)의 옛 강토도 보전을 못하고 덕릉(德陵 목조(穆祖)의 능)·안릉(安陵 목조의 비인 효공 왕후(孝恭王后)의 능) 두 능도 이역(異域)으로 들어가 두만강과 압록강이 하나의 큰 철한(鐵限)이 되어버렸으니, 이것이 바로 뜻있는 선비가 길게 한숨쉬고 짧게 탄식하는 까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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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무 25년 7월 15일에 지밀직사사 조반(趙胖)을 보내어 황제께 주달하였고, 계속해서 문하 평리(門下評理) 조림(趙琳)을 보내어 표문(表文)을 올려 아뢰게 하였더니, 삼가 성지(聖旨)를 받자오니, 권지 국사(權知國事)로 윤허하시고, 예부에서 온 자문을 받자오니, 그 사연에, ‘나라의 이름을 무엇으로 고쳐야 하느냐? 빨리 와서 알리라.’ 하옵기로, 이에 의하여 즉시 지밀직사사 한상질(韓尙質)을 보내어 주본(奏本)을 가지고 경사(京師)에 가서 삼가 성지를 받자오니, 이르기를, ‘동이(東夷)의 칭호는 오직 조선이라 하는 것이 아름답고, 또 그 내력이 오래 되니, 그 이름을 근본으로 삼아 본받을 만하니.’ 하셨으니, 삼가 이에 따라 하기로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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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무 26년 3월 초9일 문하 평리 이염(李恬)을 보내어 전조 고려 국왕의 금인(金印)을 부송(附送)했고, 또 그 해 12월 초8일에 좌군 도독부(左軍都督府)의 자문을 받자와 삼가 성지(聖旨)의 1절(節)을 뵈오니, 그 사연에, ‘정명(正名)에 합치되게 지금 조선이라고 이름을 고쳤은즉, 표문에 전대로 권지 국사라 함은 무슨 까닭인지 알지 못하겠다.’ 하셨으니, 이 분부를 받자와 일국 신민들이 벌벌 떨면서 황송히 여기오며, 모두 국왕이라고 시행하라 하오나, 오늘날 비록 국왕이라 일컬을지라도 명칭이 끊어져 내려 주신 고명과 조선국의 인장을 받지 못하여, 일국의 신민들이 밤낮으로 옹망하고 감히 사연을 아뢰오니, 엎드려 바라옵건대, 살피시기를 청하와 번거롭게 아뢰오니, 국왕의 고명과 조선의 인신(印信)을 주시어서 시행하게 하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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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명일통지(大明一統志)》 같은 데에도 우리 나라를 기록하되 그 세계(世系)를 원조(遠祖)에서부터 태조(太祖)에 이르기까지 분명하게 기록하고, 또 쓰기를 ‘왕요(王瑤)가 혼암하므로 많은 사람이 문하 시중(門下侍中) 모(某)를 추대하여 임금을 삼았다.’ 하였습니다. 그 뒤에 또 고명(誥命)을 내렸다 했는데, 그 고명의 하사는 태종조(太宗朝)에 있었으며, 그 때에는 단지 권지 국사(權知國事)라고만 칭하였으니, 무슨 까닭으로 그랬는지 알 수 없습니다. 조종이 설사 참덕이 있다 하더라도 사실과 다르면 또한 유감일 것인데, 하물며 이와 같이 사실과 다른 일임에리까. 이 말이 반드시 천하에 반포되었을 것이요, 천하에 반포될 뿐만 아니라 또한 후세에까지 전해질 것입니다. 대절(大節)의 사실이 이와 같이 엉뚱하게 전해졌으니, 통분한 일이 아니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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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서들의 불일치를 보건데...
태조 이성계는 분명 명나라와 뭔 불화가 있었고,,,그건 영토와 국호 문제였고...
정통성이 없던 태종 이방원이의 왕자의 난 이후...명나라의 힘을 빌려 왕권을 유지하려한 태종 이방원의 행적들이...
명사에 기록되었기에...이후 이방원계의 조선왕들은...내내 명나라사서의 종계변무를 주업으로 삼았다 보이는 대목이다.
이성계가 ...
태종 이방원 이후의 조선왕조실록 대로...명나라에 조선이란 국호 공손히 받고...
일부 재야 민족사학자들 말대로...북방 영토를 바친 허접이라면...
명태조가 가장 이뻐해 줬어야지 왜 마찰이 잦았단 말인가의 모순을 재 해석해야하는 대목이다.
이인임이 요동정벌의 수장였고...그를 제거한게 이성계라면...
이성계는 명나라에 알아서 긴 귀염둥이인데...
왜 그 사악한 이인임을...구염둥이 친명 사대주의자 이성계 아비라고 오기한 뜬금없는 사서를 명태조가 싸인해 줬단 말일까...?
이로 보면,,,태종 이후부터 누차 본격화 돼는 종계변무...즉, 이성계 아비 이인임이란 왜곡 시정요구는...그 구실일 뿐...
실상의 종계변무는...이성계 조상이 타타르(달단동)계 여진족이라는 진실...
그리고 태종 이방원의 집권은...
아비를 몰아내고 형제들을 죽인 치졸한 작태였단걸,,,명나라 사서에서 지워달란 간절한 구걸이 아니였나란 예상도 해 본다.
결국, 끝내 지워지질 않아서...
조선 역대 왕들의 직계 조상인 태종 이방원은...
태조 이성계님으로 부터 뛰어난 재능을 인정받아 세자로 지목돼고...
형제들과도 우애가 깊디 깊었으나...이상하게 이복형제들과 친형아들이 빨랑 뒤지고...동생들도 자꾸 저승으로 가곤 하여...
간혹 태종께서 형제들을 제거한게 아니냔 세간의 의심도 일부 있었으나...
이는 터무니없는 무고로,,,이를 명나라 사서가 잘 입증하니라~~~!
란 기고만장형의... 전형적인 용비어천가가 불가능했던 것이라 사료된다.
결론은...
이성계는 고려의 고구려영토 수복전쟁의 기회때 주워진 군권으로 역성혁명을 한 반민족자는 맞지만...
이방원 이후의 조선역사 대로...명나라에 일방적으로 아부한 왕도 아니요...영토를 포기했던 왕도 아니란 정황이며...
오히려 이성계 집권시기엔...조선 사절들이 명태조를 조롱할 정도로 위세가 당당했던 국가가 화녕(和寧)였고...
이 국명은...외몽골 하라호름(和林)과 같은 지명이였음에 그 영토가 그 주변 어디까지란 반증인걸...
정통성 없던 태종 이방원이...
명나라의 힘을 빌려 왕권을 유지하고져...스스로 명 태종에 꼬랑질 말고 들어가면서 부터...
화녕(和寧=하라호름)이 조선으로 바뀌고....그 역사가 비굴해진 것이라고 예상되는 대목이다.
조선왕조는 내내...
명나라의 문화와 군사력이 존경스럽고 두려워 사대했다기 보단...
그들이 쥐고 있던...이성계의 타타르계 여진이란 엑스파일과....태종 이방원의 치졸한 아비퇴출과 형제들 제거 공작질 엑스파일...
이 비밀들의 공개 협박에 후둘렸기에...명나라를 사대했를 수 밖엔 없었다고 보인다.
오늘날에 미국이 써먹는 세계지배전략과 명나라의 그것이 많이도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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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나라는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이고 서북쪽은 산악이 막혀 있으니 실제로는 4면에서 적의 침략을 받는 나라이다. 바닷길로 말하자면 왜(倭)와 서로 접하여 있는데 동남의 연해가 가장 가깝다. 저들의 대마도(對馬島)·일기도(一歧島)·옥람도(玉藍島)·평호도(平戶島) 등의 섬 및 서해(西海) 구국(九國)의 땅은 모두 바람에 돛을 달면 하루나 2, 3일의 노정이요, 은기(隱歧)·백기(伯耆) 등 여러 주(州)는 강원도의 동해와 역시 3, 4일의 노정에 불과하다. 그러니 만약 그들과 화친이 깨진다면 3면의 연해가 모두 그 해를 받게 된다. 서해의 1면은 왜환(倭患)뿐만 아니라 예로부터 늘 바다의 풍랑이 걱정거리가 되어 왔고, 또 중국과 흔단이라도 생기는 날이면 수륙(水陸)으로 한꺼번에 이르러 등주(登州)·내주(萊州)·회양(淮陽)·절강(浙江)으로부터 돛을 올리고 오니, 한(漢)·위(魏)·수(隋)·당(唐)의 일을 보아도 알 수가 있다. 그러나 동·서·남쪽은 각기 바다를 경계로 삼아 강역(疆域)을 다투는 일이 없지만, 서북쪽은 육지로 이어지고 산융(山戎)과 접해 있으며 또 중국과 통해 있어서 득실(得失)이 무상하다. 근본을 따져서 논하자면 요동(遼東)의 절반 땅인 오랄(烏喇) 이남은 모두가 우리 땅이다. 그런데 수(隋)·당(唐)·송(宋)의 즈음에 발해(渤海)·거란(契丹)·완안(完顔) 등의 잡종이 번갈아 일어나면서 땅의 경계가 점차 줄어들었다. 애석하게도 신라 문무왕 이후로 모두 원대한 뜻이 없어 백제를 병합하고 고구려를 평정하는 것으로 뜻이 이미 만족하여 다시는 고구려의 옛 강토를 회복하려 하지 않음으로써 발해로 하여금 가만히 앉아서 커지게 하였다. 뒤에 고려 태조가 요(遼)와 국교를 끊은 것은 뜻이 또한 우연하지 않은 것이었으나 불행하게도 훙서(薨逝)하였고, 그 뒤의 왕들은 비록 뜻을 계승하기는 했지만 서쪽으로는 압록강을 경계로 삼고 북쪽으로는 두만강을 경계로 삼는 데 그쳐 요동의 1보의 땅도 넘보지 못하였다.
우리 조선이 개국(開國)함에 이르러 명 나라에게 국호(國號)를 청하면서 화령(和寧)으로 하고자 했으니, 화령이란 영흥(永興)의 별호다. 우리 태조대왕이 처음에 화령백(和寧伯)에 봉해지고자 한 것은 무릇 국호가 그 봉작(封爵)의 칭호일 뿐만 아니라 이 땅이 일월(日月)을 배태(胚胎)한 곳이기 때문에 성상(聖上)의 뜻은 그 곳을 병탄하고자 하여 이로써 봉호를 청한 것이었다. 오랑캐가 점점 강성해짐에 선춘(先春)의 옛 강토도 보전을 못하고 덕릉(德陵 목조(穆祖)의 능)·안릉(安陵 목조의 비인 효공 왕후(孝恭王后)의 능) 두 능도 이역(異域)으로 들어가 두만강과 압록강이 하나의 큰 철한(鐵限)이 되어버렸으니, 이것이 바로 뜻있는 선비가 길게 한숨쉬고 짧게 탄식하는 까닭이다.
지금의 병력으로는 기자(箕子)의 강토와 고구려의 토지를 회복한다거나 목조(穆祖)·익조(翼祖)의 구거(舊居)를 회복하자고 말할 수는 없으니, 마땅히 옛 일을 많이 알아 그 계한(界限)을 밝혀 스스로 강해질 길을 찾아야 할 뿐이다. 일찍이 듣건대,
“숙묘(肅廟) 임진년에 목극등(穆克登)이 와서 강계(疆界)를 정하던 때에 마땅히 분계강(分界江)으로 한계를 삼았어야 한다. 분계는 두만강의 북쪽에 있는데, 그 이름을 분계라고 한 것은 대개 이곳이 피차의 경계가 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제대로 살피지 못하고 공공연히 수백 리의 땅을 버렸기 때문에 지금까지도 북방 사람들이 대다수 한스럽게 여기고 있다. 그러니 그 당시 일을 맡은 사람은 책임을 면할 수 없을 것이다.”
하였다.
그러나 왕자(王者)의 다스림은 덕을 힘쓰는 것이요, 땅을 넓히기를 힘쓰는 것은 아니니 이는 작은 일에 해당된다. 참으로 크게 우려되는 점은, 만약 중국에 변이 생겨 완안(完顔)이 남으로 옮겨간다면 요(遼)와 심양(瀋陽) 일대에 또한 자립하여 세력을 확장해나갈 자가 있을 것이니, 예를 들자면 공손(公孫), 모용(慕容), 대씨(大氏), 동진(東眞) 같은 부류가 여기에 해당된다. 고구려는 강성할 때를 당했기 때문에 이씨(二氏)의 환난을 당하지 않았고, 신라의 경우는 요(遼)는 멀리 있고 대씨는 바야흐로 저들의 국내를 경영하고 있었기 때문에 패북(浿北)의 땅만을 잃었으며, 고려는 몽고의 지원을 얻었기 때문에 동진이 우리에게 큰 상처를 주지 못했던 것이다.
그러다가 원(元)의 순제(順帝)가 북쪽의 본굴(本窟)로 달아나자 흥경(興京)·오랄(烏喇) 동쪽의 수천 리 땅에 족히 왕이 될 수 있었던 것이요, 국경이 접해 있어 우리가 옛 예(禮)에 따라 조공을 바치다 보니 그 이해(利害)가 더욱 심해지게 되었다. 이로부터 국경의 분쟁이 일어나고 내반(內叛)의 틈이 생겨났으니, 소손녕(蕭遜寧)이 와서 고구려의 옛 지역을 요구하고 명 태조(明太祖)가 철령위(鐵嶺衛)를 세우려고 하던 때에 만약 서희(徐熙)와 박의중(朴宜中)의 적절한 대답이 없었다면 거의 나라를 보전하지 못할 뻔했고, 조휘(趙暉)가 쌍성(雙城)에서 반란을 일으키고 한순(韓恂)이 의주(義州)에서 반란을 일으켰을 때에 만약 우리가 대국(大國)을 의탁하여 중국 경내의 지역과 같은 의리를 갖추지 않았다면 결국은 잃고 말았을 것이다.
또 천하에 일이 많아 도적이 종횡하면서 해동(海東)의 한 지역은 항시 망명하는 곳이 되어 왔다. 전국(戰國)의 말기에 한인(韓人)이 바다를 건너와 삼한(三韓)을 세웠고, 연(燕)의 난리에 위만(衛滿)이 동으로 오면서 기씨(箕氏)가 망했고, 대씨(大氏)가 멸망함에 남은 무리 수만 명이 모두 우리 나라로 들어왔는데 저들은 약하고 우리는 강했기 때문에 위씨(衛氏)가 쓰던 꾀를 답습하지는 못했고, 거란(契丹)이 망했을 때에 김시(金始)·김산(金山) 등이 또한 우리 나라로 와서는 옛날에 신하로서 섬기던 예(禮)를 요구하고 크게 노략질을 해 갔으니, 그 형세가 또 발해(渤海)의 주변에 몽고(蒙古)만이 있던 것과 달랐다. 발해는 동진(東眞)이 그 근처에서 일어났기 때문에 몽고의 힘을 빌려서 평정을 했고 내안(乃顔)이 원을 배반했다가 사로잡힘에 여당(餘黨) 합단(哈丹)이 또다시 동으로 달아나 노략질을 하자 역시 원의 힘을 빌려 평정했던 것이다. 원이 망함에 나하추(
納哈出)가 크게 이 지역으로 들어가자 홍건적(紅巾賊)이 난을 피하여 우리 나라로 들어왔는데, 이 때에는 대국의 지원도 없어 형세가 매우 위급했다. 다행히 우리 태조(太祖)의 신무(神武)와 세 원수(元帥 정세운(鄭世雲)·이방실(李芳實)·김득배(金得培))의 용력(用力)에 힘입어 마침내 평정을 할 수가 있었다. 그리고 명(明)이 망할 때도 우리가 먼저 침략을 받았다. 그러니 예로부터 천하의 용병(用兵)이 항상 동북쪽에 있었으며, 우리 나라가 화를 받은 연유를 전철을 통해 환히 알 수 있다. 이것을 본다면 나라를 위해 계획을 세우는 선비는 바다를 방비하고 변경을 방어하는 대책에 대해 더욱 생각해야 할 것이다.
첫댓글 조선이란 나라이름은 통치지역 전체의 이름은 당연히 아닙니다. 그것은 단제가 다스리던 직할구역 나라이름이며, 그 외 지역은 속국이었기 때문입니다. 속국이나 제후국이란 것 역시 당시의 것과 그 후대의 의미가 조금씩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조선조정아래 "부여, 옥저, 고구려등등"의 여러 나라가 있었으며, 단군의 통치를 받았다는 괄지지의 기록을 생각해 보면 잘 알 수 있을 것 같군요. 또 쿠데타 이후 혼미한 정세는 여러모로 정확한 의미 전달이 어렵습니다. 이것은 현대사를 봐도 알 수 있습니다. 12. 12 사태 때 미국을 위시한 외국의 정보를 보면, 이성게의 쿠데타 당시의 어두운 정보와 무엇이 다르겠습니까.
작고, 크고의 다름이 있을 뿐입니다. 실세의 이름이 무엇인가? 이것을 알기 위해 정보기관이 총동원되며, 안테나가 펼쳐집니다. 자신들과 관계되는 것들을 판단키 위해서겠지요. 정치란 옛날이나 지금이나 변한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명"이란 나라는 고려의 제후였을 뿐입니다. 이것은 고려사나 고려사절요를 보더라도 그 정도를 알 수 있지요. 다만 후세의 왜곡자들이 적당한 선에서 조선을 제후로, 명을 제국으로 만들어 놓은 결과입니다. 주원장이 원을 몰아내고 대륙천지를 하나 하나 접수하는 과정을 보면 왜 고려의 제후였는가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고려천자의 제후로써, 명을 받은 것입니다.
명이 홍건적이라면 당연 고려의 제후국도 아닌 도적패당일 뿐일 겁니다.
제 나름대로 공부해 보니.. 명나라는 홍건도적들의 후진 나라가 아니란 정황이 나왔습니다.
문무님께선...정확한 고전의 증거가 아닌 개인적 가설이나 추론을 주의해야 한다시는 주관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러 회원님들과 문무님의 애국심과 역사복원의 의지는 높이 사는 바이오나...
그 애국심으로 ...엄연히 서역의 천자국을 상국으로 대우했던 고려와 조선의 수 많은 사서증거들까지 모두 왜곡이라 가치없다 하시려면...
몽골과 명나라가 고려와 조선 천자의 지배를 받던 객관적 사서증거들도 만만찮게 내 놓으시고서 인정받을 것이라 사료됩니다.
저도 대륙조선사 찾기에 나서게 됀 동기가 바로...고려의 천자국설 때문이기도 합니다만...
또 처음엔 철석같이 믿었습니다만...
제가 직접 나서서 주섬주섬 어설픈 공부를 해 보니...
여러 재야사학자님들이 사서들을 너무 애국주의적으로 편취해석한 오류가 상당부분발견됩니다.
물론,새로 찾아내신 여러 대륙조선의 증거들은 격찬받아야 마땅할 공훈들이신데...
오류도 틀림없이 존재한단 것인데...
젤 중요한 오류가 위에 말씀드린...자료의 편취해석...문장의 편취해석에 의한...애국애족주의가 가미됀 다소 주관적 해석의 재 구성들이 모여...진실이 아닌 희망의 역사서가 재탄생하고 있단 우려가 듭니다.
또다른 왜곡이지요.
예를 들어 이런 것입니다.
고려는 4경(?) 6부를 두고 천자국 주나라의 제도를 가장 완벽히 재연한 황제국이다.
고려는 늘상 사서에 고려황제를 황제라 칭한 구절들이 자주 보인다...그러니 황제국이다.
저도 인정합니다.
그러나 그게 전체 주변강국들을 제후로 둔 유일한 천자국이란 역사증거는 어디에도 나오질 않습니다.
고려황제가 고려 천자(天子,天帝)였단 단 한 줄의 역사서 구절만이라도 나왔다 해도 제가 이러진 않을 겁니다.
단지 문구상 천자를 뜻했고...천자의 제도를 섰다...
명칭을 황제라 했다...
그것만이 전 대륙을 호령한 유일한 천자(天子)국였단 증거라 하기엔...너무도 허약한 이론일까 합니다.
환국은 당연 천자국이요,,유라시아문명의 시원입니다.
그를 이은 단군조선도 상당기간 천자국지위를 누렸다 보이나...
개국초기나 기자의 통치기 부턴 천자국이라 하기 어려워진것도 객관적 사료고...
이를 부여와 고구려가 역전시켜,, 천자국지위로 고구려가 서나..신라와 당에 패하곤...
천자권은 엄연히 당나라로 넘어가며...
그도 잠시일 뿐...발해가 일어나 단군조선과 고구려의 고토를 회복하여 명실공히 5경 6부를 둔 황제국으로 탄생하는데...
고려가 같이 섭니다.
자 .그럼,어디가 고구려와 단군조선의 정통과 강역을 온전히 계승한 진짜 황제국일가요?
심지언 그 막강한 발해도 천자국 기록은 아직은 한 줄도 안나왔습니다.
나당연합군에 망한 고구려 천자권은...당나라에 넘어가고...
대조영이 이끈 고구려 동북 잔존세력인 여진과 말갈의 부흥으로...고구려는 다시 부활하고 ...
지도자만 대씨로 바뀌고..국명만 대진(大震)으로 재 탄생합니다.
그들은 천산기준 동쪽을 다 먹고...드디언 천산주변인 요동 요서와 알타이의 거란을 제압하곤 5경 6부를 둔 황제국으로 등극합니다.
요하와 천산일대에서 동으론 대해까지 파미르 이동의 중북방을 다 먹고...고구려,조선,말갈,숙신의 유종들을 다 흡수한 해동성국였다고 중국사도 기록했습니다.
자.발해와 고려...어디가 더 천자국의 조건에 맞는 국격과 영토였겠습니까...?
당시, 고려가 차지한 강역은..남방의 백제지역과 신라지역...고구려의 남방지역에 한합니다.
천자가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위치인 요동넘어 요서와 천산을 차지했단 기록은 한 줄도 아직은 안 나왔습니다.
당연 거기는 발해가 먹은 거란의 지역였고...발해가 망할시기엔 다시 거란이 거길 차지한게 역사의 한결같은 기록들입니다...
대제국 발해를 밀어내고 천산지역을 차지한 요나라(카타이.힛타이트,햣다트)가 천자국일까요...
왕건고려가 천자국일까요...?
재미있는건...요나라도 금나라도 고려도 다 같이 고려(고구려)의 후예임을 강조한 고려(고구려)유민들입니다.
다시 동북에서 몽골이 탄생하고...발해지역을 기반으로 서요(카라키타이,서거란,서하지역)을 먹고...
금나라를 패망시키고...
러시아와 중앙아 동유럽과 티벳을 다 먹습니다.
단지 왕건고려가 만이장성 안에서 주나라의 5경6부제를 충실히 유지하고 황제란 호칭을 사용했다 해서...
그 대제국 몽골을 제후로 부린 천자국였다할 근거는 어디에도 나오질 못합니다.
단지 이런 구절들이 기록됩니다.
동쪽의 몽고족이 한족과 동화된 후빌라이칸의 원나라로 탄생하면서...한자문명권의 천자제도에 눈을뜨기 시작할 부렵부턴...
고려의 황제제도에 시비를 걸고 이를 폐지하라 지시하고..고려는 출렬왕 부터 천자는 커녕 황제란 호칭을 쓰질 못합니다.
썼다해도...자체적 사료들에나 눈치보며 썼고...원나라가 명나라로 교체될 몽골패망시기에나 씁니다.
고려가 중원대륙을 차지한 위대한 국가였던것을 맞지만...유라시아를 호령한 유일한 천자국은 아니였단 겁니다.
여기서 우리 한반도 조선후예들이 발상을 전환해야 할게 하나 나옵니다.
왕건고려가 차지한 영토는...고구려를 배신한 신라의 영토...나당연합군에 망한 백제의 영토인 중원 중남방 뿐이고...
발해 패망기에나...발해유민지역인 내몽골과 동북삼성을 왕건이 잠시 접수하긴 하나...
이후 거란이 자리잡으면선 외몽골서 내려온 금나라에 의해 다시 물러납니다.
고조선의 중심강역인 요하일대 천산일대...감숙성과 내외몽골지역과 동북삼성지역...
이 지역은 고구려를 이은 발해가 대부분 계승했고...그걸 거란이 다시 차지했고...그걸 금나라가 다시 차지했고...
그걸 몽골이 다 차지하고 서역까지 차지했습니다.
그럼, 발해,거란,금나라,몽골....이 대제국들과...
왕건고려...어느 나라가 더 고조선과 고구려의 강역과 문명을 직계승한 국가일까여...?
고려는 거란,금나라,몽골은 물론...발해까지도 북방 오랑케라 하던...다분이 신라적인 문명입니다.
국명만 고구려(고려)였다고 고구려를 직계승했다 볼 수 없습니다.
북방왕조들은 대개가 다 고려(고구려)의 후예임을 자처했던 때고여...
이성계 개국 초기에 잠깐이라면 몰라도...이조선도 결국은 한 번도 천자국임을 자처했단 기록은 한 줄도 없습니다.
단지 제후국을 둔 대왕(大王)의 국가 정도이지...그는 천자를 의미하는 고구려의 그 대왕(大王)관 격이 다른 지휘입니다.
왕건고려나 이조선이...단군을 계승하고 계절마다 단군에게 제사를 한 단군의 후예인건 맞습니다.
그러나 그 못잖게...북방민족인 몽골과 돌궐(투르크)은...
기독교인들이 여호아를 모시듯...단군(탱그리)를...늘상 주신으로 모시고 늘상 탱그리(단군)에게 기원하던 자들입니다.
누가 더 단군의 직계일까요...?
그들은 단지 한자의 檀君이라 하지 않있을 뿐...그들의 언어로 단군(탱그리)을 아직도 주신으로 모시고 살고 있습니다.
한반와 몽골...누가 더 단군(탱그리)를 잘 계승한 직계손일까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한 싯점같습니다.
저의 미천한 공부 결과론...
고려는 발해가 망한 왕건개국초기에나 동북삼성과 내몽골을 잠시 먹곤 천자국 비슷했고...
그걸 고스란히 금나라와 몽골에 빼앗낀 역사밖엔 못 찾았습니다.
이성게도 원나라와 명나라 교체기의 혼란기에...요동을 넘어 카자흐를 넘은 티무르일 거라 사료되오나...
태종 이후부턴 철저히 명나라를 천자국으로 받들고...만리장성안에서 수세적 입장으로 쇠락합니다.
중원의 그 위대한 만리장성은...고려나 조선이 북방족들 막으려 긴 긴세월 쌓고 보수한 장벽이라 보이며...
당연 위대한 문명였던것도 맞으나...그 만리장성은 북방족들에게 수시로 뚫렷고..
천자지위를 북방족들에게 행사한적이 별반 없습니다.
그저 고려 전성기에나...원나라 패망기와 조선 초기에나..
국경인 장성 주변을 배회하며 북방에 떠돌던 여진잔당(발해,금나라,거란,몽골 잔당)들이나 소탕하고 회유하고 대왕지위나 누렸을 정도입니다.
물론, 동남아와 왜놈들에겐 상국행세를 했던것은 맞으나...
그게 천자권에서 가장 중요했던 막강 군벌들의 북방족들까지 제후로한 천자국의 증거는 못 되는 이치겠고여...
저의 미천한 공부결과론...
현재 세계에서 가장 단군조선과 고구려&발해의 영토와 문화를 잘 계승하고 있는 나라는...내외몽골입니다.
그들은 아직도 상당수가 단군(탱그리)를...천신으로 경배하며 살고있습니다.
한반도에 과연 몇%가 단군을 항시 여호와와 부처님 모시듯 부르며 살고 있을까요...?
역사연구는 객관적이여야 진실에 가까워 지고...
그러기 위해선 나만의...우리만의 것이란 개념은 내려놓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대부분 한반도인들의 직계조상들이 왕건고려와 이조선인들이라하여..
단군조선과 고구려의 직계후손국은 왕건고려와 이조선이라 한다면..
고구려유민들이 만들었단 해동성국 발해는 무었일까요...?
왕건고려가 천자국였다면 해동성국 발해는... 통일신라나 그를 흡수한 왕건고려를 모신 제후국였던 걸까요?
고구려와 발해지역에서 부흥해서 세계를 제패한 몽골은...왜곡사고...
실재는 서역에만 있던 왕건고려의 제후국였을까요,,,?
확실한 증거는 뭘까요?
모호한 역사서 문구의 해석말고...고려왕이 천자였단 명증란 역사서 증거..
원제국이 고려왕들을 천자로 모셨단 명증한 역사서 증거...단 한 구절이라도요...
<궐한>님의 안타까운 심장, 충분히 이해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조선(단군이래 모든 조선의 여러나라 총칭)"이 천자국이었다거나 황제국이었다는 직접적인 기록은 아직 찾지 못했으며, 이것은 아마도 찾을 수 없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것은 "영역의 광범위함과 교류상황, 속국"등을 분석 해 "조선은 천자국이었다"는 해설을 합니다. 이것은 대륙사와 조선사의 기록을 교차해 보면, 충분히 가능한 것이며, 이삼십년 또는 오륙십년 영위한 왕조를 황제국이라 하는 수식어는 바로 조선의 제후였다는 것을 숨기기 위한 장난이란 것이며, 이것은 그 지리적 위치를 찾아보면 알 수 있습니다. 댓 글 몇 자로 이것을 말한다는 것은 어렵지요.
천자국이란 국력이 강했다고 해서 그 지위를 얻었던 것이 아닙니다. 상고시대의 천자국은 혈통을 말합니다. 그 혈통의 나라를 인접국가에서 인정해 주는 것이지요. 인접국의 제후국들은 대부분 그 혈통의 가지들이었습니다. 궐한님께서 이러한 일련의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기의 오제본기를 탐독해 보시는 것이 지름길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그것도 일부 왜곡이 되었겠지만, 그래도 그 속에 숨어있는 오묘한 진리를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대륙아이들은 자신들의 혈통이라고 하지만, 조선의 역사와 비교해 보면, 바로 조선의 혈통들이기 때문입니다. 확실한 증거를 찾기 위해 여러분들과 이렇게 생고생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사서들에서 고려가 천자국임을 유추할 정황들이 나오는데...
그 사서들에선 고려가 거란이나 금나라 원나라에 사대를 한것도 나옵니다.
고려가 사대한게 왜곡세력의 작품이라면...그들이 왜 고려의 천자국을 의미하는 구절들을 섞어 놨던 걸까요?
제 생각엔 해석의 오류로 보입니다.
거란과 금나라 몽골은...한자문명권의 황제니 뭐니가 아닌...대칸을 황제로...탱그리(단군)을 하늘로 하던 다른 문명권이기에...한자문명권의 왕 호칭이나 제도에 신경쓰지 않았을 뿐인 겁니다.
한자문명권에 동화됀 후빌라이의 원나라기부턴..,고려에 황제제도를 철폐하라는 구절이 틀림없이 나오는걸 보더라도...이전까진 신경도 않썼던 겁니다.
허구 반도설에서 대륙사로 갈때 중요한 포인트를 집고 가야 합니다 중국은 나라명이 아니고 황제가 살고 다스리는 지역을 말합니다 중국이 나라명이 된것은 역사의 무대가 끝이나는 손문이 중화민국을 세우면서 중국이 나라명이 된점을 알아야 합니다 중국은 중앙조정 특별시 중국으로 꼭 해석 해야지 나라명은 왜독에 속는 것이조 또한 명황도 해석이 잘못되어 왜놈이 가르켜준대로 명황이 나오면 무조건 명나라 황제로 해석하라는 친일 명령을 아직도 따르는 강단학자들이 큰 문제 입니다 명황은 수식어로 극존칭 수식어 입니다 명철하신 황제님 하고 부르는 수식어 입니다 절대로 명나라 황제 이름이 아니고 위대하신 X령님 하고 극 존칭 수식
->>어로와 같은 의미로 명철하신 황제님 하고 부르는 것으로 이성계가 상왕으로 있을때 고리정부를 정리가 다되어 신하들이 나라명을 뭘로 할까요 명황 한것 입니다 그래서 나라명을 조선으로 하라 한것이지 같은 신생국인 주원장에게 힘겨루기도 안해보고 머리숙이고 머나먼 몇천리길을 몇개월 걸리면서 나라명 받으러 간다는 것은 이상 한것이조 더구나 명을치기위한 군대를 회군한 군사력을 가지고 있는데 주원장의 명국은 기반안정도 완성이 안된 상태라 내국다지지기에 힘을 쓰고 있는 사항에서 외국까지 힘겨루기를 미리 한다는 것은 이해가 안가는 소리 입니다 같은 신생국 끼리 잘해보자고 인사를 할망정 명을 칠여고 한 군사력의 힘은
->>다 어디로 사라집니까 고토를 회복할여는 군사력이 갑작히 이유도 없이 사라진다는 소리도 왜독으로 들립니다 힘겨루기도 못해보고 무조건 머리숙인다는 비 상식적이 이야기로 왜놈들의 역사조작으로 보입니다 그러무로 중국과 명황의 옳바른 해석을 강단학자들이 한다면 허구 반도설이 설자리가 사리지는 것이조 ,,,,
@태양해 아주 좋은 지적을 해주셨네요. 역사서를 볼 때, 전후 사정을 충분히 숙지해야만 다음 장으로 넘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명에 대해서는 우리 카페에서도 몇 차례 논의된 적이 있습니다. 특히 고려사와 고려사절요등에서 말하는 내용을 유심히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늘 건강하세요.
@태양해 고려는 4경 6부...발해는 5경6부의 완벽한 주나라 천자제도...
고려가 천자국이라면 발해는 그럼 뭡니까..?
@궐한 통일 신라도 대륙에 있기때문에 장성을 기준으로 신라와 발해를 북위 남위 갈라 부른것이 있아오니 4경 6부를 설치할 공간은 충분 한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