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뫼님께서 질문하셨던 각 사업들의 현재 진행상황은 대부분 설계, 용역 진행형이거나 지지부진한 상태입니다.
플랜이 완성되는 시점에서는 [랜드마크 시티] 라는 평가가 나올것으로 예상합니다.
1. GTX 역사 진행사항

현재 GTX 용인역은 아직 실시설계진행 중에 있습니다. 성남역이 있는 제4공구 실시설계 초안에 대한 주민설명회가 위와 같이 5월에 개최되었으나, 용인, 동탄역이 있는 제5공구는 실시설계 턴키용역이 여러번 유찰, 지연되어 올 하반기에 설계가 완료되고 주민설명회도 개최될 것입니다. 정거장 시설과 지하 역사는 2017년 착공 예정입니다. 절대공기는 변수가 없는걸 전제로 3년 6개월 정도입니다. 우려될만큼 타이트합니다.
신선구간인 수서-삼성간 노반공사는 올 연말~내년 상반기 착공됩니다.
2. 구성역 고가 도로
현재 토지 보상비용 50억 못미치는 금액이 확보되었고 나머지 50억 정도도 올해 안으로 확보되어 보상 처리 후 내년에 착공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중에 있습니다. 성남역이 있는 제4공구 실시설계
3. 멀티 환승터미널, 보정IC
지난 7월 용인시 지방 대중교통기본계획 수립 용역이 발주되었습니다. 용역기간은 1년입니다.
고속버스터미널 이전 부지 선정을 포함해 용역결과에 따라 GTX 용인역 환승센터 규모와 체계를 결정하게 될 것입니다.
이와는 별개로 용인도시공사에서 GTX역세권개발 마스터플랜 용역 발주가 진행중인데 광역복합환승센터 도입에 대한 검토를 포함시켰습니다. 내년 상반기는 되어야 밑 그림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보정IC도 멀티환승터미널처럼 현재 진전이 없습니다. 우리 시민위원회에서는 GTX 용인역 복합환승센터에 스마트IC까지 설치해 동백, 구성 기점의 광역버스 노선 직선화와 운행시간 단축에 의한 광역급행버스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5. 보정동 도시개발

보정3구역은 8월초 도시계획심의위원회에서 구역지정 심의 통과가 되었고 내년 상반기에 고시될 2035용인도시기본계획에 맞춰 개발방향과 착공시기가 결정될 것입니다.
2035도시기본계획상으로는 상업지역으로의 개발이 예상됩니다.
보정1구역은 유통상업 지역으로의 추진을 목적으로 조합이 설립되었으나, 위원장의 독단적이고 개인 욕심으로 인해 조합 와해 상태이고 결국 아무 것도 진행시키지 못한 채 어렵게 승인된 구역지정 해제만 위기 상황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대책위원회 구성과 조합 총회를 통한 정상화 필요, 지주들간 민심 통합과 새로운 비전 제시가 필요할 것입니다.
조합 정상화만 되면 2035 용인도시기본계획에서 제시될 유통상업지역 또는 복합개발(상업,업무)지역으로 개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정2구역 역시 2035 용인도시기본계획과 GTX역세권 개발 마스터플랜 용역에서 그 용도 및 개발방향이 특정지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동의서 징구가 거의 진행이 된 것으로
전해들었습니다. 앞으로 보정동은 명실공히 용인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되겠지요.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주민들이 궁금해 하는 사항에 대해 이렇게 자세하게 알려 주시다니...
참으로 감사합니다.
복 받으실겁니다....
고맙습니다.
오랜만에 오셨네요. 무탈하게 잘 지내시지요?
모르는것이 무엇일지.. 아크로님 존경합니다. 복 많이 받으실거에요 공감이요^^
그간 좀 답답하고 궁금했던 내용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주셨네요. 결국 앞으로 최소 10년은 걸리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