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교과
일반 선택 과목
5.1. 생활과 과학
가. 성 격
생활과 과학은 국민공통 기본교육 과정의 과학을 이수한 학생이 선택하는 과목이다. 학생이 학습한 과학 내용을 바탕으로 생활 속에서 과학적 원리가 삶의 질 향상에 어떻게 기여하는 지를 이해하고, 나아가 과학적 원리를 실생활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이다.
나. 내 용
(1) 생활과 과학은 건강한 생활
(2) 안전한 생활
(3) 쾌적한 생활
(4) 편리한 생활
다. 관련 학과 및 진로
대학 진학과의 관계를 보면, 수학․전산 계열, 자연과학 계열, 공학 계열, 농림 계열, 수산․해양 계열, 가정 계열, 의․약․보건 계열 등의 학과를 선택하는 길잡이가 된다.
심화 선택 과목
5.2. 물리Ⅰ․Ⅱ
가. 성 격
물리Ⅰ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과학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과학 기술․정보화 사회의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며, 물리Ⅱ는 물리Ⅰ을 이수하고, 과학 기술 전문 분야의 학업을 계속하거나 그 분야의 직업에 종사하고자 하는 학생을 위한 선택 과목이다.
나. 내 용
물리Ⅰ의 내용은 힘과 에너지, 전기와 자기 및 파동과 입자 등의 영역과 실험, 조사, 토의, 견학, 과제 연구 등의 탐구로 구성하며, 물리Ⅱ의 내용은 운동과 에너지, 전기장과 자기장, 원자와 원자핵 등의 영역과 실험, 조사, 토의, 견학, 과제 연구 등의 다양한 탐구로 구성된다. 각 영역은 우리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공간상의 운동을 수식으로 분석하고, 에너지 보존 개념으로 이해하며, 전기장과 전자기파의 학습으로 현대 과학 기술 문명에서 물리학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또, 자연현상과 첨단 과학 기술의 물리학적 원리와 미시 세계의 현상 등을 체계적으로 다루어 자연 현상을 새로운 시각으로 볼 수 있도록 한다.
다. 관련 학과 및 진로
대학의 물리학과를 비롯하여 자연과학 계열, 공학 계열, 수산․해양 계열, 의료․보건 계열 등으로 진학하여 전문 연구직 또는 발명가 등의 직업을 선택할 수 있으며, 교육 계열의 물리 및 과학교육과 등으로 진학하여 교원 자격증을 취득하여 교사의 길을 선택할 수도 있다.
5.3. 화학Ⅰ․Ⅱ
가. 성 격
화학Ⅰ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과학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자연 현상과 물질에 관한 탐구 활동을 통하여 화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게 하고, 민주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화학적 소양을 가르치기 위한 과목이다.
화학Ⅱ는 화학Ⅰ을 이수하고 과학과 관련된 분야를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보다 심화된 화학 개념과 다양한 탐구 방법을 적용하여 화학 현상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나. 내 용
화학Ⅰ은 주변의 물질, 화학과 인간으로 구성된다. 주변의 물질에서는 물의 특성, 수용액에서의 반응, 물과 우리 생활, 공기를 이루는 물질, 기체의 성질, 공기의 오염과 그 대책, 금속의 성질, 금속의 반응성과 이용 등으로 구성되고, 화학과 인간에서는 탄소화합물의 성질, 탄소 화합물과 우리생활, 세제, 의약품, 화학이 해결해야 할 과제 등으로 구성된다.
화학Ⅱ는 물질의 상태와 용액, 물질의 구조, 화학 반응으로 구성된다. 물질의 상태와 용액에서는 기체, 액체와 고체, 용해와 용해도, 용액의 농도, 묽은 용액의 성질로 구성되고, 물질의 구조에서는 원자의 구조, 원자 모형과 전자 배치, 주기율, 화학 결합의 종류, 공유 결합과 분자 등을 다루며, 화학 반응에서는 물질의 변화와 엔탈피, 결합에너지, 반응 속도, 화학 평형의 법칙, 화학 평형의 이동, 산과 염기, 중화 적정, 체내에서의 산․염기 조절, 산화와 환원, 전지와 전기 분해 등을 다룬다.
다. 관련 학과 및 진로
위험물 취급 기능사, 고압가스 기능사, 산업안전기사, 환경기사, 변리사, 교직과정 이수 후 2급 정교사 자격증 등의 자격증을 얻을 수 있으며, 진로는 화학관련 연구소 및 실험실의 연구직, 산업체의 기술직, 시약장비 등의 영업, 보건 위생 및 환경 관련 공무원, 공익산업체의 기술직, 대학교 교 수, 중․고등학교 과학 교사 등이 있다.
5.4. 생물 I․Ⅱ
가. 성 격
생물Ⅰ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과학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생물학에 대한 기초 소양을 함양하고, 장차 생물학 관련 분야에 종사하거나 생물학에 입문하는 데 필요한 과목이다.
생물 II는 생물 I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생물 I에서 다루지 않은 폭넓은 학문적 내용을 다루어 생물학에 관련된 전공 과목을 이수하는 데 필요한 기초 지식과 탐구 방법을 익히는 과목이다.
나. 내 용
생물Ⅰ은 생명 현상의 특성, 영양소와 소화, 순환, 호흡, 배설, 자극과 반응, 생식과 발생, 유전, 생명 과학과 인간의 생활 등의 주제로 구성된다.
생물Ⅱ는 세포의 특성, 물질 대사, 생명의 연속성, 생물의 다양성과 환경, 생물학과 인간의 미래로 구성된다. 세포의 특성에서는 핵, 세포질, 세포막, 확산, 삼투, 능동 수송, 효소의 구조와 특이성 등으로 구성되고, 물질 대사에서는 엽록체의 구조,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명반응, 암반응, 해당 과정, 발효, TCA 회로, 전자 전달계 등으로 구성된다. 생명의 연속성에서는 세포 분열, 세포 주기, 연관, 교차, 핵산의 성분, DNA의 구조, 자기 복제, 유전 정보와 전달, 단백질의 합성, 유전자 발현의 조절, 유기물의 생성, 원시 세포의 생성, 진화의 증거, 진화론 등으로 구성되고, 생물의 다양성과 환경에서는 종의 개념, 분류의 단계, 학명, 계통수, 분류의 기준, 종류, 생물적 환경, 무생물적 환경, 물질의 순환, 생태계의 평형과 파괴 등으로 구성된다. 생물학과 인간의 미래에서는 생명 공학의 기술과 이용, 생명 공학의 문제점, 생명 과학의 과제 등으로 구성된다.
다. 관련 학과 및 진로
생명과학은 1980년대부터 급속한 발전을 거듭하면서 그 동안 축적된 지식을 바탕으로 생명현상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짐에 따라 의학, 약학, 육종학, 유전공학 및 환경학을 포함하는 응용과학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대학의 관련 학과는 자연과학 계열, 공학 계열, 농림 계열, 수의학 계열, 수산․해양 계열, 가정 계열, 의학 계열, 약학 계열, 의료․보건 계열 등 다양한 학과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5.5. 지구과학 I․Ⅱ
가. 성 격
지구 과학 I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과학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과학 기술, 정보 사회의 시민으로서 지구 과학적 소양을 갖추도록 하기 위한 과목이다.
지구 과학 II는 지구 과학 I을 선택하여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자연 과학 관련 학업을 계속하거나 그 분야의 직업에 종사하고자 하는 학생을 위한 과목이다.
나. 내 용
지구 과학 I은 하나뿐인 지구, 살아 있는 지구, 신비한 우주로 구성된다. 하나뿐인 지구에서는 지구 과학의 성격과 영역, 지구 과학의 역사, 지구의 탐구 방법, 기권, 수권, 암권, 생물권, 각 권의 상호 작용, 과거의 지구, 기후 변화, 미래의 지구 등으로 구성되며, 살아 있는 지구에서는 변동대, 판의 운동, 수증기, 구름, 비, 기압, 기단, 전선, 날씨, 태풍, 해저 지형, 해수의 성질, 우리나라 부근의 해류, 해양 탐사 등으로 구성된다. 신비한 우주에서는 천체 관측 도구, 태양 관측, 천체의 관측, 태양계 탐사 방법, 태양계 탐사 결과, 우주관 등으로 구성된다.
지구 과학 Ⅱ는 지구의 물질과 지각 변동, 대기의 운동과 순환, 해류와 해수의 순환, 천체와 우주, 지질 조사와 우리나라 지질로 구성된다.
다. 관련 학과 및 진로
지구과학과 관련된 학과로는 지구물리학, 지구환경과학, 지구환경시스템공학, 지질환경과학, 기상학, 대기과학, 해양학, 해양물리학, 천문우주학 등이 있으며, 졸업후에는 국립 천문대, 기상청, 해양 연구소 등과 같은 여러 연구소에서 해양 기상, 농업 기상, 대기 오염 따위의 여러 형태의 관련된 일을 할 수 있다.
또한 해양학 및 지구물리학에 관련해서는 수산진흥원, 수로국, 동력자원연구소, 광업진흥공사, 석탄공사, 석유공사 등에 취업할 수 있고, 전공과목과 함께 교육학을 이수한 경우에는 지구과학 교사로 일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