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1.daumcdn.net/cfile/cafe/1943704B4F6C312B2A)
Abtrieb an beiden Achsen, vorne immerhin knapp 50 Newtonmeter, an der Hinterachse liegt eine zusatzliche Gewichtskraft von gut 240 Newtonmeter an.
![](https://t1.daumcdn.net/cfile/cafe/193653504F6C313B11)
Der cw-Wert ist im Umkehrschluss dafur mit 0,44 weniger gut herausgearbeitet.
찾아봐도 Evora 는 안나오네요..ㅠㅠ
참고로..
![](https://t1.daumcdn.net/cfile/cafe/116FB44D4F6C31A510)
![](https://t1.daumcdn.net/cfile/cafe/16796D4D4F6C31A504)
down force 는 큰 영향이 없는것 같구요...
cornering force 에 영향을 주는것은 grip 이 약한 일반 타이어가 어떤 요인에 의해
UHP Tire 보다 큰 traction 을 보일 수 있었는지 생각해 보는것이 좋을것 같아요...
예전에 Evora 와 젠쿱의 비교자료를 보고 생각한것은
TC( Traction control) 에 의한 차이가 아닐까 생각했었는데...
에보라와 모닝에 들어간 전자제어 종류좀 알려줘요^^
ABS EBD TCS ESP 종류와 버전 까지요...
첫댓글 에보라 다운포스는 에보라 제작 스토리를 만든 책에 있습니다. 아주 약간 있다고 보시면 되는데...엘리스나 엑시지에 비하면 없는거나 다름없죠. 포르쉐랑 비슷할꺼 같네요. 모닝은 다운포스는없을꺼 같구요. 일반타이어가 의외로 요즘에 잘 만들었을 수도 있을듯하구요. 모닝이 엔진/미션이 합계무게가 80kg 이하라는점도 약간 잇점이 있지않을까 생각. 모닝을 잘 연구해서 모닝기반으로 싸고 가볍고 재미있는 차를 만드는것도 좋을거 같은데.....전륜기반이라는게 약간.
타이어는 UHP 사계절타이어 윈터타이어의 비교테스트로 접지력이 차이나는것이 사실이니
타이어가 별차이 없어서도 아닌것 같아요...
가장 큰 의심이 ESP 의 토크컨트롤 부분 이거든요...
모닝은 전자장비 암꺼두 없구요 abs조차 뺐어요 에보라는 안끄고 타긴 했는데 끄고 타면 좀 달라질까요? 엘리스때 태백에선 tcs만 꺼도 똑같이 달리는거 같은데 0.5초는 빨라지던데
ABS<TCS<ESP 로 하위기능을 포함하고 있거든요...
Lotus 의 셋팅능력 이라면 제어가 들어오는 영역을 높게 설정했으리라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는 ESP 를 off 하고 타는 것은 반대합니다^^
ESP 개입직전의 차량제어를(드라이버의) 목표로 하거든요...
하지만 ABS 의 개입은 드라이버가 인지 하지만 TCS의 엔진드래그 토크 제어는 데이타로거의 로거데이타를
확인하기전에는 알기 힘들어 (APS엑셀포지션센서값, TPS스로틀포지션센서값 의 비교_선우님 블로그에 나옴)
확신하기 힘들지만 대희님 포스팅 보면서 계속 생각한것은 선회중 차량이 불안정 할 때의 출력은
분명 제 출력이 다 나오지 않는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었어요...
Evora submarine이라고 책 있는데...책 좋아하시면 한권 사세요. 평창동 모터라이프에 10권정도...싸게 들어와있습니다. 구매하실꺼면 제가 싸게 연결해드리죠...ㅋㅋ...에보라 개발컨셉부터 스토리가 쫙 돼있는 책인데 하드커버에 내용이 상당합니다. 10만원정도하는 책인데...원장님께서 득템하신거라^^ 저도 한권 살짝.....
에보라 개발 컨셉이면 로터스가 스포츠카 시장을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지 잘 나오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