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시장님 및 풍사모 회원, 지자제 국회의원. 시의원들에게 항공기 소음 대책에 대한 현실적 방안을 제의 합니다.
제가 이사온지 2년이 지났습니다. 이사온지 몇달 후 부터 오세훈 서울시장이 외국인 관광객 500만명 유치계획에 따라,
김포공항 항공기 이.착률 횟수가 기아급수적으로 늘었는데도, 김포시장님 이하, 국회이의,시의원들은 김포시 주민 가장 시급한 현황문제를 외면하고, 항공기 노선을 바꿀수 없다는 국토해양부와 김포공항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하고 있을뿐, 적극적 대책 및 수립, 이에 대한 대안책을 마련하는데 미온적 자세를 보이고 있는것 같습니다.
오세운 서울시장은, 서울시 공익을 위하여 외국인500만명 유치를 하여, 수입을 얻고 있고, 이에 대한 항공기피해 소음 대책비용도 서울시 강서구 공항동.신월동 일대 주민들에게는 예산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피해를 많이 보고 있는 김포지역 주민들에게는 미온적 피해보상으로 소음방지 예산을 최소로 편성하고 있는데도, 그에 대한 정확한 예산 및 예산실행보고 및 보다 적극적인 대책을 세우지 않고 있는것 같습니다.
김포시장 및 김포시 국회의원이 우선 국회에 큰 목소릴 낼 수 있도록 주민들께서 적극적으로 협조를 하여야 할 것입니다.
1. 소음대책에 따른 서명운동 및 서울시장.국토해양부,김포공항 관계자들에게 항의 전화 및 항의 공문 보내기를 합시다.
서울시에서는 항공기 소음피해에 따른 대책으로 항공기소음피해자들(소송에의한 확정판결로) 재정신청을 해 주었습니다. 이네 재산권 침해(아파트 및 지역 부동산 시세 폭락) 및 소음성난청 및 정신적 피해에 대한것으로 현지역 아파트를 서울시에서 매입을 하던가? 보상을 하던가 해서? 그에 대한 보상으로 다른지역 아파트 입주권을 주던가? 환가보상을 해 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는 서울 강서구 공항동.신월동 주민이 서울시장을 상대로 재정신청을 내어 얻어낸 결과 입니다.
2. 김포지역 방송, 신문 및 인터넷 방송에서 여론을 한 목소리를 모아 국영방송 . 4대 조.중.동.한겨레신문에 문제의 심각성을 전국에 알려 과시하 할 수 있도록 인맥 및 여론을 모읍시다.
3. 항공소음기 측량 장소 고층아파트 옥탑으로 옮겨야 한다. 현재 측량장소는 소음이 가장 적은 장소이다.
현재 김포시청 항공기 담당자에게 전화를 해보면 아시겠지만, 김포시에는 4개 장소가 풍무동 풍무초교 및 태리 외 전부 4곳을 측량장소로 지정하여 측량기계를 설치 하였으나, 풍무동 풍무초교만 하더라도 1993년도에 허허벌판에 풍무초교만 있을때 설치한 장소 입니다. 최근 3~4년사이 주변이 현격하게 고층아파트(프라인,신동아,서해,신안등)가 세워져 현재의 측량장소는 부적합곳입니다. 고층아파트들이 풍무초교를 둘러싸고 있어 소음을 전부 흡수하여 주고, 오히려 고층아파트들은 큰소음으로 피해를 보고 있는데도, 측량장소를 현장소를 고집하고 있는것은 근본적 문제점이 있는것 입니다. 고층아파트로 측량장소를 이전 해야 합니다.
4. 오래된 소음 측정기 교체 요구 및 신기술 신제품 소음 측정기로 바꿔야 할 것 입니다.
현재 김포시 전체 항공기소음 기준치 74웨클 정도라고 합니다. 허나, 이는 측정 기준점이 우선 잘못 되어 있고,
그에 따른 소음 측정기를 1993년에 설치한 것으로, 정밀도 면에서도 여러가지 면에서 제대로 된 소음 측량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없습니다.
5. 김포시 시장 및 국회의원,시의원, 시민 모두, 힘을 모아 서명운동.재정신청.촛불시위를 합시다.
가장 피해를 많이 보는 아파트 및 지역 주민들이 먼저 앞장을 서야 하겠으나, 풍사모에서도 더욱 적극적인 활동을 해 주시길 바랍니다. (주민,각동대표,입주자대표,운영위원,관리소장님들이 최우선적으로 협조 및 적극적 참여 유도)
6. 관계공무원 및 주민의 적극적 참여만이 해결 방안 입니다.
김포시청 항공기소음 담당자는 이문제가 하루이틀의 문제가 아닌만큼, 많은 민원으로 문제 해결방안을 잘 알고 있습니다.
허나, 공무원의 신분으로, 담당자로 행동으로 옮길수 없다는 것을, 우린 이미 잘 알고 있는바, 해당 관청 및 해당 공무원이 업무를 잘 수행하여 좋은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조언을 얻어, 주민의 적극적 참여의식만이 문제 해결의 지름길이며, 해당 공무원은 주민들에게 올바른 방안제시 하여야 할 것 입니다.
7. 어느 아파트 어느지역에서 단체 서명운동을 먼저 제기 하는지 우리는 다 같이 지켜 봅시다.
우선, 저는 2007년도에 우리아파트(프라임빌아파트)에 단체서명운동을 하자고 제기를 하였으나, 입주자대표 및 관리소장의 미온적 행동에 의하여 풍무동 전체 주민이 서명하지 않으면 빙상의일각이라며 , 우리아파트만이라도 서명운동을 우선적으로 하자는 제의를 무시당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아파트 반상회, 입주자대표 모임에서 반드시 문제건의사항으로 올려 풍무동 전체 주민들이 단체 서명운동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 참여 의식을 보여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