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분자는 장어와 함께 대표적인 스테미너 음식입니다.
이름 유래도 요강이 소변 줄기에 뒤집어진다고 해 ‘덮을 복’ ‘항아리 분’자를 합해 복분자라고 불리지요.
모양은 산딸기와 비슷하지만 복분자는 익으면 검은색을 띱니다.
효능 만점 만능 과일 '복분자'!!
오늘은 복분자의 여러가지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시력건강 향상
눈 건강을 위해선 비타민 A가 필요합니다. 복분자는 비타민 A가 풍부해 눈의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꾸준한 섭취는 피로감 회복을 넘어 시력까지 개선시킬 수 있는 효능을 발휘합니다. 특히 나이로 인한 시력 감퇴와 근시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2. 피부미용 다이어트
복분자가 남자는 물론 여자에게도 사랑받는 이유가 바로 피부 노화를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복분자의 꾸준한 섭취는 피부를 매끄럽고 윤이나게 합니다. 이는 복분자의 뛰어난 항산화작용과 각종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복분자는 중년의 여성에게 인기가 많은데 다이어트 후 요요현상을 예방하는 효능이 알려지면서 그 인기가 전 연령대의 여성들로 퍼지고 있습니다.
3. 해독작용
산업식품공학 발표에 따르면 복분자를 식초로 만들 경우 항산화 물질이 활성화 됩니다. 항산화 물질은 몸에 쌓인 독소제거에 도움을 주어 해독작용을 합니다. 복분자가 몸속의 독소를 배출시키고 핼액 또한 맑게 하는 것이지요. 위암 환자가 복분자 식초를 섭취하고 면역상태가 호전되는 사례가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 피가 맑아지면 머리가 맑아지고 집중력 또한 향상되므로 수험생은 물론 노인들의 치매예방에도 좋습니다.
4. 신장기능 강화
동의보감에 "복분자는 신장 기능을 튼튼히 하고 기운을 높인다" 전합니다. 신장기능이 약해지면 잦은 피로감을 느끼거나 야뇨증이 나타나며 악화될시 머리카락이 빠지는 증상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피로회복을 위해 음용하며 탈모에도 효력이 있습니다.
5. 항암작용
위암의 원인 중 하나가 바로 헬리코박터균입니다. 식사 전 후에 복분자 섭취는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고혈압, 고지혈증, 심장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암 예방에 좋은 사포닌과 폴리페놀 성분의함유 또한 항암작용에 한 몫합니다.
6. 탈모 예방
유전도 아닌데 자꾸 머리카락이 빠진다면 신장 기능부터 점검해봐야 합니다.
신장에 혈(血)이 부족하거나 기능이 부실하면 머리카락이 빠지고 푸석해지면서 흰머리가 늘어납니다.
신장에 기혈이 부족하면, 엑스레이에는 이상이 없는데 허리통증이 자주 발생하기도 합니다.
신장에 혈과 기운을 보충하고 혈액순환을 돕는 식품으로 복분자를 권합니다.
7. 갱년기치료 및 간질환 예방
복분자에는 여성분들에게 좋은 에스트로겐 성분이 풍부해 여성분들의
갱년기 시기를 늦춰주고 여성호르몬이 부족하여 발생할 수 있는 불임이나 자궁이상등의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피를 맑게 해주고 간의 해독작용이 뛰어나며, 특히 간과 관련있는 질환을 예방해주기 때문에
술자리가 많은 분들도 복분자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