ο 의무구매물량의 연내 구매 계약 체결 및 차질 없는 도입 관리 - MMA 물량 : 388,353톤 (밥쌀용 116,505톤, 가공용 271,848톤) ※ 국별쿼터 205,228톤(중국 116,159, 미국 50,076, 태국 29,963, 호주 9,030), 총량쿼터 183,125톤
ο 밥쌀용 쌀의 효율적 판매관리로 국내쌀 시장 영향 최소화 및 서민 물가 안정 도모
ο 수입쌀 유통업체 대상 부정유통 방지 교육 소비자 보호
노후화된 비축기지를 현대화하여 창고 활용률 제고
ο '13년 예산 5개 권역 부지 매입 및 설계비 185억원 확보 * 비축기지(12개소)를 5대 지역권(수도, 충청, 호남, 대경, 부경) 개편 · 광역화
자급률이 낮은 주요곡물의 안정적인 확보를 위한 곡물조달시스템 구축
ο 곡물 EL를 보유한 민간기업과 공동으로 미국 유통망 확보 추진
3. 식품산업육성사업
가. 식품업체 경쟁력 제고 및 인프라 구축
식품외식기업 애로상담, 컨설팅 등 종합지원을 통한 기업성과 제고 지원
ο 식품위생, 경영 및 마케팅, 외식 등 분야별 맞춤형 컨설팅 지원 확대 - 식품컨설팅(3~ 6개월 소요) : (’12) 120개소 → (’13) 130개소 - 지원센터 상담지원 : (’12) 6,187건 → (’13) 8,000건
외식정보 종합지원체계 구축 및 외식업 경쟁력 제고
ο 외식업경기지수(KRBI) 조사 분석․제공(매분기) - 외식관련 통계 및 정보의 One-Stop 서비스 체제 구축 - 외식업 표준모델 발굴 및 외식사업자의 경영능력 제고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FIS) 운영으로 식품관련 정보 통합 제공
ο 식품 통계정보 제공 : ('12) 6건 → ('13) 7건 * 가공식품세분화시장현황조사, 주요 수출대상국의 식품첨가물 및 유해물질 조사 DB 등
교육기관별 역할분담을 통한 식품 전문인력 양성 강화
ο 교육인원 : (’12 계획) 3,180명 → (’13 계획) 3,260명 * 수요자 Needs를 반영한 교육과정 신규 과정 개설 및 확대
전통·발효식품 명품화를 위한 “우리술품평회” 및 “전통발효식품” 홍보행사 개최
ο “우리술 품평회” 개최를 통한 대한민국 대표명주 발굴(32점)
ο 전통발효식품 홍보행사 개최(10회)를 통해 소비저변 확대
한식전문인력 양성 및 한식당 경쟁력 강화로 한식세계화 추진
ο 해외 한식당에 근무하는 종사자 및 호텔 쉐프 대상 한식조리, 서비스 교육 등을 통해 한식 수요 확대와 한식요리의 질적 제고
ο 해외진출을 준비중인 한식업체와 현지 한식당을 대상 컨설팅 - ('12) 7개 도시 → ('13) 7개 도시
식품외식 분야 식재료 공급 기능 강화
ο 외식업체 식재료 조달원가 절감, 우수 식재료 공급 등을 통한 식품산업 육성과 농축수산물의 안정적판로 확보를 위해 외식업체와 산지 생산조직이 참여하는 사이버 직거래 시스템 개발 추진 - 한국외식업중앙회, 한국외식산업협화와 협력하여 시범거래 추진 - 참여 회원사 3,000개소, 직거래금액 100억원
나. 식품․외식기업 지원강화
2013 KOREA FOOD SHOW 개최를 통한 우리 농식품 홍보
ο 우리 농식품의 국내외 홍보의 장으로 활용(5월)
식품·외식기업 육성을 위한 자금지원
ο 농식품 시설현대화자금 지원(363억원) - 식품제조·가공업체(신선편이업체,전통발효제조․가공업체, 유기가공식품업체등포함)의품질향상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한 시설현대화 및 개보수 등 지원
ο 식품가공원료 매입자금(701) - 국내산 농산물 유통 및 가공원료 매입지원을 통한 농산물 수급조절, 가격안정화, 농가판로 확보 및 식품산업과의 연계강화
ο 농공상 융합형 중소기업(172억원) - 생산자와 중소기업이 융합한 기업육성으로 농어업인의 소득향상 및 부가가치 창출 도모
외식기업 해외시장개척 지원
ο 세계적으로 유력한 프랜차이즈 박람회 참가 지원 및 해외바이어 초청 상담회 개최 지원으로 해외진출 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