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11. 13. 오늘의 양식 : 일곱 천사의 일곱 재앙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190 성령이여 강림하사
250 구주의 십자가 보혈로
305 나 같은 죄인 살리신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512 천성길을 버리고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15 : 1 - 또 하늘에 크고 이상한 다른 이적을 보매, 일곱 천사가 일곱 재앙을 가졌으니 곧 마지막 재앙이라. 하나님의 진노가 이것으로 마치리로다. ( 또 하늘에 크고 이상한 다른 이적을 보매 일곱 천사가 일곱 재앙을 가졌으니 곧 마지막 재앙이라. 하나님의 진노가 이것으로 마치리로다. )
7. 설 교---------- 마지막 일곱 재앙
1) 개 요
대환난을 통과한 성도들이 유리 바닷가에 서서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를 부른다.
환난을 통과한 성도들에게는 위로의 의미다.
하늘의 증거의장막이 열렸다.
네 생물 중의 하나가 일곱 재앙을 가진 천사들에게 하나님의 진노가 담긴 금대접 일곱을 건너 주었다.
하나님의 영광과 능력으로 성전에 연기가 가득 차게 되었다.
일곱 재앙이 마칠 때까지 성전에 들어갈 수 없다.
이는 타락한 세상을 새롭게 하여 하나님의 백성과 사시려는 거룩하신 사랑을 보여준다.
2) 도 표
----+----- 전 삼년 반 -----+----- 후 삼년 반 -----+----- 천년 왕국 ------
적X 666 재림
마지막 7재앙
3) 불이 섞인 유리 바다 ( 15 : 1 – 4 )
15:1 또 하늘에 크고 이상한 다른 이적을 보매, 일곱 천사가 일곱 재앙을 가졌으니 곧 마지막재앙이라. 하나님의 진노가 이것으로 마치리로다. 2 또 내가 보니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같은 것이 있고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기고 벗어난 자들이 유리 바다 가에 서서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 3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를 불러 이르되,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시여. 하시는 일이 크고 놀라우시도다. 만국의 왕이시여! 주의 길이 의롭고 참되시도다. 4 주여! 누가 주의 이름을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오리이까? 오직 주만 거룩하시니이다. 주의 의로우신 일이 나타났으매 만국이 와서 주께 경배하리이다. 하더라.
일곱 천사가 가진 일곱 재앙은 일곱 인과 일곱 나팔의 재앙들보다 더욱 심해진 재앙으로서 하나님의 진노를 성취할 것이다.
마지막 재앙 - 또 하늘에 크고 이상한 다른 이적을 보매, 일곱 천사가 일곱 재앙을 가졌으니 곧 마지막 재앙이라. 하나님의 진노가 이것으로 마치리로다.
마지막 재앙은 계 16 장에 나온다.
* 계 16: 1 - 또 내가 들으니 성전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일곱 천사에게 말하되 너희는 가서 하나님의 진노의 일곱 대접을 땅에 쏟으라 하더라.
1) 하늘에 크고 이상한 다른 이적 - 또 하늘에 크고 이상한 다른 이적을 보매,
'이적'의 헬라어 '세메이온'(*)은 본서에서 세 번 나타난다(12: 1, 3).
이것은 인간의 상상을 초월한 기이한 현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일곱 천사가 행할 일곱 대접 재앙을 가리킨다. (6-8절. 16장. Ladd, Johnson).
(1) 다른 이적을 보인다.
계 12: 3에 다른 이적은 큰 붉은 용의 이적이고, 계 15: 1의 다른 이적은 계 16 장에 있게 될 일곱 대접 재앙을 말함이다.
① 마지막 재앙이 마지막 심판이다.
② 하나님의 진노가 마쳐진다.
(2) 계시록엔 세 가지 이적을 보여주고 있다.
① 해를 옷 입은 여자의 이적
이것은 환난 날의 초대 교회의 모습이다.
* 계 12: 1 - 하늘에 큰 이적이 보이니 해를 옷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 그 발 아래는 달이 있고 그 머리에는 열 두 별의 면류관을 썼더라.
② 붉은 용의 이적
사탄의 최종적 활동의 모습이다.
* 계 12: 3 - 하늘에 또 다른 이적이 보이니 보라. 한 큰 붉은 용이 있어 머리가 일곱이요 뿔이 열이라. 그 여러 머리에 일곱 왕관이 있는데
③ 일곱 천사의 일곱 재앙을 가진 이적
하나님의 최종적 심판의 모습이다.
'하늘에 크고 이상한 다른 이적을 보매' 이러한 이적은 사람들이 전혀 생각지 못한 일이기 때문에 성령으로 옷을 입지 않고는 알 수 없는 이적이다.
해를 옷 입은 여자가 출현하는 일이나 일곱 머리와 열 뿔을 가진 붉은 용의 출현이 큰 이적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이요 하나님 나라의 지도자들이 하나님의 원수가 되어 멸망으로 들어가고 있는 이상한 이적이 하늘에서 일어나고 있다.
또한 일곱 대접 재앙은 셋째 화(禍)로서(계 11: 14) 바벨론의 마지막 재앙인데 그 재앙이 심히 크고 두려운 이상한 이적(표적)이 될 것을 말하고 있다.
(3) 하늘에
15 장은 하늘에서 발생하는 일이다.
(4) 크고 이상한
일반적인 현상이 아니라 특별한 사건임을 의미한다.
(5) 다른 이적
지금까지 있었던 보편적인 사건이 아니다.
초유의 사건이 될 것이다.
2) 일곱 천사의 일곱 재앙 - 일곱 천사가 일곱 재앙을 가졌으니 곧 마지막 재앙이라.
일곱 대접 재앙은 여섯째 나팔 재앙에 이어 나타나는 셋째 화로서(11: 14) 마지막 때에 심판을 종결짓는 절정의 사건이다. (Hughes, Johnson).
완전한 심판을 의미한다.
(1) 셋째 화
여섯째 나팔 재앙에 이어 나타나는 셋째 화로서(11: 14) 마지막 때에 심판을 종결짓는 절정의 사건이다.
(2) 일곱 대접 재앙
16 장 이하의 재앙을 의미한다.
(3) 마지막 재앙
최후의 심판을 의미한다.
3) 하나님의 진노 재앙 - 하나님의 진노가 이것으로 마치리로다.
(1) 심판의 성격을 지녔다.
'마치리로다'의 헬라어 '에텔레스테'(*)는 '완성하다' 혹은 '성취하다'를 의미하는 '텔레오'(*)의 예언적 부정 과거 수동태이다.
이는 이번 진노가 하나님을 대적하는 세계에 경종을 울리는 마지막 재앙이며 이후에는 오직 마지막 심판만이 기다리고 있음을 시사한다.
하나님의 마지막 진노이시기 때문에 이 진노로 하나님의 심판이 마쳐지게 된다(16: 17).
* 벧후 3: 10 - 그러나 주의 날이 도둑 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물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
(2) 일곱째 천사는 하나님의 진노를 가지고 있다.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부는 날에 마지막 재앙이 쏟아지게 되며 큰 성 바벨론은 멸망을 당하게 되는 것이니(계 10: 7, 계 11: 15, 계 18: 1-5) 이것이 크고 이상한 이적이다.
하나님의 진노가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들에게 쏟아져 마지막 최후의 재앙이 되고, 이후에는 새 하늘과 새 땅이 열리게 되어 하나님의 뜻이 완성되고 성취될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하늘에서 일어나고 있는 크고 이상한 이적(표적)이다.
이것을 사도 요한이 보고 있다.
우리도 사도 요한과 같은 신앙의 경지로 승화되어 하늘에서 일어나고 있는 크고 이상한 이적들을 보는 자들이 되어야 한다.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545 이 눈에 아무 증거 아니 뵈어도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