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30]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최소주의 음악은 1960년대 무렵부터 시작되어 지금까지 미국과 유럽에서 활발하게 작곡, 연주되고 또한 자주 논의되는 20세기 후반의 대표적인 음악 경향이다. 이 경향은 말 그대로 최소의 음악적 재료를 사용하여 최대의 음악적 효과를 얻고자 하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다.
나) 최소주의 음악은 지나치게 복잡한 것을 추구했던 1950년대의 음렬주의 음악에 대한 반항에서 출발하였다. 음렬주의 음악이란 음의 시리즈, 즉 음의 열로 이루어진 음악을 의미하며, 쇤베르크가 주창한 무조 음악에서 비롯되었다. 쇤베르크는 특정 조성과 이를 대표하는 으뜸음의 독재를 타도해야만 한다고 믿었고, 그 결과 한 곡 안에 한 옥타브의 12개 음이 모두 동등한 자격을 지니고 동등한 비율로 등장하도록 하는 작곡 기법인 12음 기법에 의한 무조 음악이 탄생하였다. 무조 음악 안에서 한 옥타브를 이루는 12개 음은 하나의 시리즈, 즉 음렬을 이루기 때문에 이를 음렬주의 음악이라고 칭하게 되었다. 음렬주의 음악에서는 12개의 음이 모두 동등하게 취급되기 때문에 특정한 하나의 음이 강조되지 않으며, 따라서 특정 조성의 지배를 받지 않는 완전한 무조 음악이 가능하다. 이러한 음렬주의 음악은 음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음가와 강약, 음색 등까지도 열을 구성하여 사용하는 이른바 총렬주의 음악으로 이어졌다.
다) 그러나 이러한 음렬주의 음악은 쇤베르크조차도 작곡 과정에서 위반하는 경우가 많을 정도로 어려운 음악이었으며, 결국 음악학자나 작곡가들, 비평가들만이 감상할 수 있을 뿐 일반 대중과는 소통이 불가능한 음악이라는 평가를 받게 되었다. 그래서 많은 음악인들이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양식을 찾아 나섰고, 그 과정에서 이들은 인도, 중국, 발리와 같은 제3세계 음악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관심은 당시 새로이 개발된 음향 관련 기술과 더불어 새로운 작곡 기법, 즉 최 소주의 음악의 탄생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음렬주의 음악과 구별되는 단순성과 조성의 창의적 사용은 일반 청중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라) 최소주의 음악의 특징을 요약하자면 ‘반복’과 ‘점진적 변화’라 할 수 있다. 이들 음악은 대부분 특정 멜로디나 동기에 의지하지 않고 반복적으로 조금씩 변화되는 동기나 리듬을 사용함으로써, 발전되기보다는 계속 순환되는 느낌을 준다. 음악에서 느낄 수 있는 변화의 속도는 상당히 느리며, 따라서 대부분 곡의 길이가 길다. 결과적으로 아주 작은 음악적 재료가 계속적으로 반복되어, 거대하면서 변화가 많지 않은 음악의 덩어리를 구성하게 된다. 또한 조금씩 진행되는 변화의 흐름 내내 하나의 음이나 음향 혹은 화성을 지속시켜 곡 전체의 통일성을 유지하기도 하였다.
마) 서양의 음악은 그레고리오 성가 이후로 끊임없이 확장되고 복잡해져 왔으며, 이러한 경향에 대한 지속적인 추구는 음렬주의 음악과 같이 아무도 듣지 않는 현학적인 음악으로 귀결되었다. 음악은 전문가들만의 분석과 논쟁의 대상이 되었고, 그 결과 일반 대중들에게 ‘현대 음악’은 ‘어려운 음악’과 동의어가 되었다. 최소주의 음악은 숨겨진 구조를 찾아내는 숙제를 주기보다는, 소 리 자체와 즉각적으로 교감할 수 있는 음악을 제공함으로써 청중을 다시 연주회장으로 불러 모았다. 아직 역사가 깊지 않은 최소주의 음악에 음악사적 평가를 내리기는 쉽지 않지만, 현대 음악은 어렵고 복잡하다는 많은 사람들의 생각을 어느 정도 바꾼 것이야말로 최소주의 음악이 20세기 음악에 가장 크게 기여한 부분일 것이다.
어휘 풀이
*동기: 모티프(motif). 음악 형식을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 둘 이상의 음이 모여서 된 것인데, 선율의 기본이 되며 또 일정한 의미를 가진 소절(小節)을 이룬다.
28 (가)~(마)의 중심 화제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가): 최소주의 음악의 출현과 이에 반영된 의도
② (나): 음렬주의 음악의 개념과 특징
③ (다): 최소주의 음악에 대한 대중의 반응
④ (라): 최소주의 음악의 특징
⑤ (마): 최소주의 음악의 의의
29 윗글을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음렬주의 음악의 출발점은 쇤베르크의 무조 음악에서 찾을 수 있다.
② 최소주의 음악 이전의 서양 음악은 확장과 복잡화의 과정을 거쳐 왔다.
③ 새로운 음향 관련 기술의 개발은 최소주의 음악의 등장에 영향을 끼쳤다.
④ 최소주의 음악의 기본 의도는 최소의 음악적 재료로 최대의 음악적 효과를 얻고자 하는 것이다.
⑤ 음렬주의 음악에서는 12개의 음에 더해 다양한 음가와 강약, 음색까지도 열을 구성하여 사용한다.
30 윗글을 읽고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A] 테리 라일리의 ‘도 조성으로’는 한 마디 정도 길이의 짧은 반복 동기 53개로 이루어져 있다. 여러 연주자들은 각 동기들을 원하는 만큼 반복할 수 있다. 다수의 연주자들이 이 동기들을 즉흥적으로 반복하지만, 이들 모두 같은 조성을 갖고 있으므로 이 음악은 화성적으로 변화가 없다. 또한 곡이 진행되는 내내 피아노 한 대가 꾸준히 규칙적으로 ‘도’ 음을 반복하게 된다.
[B] 필립 글래스는 보다 긴 길이를 만들기 위해 작은 동기를 덧붙여 가며 연결해 나가는 방식의 인도 음악에 많은 관심을 가졌고 이 방식을 자신의 고유한 양식으로 발전시켰 다. 흔히 첨가의 과정과 순환 주기의 과정이라고 불리는 글래스의 작곡 기법은 하나의 동기를 주기적으로 반복하면서 다른 음을 하나씩 첨가해 나가는 것이다. 예를 들어 ‘5 도 음악’은 처음에 여섯 음으로 구성된 하나의 동기로 시작하는데, 곡의 끝에 가서는 210음으로 구성된 동기로 성장해 있다. 하지만 이 210음에는 처음 여섯 음 이외에는 그 어떤 새로운 음이나 리듬 단위, 음색, 화음이 첨가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① [A]에서 동기들의 동일한 조성과 피아노 연주로 반복되는 ‘도’ 음의 출현은 곡 전체의 통일성을 유지하는 데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② [A]에서 연주자들이 즉흥적으로 동기를 반복하여 연주하는 것은 특정 선율이나 동기의 확장보다는 순환의 형식을 인식하도록 의도된 것으로 볼 수 있다.
③ [B]에서 동기의 주기적 반복과 다른 음의 순차적 첨가는 각각 ‘반복’과 ‘점진적 변화’의 전형적인 예로 볼 수 있다.
④ [B]에는 작곡가들이 음렬주의 음악의 대체 양식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관심을 두었던 제3세계 음악의 영향이 드러난다고 볼 수 있다.
⑤ [B]는 고정된 개수의 음을 활용하는 방식에 대한 철저한 원칙이 적용되었다는 점에서 이전 시대 음악의 영향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다고 볼 수 있다.
도움자료
[2015 EBS 인터넷 수능]
화법과 작문 & 독서와 문법 - B
예술 28 ③ 29 ⑤ 30 ⑤
■ ‘최소주의 음악’
이 글은 1950년대의 음렬주의 음악에 대한 반동으로 출현한 1960년대의 최소주의 음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음렬주의 음악이 지나치게 복잡한 것을 추구하면서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게 된 상황에서, 음악가들이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양식을 찾아 나서게 되었고, 당시 새로이 개발된 음향 관련 기술과 더불어 제 3세계 음악의 영향으로 최소주의 음악이 탄생하게 되었다. 최소주의 음악의 특징은 ‘반복’과 ‘점진적 변화’로 설명할 수 있으며, 청중에게 소리 자체와 즉각적으로 교감할 수 있는 음악을 제공함으로써 현대 음악이 난해하다는 인식을 어느 정도 바꾸게 되었다는 데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최소주의 음악의 특징과 의의
(가): 최소주의 음악의 출현과 이에 반영된 의도
(나): 음렬주의 음악의 개념과 특징
(다): 최소주의 음악의 등장 배경
(라): 최소주의 음악의 특징
(마): 최소주의 음악의 의의
28 중심 화제 파악 ③
③ 확인 (다): 최소주의 음악에 대한 대중의 반응
(다)의 내용 흐름은 ‘음렬주의 음악에 대한 부정적 반응 → 대체 양식의 필요성 인식 → 제3세계 음악에 대한 관심+새로운 음향 관련 기술의 개발 → 새로운 작곡 기법인 최소주의 음악의 탄생’으로 정리할 수 있으므로, 중심 내용은 ‘최소주의 음악의 등장 배경’이라 할 수 있다.
① 확인 (가): 최소주의 음악의 출현과 이에 반영된 의도
(가)에서는 최소주의 음악의 출현 시기와 개념 및 의도를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다.
② 확인 (나): 음렬주의 음악의 개념과 특징
(나)에서는 최소주의 음악이 이전 시대의 음악인 음렬주의 음악에 대한 반동으로 출현했음을 언급하면서, 음렬주의 음악의 개념 및 특징, 이후 총렬주의 음악으로의 확장을 설명하고 있다.
④ 확인 (라): 최소주의 음악의 특징
(라)에서는 최소주의 음악의 특징을 ‘반복’과 ‘점진적 변화’로 설명하고 있다.
⑤ 확인 (마): 최소주의 음악의 의의
(마)에서는 현대 음악이 난해하다는 인식을 변화시켰다는 점을 근거로 최소주의 음악의 의의를 설명하고 있다.
29 세부 정보, 핵심 정보 파악 ⑤
⑤ 확인 음렬주의 음악, 다양한 음가와 강약, 음색까지도 열을 구성
(나)의 마지막 부분에서, 다양한 음가와 강약, 음색까지도 열을 구성하여 사용하는 것은 음렬주의 음악 이후에 등장한 총렬주의 음악임을 확인할 수 있다.
① 확인 음렬주의 음악의 출발점은 쇤베르크의 무조 음악
(나)의 전반부에서, 음렬주의 음악은 쇤베르크가 주창한 무조 음악에서 비롯되었다는 언급을 찾아볼 수 있다.
② 확인 최소주의 음악 이전의 서양 음악은 확장과 복잡화의 과정
(마)의 첫 문장을 통해, 최소주의 음악이 등장하기 이전까지 서양 음악은 끊임없이 확장되고 복잡해져 왔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③ 확인 새로운 음향 관련 기술의 개발
(다)의 후반부에서, 음향 관련 기술의 개발은 제3세계 음악의 영향과 더불어 최소주의 음악의 출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④ 확인 최소주의 음악의 기본 의도
(가)의 전반부에서, 최소주의 음악은 최소의 음악적 재료를 사용하여 최대의 음악적 효과를 얻고자 하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임을 확인할 수 있다.
30 구체적 상황에 적용하기 ⑤
⑤ 확인 고정된 개수의 음을 활용하는 방식, 이전 시대 음악의 영향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함
[B]는 여섯 개의 음만을 사용한다는 작곡상의 제한이 드러나 있다. 이전 시대의 음악, 즉 음렬주의 음악은 한 옥타브를 이루는 12개의 음을 모두 사용하되 모든 음은 같은 자격을 지니고 같은 비율로 사용되어야 한다는 철저한 원칙에 의해 작곡된 것이다. 따라서 [B]가 음렬주의 음악의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평가는 적절하지 않다.
① 확인 곡 전체의 통일성을 유지
[A]에서 동일한 조성과 ‘도’ 음의 반복적 출현은 곡 전체의 통일성을 유지하는 데 기여하는 요소임을 (라)와 연관 지어 추측할 수 있다.
② 확인 순환의 형식
동기를 즉흥적으로 반복하여 연주하는 것은 특정 동기가 발전되고 확장되기보다는 반복적으로 순환되는 형식을 느끼게 하고자 하는 의도에서일 것임을 (라)의 내용과 관련지어 이끌어 낼 수 있다.
③ 확인 ‘반복’과 ‘점진적 변화’
[B]의 특징인 동기의 주기적 반복과, 동기별로 다른 음이 첨가
되는 것은 ‘반복’과 ‘점진적 변화’라는 최소주의 음악의 특징을 전형적으로 보여 주는 예로 평가할 수 있다.
④ 확인 제3세계 음악의 영향
최소주의 음악의 등장 배경을 설명한 (다)의 내용을 통해, 인도 음악의 방식을 발전시킨 [B] 역시 이러한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