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Costso사의 경영전략
Costso사의 간략한 소개
1)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도매업체
2) 대형할인 매장안에 347개의 소규모 상점이 입주해 있음
3) 연간 총수익은 310억 달러이며. 순이익은 연간 5억4200만 달러에 이른다.
※ Wal-Mart"s Sam"s Club과 비교
- 상점수는 200개가 적으며 총이익은 10억 달러 많은 이익을 발생
4) 회원제를 운영함으로써 회원의 특권을 부여
- 연간 45달러~ 100달러의 연회비를 지불함으로써 주요상품을 대랑구매 할 수
있으며, 선택된 제품에 대해서는 큰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특권이 부여된다.
2. Costso사의 성공요인과 경쟁 우위 요소
1) 고객 경영의 개선으로 소비자의 욕구 충족시킬 수 있게 된 것이 가장
성공요인
2) Costso사의 경쟁 우위 요소
① 저가 정책 (Low-cost Operation)
ⓐ 고객이 Costso사를 지속적으로 방문하는 주된 이유
ⓑ 경영절차가 효율적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가능
ⓒ 원재료의 대량 구매를 통한 원가절감
(경영자는 좀 더 큰 단위의 생산으로 인한 단위당 가격을 낮추기 위해 노력)
ⓓ Costso사의 제품별 이익은 낮으나 대량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연간
이익은 높음
② 질 (Quality)
ⓐ 소비자는 양질의 서비스를 찾지는 않으나 양질의 제품을 원함
ⓑ 판매한 모든 제품에 대해 어떤 것이든, 어느 때든지 반품을 보증함
ⓒ 소비자에게 양질의 제품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진열된 제품에 대하여
높은 질과 손상방지를 위해 노력한다.
③ 유연성 (Flexibility)
ⓐ 경쟁업체보다 작은 수의 제품을 선택하여 판매
- Wal-Mart의 경우 125,000개의 제품을 판매하는 것에 반해 Costso사
는 4000개의 상품만을 판매
ⓑ 끊임없는 제품의 변화로 유연성을 높임
ⓒ 유동적인 상점설계를 공급함으로서 가능해짐
ⓓ 끊임없이 제품을 변화시키기 때문에 공급체계(Supply Chain)를 신중하게 관리
● 캠퍼스 내 피자전쟁
Renee Kershaw는 남동부에 위치한 중간정도 크기의 사립대학교에서 음식업을
하는 경영자로서 지금 막 첫발을 내딪었다. 그녀는 피자서비스 성공 경력을 바탕으로
피자서비스를 확장하기로 결정하였다. 그러나 어제 대학교의 대표자가 캠퍼스내에 기숙
사, 편의시설, 음식점 등을 포함한 학생센터를 건설할 것이라는 계획을 알려왔다.
예전 학교정책과는 다르게. 새로운 편의 시설은 세 개의 개인업체(던킨 도넛, 타코 벨,
피자헛)에게 음식업 경영을 공급하고 허가할 것이다. 지금까지 캠퍼스 내 모든 음식
서비스는 BSB,Inc.와 계약해왔었다.
● 캠퍼스내 음식 서비스
BSB,Inc.는 전국적이며, 대규모로 고객에게 음식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이다. 매우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별한 계약서와 시장유형에 근거로 한다. 그리고 이 회사
는 크게 항공업부문, 대학교부문, 기업(법인)부문의 3가지 사업부문으로 분류할 수
있다. 물론 Kershaw는 대학교부문으로 분류된 곳에 근무하고 있다. 이 특별한 학교
에서 BSB,Inc.는 전체 캠퍼스에 6000명의 학생과 3000명의 교수단과 스탭, 지원 인원
을 위해 음식서비스를 제공하기로 계약하였다. 또한 대략 200,000명이 거주하는 도시
에 위치해 있으며, 부유한 산업회사들이 땅을 기증함으로써 학교가 세워지게 되었다.
이 때문에 학교는 다소 도심지의 편의시설로부터 떨어져 있으며, 학생들은 가게에 가거
나 식사를 하기 위해서는 도심지로 운전해서 나가야된다. 캠퍼스 내에서 기숙사, 강의
실, 지원되는 편의시설(이발소, 서점, 은행지점, 음식점, 식료품 판매점) 모두 근접해
있어 서 교내에서는 걸어 다녀야 한다. 차로 캠퍼스에 접근하는 것은 제한되어 있으며,
주위 에 주차장 역시 제한되어 있다. 대학은 세 개의 음식점에 명목상 임대를 위한 공간
을 제공하였다. 주요한 편의시설로 캠퍼스 중앙에 위치한 주요 행정건물의 1층에는 큰
간이 식당이 위치하며, 매일 아침, 점심, 저녁을 제공하기 위해 간이식당은 운영된다.
두 번째 위치는 Dogwood이며 행정건물 2층에 위치해 있으며, 단지 주중에 평균 이상
의 가벼운 식사를 제공하는 뷔페이다. 세 번째 편의시설은 기숙사 근처 휴양건물의
한쪽 편에 위치한 작은 석쇠집이다. 이 석쇠집은 매일 11a.m-10p.m까지 개점하며,
금요일은 한밤중까지 토요일은 밤까지 영업을 한다. Kershaw는 이 세가지 직무를
수행 해야 할 의무를 가지고 있다.
● 피자결정
BSB,Inc.는 지난 10년동안 대학이 음식서비스가 아닌 교육에 대한 임무와 핵심능력을
집중시킬 동안 학교내 음식점을 경영해 왔다. Kershaw는 18개원 동안 이 대학에 있어
왔으며, 이전에 그녀는 북동부에 위치한 작은 대학에서 음식점 경영자의 보조로 있었다.
새 지위에 대한 교육을 3-4개월 받은 후 그녀는 소비자의 욕구와 시장경향을 결정하기
위한 경영조사를 시작하였다. 조사자료 분석에 따르면, 학생들은 Kershaw가 예상했던
것만큼 제공되는 음식서비스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고 있었다. 학생에 의해 많은 양의
음식이 소비되는데, BSB, Inc.의 편의시설에서 구입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 났다.
기숙사에서 음식을 준비하는 정도 20%
컴퍼스 밖에서 음식을 배달하는 정도 36%
컴퍼서 밖에서 음식을 소비하는 정도 44%
학생들에게 얻은 대부분의 공통적인 문제 원인은 첫번째로 제공되는 음식의 다양성 부족,
두번째로 간이식당의 서비스시간이 획일적이고, 유동성이 적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Kershaw가 고려하는 세가지 다른 이유는 첫번째로 대부분의 학생들이 차를
가지고 있으며 두번째로 대부분의 학생들이 그들의 방에 냉장고와 전자렌지를 가지고
있다. 끝으로 캠퍼스 밖에서 음식을 배달해 먹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컴퍼스에 차를 가지고 있는 학생의 비율 84%
그들방에 냉장고나 전자렌지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비율 62%
BSB, INC이외의 학생의 음식소비비율 42%
시장 조사의 응답 결과 Kershaw는 석쇠집의 메뉴에 피자를 추가하기로 결정하였다. 메뉴
의 확장과 동시에 캠퍼스 전체에 배달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지금 학생들은 단지 매우 다양
한 메뉴뿐만 아니라, 그들의 방으로 매우 빨리 음식 배달되는 편의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이번 변화의 공급으로 인해 피자오븐이 석쇠집에 설치되었고 포장공간과 바로 요리할 수
있도록 미리 만든 피자 공간등을 할당하였다. 기존 인원들은 피자 만드는 것을 훈련하고,
신규인원은 자전거로 배달하기 위해 고용되었다. 훤가 절감을 유지하고 빠른 배달을 제공
하기 위한 시도를 함에 따라 Kershaw는 유용한 토핑의 결합을 제한하였다. “표준화된
피자”를 위한 토핑수의 제한은 주문을 받자마자 미리 조리할 수 있고, 바로 요리할 수 있게
되었다.
● 성공
Kershaw는 석쇠집에 포함된 피자서비스의 제공이 옳은 결정이라고 믿었다. 지난 10개월
동안 급격한 판매 증가가 이루어졌고, 이에 따른 이익 또한 급격하게 증가하였다.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합리적인 가격과 빠른 배달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었다. 그러나
Kershaw는 이들 변화에 따른 성공이 다른 도전을 가져왔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피자
수요에 의해 석쇠집 시설들에 무리를 가져왔다. 처음에 피자를 메뉴에 포함시 킬 때 피자
오븐, 준비된 음식과 최종적으로 피자가 나오는 장소는 석쇠집의 공간이었다. 피자수요의
증가로 인해 공간과 기계가 필요하게 되었다. 현재 기계와 공간의 능력으로는 피자 만드는
것과 요리하는 것이 수요에 비해 불충분하고 배달시간이 지연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의
증가는 캠퍼스에서 다양하게 주문된 피자의 양이 증가하게 되면서 나타나게 되었다. 마침내
판매량은 제자리 걸음을 하기 시작하였다. Kershaw는 수용문제와 배달시간의 지연이유가
무엇때문인지 이상하게 여겼다. 그러나 또 다른 것이 그녀를 괴롭히고 있었다. 현재 회의 중
에서 Mack Kenzie는 석쇠집 담당 경영자이며, 그는 Kershaw에게 두달이 넘도록 메뉴에
없는 토핑과 결합된 피자의 요청이 급격하게 증가하였다고 말하였다. 그녀는 그녀의 캠퍼스
내 시장이 캠퍼스 밖의 피자전쟁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는지, 아니면 새로운 피자 때문인
지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
● 새로운 도전
그녀가 그녀의 사무실에 앉아 있을 때, Kershaw는 어제의 새로운 음식부에 대한 공고 에
대해 생각했다. 다른 형태의 스낵 음식과 패스트 푸드의 경쟁이 증가하였다. 물론 더 고려
해야될 것은 피자헛이 제한된 메뉴와 걸어가서 주문하는 것을 기본으로, 제한된 피자 선택
을 할 수 있는 것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전화주문은 수락하지 않으며, 또한 배달서비스도
하지 않는다. Kershaw는 몇몇 중요한 문제를 숙고하였다. 왜 피자 수요가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을까? 그녀의 피자경영이 새로운 음식점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그녀는 그녀의 피
자경영을 확대해야 할 것인가? 만약 한다면 어떻게 할까?
P.S 돌아 오는 수요일 4월 7일에 생산 관리 첫조 스키마의 발표가 있습니다...
이 내용은 그 발표의 참고 자료입니다...
시간 없으시더라도.. 한번씩은 꼭~~ 읽어 봐 주세요~~~^ ^
그럼... 즐거운 하루 되세요~~~
첫댓글 얼>.< 수거여~ 선배~
^^;; 프린트물 나눠주신거보면.. 뒷장.. 글자 많이 짤렸어요..^^ 추측가능하지만..^^ 열심히 준비하세요..^^ 질문할거 있으면 많이할게요..
지송합니다~~ 프린트물 뒷장 프린트 할때.. 비율을 잘못 맞추고 출력한것 같습니다..^ ^;; 그래도 내용.. 알아 보시겠죠??^ ^
ㅎㅎ 선배~ 수고했써염^^
열심히 읽어 봤습니다~~ 저희 경정 1조도 경영 1조 만큼 준비 하고 있겠죠?? ㅎㅎ 어쨌건 준비 많이 하셨네요 ... 발표기대하겠습니다 ^^
와 발표 정말 힘들당 ㅠㅠ 다들 마지막까지 열심히 준비해서 좋은 결과를 기대합시당
진인사 대천명...형철아 수고했다..최선을 다하고 하늘의 뜻을 기다리자^^
오늘발표 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