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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9 주일 1부 예배 |
설교; 조주만 목사
말씀: 부활의 증거, 그리고 그 의미
성경: 고린도전서 15장 1~8
1.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을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이는 너희가 받은 것이요 또 그 가운데 선 것이라
2. 너희가 만일 내가 전한 그 말을 굳게 지키고 헛되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그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으리라
3.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4. 장사 지낸 바 되셨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
5. 게바에게 보이시고 후에 열두 제자에게와
6. 그 후에 오백여 형제에게 일시에 보이셨나니 그 중에 지금까지 대다수는 살아 있고 어떤 사람은 잠들었으며
7. 그 후에 야고보에게 보이셨으며 그 후에 모든 사도에게와
8. 맨 나중에 만삭되지 못하여 난 자 같은 내게도 보이셨느니라
<찬량: Living Hope 주예수 나의 산 소망>
나눔질문 |
1. 예수님의 (무덤 )이 비어 있다는 것은, 예수님의 (부활)을 믿는 사람이든, 믿지 않는 사람이든, 예수님 시대의 사람들은 모두 인정하고 있던 (역사적인 사실) 이었습니다.
2.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않던 사람들은 빈 무덤의 이유를 다음의 두가지로 주장하며 예수님의 부활에 대하여 반론을 펴왔습니다
1) 제자들이 예수님의 (시체)을 훔치고 (거짓말)했다
2) 예수님은 (죽으신) 것이 아니라 (기절)하신 것이다.
3. 첫번째 반론이 정말 맞다면 예수님의 제자들은 자신들이 한 (거짓말) 때문에 엄청난 (고난과핍박)을 받다가 모두 (순교 )를 당한 것이 됩니다 그 어느 자신이 한 (거짓말 ) 때문에 (목숨)까지 내어놓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거짓말을 하는 이유는 그것으로 (이익)을 얻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나 제자들은 예수님의 ( 시체 )을 훔치고 ( 부활 )했다는 거짓말 때문에 세상적으로 얻은 ( 이익 )이 하나도 없습니다. 오히려 (손해)만 보았습니다. 그러므로 결론은 예수님의 부활에 대한 이 첫번째 반론은 틀렸다는 것입니다
4. 두번째 반론은 ( 현대 의학) 적으로 적으로 볼 때 거짓입니다. 또 설령 예수님께서 ( 죽으신 )것이 아니라 ( 기절 ) 하신 것이라고 해도 십자가 형을 받은지 3일 밖에 되지 않은 몸으로 무덤을 막아 놓은 ( 큰 돌 )을 옮기고 나온 것 그리고 예루살렘으로부터 11KM나 떨어진 (엠마오 )까지 (제자들)과 동행한 것들이 제대로 설명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결론은 두번째 반론 역사도 틀렸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빈 무덤에 대한 합리적인 이유는 오직 한 가지 ( 예수님의 부활 ) 밖에 없습니다.
5. 예수님의 부활은 다음의 중요한 의미들을 가집니다
1) 예수님은 하나님의 ( 아들 ) 이시다
2) 예수님의 죽음은 ( 대속 )의 죽음이다.
3) 예수님은 죄와 사망과 사탄의 ( 권세 )를 이기셨다
4) 예수님은 다시 (재림 )하실 것이고 그때 예수 믿는 자와 불신자는 각각 ( 영광의 부활 )그리고 ( 심판의 부활 )로 나아가게 될 것이다.
6. 예수님의 부활이 가진 의미들은 다음의 질문들을 우리에게 던집니다 각 질문 앞에서 자신의 삶을 돌아보시고 예수님 앞에서 정직하고 의미있는 결단을 할 수 있기 바랍니다
1) 예수님과 그분의 말씀을 ( 진리 )로 믿고 말씀에 ( 순종 )하는 삶을 살 것이냐? 아니면 ( 거부 )하고 ( 불순종 )의 삶을 살 것이냐?
2) 예수님을 믿고 (대속)의 은혜를 입어 (구원 )열차에 탈 것이냐? 아니면 (거부 )하고 영원한 ( 심판 )을 받아 ( 지옥 ) 행 열차에 탈 것이냐?
3) 예수님을 믿고 죄와 사탄의 권세에 ( 승리 )하며 살 것이냐? 아니면 (거부 )하고 죄와 사탄에게 ( 종노릇 )하며 ( 죄와 어둠 ) 가운데서 비참하고 괴로운 삶을 살 것이냐?
4) 예수님을 믿고 예수님 (재림 )하실 때 ( 영광의 부활 )로 나아갈 것이냐? 아니면 ( 거부 )하고 ( 심판의 부활 )로 나아가 영원한 사망을 받을 것이냐?
7. 오늘 말씀을 듣기 전에는 예수님의 부활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가졌습니까? 또 오늘 말씀을 듣고 예수님의 부활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까? 나누어 봅시다.
금주의 묵상 |
하나님과의 친구 관계 |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하려는 것을 아브라함에게 숨기겠느냐 (창 18:17)
주님과 친구 관계된 기쁨 : 창세기 18장은 가끔 기도 가운데 하나님의 임재를 느끼며 기뻐하는 정도가 아니라 온전히 하나님과 진정한 친구가 되는 기쁨을 말합니다. 주님과 정말로 친밀하기 때문에 더 이상 주의 뜻이 무엇인지 물을 필요가 없을 정도입니다. 이는 믿음의 삶의 훈련에서 마지막 단계에 가깝습니다. 하나님과 온전한 관계를 맺으면 우리의 삶은 자유함과 기쁨과 평안으로 가득 찹니다. 우리 자신이 하나님의 뜻이 되며, 만일 하나님이 막지 않으신다면 우리가 상식적으로 내리는 결정들이 보통 그분의 뜻입니다. 그에 따라 하나님과의 기쁘고 완벽한 친분 안에서 삶을 결정해 나갑니다. 만일 우리의 결정이 잘못되었다면 주께서 언제나 막으실 것을 잘 알고 있으며, 만일 막으시면 당장 멈춥니다.
주님과 친구 관계된 어려움 : 왜 아브라함은 기도를 멈추었습니까? 그는 하나님께서 그의 기도를 응답하실 때까지 담대히 나갈 수 있을 만큼 하나님과의 관계가 충분히 깊지 못했습니다. 여전히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부족한 것이 있었습니다. 우리는 기도를 하다가 멈추고, "글쎄, 잘 모르겠어요. 아마 하나님의 뜻이 아닐 수도 있겠지요"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경우는 여전히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더 나아가야 할 다른 단계가 있습니다. 우리는 예수님께서 하나님과 사귐같이 하나님과 친밀하지 못합니다. 주님께서 우리에게 원하시는 만큼 그분과 가깝지도 못합니다. "우리가 하나인 것처럼 저희들도 하나가 되게 하소서"(요 17:11). 예수님이 마지막으로 기도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십시오. 자신의 욕망을 위한 것이었습니까, 아니면 하나님을 위한 것이었습니까? 성령의 몇가지 은사를 구하기로 결정했습니까,아니면 성령을 구했습니까? "하늘 아버지께서는 우리가 구하기도 전에 우리의 필요가 무엇인지 아십니다"(마 6:8). 기도하는 이유는 하나님을 더욱 알기 위함입니다. "여호와를 기뻐하라 저가 네 마음의 소원을 이루어 주시리로다"(시 37:4). 하나님을 온전하게 알 수 있도록 계속 기도하기 바랍니다(요 17:11).
4. 10 월요일 새벽예배 |
https://youtube.com/live/CGLGNA-I2GM?feature=share
설교; 김지훈 목사
성경: 출애굽기 17장
1.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여호와의 명령대로 신 광야에서 떠나 그 노정대로 행하여 르비딤에 장막을 쳤으나 백성이 마실 물이 없는지라
2. 백성이 모세와 다투어 이르되 우리에게 물을 주어 마시게 하라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나와 다투느냐 너희가 어찌하여 여호와를 시험하느냐
3. 거기서 백성이 목이 말라 물을 찾으매 그들이 모세에게 대하여 원망하여 이르되 당신이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해 내어서 우리와 우리 자녀와 우리 가축이 목말라 죽게 하느냐
4.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어 이르되 내가 이 백성에게 어떻게 하리이까 그들이 조금 있으면 내게 돌을 던지겠나이다
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백성 앞을 지나서 이스라엘 장로들을 데리고 나일 강을 치던 네 지팡이를 손에 잡고 가라
6. 내가 호렙 산에 있는 그 반석 위 거기서 네 앞에 서리니 너는 그 반석을 치라 그것에서 물이 나오리니 백성이 마시리라 모세가 이스라엘 장로들의 목전에서 그대로 행하니라
7. 그가 그 곳 이름을 맛사 또는 므리바라 불렀으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다투었음이요 또는 그들이 여호와를 시험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 중에 계신가 안 계신가 하였음이더라
8. 그 때에 아말렉이 와서 이스라엘과 르비딤에서 싸우니라
9. 모세가 여호수아에게 이르되 우리를 위하여 사람들을 택하여 나가서 아말렉과 싸우라 내일 내가 하나님의 지팡이를 손에 잡고 산 꼭대기에 서리라
10. 여호수아가 모세의 말대로 행하여 아말렉과 싸우고 모세와 아론과 훌은 산 꼭대기에 올라가서
11. 모세가 손을 들면 이스라엘이 이기고 손을 내리면 아말렉이 이기더니
12. 모세의 팔이 피곤하매 그들이 돌을 가져다가 모세의 아래에 놓아 그가 그 위에 앉게 하고 아론과 훌이 한 사람은 이쪽에서, 한 사람은 저쪽에서 모세의 손을 붙들어 올렸더니 그 손이 해가 지도록 내려오지 아니한지라
13. 여호수아가 칼날로 아말렉과 그 백성을 쳐서 무찌르니라
1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것을 책에 기록하여 기념하게 하고 여호수아의 귀에 외워 들리라 내가 아말렉을 없이하여 천하에서 기억도 못 하게 하리라
15. 모세가 제단을 쌓고 그 이름을 여호와 닛시라 하고
16. 이르되 여호와께서 맹세하시기를 여호와가 아말렉과 더불어 대대로 싸우리라 하셨다 하였더라
출애굽기17장 말씀은 출애굽의 여정중에 르비담에 있을때에 물을 없음 가지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왜 우리를 애굽에서 나오게하여 우리와 우리가축이 목말라 죽게하느냐며 모세를 원망하며 다툼이 생기게 되므로 모세는 하나님께 기도하며 부르짖음으로 하나님께서는 응답 하시어 홀렙에있는 산에 있는 반석을 지팡이로 내리침면 반석에서 물이 나오리니 그 물을 마시라고 하므로 모세는 그대로 행하였고 그긋에서 백성들과 함께 하나님께서 자신들과 함께 있음을 볼 수 있는 사건과 아말렉과의 전쟁의 상황을 볼 수 있는데 아말렉이 싸움이 걸어오므로 이에 여호수아에게 군대를 모집하고 아말렉과 싸우라고 지시한후 모세는 하나님의 지팡이를 들고 산꼭대기에 설것이라고 말한후 여호수아가 나가사 아말렉과 싸우는데 모세가 손을 들면 이스라엘이 이기고 손을 내리면 아말렉이 이기는 것을 보면서 모세가 해가질때까지 바위에 의지하여 손을 내리지 않으므로 이스라엘이 전쟁에서 이기게 되었고 모세는 여호수아를 통해서 이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었던 것에 대해서 기록하게 하였고 그 적은 것을 기념하고 외워서 기념하라고 명령하였고 이 싸움에서 아말렉은 역사에서 묻혀질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기도합니다
하나님께서 늘 우리와 함께 하시므로 우리의 필요를 채워주시고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시므로 우리를 사탄의 권세로부터 건져내어 주신다는 사실을 믿으며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과 동행하며 감사하며 살아갈 수 있는 삶이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소망하며 기도합니다.
<찬송 : 태산을 넘어>
https://youtu.be/_XKKkrdZaIs
4. 11 화요일 새벽예배 |
https://youtube.com/live/w5CV7wpUYQg?feature=share
설교; 최지호 목사
성경: 출애굽기 18장
1. 모세의 장인이며 미디안 제사장인 이드로가 하나님이 모세에게와 자기 백성 이스라엘에게 하신 일 곧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신 모든 일을 들으니라
2. 모세의 장인 이드로가 모세가 돌려 보냈던 그의 아내 십보라와
3. 그의 두 아들을 데리고 왔으니 그 하나의 이름은 게르솜이라 이는 모세가 이르기를 내가 이방에서 나그네가 되었다 함이요
4. 하나의 이름은 엘리에셀이라 이는 내 아버지의 하나님이 나를 도우사 바로의 칼에서 구원하셨다 함이더라
5. 모세의 장인 이드로가 모세의 아들들과 그의 아내와 더불어 광야에 들어와 모세에게 이르니 곧 모세가 하나님의 산에 진 친 곳이라
6. 그가 모세에게 말을 전하되 네 장인 나 이드로가 네 아내와 그와 함께 한 그의 두 아들과 더불어 네게 왔노라
7. 모세가 나가서 그의 장인을 맞아 절하고 그에게 입 맞추고 그들이 서로 문안하고 함께 장막에 들어가서
8. 모세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바로와 애굽 사람에게 행하신 모든 일과 길에서 그들이 당한 모든 고난과 여호와께서 그들을 구원하신 일을 다 그 장인에게 말하매
9. 이드로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큰 은혜를 베푸사 애굽 사람의 손에서 구원하심을 기뻐하여
10. 이드로가 이르되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너희를 애굽 사람의 손에서와 바로의 손에서 건져내시고 백성을 애굽 사람의 손 아래에서 건지셨도다
11. 이제 내가 알았도다 여호와는 모든 신보다 크시므로 이스라엘에게 교만하게 행하는 그들을 이기셨도다 하고
12. 모세의 장인 이드로가 번제물과 희생제물들을 하나님께 가져오매 아론과 이스라엘 모든 장로가 와서 모세의 장인과 함께 하나님 앞에서 떡을 먹으니라
13. 이튿날 모세가 백성을 재판하느라고 앉아 있고 백성은 아침부터 저녁까지 모세 곁에 서 있는지라
14. 모세의 장인이 모세가 백성에게 행하는 모든 일을 보고 이르되 네가 이 백성에게 행하는 이 일이 어찌 됨이냐 어찌하여 네가 홀로 앉아 있고 백성은 아침부터 저녁까지 네 곁에 서 있느냐
15. 모세가 그의 장인에게 대답하되 백성이 하나님께 물으려고 내게로 옴이라
16. 그들이 일이 있으면 내게로 오나니 내가 그 양쪽을 재판하여 하나님의 율례와 법도를 알게 하나이다
17. 모세의 장인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하는 것이 옳지 못하도다
18. 너와 또 너와 함께 한 이 백성이 필경 기력이 쇠하리니 이 일이 네게 너무 중함이라 네가 혼자 할 수 없으리라
19. 이제 내 말을 들으라 내가 네게 방침을 가르치리니 하나님이 너와 함께 계실지로다 너는 하나님 앞에서 그 백성을 위하여 그 사건들을 하나님께 가져오며
20. 그들에게 율례와 법도를 가르쳐서 마땅히 갈 길과 할 일을 그들에게 보이고
21. 너는 또 온 백성 가운데서 능력 있는 사람들 곧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진실하며 불의한 이익을 미워하는 자를 살펴서 백성 위에 세워 천부장과 백부장과 오십부장과 십부장을 삼아
22. 그들이 때를 따라 백성을 재판하게 하라 큰 일은 모두 네게 가져갈 것이요 작은 일은 모두 그들이 스스로 재판할 것이니 그리하면 그들이 너와 함께 담당할 것인즉 일이 네게 쉬우리라
23. 네가 만일 이 일을 하고 하나님께서도 네게 허락하시면 네가 이 일을 감당하고 이 모든 백성도 자기 곳으로 평안히 가리라
24. 이에 모세가 자기 장인의 말을 듣고 그 모든 말대로 하여
25. 모세가 이스라엘 무리 중에서 능력 있는 사람들을 택하여 그들을 백성의 우두머리 곧 천부장과 백부장과 오십부장과 십부장을 삼으매
26. 그들이 때를 따라 백성을 재판하되 어려운 일은 모세에게 가져오고 모든 작은 일은 스스로 재판하더라
27. 모세가 그의 장인을 보내니 그가 자기 땅으로 가니라
출애굽기18장 말씀은 모세와 모세의 장인 이드로의 만남이 기록되어 있음
모세가 미디안 제사장이며 모세의 장인 이드로를 만나후 그 이튿날 하루종일 백성들을 재판하고 있고 백성들은 모세에게 자신들이 일들을 가져와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구하고 있는 모습을 이드로가 보게 된다
이드로가 물을 때에 모세가 대답하기를 이 재판을 통하여서 하나님의 율례와 법도를 이스라엘 백성들이 알게 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 말을 들은 모세의 장인 이드로가 모세에게 혼자서 하기에는 감당하기 힘들다면서 제안을 하게 된다.
이드로는 모세에게 19절에서 23절에 이르기까지 모세에게 자신의 제안을 이야기하고 있다
20절에서 하나님의 율례와 법도를 그들에게 가르쳐서 알게하라고 먼저 제안을 하고 21절에서는 능력있는 사람들을 세워 천부장, 백부장, 오십부장, 십부장을 삼아서 그들이 할 수 있는 재판을 하게하고 그들이 하기 어려운 것은 모세가 하도록하여서 모세도 지치지 않고 재판이 이루어져서 하나님의 뜻이 온전히 이루어지도록 하라고 제안하고 있다
하나님앞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백성다움을 지켜내기위해서는 그 재판의 자리에서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자가 있어야함을 가장 먼저 말씀하고 있고 두번째로는 진실해야한다고 조건을 제시하고 있다 하나님앞에서 진실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도 속이는 자가 되어서는 안된다고 제안하고 있고 세번째로는 불의한 유익을 미워하는 자들이라고 말씀하고 있다 다른 사람들에게 무엇인가를 받게되어서 그것으로 말미암아 올바른 재판을 못하게 되는 사람이 없어야함을 말씀하고 있다.
23절에서 이드로가 제안을 마무리하면서 내가 만일 이 일을 하고 하나님께서도 네게 허락하시면이라고 말씀하고 있다
이 일을 이루어지는 것에 대하여 두가지 조건을 제시하고 있다
첫번째는 하나님을 네게 허락하시는일이다.
이 말을 들은 모세는 이드로가 하는 제안이 하나님의 뜻인지 아닌지를 분별해야함을 보여주고 있으며 하나님의 뜻이라면 순종해야 한다는 것이다
두번째는 네가 만약 이 일을 하고 이다
이것이 아무리 하나님의 뜻이라고 해도 모세가 순종할 마음이 없으면 그 일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기도합니다
현명하고 성숙한 신앙인의 모습으로서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진실함으로 불의한 유익을 미워하며 하나님앞에서 올 바른 것을 따르고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게 선택하며 살아갈 수 믿음의 삶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찬송: 아버지여 나의 맘을 >
https://youtu.be/jq0P92vcpiE
4. 12 수요일 새벽예배 |
https://youtube.com/live/brepYOUuIKM?feature=share
설교; 김은혁 목사
성경: 출애굽기 19장
1.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을 떠난 지 삼 개월이 되던 날 그들이 시내 광야에 이르니라
2. 그들이 르비딤을 떠나 시내 광야에 이르러 그 광야에 장막을 치되 이스라엘이 거기 산 앞에 장막을 치니라
3. 모세가 하나님 앞에 올라가니 여호와께서 산에서 그를 불러 말씀하시되 너는 이같이 야곱의 집에 말하고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말하라
4. 내가 애굽 사람에게 어떻게 행하였음과 내가 어떻게 독수리 날개로 너희를 업어 내게로 인도하였음을 너희가 보았느니라
5.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6.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7. 모세가 내려와서 백성의 장로들을 불러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령하신 그 모든 말씀을 그들 앞에 진술하니
8. 백성이 일제히 응답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우리가 다 행하리이다 모세가 백성의 말을 여호와께 전하매
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빽빽한 구름 가운데서 네게 임함은 내가 너와 말하는 것을 백성들이 듣게 하며 또한 너를 영영히 믿게 하려 함이니라 모세가 백성의 말을 여호와께 아뢰었으므로
10.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백성에게로 가서 오늘과 내일 그들을 성결하게 하며 그들에게 옷을 빨게 하고
11. 준비하게 하여 셋째 날을 기다리게 하라 이는 셋째 날에 나 여호와가 온 백성의 목전에서 시내 산에 강림할 것임이니
12. 너는 백성을 위하여 주위에 경계를 정하고 이르기를 너희는 삼가 산에 오르거나 그 경계를 침범하지 말지니 산을 침범하는 자는 반드시 죽임을 당할 것이라
13. 그런 자에게는 손을 대지 말고 돌로 쳐죽이거나 화살로 쏘아 죽여야 하리니 짐승이나 사람을 막론하고 살아남지 못하리라 하고 나팔을 길게 불거든 산 앞에 이를 것이니라 하라
14. 모세가 산에서 내려와 백성에게 이르러 백성을 성결하게 하니 그들이 자기 옷을 빨더라
15.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준비하여 셋째 날을 기다리고 여인을 가까이 하지 말라 하니라
16. 셋째 날 아침에 우레와 번개와 빽빽한 구름이 산 위에 있고 나팔 소리가 매우 크게 들리니 진중에 있는 모든 백성이 다 떨더라
17. 모세가 하나님을 맞으려고 백성을 거느리고 진에서 나오매 그들이 산 기슭에 서 있는데
18. 시내 산에 연기가 자욱하니 여호와께서 불 가운데서 거기 강림하심이라 그 연기가 옹기 가마 연기 같이 떠오르고 온 산이 크게 진동하며
19. 나팔 소리가 점점 커질 때에 모세가 말한즉 하나님이 음성으로 대답하시더라
20. 여호와께서 시내 산 곧 그 산 꼭대기에 강림하시고 모세를 그리로 부르시니 모세가 올라가매
2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려가서 백성을 경고하라 백성이 밀고 들어와 나 여호와에게로 와서 보려고 하다가 많이 죽을까 하노라
22. 또 여호와에게 가까이 하는 제사장들에게 그 몸을 성결히 하게 하라 나 여호와가 그들을 칠까 하노라
23. 모세가 여호와께 아뢰되 주께서 우리에게 명령하여 이르시기를 산 주위에 경계를 세워 산을 거룩하게 하라 하셨사온즉 백성이 시내 산에 오르지 못하리이다
24.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가라 너는 내려가서 아론과 함께 올라오고 제사장들과 백성에게는 경계를 넘어 나 여호와에게로 올라오지 못하게 하라 내가 그들을 칠까 하노라
25. 모세가 백성에게 내려가서 그들에게 알리니라
출애굽기19장 말씀은 이스라엘 민족이 출애굽이후 홍해에서 구원을 받고 광야 길에서 하나님이 주신 만나와 메추라기를 경험함며 아말렉과 싸움에서 승리를 거둔후에 이제는 시내산에 도착하여 있는 일들을 나타내주고 있다
시내산에 와서 두가지의 내용으로 볼 수 있다
15절까지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분명하게 알도록 나타내주시고 보여주시기 위해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 과
16절부터는 하나님께서 나타나심 그 협력에 대해서 말씀해주고 있다
하나님께서 모세을 시내산으로 부른 이유는 이스라엘 민족에게 말을 전하는 중재자 역할을 하도록 하기 위함이였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두가지를 전하도록 하신다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베푸신 은혜에 대한 것과 그에 대한 이스라엘 민족의 자발적인 응답을 요구하는 것이였다
하나님께서 베푸신 은혜는 애굽에 행하신 일과 마치 독수리 날개로 백성들을 업어 인도하시는 것처럼 이 자리까지오는 과정에서 이들을 안전하게 지키시고 인도하셨던 일이였고 앞서 하나님 말씀의 은혜 곧 너희들이 지금까지 눈으로 보고 경험한 하나님을 기억하므로 앞으로 주실 하나님의 언약인 말씀을 잘 지키면 그들이 모든 민족중에서 하나님의 특별한 소유가 될 것이고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될 것임을 말씀하시고 있다
이것은 곧 조건적인 언약이라고 할 수 있는데 모세는 백성들에게 이 두가지 하나님이 언약의 말씀을 전하였다
하나님의 언약을 지키기위해서는 백성들은 하나님을 맞이할 준비가 필요하였다
그것은 거룩하신 하나님앞에 성결하도록 하는 것과 하나님이 정하신 것외에는 하나님이 정하신 경계를 넘을 수 없도록하는 것이였다
이스라엘 백성이든 혹은 짐승이든 경계를 침범하여 산에 오르는듯이 처벌받아 죽어야하는 그런 형벌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말씀하시고 있다
모세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였고 백성들은 따르게 된다
기도합니다
나에게 행하신 하나님의 구원의 길 과 지금까지 인도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다시한번 깨닫고 경험하도록 간구하며 정결함을 쫒아 하나님앞에 바르고 합당한 모습으로 나아갈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찬송가288장 예수를 나의 구주삼고>
https://youtu.be/hFhMsUCA-tQ
4. 12 수요저녁찬양예배 |
https://youtube.com/live/mv6pjRS4Kyw?feature=share
설교; 김수찬 필리핀 선교사
말씀; 하나님 은혜에 목마른 성도
성경: 시편 63편 1~8절
1. 하나님이여 주는 나의 하나님이시라 내가 간절히 주를 찾되 물이 없어 마르고 황폐한 땅에서 내 영혼이 주를 갈망하며 내 육체가 주를 앙모하나이다
2. 내가 주의 권능과 영광을 보기 위하여 이와 같이 성소에서 주를 바라보았나이다
3. 주의 인자하심이 생명보다 나으므로 내 입술이 주를 찬양할 것이라
4. 이러므로 나의 평생에 주를 송축하며 주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나의 손을 들리이다
5. 골수와 기름진 것을 먹음과 같이 나의 영혼이 만족할 것이라 나의 입이 기쁜 입술로 주를 찬송하되
6. 내가 나의 침상에서 주를 기억하며 새벽에 주의 말씀을 작은 소리로 읊조릴 때에 하오리니
7. 주는 나의 도움이 되셨음이라 내가 주의 날개 그늘에서 즐겁게 부르리이다
8. 나의 영혼이 주를 가까이 따르니 주의 오른손이 나를 붙드시거니와
4. 13 목요일 새벽예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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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조주만 목사
성경: 출애굽기 20장
1. 하나님이 이 모든 말씀으로 말씀하여 이르시되
2.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3.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4.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5.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6.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7.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여호와는 그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8.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9.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10. 일곱째 날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가축이나 네 문안에 머무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11.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일곱째 날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12.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13. 살인하지 말라
14. 간음하지 말라
15. 도둑질하지 말라
16.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
17.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
18. 뭇 백성이 우레와 번개와 나팔 소리와 산의 연기를 본지라 그들이 볼 때에 떨며 멀리 서서
19. 모세에게 이르되 당신이 우리에게 말씀하소서 우리가 들으리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시지 말게 하소서 우리가 죽을까 하나이다
20.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두려워하지 말라 하나님이 임하심은 너희를 시험하고 너희로 경외하여 범죄하지 않게 하려 하심이니라
21. 백성은 멀리 서 있고 모세는 하나님이 계신 흑암으로 가까이 가니라
2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라 내가 하늘로부터 너희에게 말하는 것을 너희 스스로 보았으니
23. 너희는 나를 비겨서 은으로나 금으로나 너희를 위하여 신상을 만들지 말고
24. 내게 토단을 쌓고 그 위에 네 양과 소로 네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라 내가 내 이름을 기념하게 하는 모든 곳에서 네게 임하여 복을 주리라
25. 네가 내게 돌로 제단을 쌓거든 다듬은 돌로 쌓지 말라 네가 정으로 그것을 쪼면 부정하게 함이니라
26. 너는 층계로 내 제단에 오르지 말라 네 하체가 그 위에서 드러날까 함이니라
출애굽기 20장 말씀은 하나님의 나라의 백성이 지켜야하는 삶의 대 원칙인 십계명에 대한 말씀 과 십계명에서 파생된 여러 규례도 함께 주셨다
십계명은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살아야하는 삶의 기준의 원리로 십게명에서 파생된 규례들은 구체적으로 살아야하는 삶의 방식이다
20절 이전에는 십계명에 대해 나오고 22절 후반에는 제단에 관한 규례가 나오고 있다
제단은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는 곳이다. 오늘날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라고 할 수 있다
제단에 관한 규레는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에관한 원칙이 담긴 규례라고 볼 수 있다
기도합니다
하나님이 아닌 다른 것에 시선을 빼앗기지 않고 오로지 하나님께 촛점을 맞추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바른 예배 , 하나님의 임재하심으로 풍성한 은혜를 누리게 되는 바른 예배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4. 14 금요일 새벽예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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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최지호 목사
성경: 출애굽기 21장
1. 네가 백성 앞에 세울 법규는 이러하니라
2. 네가 히브리 종을 사면 그는 여섯 해 동안 섬길 것이요 일곱째 해에는 몸값을 물지 않고 나가 자유인이 될 것이며
3. 만일 그가 단신으로 왔으면 단신으로 나갈 것이요 장가 들었으면 그의 아내도 그와 함께 나가려니와
4. 만일 상전이 그에게 아내를 주어 그의 아내가 아들이나 딸을 낳았으면 그의 아내와 그의 자식들은 상전에게 속할 것이요 그는 단신으로 나갈 것이로되
5. 만일 종이 분명히 말하기를 내가 상전과 내 처자를 사랑하니 나가서 자유인이 되지 않겠노라 하면
6. 상전이 그를 데리고 재판장에게로 갈 것이요 또 그를 문이나 문설주 앞으로 데리고 가서 그것에다가 송곳으로 그의 귀를 뚫을 것이라 그는 종신토록 그 상전을 섬기리라
7. 사람이 자기의 딸을 여종으로 팔았으면 그는 남종 같이 나오지 못할지며
8. 만일 상전이 그를 기뻐하지 아니하여 상관하지 아니하면 그를 속량하게 할 것이나 상전이 그 여자를 속인 것이 되었으니 외국인에게는 팔지 못할 것이요
9. 만일 그를 자기 아들에게 주기로 하였으면 그를 딸 같이 대우할 것이요
10. 만일 상전이 다른 여자에게 장가 들지라도 그 여자의 음식과 의복과 동침하는 것은 끊지 말 것이요
11. 그가 이 세 가지를 시행하지 아니하면, 여자는 속전을 내지 않고 거저 나가게 할 것이니라
12. 사람을 쳐죽인 자는 반드시 죽일 것이나
13. 만일 사람이 고의적으로 한 것이 아니라 나 하나님이 사람을 그의 손에 넘긴 것이면 내가 그를 위하여 한 곳을 정하리니 그 사람이 그리로 도망할 것이며
14. 사람이 그의 이웃을 고의로 죽였으면 너는 그를 내 제단에서라도 잡아내려 죽일지니라
15. 자기 아버지나 어머니를 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
16. 사람을 납치한 자가 그 사람을 팔았든지 자기 수하에 두었든지 그를 반드시 죽일지니라
17. 자기의 아버지나 어머니를 저주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
18. 사람이 서로 싸우다가 하나가 돌이나 주먹으로 그의 상대방을 쳤으나 그가 죽지 않고 자리에 누웠다가
19. 지팡이를 짚고 일어나 걸으면 그를 친 자가 형벌은 면하되 그간의 손해를 배상하고 그가 완치되게 할 것이니라
20. 사람이 매로 그 남종이나 여종을 쳐서 당장에 죽으면 반드시 형벌을 받으려니와
21. 그가 하루나 이틀을 연명하면 형벌을 면하리니 그는 상전의 재산임이라
22. 사람이 서로 싸우다가 임신한 여인을 쳐서 낙태하게 하였으나 다른 해가 없으면 그 남편의 청구대로 반드시 벌금을 내되 재판장의 판결을 따라 낼 것이니라
23. 그러나 다른 해가 있으면 갚되 생명은 생명으로,
24.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손은 손으로, 발은 발로,
25. 덴 것은 덴 것으로, 상하게 한 것은 상함으로, 때린 것은 때림으로 갚을지니라
26. 사람이 그 남종의 한 눈이나 여종의 한 눈을 쳐서 상하게 하면 그 눈에 대한 보상으로 그를 놓아 줄 것이며
27. 그 남종의 이나 여종의 이를 쳐서 빠뜨리면 그 이에 대한 보상으로 그를 놓아 줄지니라
28. 소가 남자나 여자를 받아서 죽이면 그 소는 반드시 돌로 쳐서 죽일 것이요 그 고기는 먹지 말 것이며 임자는 형벌을 면하려니와
29. 소가 본래 받는 버릇이 있고 그 임자는 그로 말미암아 경고를 받았으되 단속하지 아니하여 남녀를 막론하고 받아 죽이면 그 소는 돌로 쳐죽일 것이고 임자도 죽일 것이며
30. 만일 그에게 속죄금을 부과하면 무릇 그 명령한 것을 생명의 대가로 낼 것이요
31. 아들을 받든지 딸을 받든지 이 법규대로 그 임자에게 행할 것이며
32. 소가 만일 남종이나 여종을 받으면 소 임자가 은 삼십 세겔을 그의 상전에게 줄 것이요 소는 돌로 쳐서 죽일지니라
33. 사람이 구덩이를 열어두거나 구덩이를 파고 덮지 아니하므로 소나 나귀가 거기에 빠지면
34. 그 구덩이 주인이 잘 보상하여 짐승의 임자에게 돈을 줄 것이요 죽은 것은 그가 차지할 것이니라
35. 이 사람의 소가 저 사람의 소를 받아 죽이면 살아 있는 소를 팔아 그 값을 반으로 나누고 또한 죽은 것도 반으로 나누려니와
36. 그 소가 본래 받는 버릇이 있는 줄을 알고도 그 임자가 단속하지 아니하였으면 그는 소로 소를 갚을 것이요 죽은 것은 그가 차지할지니라
출애굽기21장의 말씀은 히브리 종 , 폭력, 주인에 관한 율법을 담고 있다
1절에서 11절까지는 히브리종에 대한 규정이 기록되어있다
20장에서는 십계명에대해서 말씀하시고 본문21장부터는 이에 따른 규례를 말씀하고 있는데 그 첫 규정이 히브리 종에 대한 규정으로 하나님께서는 사람에 대한 인권을 말씀해주고 있다
기도합니다
나를 구원하여주신 십자가의 은혜에 감사하며 주님을 사랑하므로 주님을 나의 주인으로 나의 구원자가 될 수 있음을 입술로 고백하고 주님을 더욱더 닮아가며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살아가는 귀한 믿음의 삶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찬양: 내 주 되신 주를 참 사랑하고>
4. 15 토요일 새벽예배 |
https://youtube.com/live/HDHkYX0CQjI?feature=share
설교; 김은혁 목사
성경: 출애굽기 22장
1. 사람이 소나 양을 도둑질하여 잡거나 팔면 그는 소 한 마리에 소 다섯 마리로 갚고 양 한 마리에 양 네 마리로 갚을지니라
2. 도둑이 뚫고 들어오는 것을 보고 그를 쳐죽이면 피 흘린 죄가 없으나
3. 해 돋은 후에는 피 흘린 죄가 있으리라 도둑은 반드시 배상할 것이나 배상할 것이 없으면 그 몸을 팔아 그 도둑질한 것을 배상할 것이요
4. 도둑질한 것이 살아 그의 손에 있으면 소나 나귀나 양을 막론하고 갑절을 배상할지니라
5. 사람이 밭에서나 포도원에서 짐승을 먹이다가 자기의 짐승을 놓아 남의 밭에서 먹게 하면 자기 밭의 가장 좋은 것과 자기 포도원의 가장 좋은 것으로 배상할지니라
6. 불이 나서 가시나무에 댕겨 낟가리나 거두지 못한 곡식이나 밭을 태우면 불 놓은 자가 반드시 배상할지니라
7. 사람이 돈이나 물품을 이웃에게 맡겨 지키게 하였다가 그 이웃 집에서 도둑을 맞았는데 그 도둑이 잡히면 갑절을 배상할 것이요
8. 도둑이 잡히지 아니하면 그 집 주인이 재판장 앞에 가서 자기가 그 이웃의 물품에 손 댄 여부의 조사를 받을 것이며
9. 어떤 잃은 물건 즉 소나 나귀나 양이나 의복이나 또는 다른 잃은 물건에 대하여 어떤 사람이 이르기를 이것이 그것이라 하면 양편이 재판장 앞에 나아갈 것이요 재판장이 죄 있다고 하는 자가 그 상대편에게 갑절을 배상할지니라
10. 사람이 나귀나 소나 양이나 다른 짐승을 이웃에게 맡겨 지키게 하였다가 죽거나 상하거나 끌려가도 본 사람이 없으면
11. 두 사람 사이에 맡은 자가 이웃의 것에 손을 대지 아니하였다고 여호와께 맹세할 것이요 그 임자는 그대로 믿을 것이며 그 사람은 배상하지 아니하려니와
12. 만일 자기에게서 도둑 맞았으면 그 임자에게 배상할 것이며
13. 만일 찢겼으면 그것을 가져다가 증언할 것이요 그 찢긴 것에 대하여 배상하지 아니할지니라
14. 만일 이웃에게 빌려온 것이 그 임자가 함께 있지 아니할 때에 상하거나 죽으면 반드시 배상하려니와
15. 그 임자가 그것과 함께 있었으면 배상하지 아니할지니라 만일 세 낸 것이면 세로 족하니라
16. 사람이 약혼하지 아니한 처녀를 꾀어 동침하였으면 납폐금을 주고 아내로 삼을 것이요
17. 만일 처녀의 아버지가 딸을 그에게 주기를 거절하면 그는 처녀에게 납폐금으로 돈을 낼지니라
18. 너는 무당을 살려두지 말라
19. 짐승과 행음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
20. 여호와 외에 다른 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자는 멸할지니라
21. 너는 이방 나그네를 압제하지 말며 그들을 학대하지 말라 너희도 애굽 땅에서 나그네였음이라
22. 너는 과부나 고아를 해롭게 하지 말라
23. 네가 만일 그들을 해롭게 하므로 그들이 내게 부르짖으면 내가 반드시 그 부르짖음을 들으리라
24. 나의 노가 맹렬하므로 내가 칼로 너희를 죽이리니 너희의 아내는 과부가 되고 너희 자녀는 고아가 되리라
25. 네가 만일 너와 함께 한 내 백성 중에서 가난한 자에게 돈을 꾸어 주면 너는 그에게 채권자 같이 하지 말며 이자를 받지 말 것이며
26. 네가 만일 이웃의 옷을 전당 잡거든 해가 지기 전에 그에게 돌려보내라
27. 그것이 유일한 옷이라 그것이 그의 알몸을 가릴 옷인즉 그가 무엇을 입고 자겠느냐 그가 내게 부르짖으면 내가 들으리니 나는 자비로운 자임이니라
28. 너는 재판장을 모독하지 말며 백성의 지도자를 저주하지 말지니라
29. 너는 네가 추수한 것과 네가 짜낸 즙을 바치기를 더디하지 말지며 네 처음 난 아들들을 내게 줄지며
30. 네 소와 양도 그와 같이 하되 이레 동안 어미와 함께 있게 하다가 여드레 만에 내게 줄지니라
31. 너희는 내게 거룩한 사람이 될지니 들에서 짐승에게 찢긴 동물의 고기를 먹지 말고 그것을 개에게 던질지니라
출애굽기22장의 말씀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지켜야할 법규들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재산에 재산법과 섬김, 사회적 책임에 대한 도덕법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고 하나님외에 다른 신을 섬기는 자와 짐승과 행음을 하는자는 철저하게 죽임을 면치 못함을 말씀하고 있다
기도합니다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으로서 이 죄된 세상에서 우리의 거룩성을 지키며 나를 죄된 자리에서 있게하고 잘못된 길로 이끄는 것들이 우리 가운데 있다면 결단하여 도려 내어 끊어내어 회개하고 주님앞에 온전히 서 있을 수 있기를 결단하며 나아갈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찬송: 너 성결키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