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도서관 홈페이지에서 PDF 파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제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천국제공항철도' 로 검색하셔도 됩니다.
仁川國際空港鐵道 民資誘致事業 妥當性調査 및 施設事業 基本計劃 樹立硏究 : 最終報告書 : 최종보고서 / 교통개발연구원 (1996)
이 때 인천국제공항철도의 '방향'을 결정할 몇 가지 기준이 고려되는데 그 중 일부를 가져와봤습니다. 3줄로 요약합니다.
1) 인천국제공항철도에 프랑스의 TGV방식으로 도입되는 고속철도와의 직통운행을 고려했으나, 몇가지 문제점으로 거부됩니다.
2) 뿐만 아니라 서울 9호선과의 직통운행도 고려했으나, 몇 가지 문제점으로 거부되었습니다.
( 9호선 건설시에 직통선로를 놓게됩니다, 이 부분은 서울9호선 건설지 -서울시청 홈페이지 검색하면 있음- 보시면 됩니다 )
3) 마지막으로, 최고시속을 두고 150km/h급과 120km/h급을 고민했는데, 후자가 효율적이라는 이유로 120km/h대가 됩니다.
그 외에도 여러 내용이 있습니다. 그 부분은 파일을 직접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첫댓글 저때는 기술적 한계 때문에 지하구간 속도향상이 불가능해서(정확히는 도시/광역철도 규격으로는 불가) 120km/h로 내려앉혔을겁니다. 지금에 와서는 오히려 저때의 결정이 속도향상에 발목을 잡은 택이니, 기술발전이나 교통수요의 변화에 따라가지 못한 결정이 되어버린 셈이죠.
150으로 건설됫다면 소요시간이 30분으로 줄 뻔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