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cafe.daum.net/kicha/ANj/41315
에 철도공단 보도자료 속에 들어있던 노선도를 올렸는데
거리 표시에 문제가 있어서,
새로운 지도를 다시 올립니다.
자료는 국토부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관련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에 있습니다
http://cfile251.uf.daum.net/attach/2763D84F53C60967207174
모든 사진은 클릭하면 커집니다.
전체 노선도입니다.
광역급행철도는 삼성-수서-성남-용인-동탄 구간만을 운행하며
고속철도는 수서-동탄-지제-(경부고속철도 합류) 로 운행합니다.
지도상 노선도입니다.
역 위치입니다.
광역급행철도 삼성역은 2호선 삼성역과 T자 환승 (사거리 북측에 위치함) - 9호선 봉은사역과는 꽤 멀것으로 보입니다.
광역급행철도 수서역은 3호선, 분당선과 환승돠며 분당선역의 남서쪽에 지어집니다. 터미널식으로 지어지는 고속철도 수서역과는 별도로 지어집니다.
광역급행철도 성남역은 성남여주선 판교역과 이매역 사이에 고속화도로 직하부에 지어집니다. 고속철도역과 통합역입니다. 신분당선 판교역과는 환승되지 않고, 성남여주선 판교-이매역 사이에 역이 신설되어 광역급행철도 성남역과 환승됩니다.
광역급행철도 용인역은 분당선 구성역 서측에 지어져서 환승됩니다. 고속철도역과 통합역입니다.
광역급행철도 동탄역은 동탄2신도시 중심부에 지어지며, 고속철도역과 통합역입니다.
광역급행철도 삼성역은 상대식 승강장에 복선 인상선, 진출부에 X선(시저스) 진입부에 편방향 대향 건늠선이 설치된 구조로서
분당선 선릉역이 종착역이던 시절의 배선과 똑같습니다.
수서역은 단순 상대식
성남역, 용인역은 내선 통과선을 갖춘 상대식으로 현 9호선 사평역, 선유도역과 동일구조입니다.
동탄역은 방향별 쌍섬식으로 내선 고속철도, 외선 광역급행철도 이며, 여기에 내선 통과선이 추가된 형태입니다.
내선 통과선만 빼면 장항선 아산역과 동일구조입니다.
특히 외선은 입체교차하여 합쳐져서 회차선 역할을 합니다.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의 차량기지는 원래 동탄역 남쪽에 두려했으나, 계획이 바뀌어서,
KTX수서역 유치선에 3선을 추가확보후 이곳에서 경정비를 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삼성역과 동탄역에 3편성씩 유치합니다. (본선+유치선(인상선))
그래서 총 9편성으로 운영합니다. 표정속도가 높다보니 운행거리가 길어도 차량이 많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본격적인 차량기지는 향후 삼성-킨텍스 구간이 연장되면 킨텍스쪽에 설치할 예정이며
중정비도 그 곳에서 할 예정입니다.
만약 삼성-킨텍스 구간의 연장이 지연되거나 무산되면, 중정비는 결국 타 차량기지에 가서 해야 합니다
직선거리상으로는 분당선 죽전역의 분당차량기지가 가깝긴 하겠으나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수도권 고속철도의 연결선이 평택에 있으니
실제 철로를 이용하여 중정비 기지로 가야 할때 차라리 시흥차량기지가 가까울 수도 있겠군요.
아래 배선도 KTX 삼성역입니다.
터미널식 구조이고,
3섬식 승강장을 볼 수있습니다.
원래 본선 좌우로(동서로) 6선의 고속철도 유치선이 있는데
맨 동쪽에 3선을 추가확보하여 광역급행철도용 경정비 기지로 사용합니다.
원래 삼성-동탄광역급행철도는 영업운행중 KTX수서역쪽으로는 들어오지 않고, 광역급행철도 수서역쪽으로 운행하지만
새벽과 심야에 KTX수서역 맨 동쪽 플랫폼에서 광역급행철도 차량이 입환하는 모습을 볼 수 있겠군요.
첫댓글 배선도상의 분기기에 FN으로 되어있는 표기는 무슨뜻인가요?
분기기 번호로 생각됩니다. 아래에 자료가 있습니다
http://cafe.daum.net/kicha/ANo/21724
@한우진 그냥 분기각에서 뻗은 (중선÷대변)의 몫의 값이군요. 감사합니다.
동탄에 불필요하게 과다한 지하시설물을 두느니 지제까지 연장시키는게 낫지 않나 생각이 드는군요. 지제라면 어차피 부지여유도 있고, 여차하면 안중-평택선 시설을 개축해서 회차나 차량기지 설치를 생각해 볼수도 있을텐데요.
지제역까지 연장해서 1호선과 환승시키는것도 좋은 방법인거 같습니다.
8량 1편성 밖에 안되네요... ktx 가 아닌 gtx 라서 그런 것인가요?
양정 사평 선유도 같은 내선 통과 대피선 방식 상대식 승강장은 정차할 모든열차가 선로 변경을 위해 속도 제한을 걸어야 하므로 부적절해 보입니다. 도농 동작 같은 쌍섬식 승강장 배치를 하는것이 적절해 보입니다
어차피 열차가 서려면 속도 줄여야 합니다. 차라리 통과열차 속도제한 안받는게 낫습니다.
GTX수서역과 KTX수서역은 별도로 짓나 보군요.
그 앞의 시설물을 어찌 통과하나 했는데 연장엔 별문제 없겠네요~
KTX용인역은 구성역과의 거리가 얼마나 될까요?
구성역과 170m 거리 입니다
(44page 참조)
성남여주선은 광역철도라 배차간격이 길 것 같은데 GTX 성남역 환승을 성남여주선 판교-이매 사이에 추가역을 건설하여 하게 한다면 신분당선 또는 분당선 환승이 매우 비효율적으로 되겠네요 차라리 신분당선의 경우 강남역까지 가서 2호선으로 환승 후 삼성까지, 분당선의 경우 수서역까지 가서 GTX로 환승 후 삼성까지 가는게 낫겠습니다 이런식보다는 차라리 무빙워크를 길게 설치하여 직접 이매, 판교와 직접 환승하게 하는게 더 나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