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조절이 힘든 아이의 폭력성
Q 안녕하세요.
내년에 초등학교 5학년 되는 여자아이 아빠입니다.
잘 지내다가 정말 아무것도 아닌 일에, 본인 마음이 안 들면 순간적인 감정에 못 이겨 누워서 떼쓰기 시작하면서 주위에 있는 물건을 발로 차고 던집니다. 분노조절이 안 돼요.
목소리도 알아듣기 어려울 정도로 궁시렁 거리고 고함을 지르다가 대화가 안됩니다.
화를 풀 수 있도록 상황을 마무리하고 싶어 대화를 하자고 해도 해결이 안되어 가다가,
길게는 2~3시간 짧게는 30분 대화하고 괴롭히고 발로차고 꼬집고 때리기도 하다 마무리가 됩니다.
이 행동은 특히 엄마한테만 더욱 그럽니다.
폭력성과 폭언(저와 와이프에게 '니가뭔데~꺼져')까지 합니다.
잠잠할 때도 있었지만 요즘은 거의 하루에 한번 정도로 빈번해졌습니다.
저도 사람인지라 애를 때리며 훈육할 때도 있었는데 한번 신고가 들어가 경찰이 온 적도 있습니다.
아내가 너무 시달리니 아내가 육체적 정신적으로 많이 걱정이 되는 상황입니다.
초6 딸 위에 중학생 큰 딸이 있는데, 그 아이에게도 공부 방해가 될테니 미안합니다.
A 초5 따님으로 인해 걱정도 되시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어려움이 있으시겠습니다. 아이가 한명이라 응석을 받아주고 너무 맞추어 주어서 그럴수도 있다 했더니 위에 언니도 있네요. 따님께서 현재 학교나 학습, 학교나 외부 친구들(학원 기타)과의 환경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의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자녀분의 문제 행동으로 사춘기인 언니나 엄마등 가족과의 관계에도 문제를 주고 있어 더 힘드시겠다는 것이 이해가 됩니다. 10년이나 이렇게 살아 오셨다니 오랜 시간 참고 감당해 오시다가 온라인 상담 해 주신 것 같습니다.
따님의 경우 자신의 화나는 감정과 폭력 행동을 말로 표현하는 것을 배울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지면을 통해 방법들을 알려 드리기는 제한이 있습니다. 따님이 기분 좋은 상태에서 감정(기분), 이야기 나누기와 따님의 감정이 올라갈때를 위해 기분이 좋거나 안정된 상태에서 "호흡하는 것"가르치기를 통해 화날때 여러 차례 호흡하기 후 자신의 감정 말로 하도록 돕기를 먼저 해 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그 외의 방법들에 있어서는 10년이나 이런 상태가 되었다는 것으로 보아 따님 개인 상담으로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방법을 찾아 가시는 것이 좋으실 것 같습니다. 따님이 혼자 상담 원치 않을 경우 먼저 부모님의 부부 상담, 가족 상담을 통해서도 도움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이의 분노 조절과 폭력 훈육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집단상담
학교 폭력의 원인으로 공격성이 해당되지만, 사회성 부족으로 타인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이 부족해 집단에서 관계를 맺는 것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을 집단 내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신의 생각, 감정, 분노, 행동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방법을 가지면 아이들의 공격성은 충분히 낮출 수 있습니다 향상시키면 공격성은 낮아질 것입니다.
2. 전두엽 자극 줄이기
게임, 폭력물, 선정물 영상을 시청하다 보면 감정, 공포, 공격성을 조절하는 전두엽이 손상되며 자연스럽게 공격성과 폭력성이 발달합니다.
폭령성 또한 다른 행위중독과 마찬가지로 중단하기 어려우니 학령전기 시기부터 가정과
학교, 사회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3. 신체 운동 늘리기
청소년의 체육 활동은 사회적 유대감 형성 능력을 높여줍니다.
또래 집단과 신체적 활동을하며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대감을 높여 부정적인 정서를 낮춰 폭력성과 우울을 낮출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의지하는 아이/대장만 하고 싶어 하는 아이
[상담 후기] >> 학교 부적응 청소년이 소장님 개별 상담을 종결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아동기 공격성과 청소년 폭력의 연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또래. 학교 영역의 위험 및 보호요인에 관한 연구_김민정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소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