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내 항만 경쟁력 부족 상태서 개발·관리 지방이양 시기상조”
‘도내 항만이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한 상황에서의 개발·관리권 이양은 받아들일 수 없다’
7일 항만업무의 지방 이양을 의제로 한 강원해양수산포럼의 정책세미나에서는 ‘강원도 소외론’이 제기되며 도내 항구가 ‘국가중요항’으로 추가 지정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강원도 무역항의 국가중요 항만 지정 필요성과 대응 방안’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 엄광열(강원무역·창업연구원)원장은 ‘정부 계획에 따르면 항만의 지방 이관으로 52개 무역·연안항 중 6개 항구만 국가중요항으로 지정되며 도내 항구 중 국가중요항에 포함된 항구는 없다’며 ‘재정자립도가 23%에 불과한 강원도로서는 신규 투자는 물론 항만 관리조차 감당할 수 없다’고 진단했다.
또한 ‘국내 최고의 관광자원을 보유한 동해안은 환동해권 해양 교류에서 지리적 강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장차 러시아 횡단철도와 연계하는 해륙 운송망 개척 가능성 등을 중점 제기해 ‘국가중요항’에 도내 항구가 포함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희철 속초상의 부회장은 “정부 정책에서 동해안은 없다”며 심화되고 있는 소외 현실을 지적하고 “최단 북방항로의 거점항이자 관광항으로서 활성화 방안을 찾고 있는 속초항 개발 전략에 심각한 차질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 참조 : 강원도민일보 남궁 연 기자님(8. 8)